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1. 연구의 필요성 4
2. 연구 내용 및 방법 6
Ⅱ. 전문교과 원격수업 관련 정책 및 사례 분석 7
1. 전문교과 의미와 주요 특징 7
2. 원격수업 의미와 유사 개념 10
3. 국내 원격수업 대응 동향 12
4. 해외 원격교육 사례 분석 15
Ⅲ. 전문교과 원격수업 실태분석 19
1. 분석개요 19
2. 분석 결과 20
3. 현장교사 FGI 31
Ⅳ. 향후과제 및 제언 34
1. 단기과제 34
2. 중장기 과제 44
참고문헌 48
Abstract 51
[부록 1] 교육부 원격수업 관련 지침 공표 내용 52
[부록 2] 전문교과 원격수업 실태조사 설문지 57
[부록 3] 전문교과 원격수업 실태분석 세부 분석표 67
[부록 4] 해외 원격교육 플랫폼 사례 82
[부록 5] 교육목적 저작물 이용 지침 90
판권기 91
〈표 2-1〉 직업계고 학년별 과목군별 평균 이수단위 9
〈표 2-2〉 교육부 원격수업 관련 대응 동향 13
〈표 2-3〉 시도교육청 전문교과 원격수업 관련 대응 동향 15
〈표 2-4〉 해외 원격교육 사례 주요 내용 요약 18
〈표 3-1〉 응답자 현황 19
〈표 3-2〉 학교계열별 응답 현황 20
〈표 3-3〉 전문교과 원격수업 운영 형태 20
〈표 3-4〉 전문교과 원격수업 운영 플랫폼 21
〈표 3-5〉 이번 학기 수업교과의 이론내용과 실습내용 비율 및 평가비율 21
〈표 3-6〉 전문교과 원격수업 시 실습내용 수업방법 22
〈표 3-7〉 전문교과 원격수업 콘텐츠 확보 방법 22
〈표 3-8〉 전문교과 원격수업 동영상 콘텐츠의 자체 제작 이유(복수응답) 23
〈표 3-9〉 전문교과 원격수업 콘텐츠 출처 23
〈표 3-10〉 전문교과 원격수업 시 교수학습활동 24
〈표 3-11〉 직업계고 학생들의 전문교과 원격수업 참여도 24
〈표 3-12〉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보유 수준 및 인터넷 환경 수준 25
〈표 3-13〉 학생들의 원격수업 참여 기기 25
〈표 3-14〉 전문교과 원격수업 준비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요인 이유 26
〈표 3-15〉 원격수업 관련 연수 참여 여부와 도움 정도 26
〈표 3-16〉 학교의 원격수업 지원 정도 27
〈표 3-17〉 교육청의 원격수업 지원 정도 27
〈표 3-18〉 전문교과 원격수업 운영 경험의 만족도 28
〈표 3-19〉 전문교과 원격수업 시 힘들었던 요인(복수응답) 28
〈표 3-20〉 전문교과 원격수업 시 주요 성과(복수응답) 29
〈표 3-21〉 전문교과 원격수업 시 주요 부작용(복수응답) 29
〈표 3-22〉 전문교과 원격수업 관련 주요 지원정책 필요도 30
〈표 3-23〉 전문교과 원격수업 관련 향후 필요한 연수 분야(복수응답) 30
〈표 3-24〉 현장교사 FGI 참여자 정보 31
〈표 3-25〉 전문교과 현장교사 FGI 주요 결과 정리 32
〈표 4-1〉 학교 밀집도 시행 3단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