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연구개요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1. 해외 건설·플랜트 산업 전망 13
2. 해외 건설·플랜트 산업의 인력수요 전망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내용 17
1. 마이스터 교육과정 운영계획 17
2. 해외 건설·플랜트 분야 취업률 향상 방안 18
3. 우수학생 유치 방안 19
4. 교육환경 기반조성 방안 19
5.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19
제2장 연구결과 23
제1절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23
1. 마이스터고 인재양성 목표 23
2.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 방향 25
3. 학과 재구성 26
4. 교과과정 개선 28
제2절 교과 외 활동 방안 33
1. 우수 마이스터고 운영 사례 33
2.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38
3. 방과 후 학교(프로그램) 40
제3절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52
1. 우수 마이스터고 교원역량 강화 사례 52
2.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산학겸임교사 활용 방안 56
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교원역량강화 방안 57
4.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57
제4절 해외 건설·플랜트 분야 취업률 향상 방안 59
1. 우수 마이스터고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졸업인증제 운영 사례 59
2. 우수 마이스터고의 진로지도 및 멘토링 운영 사례 66
3. 졸업인증시스템 개발 69
4. 진로지도 및 멘토링 운영 계획 75
5. 전문교과 인정도서 개발 84
6. 취업의 질과 취업률 향상 방안 86
제5절 산·학 협력체계 구축 방안 88
1. 산·학 협력체계 구축 전략 88
2. 우수 마이스터고 산·학 협력체계 구축 사례 89
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산·학 협력체계 구축 방안 95
제6절 우수학생유치 방안 99
1. 우수학생 모집방안 99
2. 마이스터고 홍보 방안 100
3. 신입생 전형계획 수립 102
4. 신입생 입학 전 기초교과 프로그램 103
제7절 교육환경 조성방안 104
1. 우수 마이스터고 실습실 개편 사례 104
2. 실습실 개편 방안 106
3. 기자재 확충 방안 107
4. 기숙사 운영 방안 112
제3장 결론 117
[표 1-1] 해외건설·플랜트 산업의 직능별 인력 구성 15
[표 1-2] 해외건설·플랜트 인력수요 전망 15
[표 2-1] 해외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차수별 기초이론과 실습 과정의 방향 26
[표 2-2] 마이스터고 지정신청시 학과개편(안) 26
[표 2-3] 학과개편 전·후 대조표 27
[표 2-4] 교육과정 단위 배당 기준 29
[표 2-5]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32
[표 2-6] 교재개발 교과목 및 개발년도 33
[표 2-7] 울산마이스터고 개교 초기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35
[표 2-8] 경북기계공업고 연도별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내용 36
[표 2-9] 경북기계공업고 전공동아리 프로그램 36
[표 2-10] 수원하이텍고 1학년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37
[표 2-11] 수원하이텍고 동아리 프로그램 38
[표 2-12] 창의적 체험활동 집중 이수의 예시(1학급씩 집중 이수 실시) 40
[표 2-13] 2, 3학년 직업기초능력 향상 캠프 예시 40
[표 2-14] 집중이수 운영 예시 40
[표 2-15] 전공 동아리 프로그램 수요조사 기간 43
[표 2-16] 생활영어 학년별 성취 목표 46
[표 2-17] 프로그램 개요 47
[표 2-18] 학년별 프로그램 48
[표 2-19] 자기주도적 자율학습(일과 후 기숙사 자율학습) 48
[표 2-20] 하계 방학 어학 프로그램 49
[표 2-21] 동계 방학 어학 프로그램 50
[표 2-22] 해외 어학연수 및 직무 인턴 프로그램 51
[표 2-23] 회회실력 평가방법 51
[표 2-24] 공인인증시험 성적 평가방법 51
[표 2-25] 학생 관리 프로그램 52
[표 2-26] 프로그램 평가 52
[표 2-27]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내용 58
[표 2-28] 미림여자정보과학고의 졸업인증 기준 60
[표 2-29]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외국어인증영역 세부기준 60
[표 2-30]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전공인재영역 세부기준 61
[표 2-31]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창의인재영역 세부기준 61
[표 2-32] 미림여자정보과학고 봉사인재영역 세부기준 62
[표 2-33] 경북기계공업고 인증영역 및 세부기준 62
[표 2-34] 평택기계공업고 졸업인증 시스템 63
[표 2-35] 평택기계공업고 인증요소별 성과 마일리지 평가 척도안 64
[표 2-36] 서울로봇고 졸업인증제 시스템 주요내용 65
[표 2-37]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의 졸업인증영역 및 인증요소 72
[표 2-38]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인증영역별 인증등급 및 방법 73
