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내용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9
2. 연구내용 20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방법 21
3. 보고서의 구성 22
4. 주요 개념 정의 23
제2장 인도 24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25
1. 방송시장 규모 25
2. 방송가입자 현황 27
3. 지상파방송 28
4. 유료방송 30
5. OTT 38
제2절 방송규제 현황 44
1. 방송규제 체계 44
2. 주요 방송규제 47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54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54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54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55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57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58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59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61
1. 현지 제작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61
2. 현지 해외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한국 방송콘텐츠 제외) 70
3. 현지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76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79
1. 응답자 특성 80
2. 주요 결과 81
제3장 터키 129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130
1. 방송시장 규모 130
2. 방송가입자 현황 132
3. 지상파방송 133
4. 유료방송 136
5. OTT 143
제2절 방송규제 현황 147
1. 방송규제 체계 147
2. 주요 방송규제 150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152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152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153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154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156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156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158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160
1. 현지 제작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160
2. 현지 해외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한국 방송콘텐츠 제외) 168
3. 현지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175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78
1. 응답자 특성 179
2. 주요 결과 180
제4장 캐나다 228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229
1. 방송시장 규모 229
2. 방송가입자 현황 231
3. 지상파방송 232
4. 유료방송 235
5. OTT 242
제2절 방송규제 현황 247
1. 방송규제 체계 247
2. 주요 방송규제 249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255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255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255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255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257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258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259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262
1. 현지 제작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262
2. 현지 해외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한국 방송콘텐츠 제외) 269
3. 현지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272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74
1. 응답자 특성 275
2. 주요 결과 276
제5장 헝가리 324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325
1. 방송시장 규모 325
2. 방송가입자 현황 327
3. 지상파방송 328
4. 유료방송 330
5. OTT 337
제2절 방송규제 현황 342
1. 방송규제 체계 342
2. 주요 방송규제 344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347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347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347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347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349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350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352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355
1. 현지 제작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355
2. 현지 해외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한국 방송콘텐츠 제외) 364
3. 현지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373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378
1. 응답자 특성 379
2. 주요 결과 380
제6장 미국 428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429
1. 방송시장 규모 429
2. 방송가입자 현황 431
3. 지상파방송 432
4. 유료방송 436
