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CHAPTER 01 유아교육의 이해1. 유아교육의 대상2. 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3. 유아교육의 중요성4. 유아교육기관의 유형CHAPTER 02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2. 서양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3. 각국의 유아교육 현황CHAPTER 03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변천1. 교육과정의 성격2. 유아교육기관의 변화3. 유아교육과정의 변천CHAPTER 04 유아교육과 발달1. 발달의 개념과 원리2. 발달단계와 발달과업3. 발달의 영향 요인과 논쟁점4. 발달의 주요 이론들CHAPTER 05 영유아교육 프로그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3. 디스타(DISTAR) 프로그램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발도르프 프로그램CHAPTER 06 유아교육평가1. 유아교육평가의 이해2. 유아교육평가의 유형CHAPTER 07 유아교육과 놀이1. 놀이의 개념 및 특성2. 놀이이론3. 놀이의 유형4.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 놀이의 교육적 가치CHAPTER 08 유아교육기관의 환경1. 영유아교육기관 환경의 기본 전제2. 영유아교육기관 물리적 환경CHAPTER 09 부모교육1. 부모교육의 본질2. 부모됨과 양육태도3.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CHAPTER 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이해2. 운영관리의 영역 및 내용CHAPTER 11 유아교육과 교사1.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2. 유아교사의 자격과 양성3. 유아교사의 전문성4. 유아교사의 교직윤리CHAPTER 12 유아교육의 과제 및 전망1. 유아교육에 관한 제반현상과 과제2. 유아교육의 전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