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국립경주박물관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 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 배경 19
2)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3
제2장 현황 및 환경 분석 25
1. 환경 분석 27
1) 국내적 환경 27
2) 국제적 환경 30
2. 현황 분석 및 평가 32
1) 역사 32
2) 임무 36
3) 운영기반 38
4) 관람객 43
5) 사업 43
6) 홍보 및 마케팅 68
3. 스왓(SWOT) 분석 70
1) 강점 70
2) 약점 72
3) 기회요인 73
4) 위협요인 74
4. 국외사례 75
1) 일본 나라국립박물관(Nara National Museum) 76
2) 중국 섬서역사박물관(Shaanxi History Museum) 77
3) 영국 로만배스박물관(The Roman Baths Museum) 79
4) 그리스 아크로폴리스박물관(New Acropolis Museum) 80
5) 프랑스 리옹박물관(Gallo-Roman Museum of Lyon-Fourviere) 81
6) 프랑스 국립지중해박물관 83
7) 홍콩 역사박물관(Hong Kong Museum of History) 86
8) 미국 미줄라 요새 역사박물관(Historical Museum at Fort Missoula) 88
9)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Australia) 90
10)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93
제3장 비전 및 목표 97
1. 임무 99
2. 비전 100
3. 핵심가치 101
1) 수월성 Excellency : 월드클래스 박물관 지향 101
2) 개방성 Openness : 열린 박물관 지향 101
3) 현재성 Presentness – 현재적 문제의식에 기반 한 새로움 실천 102
4) 혁신 Innovation – 쉽고 편한 박물관 102
5) 소통과 융합 Communication and convergence 102
4. 전략목표 102
1) 수월성 Excellency : 월드클래스 박물관 지향 103
2) 개방성 Openness : 열린 박물관 지향 103
3) 현재성 Presentness – 현재적 문제의식에 기반 한 새로움 실천 104
4) 혁신 Innovation – 쉽고 편한 박물관 104
5) 소통과 융합 Communication and convergence 105
제4장 추진과제 및 방안 107
1. 분야별 핵심과제 선정 109
2. 분야별 핵심과제 및 추진내용 110
1) 전시분야 110
2) 관람서비스 분야 131
3) 교육 분야 133
4) 소장품관리 분야 150
5) 조사·연구 분야 172
3. 연차별 추진과제 및 로드맵 176
제5장 공간계획 177
1. 국립경주박물관 건축현황 분석 179
1) 입지환경 분석 179
2) 대지현황 분석 183
3) 시설현황 분석 192
4) 관련법규 검토 205
2. 마스터플랜 방향과 개념 210
1) 마스터플랜 방향 210
2) 마스터플랜 총괄 211
3) 마스터플랜 개념 212
4) 사례조사 223
3. 중장기 마스터플랜(Masterplan) 254
1) 마스터플랜 254
2) 프로그램 배치계획 259
3) 동선계획 266
4) 프로그램별 면적 268
5) 건축계획 275
제6장 운영기반 구축 방안 291
1. 조직 및 인력 계획 293
1) 필요성 293
2) 국내 박물관 사례 294
3) 조직 개편 방안 318
4) 과별 업무 및 소요인력 331
2. 예산계획 337
1) 신축비용 338
2) 본관 리모델링 비용 339
3) 공원 및 주차장 공사비 340
4) 단기/중기/장기 마스터플랜에 따른 소요예산 341
제7장 결론 및 제언 343
〈표 2-1〉 국립경주박물관 조직도 39
〈표 2-2〉 학예연구실 기능별 인력 운영 현황(2016년 9월 기준) 40
〈표 2-3〉 국립경주박물관 예산(2016년 9월 기준) 41
〈표 2-4〉 주요 시설물 자료(2016년 9월 기준) 42
〈표 2-5〉 관람객 현황(2017년 3월 기준) 43
〈표 2-6〉 특별전시(2013년 ~2017년 7월) 50
〈표 2-7〉 소장품 현황 51