5. OTT 443
제2절 방송규제 현황 449
1. 방송규제 체계 449
2. 주요 방송규제 451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460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유보 사항 460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461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461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463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463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464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467
1. 현지 제작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467
2. 현지 해외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한국 방송콘텐츠 제외) 476
3. 현지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484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88
1. 응답자 특성 489
2. 주요 결과 490
참고문헌 528
[부록 1] 설문지 544
[부록 2] 설문결과 데이터 588
판권기 780
〈표 1-1〉 국가별 조사결과 구성 22
〈표 2-1〉 인도 일반정보 25
〈표 2-2〉 인도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26
〈표 2-3〉 인도 TV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26
〈표 2-4〉 인도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3~2018) 27
〈표 2-5〉 인도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4~2023) 28
〈표 2-6〉 인도 DD 주요 방송채널 30
〈표 2-7〉 인도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4~2023) 30
〈표 2-8〉 인도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31
〈표 2-9〉 인도 위성방송(DTH) 시청 가구 수(2014~2023) 32
〈표 2-10〉 인도 IPTV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33
〈표 2-11〉 인도 OTT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5~2024) 38
〈표 2-12〉 인도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5~2024) 39
〈표 2-13〉 인도 OTT서비스 콘텐츠별 매출액(2014~2023) 39
〈표 2-14〉 인도 방송시장 개방 양허 현황(한-인도 CEPA 양허기준) 54
〈표 2-15〉 한국 방송콘텐츠 對기타 아시아(인도 포함) 수출 금액 추이(2012~2018) 55
〈표 2-16〉 한국 방송콘텐츠 對기타 아시아(인도 포함) 수출 편수 추이(2012~2018) 56
〈표 2-17〉 한국 방송콘텐츠 對기타 아시아(인도 포함) 수입 금액 추이(2012~2018) 56
〈표 2-18〉 한국 방송콘텐츠 對기타 아시아(인도 포함) 수입 편수 추이(2012~2018) 56
〈표 3-1〉 터키 일반정보 130
〈표 3-2〉 터키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131
〈표 3-3〉 터키 TV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131
〈표 3-4〉 터키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3~2018) 132
〈표 3-5〉 터키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4~2023) 133
〈표 3-6〉 터키 TRT 주요 방송채널 135
〈표 3-7〉 터키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4~2023) 136
〈표 3-8〉 터키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137
〈표 3-9〉 터키 위성방송(DTH) 시청 가구 수(2014~2023) 138
〈표 3-10〉 터키 IPTV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139
〈표 3-11〉 터키 OTT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5~2024) 143
〈표 3-12〉 터키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5~2024) 144
〈표 3-13〉 터키 OTT서비스 콘텐츠별 매출액(2014~2023) 144
〈표 3-14〉 한-터키 FTA 양허기준 152
〈표 3-15〉 한국 방송콘텐츠 對중동(터키 포함) 수출 금액 추이(2012~2018) 154
〈표 3-16〉 한국 방송콘텐츠 對중동(터키 포함) 수출 편수 추이(2012~2018) 155
〈표 3-17〉 한국 방송콘텐츠 對중동(터키 포함) 수입 금액 추이(2012~2018) 155
〈표 3-18〉 한국 방송콘텐츠 對중동(터키 포함) 수입 편수 추이(2012~2018) 156
〈표 4-1〉 캐나다 일반정보 229
〈표 4-2〉 캐나다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230
〈표 4-3〉 캐나다 TV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230
〈표 4-4〉 캐나다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3~2018) 231
〈표 4-5〉 캐나다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4~2023) 232
〈표 4-6〉 캐나다 CBC 주요 방송채널 234
〈표 4-7〉 캐나다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4~2023) 235
〈표 4-8〉 캐나다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237
〈표 4-9〉 캐나다 위성방송(DTH) 시청 가구 수(2014~2023) 238
〈표 4-10〉 캐나다 IPTV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239
〈표 4-11〉 캐나다 OTT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5~2024) 243
〈표 4-12〉 캐나다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5~2024) 243
〈표 4-13〉 캐나다 OTT서비스 콘텐츠별 매출액(2014~2023) 244
〈표 4-14〉 캐나다 방송시장 개방 현황(한-캐나다 FTA기준) 255
〈표 4-15〉 한국 방송콘텐츠 對캐나다 수출 금액 추이(2012~2018) 256
〈표 4-16〉 한국 방송콘텐츠 對캐나다 수출 편수 추이(2012~2018) 256
〈표 4-17〉 한국 방송콘텐츠 對캐나다 수입 금액 추이(2012~2018) 257
〈표 4-18〉 한국 방송콘텐츠 對캐나다 수입 편수 추이(2012~2018) 257
