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 내용과 방법 18
가. 연구정보원 위상과 정체성 분석 18
나. 연구정보원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20
다. 연구정보원 발전방안 관련 설문 분석 21
라. 전문가 세미나 개최 22
마. 연구정보원 발전방안 도출 23
II. 이론적 배경 24
1.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 연혁과 현황 24
2.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설치 25
3. 선행연구 검토 26
가. 충청남도교육청 조직진단 연구 26
나. 경기도교육연구원 발전방안 연구 27
다. 전라북도교육청 조직개편 방안 연구 28
III.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위상과 정체성 분석 29
1. 충청남도교육청 기구와의 연계성 29
가. 충청남도교육청 조직 29
나. 충청남도교육청 직제 30
다. 연구정보원 직제 31
라. 직능 관계 분석 31
2.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직능 분석 37
가. 충남교육청 직속기관 주요 직능 38
나. 충남교육청 직속기관 편제 39
다. 직속기관과 연구정보원 직능 분석 39
3. 타 시·도 연구정보원 조직 분석 40
가. 시·도별 연구정보원 조직체제 40
나. 시·도별 연구정보원 직능 분석 43
4. 연구정보원 직능과 조직 분석(최근 3년간) 44
가. 운영 목표와 중점 44
나. 직제 45
다. 인력 46
라. 인력 47
마. 예산 48
바. 부서별 직능 분석 49
사. 부서간 업무 분석 54
5. 소결 57
가. 업무 유사성 검토 57
나. 교수·학습 지원 부서 신설 58
다. 인력 재배치 59
라. 연구·연수 기능 강화 60
IV.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에 대한 요구 분석 62
1. 개인심층면담 62
가. 개인면담 개요 62
나. 연구정보원의 정체성 확립 63
다. 연구기능 강화 64
라. 정보기능 강화 68
마.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 69
바. 인력 재배치와 조직개편 73
2. 초점집단면담(FGI) 75
가. 초점집단면담(FGI) 개요 75
나. 연구와 정보 기능 강화 76
다. 연구·정보 연계전담팀 신설 81
라. 교수·학습(평가)부 신설 81
마. 인력 재배치와 조직개편 83
바. 기타 의견 83
3. 전문가 세미나 85
4. 소결 86
가. 기관성격과 다른 업무조정 86
나. 연구기능 강화 86
다. 정보(연수)기능 강화 87
라.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 88
마. 인력 재배치와 추가인력 확보 88
V. 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발전방안 설문조사 분석 89
1. 교직원 설문조사 결과 분석 89
가. 직위 및 소속 학교급 89
나. 근무지 및 근무 경력 90
다. 업무 인지도 92
라.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 94
마. 부서별 업무의 중요도 97
바. 확대·유지·신규 추진사업 103
2.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분석 106
가. 기본사항 응답 결과 106
나. 연구정보원의 업무 인지도 108
다. 연구정보원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 110
라. 연구정보원 부서별 업무의 중요도 112
마. 확대·유지·신규 추진사업 116
3. 중·고등학생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9
가. 학년과 거주지역 119
나. 연구정보원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 120
다. 연구정보원 교육서비스 중 필수 업무 122
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서비스 124
마. 신규 추진희망 교육서비스 125
4. 초등학생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6
가. 학년과 거주지역 126
나. 연구정보원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 127
다. 연구정보원 교육서비스 중 필수 업무 129
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서비스 131
마. 새롭게 추진해 주었으면 하는 서비스 132
5. 소결 133
가. 교수·학습(평가)지원부 신설 133
나. 지능정보교육(연수) 기능 강화 134
다. 교육정책연구소의 역할 강화 135
라. 나이스와 K-에듀파인 활용 연수 지원 및 시스템 개선 136
VI. 충남교육청 연구정보원 발전방안과 제언 137