〈표 2-8〉 국가귀속문화재 현황 51
〈표 2-9〉 보존처리 문화재 현황 52
〈표 2-10〉 국립경주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55
〈표 2-11〉 박물관 전시도록 58
〈표 2-12〉 박물관 출간 보고서 59
〈표 2-13〉 신라문물연구 목차 60
〈표 2-14〉 박물관 제공 정보 64
〈표 4-1〉 최근 5년간 특별전시 개최 횟수 127
〈표 4-2〉 최근 5년간 총 관람객 대비 교육 행사 참여 인원 비율 138
〈표 4-3〉 주요 국립박물관과 비교한 2016 년도 관람객 대비 교육·행사 인원 140
〈표 4-4〉 국립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실시 횟수와 참여인원 비교 143
〈표 4-5〉 국립박물관 내 여타 어린이박물관과의 면적 비교(2015.12.31. 기준) 145
〈표 4-6〉 국립박물관 내 여타 어린이박물관과의 관람객 비교(2015.12.31. 기준) 146
〈표 4-7〉 국립박물관 내 여타 어린이박물관과의 실적 비교(2015.12.31. 기준) 148
〈표 4-8〉 어린이박물관 위치 조정 대상 공간 장단점 비교 149
〈표 4-9〉 소장유물 재질별 현황 151
〈표 4-10〉 국가지정문화재 소장 현황(2017.8.31. 현재) 154
〈표 4-11〉 2011년 이후 매장문화재조사 현황 159
〈표 6-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조직도 295
〈표 6-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력현황(17. 6. 29기준) 295
〈표 6-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예산현황 296
〈표 6-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6년 연령별 관람객 현황 297
〈표 6-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7년 등록문화재 소장현황 298
〈표 6-6〉 국립한글박물관 조직 및 역할 300
〈표 6-7〉 국립한글박물관 인력 현황 301
〈표 6-8〉 국립한글박물관 예산 현황 301
〈표 6-9〉 국립한글박물관 층별 개요 302
〈표 6-10〉 국립민속박물관 조직도 305
〈표 6-11〉 국립민속박물관 인력 현황(2017. 6. 30 기준) 305
〈표 6-12〉 국립민속박물관 예산현황 306
〈표 6-13〉 국립민속박물관 관람객 현황(2017. 6. 30 기준) 307
〈표 6-14〉 국립민속박물관 소장자료 현황('17. 6. 30 기준) 308
〈표 6-15〉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조직도 310
〈표 6-16〉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인력현황('17.6.30 기준) 310
〈표 6-17〉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예산현황 311
〈표 6-18〉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시설현황 311
〈표 6-19〉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관람객 현황 312
〈표 6-20〉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소장 자료 현황(2017. 6. 30 기준) 312
〈표 6-21〉 국립박물관별 전산직 현황 323
〈표 6-22〉 일제강점기 발굴 후 경주박물관 보관 중인 미 정리 소장품 327
〈표 6-23〉 경주박물관 상설전시관 전시실 및 전시품 수량 비교 328
〈표 6-24〉 교육문화과 관련 유관 기관 인력 현황 337
[그림 2-1] 조선총독부박물관 경주분관 전경 33
[그림 2-2] 국립경주박물관 전시실 37
[그림 2-3] 2017년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작은 음악회 ' 38
[그림 2-4] 국립경주박물관 전경 42
[그림 2-5] 국립경주박물관 신라역사관 전경 45
[그림 2-6] 국립경주박물관 신라미술관 전경 46
[그림 2-7] 국립경주박물관 월지관 전시실 내부 46
