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7
2. 연구 내용 28
가. AI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나. 국내외 AI 교육 현황 파악 28
다. AI 교육 인식 및 요구분석 29
라. 4차 산업혁명 교육지원청 운영현황 29
마. 충남교육청 AI 교육 방향성 설정 29
3. 연구 방법 29
가. 문헌 연구 29
나. 사례 연구 30
다. 설문조사 30
라. 초점집단면담(FGI: Focus Group Interview) 30
마. 전문가 세미나 30
4. 용어의 정의 31
II. 이론적 배경 35
1. AI의 개념 35
가. AI의 정의 35
나. AI의 역사 36
다. AI의 이해 36
다. AI 교육 플랫폼 38
2. AI 교육 선행연구 분석 41
III. 국내외 AI 교육 동향 45
1. 국외 AI 교육 동향 45
가. 미국 45
나. 중국 48
다. 일본 52
라. 영국 53
마. 핀란드 54
2. 국내 AI 교육 동향 57
가. '인공지능 국가전략'에서의 AI 교육 57
나. 교육부의 AI 교육 58
3. 요약 및 시사점 61
IV. 설문조사 결과 67
1. 설문 개요 67
2. 설문 결과 분석 69
가. 참여 대상별 분석 69
나. 집단 간(교원, 학생, 학부모) 분석 98
3. 요약 및 시사점 102
V. 집단초점면담(FGI) 107
1. 초점집단면담(FGI) 개요 107
2. 초점집단면담(FGI) 결과 108
가. 천안교육지원청 FGI 결과 108
나. 공주교육지원청 FGI 결과 117
다. 서산교육지원청 FGI 결과 128
3. 요약 및 시사점 140
VI. 전문가 세미나 145
1. 전문가 세미나 개요 145
2. 전문가 세미나 결과 146
가. AI 교육의 정의 146
나. AI 교육 방향 149
다. AI 교육과정 153
라. AI 교육 방법 157
마. AI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방법 160
바. AI 교육 환경기반 조성 163
3. 요약 및 시사점 172
VII. 결론 및 제언 181
1. 충남교육청 AI 교육의 방향 181
가. AI 교육의 방향 181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185
다. AI 교육 방법 186
라. AI 교원역량 개발 187
마. AI 교육 환경 구축 188
바. AI 교육 활성화 방안 191
2. 제언 193
참고문헌 195
부록 197
[부록 1] 설문 조사지 197
[부록 2] 초점집단면담(FGI) 질문지 214
판권기 216
〈표 II-1〉 네 가지 범주로 분류된 AI의 정의 35
〈표 III-1〉 AI4K12's 5 Big Idea 프레임워크 46
〈표 IV-1〉 AI 교육에 대한 인식(교원) 69
〈표 IV-2〉 AI 교육에 대한 인식 경로(교원-학교급별) 70
〈표 IV-3〉 AI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교원) 71
〈표 IV-4〉 AI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의견(교원-학교급별) 72
〈표 IV-5〉 AI를 활용하여 교수 활동을 한 경험 73
〈표 IV-6〉 AI 교육 수업 준비를 위해 투자한 시간 73
〈표 IV-7〉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서 AI 활용 계획 74
〈표 IV-8〉 AI 교육 전문성에 대한 의견 74
〈표 IV-9〉 AI 교육 관련 연수 이수 실적 75
〈표 IV-10〉 AI 교육 관련 연수 제공 기관 75
〈표 IV-11〉 AI 교육을 위한 교원역량 강화 방법 76
〈표 IV-12〉 AI 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내용 76
〈표 IV-13〉 AI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도구 확보 현황(교원) 77
〈표 IV-14〉 AI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학습자료 확보 현황(교원) 78
〈표 IV-15〉 AI 교육 주당 수업 시수(교원) 79
〈표 IV-16〉 AI 교육에 적당한 주당 수업 시수(교원) 79
〈표 IV-17〉 학교급별 AI 교육 중점 영역에 대한 의견(교원) 80
〈표 IV-18〉 학부모 대상 AI 교육 홍보 현황(교원) 81
〈표 IV-19〉 지역사회의 AI 교육 환경(교원) 81
〈표 IV-20〉 AI 교육에 대한 인식(학생) 82
〈표 IV-21〉 AI 교육에 대한 인식 경로(학생-학교급별) 83
〈표 IV-22〉 AI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학생) 84
〈표 IV-23〉 AI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의견(학생-학교급별) 85
〈표 IV-24〉 학생의 AI를 활용한 학습 경험 85
〈표 IV-25〉 학생의 AI를 활용한 학습 경로(학교급별) 86
〈표 IV-26〉 AI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도구 확보 현황(학생) 87
〈표 IV-27〉 AI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학습자료 확보 현황(학생) 88
〈표 IV-28〉 AI 교육 주당 수업 시수(학생) 88
〈표 IV-29〉 AI 교육에 적당한 주당 수업 시수(학생) 89
〈표 IV-30〉 학교급별 AI 교육 중점 영역에 대한 의견(학생) 89
〈표 IV-31〉 AI 교육에 대한 인식(학부모) 90
〈표 IV-32〉 AI 교육에 대한 인식 경로(학부모-학교급별) 91
〈표 IV-33〉 AI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학부모) 92
〈표 IV-34〉 AI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의견(학부모-학교급별) 93
〈표 IV-35〉 자녀의 AI 활용 학습 경험(학교급별) 93
〈표 IV-36〉 자녀의 AI를 활용한 학습 경로(학교급별) 94
〈표 IV-37〉 AI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도구 확보 현황(학부모) 95
〈표 IV-38〉 AI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학습자료 확보 현황(학부모) 96
〈표 IV-39〉 AI 교육에 적당한 주당 수업 시수(학부모-학교급별) 96
〈표 IV-40〉 학교급별 AI 교육 중점 영역에 대한 의견(학부모) 97
〈표 IV-41〉 학부모 대상 AI 교육 홍보 현황(학부모) 98
〈표 IV-42〉 지역사회의 AI 교육 환경(학부모) 98
〈표 IV-43〉 AI 교육의 방향에 대한 인식 99
〈표 IV-44〉 AI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99
〈표 IV-45〉 AI 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도구 확보 현황 100
〈표 IV-46〉 AI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학습자료 확보 현황 100
〈표 IV-47〉 AI 교육에 적당한 주당 수업 시수 101
〈표 IV-48〉 AI 교육 중점 영역에 대한 의견 101
〈표 V-1〉 초점 집단 면담(FGI) 참여 대상자 107
〈표 VI-1〉 전문가 세미나 질문 항목 145
〈표 VI-2〉 AI 교육의 정의 146
〈표 VI-3〉 AI 기본 소양 교육과정 주요 내용(예시) 154
〈표 VII-1〉 AI 교육의 정의 182
〈표 VII-2〉 AI 기본 소양 교육과정 주요 내용(예시) 185
〈표 VII-3〉 AI 기초 교육의 주요 내용(예시) 189
[그림 I-1] 초·중등 교육에서의 AI 교육 31
[그림 II-1] 초·중등 AI 교육의 빅 아이디어 38
[그림 VI-1] AI 교육 방법 157
[그림 VI-2] 인공지능 교육 클라우드 SALT 개발 추진 169
[그림 VI-3] 민간 연계 인공지능 교육용 플랫폼(안)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