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연구개요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내용 20
제2장 연구결과 23
제1절 마이스터고의 취업 역량강화 기반 조성 25
1. 우수 마이스터고 실습실 개편 사례 25
2. 학과별 교육과정 재검토 27
3. 학과별 실습실 재구성 36
4. 실습실별 실습 기자재 기준령 정비 및 학과별 학생 1인당 실습비 산정 38
5. 학과별 학생 1인당 실습비 산정 98
제2절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의 취업 유망 기관 조사·분석 117
1.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분석 117
2. 기업의 인식수준 및 취업가능 업체 122
제3절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한 제도적 장치 133
1. 고졸 건설특기자 전형 등 취업지원제도 개선 133
2. 건설관련 산업기능요원 배정 등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 활용 방안 145
3.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의 경력·기술정보 등 대외 제공 방안 150
4. 건설업계 대상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 홍보 방안 156
제4절 선취업 후진학 등 일학습병행에 의한 계속교육 기반 조사 160
1. 후진학 계속교육의 개념 160
2. 후진학 계속교육의 유형과 현황 166
3. 선취업 후 직무 능력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는 시기 179
4. 계속교육(후진학) 할 때의 대입 전형내용, 수업 방법 등 180
제3장 결론 189
참고문헌 192
[뒷표지] 193
[표 1-1] 해외건설·플랜트 산업의 직능별 인력 구성 18
[표 1-2] 해외건설·플랜트 인력수요 전망 19
[표 2-1]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실습환경조성 3개년 계획 26
[표 2-2] 해외건설 전기통신과 교육과정 검토 결과 32
[표 2-3] 해외플랜트공정운용과 교육과정 검토 결과 33
[표 2-4] 해외플랜트공정운용과 교육과정 검토 결과(계속) 34
[표 2-5] 해외시설물 건설과 교육과정 검토 결과 34
[표 2-6] 해외시설물 건설과 교육과정 검토 결과(계속) 35
[표 2-7] 해외시설물 건설과 교육과정 검토 결과(계속) 36
[표 2-8] 해외플랜트산업설비과 실습실 재구성(안) 36
[표 2-9] 해외플랜트공정운용과 실습실 재구성(안) 37
[표 2-10] 해외건설전기통신과 실습실 재구성(안) 37
[표 2-11] 해외시설물건설과 실습실 재구성(안) 37
[표 2-12] 용접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41
[표 2-13] 기계설비시공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43
[표 2-14] 배관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44
[표 2-15] 도면해석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47
[표 2-16] 3D 모델링실습실 48
[표 2-17] 비파괴시험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49
[표 2-18] 플랜트공정제어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52
[표 2-19] 플랜트 CAD 실습실 56
[표 2-20] 플랜트 제조화학실습실 57
[표 2-21] 플랜트시공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59
[표 2-22] 플랜트기기분석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60
[표 2-23] 프로젝트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62
[표 2-24] 전기기기 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63
[표 2-25] 전기회로 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65
[표 2-26] 전기기초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67
[표 2-27] 회로분석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69
[표 2-28] 전력설비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71
[표 2-29] 네트워크정보통신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73
[표 2-30] 송배전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74
[표 2-31] 자동화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77
[표 2-32] 건설도면해석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79
[표 2-33] 건축목공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80
[표 2-34] CAD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83
[표 2-35] 3D모델링 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84
[표 2-36] 제도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86
[표 2-37] 건설구조시공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87
[표 2-38] 토질시험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90
[표 2-39] 건설재료시험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91
[표 2-40] 측량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94
[표 2-41] 지형공간정보실습실 기자재 및 단가 95
[표 2-42] 학과별 실습실 기자재 수 및 총 금액 97
[표 2-43] 1학년 건설·플랜트 기초 교과 실습비 98
[표 2-44] 1학년 산업설비 교과 실습비 99
