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13
Ⅰ. 서론 17
1. 연구 목적 1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가. 연구 내용 19
나. 연구 방법 21
Ⅱ. 김정은 시대 고등교육 담론 및 정책 26
1. 지식경제시대와 전민과학기술인재화 27
가. 지식경제와 과학기술 28
나. 지식경제시대 인력 특성과 전민과학기술인재화 추진 34
2. 주요 고등교육 개혁 동향 39
가. 고등교육 개혁 기조 40
나. 지식경제 추진과 대학교육발전전략 수립 42
다. 연구중심대학과 '일류급대학' 육성 44
라. 대학원 확대와 대학의 연구기능 강화 49
마. 종합대학 육성 및 조정 51
바. 전문대학의 승격과 개편 56
사. 학과 통폐합 및 증설 59
아. 교과과정 개편과 교육방법 개선 60
자. 원격교육 확대 62
Ⅲ. 고등교육 체계 및 대학 현황 65
1. 고등교육 체계의 변화 66
2. 대학 현황 70
가. 자료 수집 방법 및 대학 현황 개괄 70
나. 유형별 대학 세부 현황 79
3. 대학 학부 및 학과 현황 100
가. 종합대학 학부 및 학과 현황 100
나. 부문별 대학 학부 및 학과 현황 123
4. 원격교육을 통한 고등교육 현황 125
가. 원격교육 체계 126
나. 원격교육의 의미와 기능 132
다. 대학 원격교육 실태 140
5. 박사급 인력 배출 현황 155
가. 대학원 교육 강화 정책과 박사학위 취득 현황 156
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160
Ⅳ. 대학 교육과정 164
1. 최근 대학 교육과정 개편 방향 165
가. 대학 유형에 따른 교육과정 특성화 168
나. 학과 통합 및 교과목 개편 169
다. 교육과정 '일원화' 172
라. 학부와 박사원 연속교육과정 운영 및 박사원 확대 174
마. 선택형, 교육대상별 맞춤형 교육과정 확대 176
바. 현장의 과학기술 문제 해결을 교육과정에 반영 179
2. 대학 교육과정 181
가. 북한의 교육과정 구조 182
나. 종합대학 교육과정 186
다. 직업기술대학 교육과정 200
라. 박사원 교육과정 207
3. 교육방법 및 평가 216
가. 교육방법 216
나. 교육 평가 233
Ⅴ. 결론 239
참고문헌 258
[부록] 북한 대학 목록 266
판권기 3
〈표 Ⅰ-1〉 심층면접대상자 인적사항 24
〈표 Ⅲ-1〉 고등교육 체계 개편 관련 「고등교육법」 주요 개정 내용 68
〈표 Ⅲ-2〉 고등교육기관 분류 체계 71
〈표 Ⅲ-3〉 유형별 대학 현황 77
〈표 Ⅲ-4〉 계열별 대학 현황 78
〈표 Ⅲ-5〉 지역별 대학 현황 79
〈표 Ⅲ-6〉 중앙대학 목록 79
〈표 Ⅲ-7〉 주요 종합대학 체계 변화 81
〈표 Ⅲ-8〉 부문별 대학 목록 89
〈표 Ⅲ-9〉 공장ㆍ농장ㆍ어장대학 목록 94
〈표 Ⅲ-10〉 직업기술대학 목록 97
〈표 Ⅲ-11〉 김일성종합대학 학부 및 강좌 구성 변화 (2018년/2020년) 101
〈표 Ⅲ-12〉 김책공업종합대학 학부 및 학과 구성 (2006년/2020년) 118
〈표 Ⅲ-13〉 김책공업종합대학 박사원 학과 및 전공 구성 (2020년) 122
〈표 Ⅲ-14〉 혜산교원대학 학부 및 학과 구성 (2016년) 124
〈표 Ⅲ-15〉 원격교육학부 운영 대학 141
〈표 Ⅲ-16〉 연도별 북한 대학의 원격교육 현황 142
〈표 Ⅲ-17〉 원격교육시스템 구성 145
〈표 Ⅲ-18〉 김일성종합대학 원격교육학부 학과 구성 150
〈표 Ⅲ-19〉 북한 과학자 국제학술논문 연도별 현황 162
〈표 Ⅳ-1〉 「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의 교육과정 관련 조항 183
〈표 Ⅳ-2〉 북한의 대학 교육과정 용어 185
〈표 Ⅳ-3〉 김책공대 광업공학부 채굴기계학과(수재반) 과정안 주수 배정 (2006년) 190
〈표 Ⅳ-4〉 영역별ㆍ학년별 교과목 구성 (김책공대 자원탐측공학부 자원탐측공학과 수재반, 2006년) 191
〈표 Ⅳ-5〉 영역별ㆍ학년별 교과목 구성 (김책공대 자원탐측공학부 OO학과, 2017년) 194
〈표 Ⅳ-6〉 교과 영역별 수업시수 및 비중 (김책공대 자원탐측공학부 자원탐측공학과 수재반, 2006년) 199
〈표 Ⅳ-7〉 구성공업기술대학 전자공학과 과정안 주수 배정 (2006년) 202
〈표 Ⅳ-8〉 영역별ㆍ학년별 교과목 구성 (구성공업기술대학 전자공학과, 2006) 204
〈표 Ⅳ-9〉 교과 영역별 수업시수 및 비중 (구성공업기술대학 전자공학과, 2006년, 실습, 학과설계 제외) 206
〈표 Ⅳ-10〉 박사원 석사반 '콤퓨터설계' 과목 시간배정표 (2018년) 209
〈표 Ⅳ-11〉 박사원 '과학연구사업' 시간배정표 (2018년) 213
〈그림 Ⅲ-1〉 북한의 고등교육 체계 변화 67
〈그림 Ⅲ-2〉 원격교육 구분 및 특성 127
〈그림 Ⅲ-3〉 대학 원격교육 학제 128
〈그림 Ⅲ-4〉 평양곡산공장 과학기술지식보급실 129
〈그림 Ⅲ-5〉 원격교육 접속 장소 및 매체 130
〈그림 Ⅲ-6〉 북한의 교육정보화 발전과정 135
〈그림 Ⅲ-7〉 김책공업종합대학 원격교육대학 홈페이지 (2018년) 146
〈그림 Ⅲ-8〉 태블릿용 원격교육 화면 (2018년) 148
〈그림 Ⅲ-9〉 김일성종합대학 원격교육대학 홈페이지 (2018년) 152
〈그림 Ⅲ-10〉 연도별 박사학위자 증가 추이 157
〈그림 Ⅲ-11〉 박사학위자 직군 분포 158
〈그림 Ⅲ-12〉 소속대학별 박사학위자 배출 현황 159
〈그림 Ⅳ-1〉 교육정보화의 특성과 영향 223
〈그림 Ⅳ-2〉 교실의 멀티미디어 환경 구성 224
〈그림 Ⅳ-3〉 컴퓨터를 활용한 교실의 멀티미디어 환경 구성 225
〈그림 Ⅳ-4〉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매체 개발 사례 228
〈그림 Ⅳ-5〉 동영상 학습자료 개발 사례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