1. 발전방안 137
가. 추구해야할 가치 137
나. 조직개편 방향 139
2. 제언 144
참고문헌 146
부록 148
1. 면담질문지 148
가. 기관 내 구성원 148
나. 기관 외 구성원 149
2. 설문조사 문항지 150
가. 교직원 150
나. 학부모 159
다. 중·등 학생 168
라. 초등학생 173
판권기 177
〈표 II-1〉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설립 목적 25
〈표 III-1〉 충청남도교육청 직제 30
〈표 III-2〉 충청남도교육청과 연구정보원 업무 연계성 32
〈표 III-3〉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주요 직능 38
〈표 III-4〉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편제 39
〈표 III-5〉 연구정보원과 직속기관 업무 차별화 방향 40
〈표 III-6〉 시·도별 연구정보원 조직체제 41
〈표 III-7〉 시·도별 연구정보원 세부 조직체제 42
〈표 III-8〉 시도별 연구정보원 운영 중점 43
〈표 III-9〉 최근 3년간 운영 목표와 운영 중점 45
〈표 III-10〉 최근 3년간 연구정보원 직제 45
〈표 III-11〉 최근 3년간 연구정보원 인력 구성 46
〈표 III-12〉 최근 3년간 부서별 인력 규모 47
〈표 III-13〉 최근 3년간 부서별 예산 운용 49
〈표 III-14〉 최근 3년간 기획정보부 업무 변화 50
〈표 III-15〉 최근 3년간 진로진학부 업무 변화 51
〈표 III-16〉 최근 3년간 교육정책연구소 업무 변화 52
〈표 III-17〉 최근 3년간 전산운영부 업무 변화 53
〈표 III-18〉 최근 3년간 총무부 업무 53
〈표 III-19〉 연구정보원 부서별 업무 세부 내용 54
〈표 III-20〉 교육정책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협력 60
〈표 IV-1〉 개인면담 대상자 62
〈표 IV-2〉 연구정보원 소속 전·후 인식 변화 63
〈표 IV-3〉 FGI 대상자 76
〈표 IV-4〉 전문가 세미나 대상자 85
〈표 V-1〉 연구정보원의 업무 인지도(교직원) 93
〈표 V-2〉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교직원) 94
〈표 V-3〉 기획정보부 업무의 중요도(교직원) 99
〈표 V-4〉 진로진학부 업무의 중요도(교직원) 100
〈표 V-5〉 교육정책연구소 업무의 중요도(교직원) 101
〈표 V-6〉 전산운영부 업무의 중요도(교직원) 102
〈표 V-7〉 확대·유지를 요구하는 업무(교직원) 104
〈표 V-8〉 연구정보원의 업무 인지도(학부모) 109
〈표 V-9〉 연구정보원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학부모) 112
〈표 V-10〉 기획정보부 업무의 중요도(학부모) 113
〈표 V-11〉 진로진학부 업무의 중요도(학부모) 114
〈표 V-12〉 교육정책연구소 업무의 중요도(학부모) 115
〈표 V-13〉 전산운영부 업무의 중요도(학부모) 116
〈표 V-14〉 확대·유지를 요구하는 업무(학부모) 118
〈표 V-15〉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중·고등학생) 121
〈표 V-16〉 필요한 교육서비스(중·고등학생) 123
〈표 V-17〉 불필요한 교육서비스(중·고등학생) 124
〈표 V-18〉 교육서비스 이용 경험과 만족도(초등학생) 128
〈표 V-19〉 필요한 교육서비스(초등학생) 130
〈표 V-20〉 불필요한 교육서비스(초등학생) 131
〈표 IV-1〉 연구정보원이 추구해야 할 가치 137
[그림 III-1] 충청남도교육청 조직 및 기구표 29
[그림 III-2] 연구정보원 직제 31
[그림 III-3] 정책실현 네트워크 제안 모형 61
[그림 V-1] 직위(교직원) 89
[그림 V-2] 소속기관(교직원) 90
[그림 V-3] 근무 지역(교직원) 91
[그림 V-4] 근무 경력(교직원) 91
[그림 V-5] 자녀의 학교급(학부모) 107
[그림 V-6] 거주 지역(학부모) 107
[그림 V-7] 소속 학년(중·고등학생) 120
[그림 V-8] 교육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중·고등학생) 122
[그림 V-9]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서비스(중·고등학생) 125
[그림 V-10] 거주 지역(초등학생) 127
[그림 V-11] 교육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초등학생) 129
[그림 V-12]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서비스(초등학생) 132
[그림 VI-1] 조직개편 1안 조직도 139
[그림 VI-2] 조직개편 2안 조직도 141
[그림 VI-3] 조직개편 3안 조직도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