[표 2-45] 2학년 산업설비 도면의 해석 교과 실습비 100
[표 2-46] 2학년 플랜트설비 교과 실습비 100
[표 2-47] 2학년 비파괴시험 검사 교과 실습비 101
[표 2-48] 3학년 산업설비 도면의 해석 교과 실습비 101
[표 2-49] 3학년 플랜트설비 교과 실습비 102
[표 2-50] 3학년 비파괴시험 검사 교과 실습비 103
[표 2-51] 1학년 건설플랜트기초 교과 실습비 104
[표 2-52] 1학년 공업화학 교과 실습비 104
[표 2-53] 2학년 단위조작 교과 실습비 105
[표 2-54] 2학년 제조화학 교과 실습비 105
[표 2-55] 3학년 화학공장설계 및 도면의 이해 교과 실습비 106
[표 2-56] 3학년 공정운영실무 교과 실습비 106
[표 2-57] 3학년 기계설비시공 교과 실습비 107
[표 2-58] 1학년 건설·플랜트기초 교과 실습비 107
[표 2-59] 1학년 전기회로 교과 실습비 108
[표 2-60] 2학년 전기설비도면의 해석 교과 실습비 108
[표 2-61] 2학년 전기기기 교과 실습비 109
[표 2-62] 2학년 전기설비 교과 실습비 109
[표 2-63] 2학년 네트워크 구축 교과 실습비 110
[표 2-64] 3학년 전기설비도면의 해석 교과 실습비 110
[표 2-65] 3학년 전력설비 교과 실습비 111
[표 2-66] 3학년 자동화설비 교과 실습비 111
[표 2-67] 3학년 배전실무 교과 실습비 112
[표 2-68] 3학년 네트워크구축 교과 실습비 112
[표 2-69] 1학년 건설·플랜트기초 교과 실습비 113
[표 2-70] 1학년 건축구조 교과 실습비 113
[표 2-71] 2학년 건축구조체시공 교과 실습비 113
[표 2-72] 2학년 건축계획 교과 실습비 114
[표 2-73] 2학년 건설도면의 이해 교과 실습비 114
[표 2-74] 2학년 토목재료시공 교과 실습비 114
[표 2-75] 3학년 건축계획 교과 실습비 115
[표 2-76] 3학년 건설도면의 이해 교과 실습비 115
[표 2-77] 3학년 측량실무 교과 실습비 115
[표 2-78] 3학년 토목재료시공 교과 실습비 115
[표 2-79] 3학년 수리토질 교과 실습비 116
[표 2-80]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실험·실습비 총괄 산정표 116
[표 2-81] KSS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하위요소 118
[표 2-82] 고등학교 졸업생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24
[표 2-83]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에 대한 인식조사 내용 125
[표 2-84] 인식조사 결과 125
[표 2-85] 인식조사 결과 127
[표 2-86]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MOU 체결업체 현황 132
[표 2-87] 건설기술자 등급 구분 133
[표 2-88] 역량지수 산출기준 134
[표 2-89] 학위취득 연계 후진학 계속교육의 경로 사례 166
[표 2-90] 2015학년도 4년제 대학 재직자특별전형 모집 현황 168
[표 2-91] 연도별 산업체위탁교육 실시현황 171
[표 2-92] 계약학과 제도의 주요 내용 172
[표 2-93] 계약학과 설치 현황 173
[표 2-94] 2013년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설치․운영 현황 174
[표 2-95] 2013년 산업체 완전지원 재교육형 계약학과 설치․운영 현황 175
[표 2-96] 사내대학 운영 현황 176
[표 2-97] 사이버대학의 설치·운영 현황 177
[표 2-98]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 시설 현황 178
[표 2-99]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학사학위 과정 178
[표 2-100] 취업 후진학 주요 대학별 신입생 전형 방법(2016학년도 기준) 181
[그림 1-1] 해외건설 수주실적 건수 및 금액 15
[그림 1-2] 해외건설 수주 현황 16
[그림 1-3] 우리나라 해외건설 지역별 수주현황 17
[그림 1-4] 우리나라 해외건설 공종별 수주현황 17
[그림 2-1] 실험·실습 시설·설비 기준 작성 절차 40
[그림 2-2] 실험·실습비 1인당 연간 소요액 결정 40
[그림 2-3] 직업기초능력 모형과 고등학생 모형 119
[그림 2-4] 교육부 및 대한상공회의소 주관 직업기초능력평가(Teen-Up) 121
[그림 2-5] Teen-Up의 평가영역 121
[그림 2-6] 응답자의 기업업종 122
[그림 2-7] 응답자 소속 기업의 규모 123
[그림 2-8] 응답자 직무 123
[그림 2-9] 응답자 소속기업의 상시근로자 수 123
[그림 2-10] 고등학교 졸업생 채용 여부와 채용형태 및 만족도 124
[그림 2-11]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최초 적정 임금수준 127
[그림 2-12]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수행하는 업무에 필요한 학력수준 129
[그림 2-13] 전문대학 졸업생 대비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역량수준 129
[그림 2-14]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 수준 129
[그림 2-15]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자기개발가능성 및 승진가능성 130
[그림 2-16] 마이스터고 졸업생 2년 연속 채용 이유 130
[그림 2-17]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향후 채용 전망 131
[그림 2-18] 마이스터고 졸업생을 위한 기업의 지원 계획 131
[그림 2-19] 해외 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초급기술등급 획득 불가능 이유 134
[그림 2-20]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초급기술자 등급 획득 방안 135
[그림 2-21] 학교·정부부처간 협력관계 구축 137
[그림 2-22] 취업정보생성체계 모형 예시 141
[그림 2-23] 진로체험지원센터(가칭) 구성 예시 158
[그림 2-24] 선취업·후진학 관련 Work to School(WTS) 제도의 개념도 161
[그림 2-25]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재직자가 활용할 수 있는 후진학 경로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