[그림 2-8] 국립경주박물관 야외전시 47
[그림 2-9] 국외전시(2013년 메트로폴리탄미술관 ' 황금의 나라 – 신라 ') 49
[그림 2-10]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내부 56
[그림 2-11] 1956 년 경주어린이박물관학교 수업모습 57
[그림 2-12] 국립경주박물관 인터넷 홈페이지 63
[그림 2-13] 2017년 '아프가니스탄의 황금문화' 66
[그림 2-14]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가게' 69
[그림 2-15] 국립경주박물관 SWOT 분석 75
[그림 2-16] 일본 나라국립박물관 전경 76
[그림 2-17] 일본나라국립박물관 전시실 77
[그림 2-18] 중국 섬서역사박물관 전경 78
[그림 2-19] 중국 섬서역사박물관 전시실 78
[그림 2-20] 영국 로만배스박물관 79
[그림 2-21] 그리스 아크로폴리스박물관 전경 80
[그림 2-22] 그리스 아크로폴리스박물관 전시실 81
[그림 2-23] 프랑스 리옹박물관 전경 82
[그림 2-24] 프랑스 리옹박물관 전시실 82
[그림 2-25] 프랑스 국립지중해박물관 전경 85
[그림 2-26] 프랑스 국립지중해박물관 전시실 85
[그림 2-27] 홍콩 역사박물관 전경 87
[그림 2-28] 홍콩 역사박물관 전시실 87
[그림 2-29] 미국 미줄라 요새 역사박물관 90
[그림 2-30]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박물관 전경 92
[그림 2-31]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박물관 전시실 92
[그림 2-32]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전경 95
[그림 2-33]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전시실 95
[그림 4-1] 현재의 전시관 배치 111
[그림 4-2] 전시관별 전시주제 개편안 제언 114
[그림 4-3] 상설전시실 경관 세부 : 신라역사관, 신라미술관 116
[그림 4-4] 황룡사실 전시 경관 : 치미 등 기와류 118
[그림 4-5] 성덕대왕신종 전경과 세부(용뉴, 비천상) 120
[그림 4-6] 내진공사를 거친 성덕대왕 신종 종각 122
[그림 4-7] 신종관 내 성덕대왕신종 전시 평면 구상 124
[그림 4-8] 최근 5년간 특별전시 종류별 횟수 128
[그림 4-9] 최근 5년간 특별전시 연도별 추이 128
[그림 4-10] Silla: Korea's Golden Kingdom 전이 열린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외경 131
[그림 4-11] 여성문화강좌와 경주어린이박물관학교 입학식 모습 135
[그림 4-12] 최근 5년간 국립경주박물관 관람객수와 교육·행사참여자수 140
[그림 4-13] 2016년 주요 국립박물관 관람객 대비 교육 행사참여 인원 비교 141
[그림 4-14] 2016년 주요 국립박물관 관람객 대비 교육 행사참여 인원 비율(%) 비교 142
[그림 4-15] 국립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인원(명) 비교 144
[그림 4-16] 어린이박물관 내부(상: 토기조각 맞추기와 블록 조립하기, 하:설화이야기와 탑본하기) 147
[그림 4-17] 소장유물 재질별 현황(2016. 12. 31. 현재) 152
[그림 4-18] 최근 5년간 소장유물 총수의 변화 추이 153
[그림 4-19] 최근 6 년간 문화재 조사 현황 및 비용 160
[그림 4-20] 권역별 수장고 운영의 3요소 모식 163
[그림 4-21] 영남권 종합수장고 운영 개념도 165
[그림 4-22] 2016년 국립박물관 소장품 보존처리 현황 비교 169
[그림 4-23] 2013년에 보존처리한 금관총 출토 로만글라스 171
[그림 5-1] 경주시 연강수량(좌)과 연평균기온(우) 상세분포도(2001-2010) 180
[그림 5-2] 경주시 기후표 180
[그림 5-3] 경주시 2030년 도시기본계획(안) 183
[그림 5-4] 문화유적분포지도 184
[그림 5-5] 문화재발굴현황도 185
[그림 5-6] 국립경주박물관 인접대지 현황(항공사진) 186
[그림 5-7] 국립경주박물관 인접대지 토지이용현황 187