[표 2-39]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외국어능력영역 인증기준 73
[표 2-40]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전공능력영역 인증기준 74
[표 2-41]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정보활용능력영역 인증기준 74
[표 2-42]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인성영역 인증기준 74
[표 2-43] 진로지도 프로그램 예시 78
[표 2-44] 1학년 진로교육 예 79
[표 2-45] 2학년 진로교육 예 80
[표 2-46] 3학년 진로교육 예 81
[표 2-47] 바른 품성 및 직장예절 교육내용 81
[표 2-48] 커리어 포트폴리오 운영 예시(1학년) 82
[표 2-49]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멘토링 추진 절차 84
[표 2-50]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멘토링 프로그램 84
[표 2-51] 수원하이텍고 산·학협력 운영성과 90
[표 2-52]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신입생 전형계획(안) 102
[표 2-5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신입생 일반전형 배점(안) 103
[표 2-54]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신입생 특별전형 배점(안) 103
[표 2-55]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신입생 전형일정(2016년 개교) 103
[표 2-56]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실습환경조성 3개년 계획 105
[표 2-57] 현재 학과별 공간이동(안) 106
[표 2-58] 현재 건물별 공간활용(안) 107
[표 2-59] 실습실별 필요기자재 및 활용 내용 110
[그림 1-1] 최근 5년간 권역별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현황 13
[그림 1-2] 최근 5년간 수주 주력상품의 수주건수 및 수주금액 14
[그림 1-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설립 목적 17
[그림 2-1] 건설시장의 생산인력 구조 23
[그림 2-2] 해외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할 24
[그림 2-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인재양성 목표(인재상) 24
[그림 2-4] 교과과정 개발 방향 25
[그림 2-5] 전공지식과 Global Supervisor 완성 개념 26
[그림 2-6]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학과개편 27
[그림 2-7] 보통교과의 개선 30
[그림 2-8] 전문교과영역의 기초교과 개선 31
[그림 2-9] 전문교과 단계화 31
[그림 2-10] 울산마이스터고 창의인성교육 프레임 34
[그림 2-11] 방과 후 학교 주요 프로그램 41
[그림 2-12] 전공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 세부일정 43
[그림 2-13] 울산마이스터고 유답 프로그램 운영 사례 53
[그림 2-14] 수도전기공업고 산업체 인사 운영 전략 54
[그림 2-15] 산학겸임교사 활용 방안 56
[그림 2-16]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교원역량강화 방안 57
[그림 2-17] 인천전자마이스터고 마이스터 커리어 패스 운영 모형 66
[그림 2-18]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커리어 패스 인력양성 모형 67
[그림 2-19] 동아마이스터고 주문식교육반 멘토링 운영 체계 68
[그림 2-20] 동아마이스터고 멘토링 시스템 – E포트폴리오 69
[그림 2-21]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인증위원회 구성(안) 71
[그림 2-22]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졸업인증영역 71
[그림 2-2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졸업생 진로 경로 76
[그림 2-24] 성장경로 모형 예시 76
[그림 2-25] 진도지도 운영 계획 예시 77
[그림 2-26] 인정지도 진로지도 프로그램 83
[그림 2-27] 전문교과 인정도서 개발 방안 85
[그림 2-28] 취업지원 인프라 구축 방안 88
[그림 2-29]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산학협력 기업 발굴 프로세스 모형도 90
[그림 2-30] 동아마이스터고 산학협력체제 구축 현황 92
[그림 2-31] 동아마이스터고 취업지원센터 93
[그림 2-32] 양영디지털고의 3자 협력체제 구축 사례 94
[그림 2-33] 양영디지털고의 교육과정에서 기업과 대학의 참여 시기 95
[그림 2-34] NCS 도입 전·후 교육환경 변화 96
[그림 2-35] 산학협력체제 구축 방안 97
[그림 2-36]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산학협력체제 운영 전략 99
[그림 2-37]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우수신입생 모집 방안 100
[그림 2-38] 입학설명회 개최 예시 101
[그림 2-39] 각종 광고 방안 102
[그림 2-40] 교육시설 및 기자재 확보 위원회 구성(안) 108
[그림 2-41] 교육시설 및 기자재 확충 절차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