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 7
I. 연구 개요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2. 연구 절차 및 방법 12
1) 연구 수행 절차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교차로 보행자 사고 현황 분석 14
1. 보행교통사고 통계 14
1) 보행 교통사고 통계 14
2) 연령대별 보행 교통사고 통계 15
3) 시간대별 보행 교통사고 통계 16
4) 사고 유형별 보행 교통사고 통계 16
2. 보행자 사고유형 검토 17
III. 보행친화 신호운영 기법 정의 및 소개 19
1. 보행친화 신호운영 기법 정의 19
2. 보행친화 신호운영 기법 소개 및 도입타당성 검토 19
1) 최대보행시간 제공 기법 19
2) 1주기 2회 보행시간 기법 21
3) 대각선 횡단보도(보행전용현시) 신호운영 22
4) 이중주기(2단 회단보도) 신호운영 기법 23
5) 보행중첩현시 신호운영 기법 25
6) 선행·후행 보행시간 적용 기법 27
IV. 보행친화 신호운영 사례고찰 및 운영기준(안) 도출 29
1. 최대보행시간 운영기준(안)
2. 1주기 2회 보행시간 운영기준(안) 30
3. 대각선 횡단보도 운영기준(안) 32
4. 이중주기(2단 횡단보도) 운영기준(안) 35
5. 보행중첩현시 운영기준(안) 36
6. 선행·후행 보행시간 운영기준(안) 37
V. 보행친화 신호운영 효과평가 및 효과척도 개발 41
1. 보행 친화 신호운영 효과평가 41
1) 시뮬레이션 분석 개요 41
2)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 42
3) 안정측면 분석결과 43
4) 편의측면 분석결과 45
2. 보행친화 신호운영 효과척도 개발 46
1) 보행 대기시간 사전 방법 46
2) 안정효과 산정방법 47
VI. 결론 49
판권기 52
[뒷표지] 53
〈표 1〉 최근 10년간 전체 교통사고 및 보행 교통사고 14
〈표 2〉 최근 10년간 연령대별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 15
〈표 3〉 2019년 시간대별 보행 교통사고 통계 16
〈표 4〉 보행전용현시와 보행동시현시의 비교 22
〈표 5〉 최대보행시간 적용 권장조건 30
〈표 6〉 1주기 2회 보행시간 적용 권장조건 31
〈표 7〉 대각선횡단보도(보행전용현시) 적용 권장조건 32
〈표 8〉 이중주기(2단 횡단보도) 적용 권장조건 35
〈표 9〉 보행중첩현시 적용 권장조건 36
〈표 10〉 선행보행시간 해외 권장조건 38
〈표 11〉 선행보행시간적용 권장조건 39
〈표 12〉 후행보행시간 적용 권장조건 40
〈표 13〉 보행친화 신호운영 기법 편의측면 분석결과 45
〈표 14〉 후행보행시간 적용 권장조건 47
〈표 15〉 선행보행시간 효과척도 결과 48
〈표 16〉 후행보행시간 효과척도 결과 48
[그림 1] 2019년 보행 교통사고 통계 10
[그림 2] 연구 수행절차 12
[그림 3] 최대보행시간 계산 방식 20
[그림 4] 1주기 2회 보행시간 예시 21
[그림 5] 이중주기를 통한 보행지체 감소 24
[그림 6] 보행자 중첩신호를 통한 주방향 요량 증대 26
[그림 7] 보행시간 표출 방식 27
[그림 8] 보행전용현시의 교차로 현시체계 34
[그림 9] LPI 기법 통행방법 예시 37
[그림 10]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 42
[그림 11] 선행보행기단 상충 분석 결과 43
[그림 12] 후행보행시간 상충 분석 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