[그림 5-8] 국립경주박물관 경사 분석 187
[그림 5-9] 국립경주박물관 기복도 분석 188
[그림 5-10] 국립경주박물관 사면향 분석 188
[그림 5-11] 국립경주박물관 힐쉐이드(Hill Shade) 분석 189
[그림 5-12] 조망 현황사진 191
[그림 5-13] 국립경주박물관 조망분석 191
[그림 5-14] 동선현황도 195
[그림 5-15] 국립경주박물관 주요 건물 현황 196
[그림 5-16] 아크로폴리스 뮤지엄, 버나드 추미 213
[그림 5-17] 2016년 경주 영남권 수장고 운영계획안 中 옥골정비계획 213
[그림 5-18] 중국 장가계 유리다리 213
[그림 5-19] 한국은행 통합별관 계획안, 空間 건축 214
[그림 5-20] 유리 구조물 증축 아이디어 215
[그림 5-21] 이화여대 웰컴센터와 Bundestag 웰컴센터 216
[그림 5-22] Biesbosch 박물관과 서울대학교 미술관 216
[그림 5-23] Kunsthal 뮤지엄과 스트라스부르그 컨벤션센터 216
[그림 5-24] 캐나다 어린이 역사박물관과 디메나 어린이 역사박물관 217
[그림 5-25] 뉴욕 어린이 예술 뮤지엄 218
[그림 5-26] 일본 가나가와 대학 복지센터 219
[그림 5-27] 이화여자대학교 파빌리온과 폴란드 바르샤바 벤츠 파빌리온 219
[그림 5-28] 테라스 한옥까페 219
[그림 5-29] 유적의 야외전시관람 및 훼손방지를 위한 폴리카보네이트 파빌리온, Molinete 로마유적 220
[그림 5-30] Wrestpark_Bedfordshire 조각정원과 순천 고인돌 공원 221
[그림 5-31] 종로3가 육의전 박물관과 광화문 그랑서울 빌딩 옥외유적 전시 221
[그림 5-32] 태양열발전 캐노피 주차장, 순천만 정원 222
[그림 5-33] 전기자동차 충전소 주차장 222
[그림 5-34] 친환경 그린 주차장(I, II) 222
[그림 5-35] 주차장 스마트 파킹 시스템 223
[그림 5-36] 자율주행 전기 셔틀버스 223
[그림 5-37] 개축의 방향을 보여주는 베를린 신 박물관 전경 224
[그림 5-38] 복원 전 방치되었던 박물관 224
[그림 5-39] 개축한 곳(석고)과 보존한 부분(우드)을 보여주는 컨셉 모델 225
[그림 5-40] 입면도(옅은 선-개축, 진한 선- 보존) 225
[그림 5-41] 단면도(옅은 선-개축, 진한 선- 보존) 226
[그림 5-42] 보존 상세 계획도 226
[그림 5-43] 기존 건물 요소에 새로 디자인된 요소가 더해진 모습 227
[그림 5-44] 대영박물관 그레이트 코트 조감도 228
[그림 5-45] 그레이트 코트 단면도 228
[그림 5-46] 실내화된 그레이트 코트와 평면도 229
[그림 5-47] 그레이트 코트 동선 다이어그램 230
[그림 5-48] 프라하 국립 미술관 배치도 231
[그림 5-49] 글래스 박스 단면도 231
[그림 5-50] 프라하 국립 미술관 두 동을 연결해주는 글래스 박스 232
[그림 5-51] 평소에는 전시공간이자 휴식공간으로 인식되는 새클러 윙 233
[그림 5-52] 평면도. 로비(중앙하부)와 새클러관(우측)의 비슷한 면적 배치 233
[그림 5-53] 콘서트, 이벤트 홀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활용되는 새클러 윙 233
[그림 5-54] Northumberlandia 전경 234
[그림 5-55] The Crawick Multiverse 전경 234
[그림 5-56] 순천만 정원 전경 235
[그림 5-57] Garden of Cosmic Speculation 236
[그림 5-58] Wave Field 전경 237
[그림 5-59] Wanås Konst 전경 238
[그림 5-60] 마야 린의 대지예술 프로젝트 239
[그림 5-61] 올덴버그의 '스푼브리지와 체리' 240
[그림 5-62] Katharina Fritsch 241
[그림 5-63] Robert Indiana 241
[그림 5-64] Frank Gehry 241
[그림 5-65] 워커아트센터 캠퍼스와 조각정원에 새로 추가된 조형물안내 241
[그림 5-66] 미니아폴리스 조각정원 전경 242
[그림 5-67] Alexander Calder; Five Swords; 1976; painted steel 243
[그림 5-68] 스톰 킹 아트센터 전경 243
[그림 5-69] Menashe Kadishman, Zhang Huan 244
