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총론 : 교육열과 국가 / 오성철 9
1. 문제제기 9
2. 교육열의 의미 10
가. 교육열이라는 신조어 10
나. 교육열 개념의 유통사 12
다. 교육열 개념의 재정의 17
3. 교육열 발흥의 원인 18
가. 식민지기의 유산-일본형 학력선발체제 20
나. 계층구조의 동질적 재편 24
다. 개방적 학제와 국가의 평준화 교육정책 26
라. '학력엘리트'의 특질 30
마. 가족의 생존전략 34
바. 학력의 상징적 위신 효과 36
4. 교육열과 사교육 38
5. 교육열과 국가 40
6. 1995년 이후의 변화 43
참고문헌 47
해방 후 한국 교육의 특징 / 강일국 51
1. 들어가며 51
2. 교육의 양적 팽창과 교육 체제의 재편 53
가. 학교 교육의 팽창 53
3. 교육정책과 교육 체제의 개편 58
가. 초등 의무교육의 실시 58
나. 중등교육 재편: 의도와 결과 60
4. 해방 후 교육주체의 특징 67
가. 좌익: 진보적 민주주의 67
나. 우익1: 미국식 자유주의 이념의 수용 - 새교육운동 70
다. 우익2: 민족주의 교육 - 전체주의적 이념 지향 74
5. 교육과정의 체계화 76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76
나.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변화 79
6. 학력 경쟁의 심화 81
7. 문해 교육 84
가. 해방 전 문해 상태 84
나. 해방직후 남한의 문해 교육 85
다. 문해교육의 결과 93
8. 나가며 95
참고 자료 및 문헌 98
해방 이후 학교교육 팽창 양상과 특징 / 박환보 103
1. 문제제기 103
2. 학교교육의 팽창 과정 107
3. 팽창에 소요되는 비용의 부담 131
4. 해방 후 학교교육 팽창의 특징 139
5. 결론 142
참고문헌 144
부록 148
한국의 교육과 경제성장 / 김영화 173
Ⅰ. 한국 교육의 경제성장 기여도 174
Ⅱ. 산업화 시기 경제성장에서 교육의 역할 178
Ⅲ. 글로벌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한국교육의 재구조화 208
참고문헌 222
자료 해제 231
한국의 교육과 사회이동 / 장상수 233
Ⅰ. 머리말 234
Ⅱ. 교육기회의 불평등 237
1. 가족배경과 성적 238
2. 가족배경과 학력성취 242
Ⅲ. 교육 수익 246
1. 교육의 직업 수익: 학교-직장 이행 246
2. 교육의 임금 수익 250
3. 여성 교육의 혼인 수익 254
Ⅳ. 맺음말 257
참고문헌 262
교육과 국민 만들기 / 황병주 279
1. 서론: 국민형성과 교육 279
2. 미군정기와 1950년대 : 새교육 운동과 도의교육 287
1) 미군정기 새교육 운동의 국민교육 287
2) 1950년대 도의교육과 국민형성 288
3) 학도호국단과 규율화 295
3. 1960-80년대: 민족주의와 발전주의적 주체 형성 299
1) 국민교육헌장과 민족-국민 주체 300
2) 발전주의와 경제 주체 310
3) 교육 민주화 운동과 저항 주체 314
4. 결론 : 민주화·개방화와 국민교육 320
참고문헌 323
한국 현대교육에 대한 외부적 시각 / 이윤미 326
I. 서론 - 한국교육을 보는 외국의 시선 326
Ⅱ. 해방 전후 한국교육에 대한 인식 330
III. 경제성장 이후 한국교육에 대한 인식 341
1. 원조[내용없음] 326
2. 경제성장[내용없음] 326
3. 민주화 이후[내용없음] 326
IV. 민주화 이후 한국교육에 대한 인식 346
V. 한국교육의 인상 - 교육열, 동아시아적 성격, 정치도구화 및 저항 349
1. 교육열 349
2. 동아시아적 성격 352
3. 교육의 정치도구화와 저항 357
VI. '외부의 시선'으로 보는 한국교육 - 의의와 한계 358
1. 내부의 시각 대 외부의 시각: 식민지 유산 358
2. 정형화(Stereotyping)의 문제 - 유교주의 361
VII. 결론 364
참고문헌 367
자료해제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