〈표 4-19〉 캐나다 시청각 공동제작협정 또는 MOU 현황 257
〈표 4-20〉 캐나다 공동제작 현황(2014~2018) 259
〈표 5-1〉 헝가리 일반정보 325
〈표 5-2〉 헝가리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326
〈표 5-3〉 헝가리 TV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326
〈표 5-4〉 헝가리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3~2018) 327
〈표 5-5〉 헝가리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4~2023) 328
〈표 5-6〉 헝가리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4~2023) 331
〈표 5-7〉 헝가리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332
〈표 5-8〉 헝가리 위성방송(DTH) 시청 가구 수(2014~2023) 333
〈표 5-9〉 헝가리 IPTV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334
〈표 5-10〉 헝가리 OTT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5~2024) 338
〈표 5-11〉 헝가리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5~2024) 338
〈표 5-12〉 헝가리 OTT서비스 콘텐츠별 매출액(2014~2023) 339
〈표 5-13〉 한국 방송콘텐츠 對헝가리 수출 금액 추이(2012~2018) 347
〈표 5-14〉 한국 방송콘텐츠 對헝가리 수출 편수 추이(2012~2018) 348
〈표 5-15〉 한국 방송콘텐츠 對헝가리 수입 금액 추이(2012~2018) 348
〈표 5-16〉 한국 방송콘텐츠 對헝가리 수입 편수 추이(2012~2018) 348
〈표 6-1〉 미국 일반정보 429
〈표 6-2〉 미국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430
〈표 6-3〉 미국 TV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4~2023) 430
〈표 6-4〉 미국 TV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3~2018) 431
〈표 6-5〉 미국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4~2023) 432
〈표 6-6〉 미국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4~2023) 436
〈표 6-7〉 미국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437
〈표 6-8〉 미국 위성방송(DTH) 시청 가구 수(2014~2023) 438
〈표 6-9〉 미국 IPTV방송 시청 가구 수(2014~2023) 439
〈표 6-10〉 미국 OTT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5~2024) 443
〈표 6-11〉 미국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5~2024) 444
〈표 6-12〉 미국 OTT 서비스 콘텐츠별 매출액(2014~2023) 444
〈표 6-13〉 미국 방송시장 개방 유보 현황(한-미국 FTA기준) 460
〈표 6-14〉 한국 방송콘텐츠 對미국 수출 금액 추이(2012~2018) 462
〈표 6-15〉 한국 방송콘텐츠 對미국 수출 편수 추이(2012~2018) 462
〈표 6-16〉 한국 방송콘텐츠 對미국 수입 금액 추이(2012~2018) 462
〈표 6-17〉 한국 방송콘텐츠 對미국 수입 편수 추이(2012~2018) 463
[그림 2-1] 인도 TV 시청 플랫폼별 현황(2018) 27
[그림 2-2] 인도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 비율(2014~2023) 31
[그림 2-3] 인도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32
[그림 2-4] 인도 위성방송(DTH) 매출액 추이(2014~2023) 33
[그림 2-5] 인도 IPTV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34
[그림 2-6] 인도 OTT 사업자별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상위 5개) 43
[그림 3-1] 터키 TV 시청 플랫폼별 현황(2018) 132
[그림 3-2] 터키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 비율(2014~2023) 137
[그림 3-3] 터키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138
[그림 3-4] 터키 위성방송(DTH) 매출액 추이(2014~2023) 139
[그림 3-5] 터키 IPTV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140
[그림 3-6] 터키 OTT 사업자별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상위 4개) 146
[그림 4-1] 캐나다 TV 시청 플랫폼별 현황(2018) 231
[그림 4-2] 캐나다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 비율(2014~2023) 236
[그림 4-3] 캐나다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237
[그림 4-4] 캐나다 위성방송(DTH) 매출액 추이(2014~2023) 238
[그림 4-5] 캐나다 IPTV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239
[그림 4-6] 캐나다 OTT 사업자별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상위 4개) 246
[그림 5-1] 헝가리 TV 시청 플랫폼별 현황(2018) 327
[그림 5-2] 헝가리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 비율(2014~2023) 331
[그림 5-3] 헝가리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332
[그림 5-4] 헝가리 위성방송(DTH) 매출액 추이(2014~2023) 333
[그림 5-5] 헝가리 IPTV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334
[그림 5-6] 헝가리 OTT 사업자별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상위 4개) 341
[그림 6-1] 미국 TV 시청 플랫폼별 현황(2018) 431
[그림 6-2] 미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 비율(2014~2023) 437
[그림 6-3] 미국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438
[그림 6-4] 미국 위성방송(DTH) 매출액 추이(2014~2023) 439
[그림 6-5] 미국 IPTV방송 매출액 추이(2014~2023) 440
[그림 6-6] 미국 OTT 사업자별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상위 5개) 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