[그림 5-70] William Lamson, Roy Lichtenstein 244
[그림 5-71] Alexander Liberman; Adam, 1970; Painted Steel 244
[그림 5-72] 스톰 킹 아트센터 웨이브 필드, Maya Lin 245
[그림 5-73] 스톰 킹 아트센터 여름 영화제 245
[그림 5-74] 스톰 킹 아트센터 야외 디너파티 246
[그림 5-75] 린든 조각정원 전경 247
[그림 5-76] 구글지도에서 본 린든 조각정원 전경 247
[그림 5-77] 린든 조각정원 전경, Samuel Buri; Mo, Ni, Que 248
[그림 5-78] 린든 조각정원 전경, Marta Pan; Floating Sculpture No. 3. 248
[그림 5-79] 린든 조각정원 전경, Aldo Calo; Orizzontale 249
[그림 5-80] 린든 조각정원 전경, Barbara Hepwort; Conversations with Magic Stones 249
[그림 5-81] 린든 하우스 전경 250
[그림 5-82] 린든 조각정원 이벤트, Arts without Borders 250
[그림 5-83] 하코네 조각의 숲 전경 251
[그림 5-84] 하코네 조각의 숲 미술관 가이드 252
[그림 5-85] 하코네 조각의 숲 전경(I) 252
[그림 5-86] 하코네 조각의 숲 전경(II) 253
[그림 5-87] 행복을 부르는 심포니 조각 253
[그림 5-88 ] 단기계획 : 정문앞 역사공원 + 남측 야외조각공원 조성 256
[그림 5-89] 중기계획 : 신종관 신축 + 동측 주차장 확보 + 프로그램 재배치 및 리모델링 257
[그림 5-90] 장기계획 : 동측 인접경계주차 시스템 + 야외조각공원 확장 + 고청지부지 신축 258
[그림 5-91] 지상층 프로그램 배치현황 260
[그림 5-92] 지하층 프로그램 배치현황 261
[그림 5-93] 지상층 프로그램 계획 264
[그림 5-94] 지하층 프로그램 계획 265
[그림 5-95] 단기+중기 마스터플랜 동선계획 266
[그림 5-96] 장기 마스터플랜 동선계획 267
[그림 5-97] 신라역사관 지상층 평면계획 275
[그림 5-98] 연결전시동 지상층 평면계획 277
[그림 5-99] 신종관 지상층 평면계획 279
[그림 5-100] 신종관 지하1층 평면계획 281
[그림 5-101] 신종관 지하2층 평면계획 282
[그림 5-102] 투시도 KEY MAP 283
[그림 5-103] 투시도 1 - 연결전시동 서측 전경 284
[그림 5-104] 투시도 2 - 연결전시동 남측 전경 285
[그림 5-105] 투시도 3 - 신종관 투시도 북측 전경 286
[그림 5-106] 투시도 4 - 신종관 동측 전경 287
[그림 5-107] 투시도 5 – 신종관 남서측 전경 288
[그림 5-108] 투시도 6 - 신종관 서측 전경 289
[그림 5-109] 투시도 7 – 조감도 290
[그림 5-110] 투시도 8 – 조감도 290
[그림 6-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경 298
[그림 6-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299
[그림 6-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도면 299
[그림 6-4]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303
[그림 6-5] 국립한글박물관 전시실 303
[그림 6-6] 국립한글박물관 전시실 도면 304
[그림 6-7] 국립민속박물관 전경 309
[그림 6-8] 국립민속박물관 전시실 309
[그림 6-9]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경 313
[그림 6-10]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시실 313
[그림 6-11]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시실 도면(1층) 314
[그림 6-12]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시실 도면(2층)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