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5
Ⅰ. 추진 배경 및 목적 37
1. 필요성 37
2. 배경 39
1) 산업 현황 39
2) 산업 특징 41
3. 목적 43
4. 연구의 한계 44
Ⅱ. 조사방법 47
1. 애니메이션 직종별 분류체계 47
1) 사전 조사 47
2) 분류 원칙 49
3) 분류 절차 50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51
1) 표본추출 51
2) 조사 대상 52
3) 조사 방법 52
4) 조사 내용 53
3. 자료 처리 55
1) 무응답 처리 55
2) 통계분석 방법 55
Ⅲ. 조사결과 59
1. 애니메이션 고용실태 조사 59
1. 산업계 종사자 59
2. 교육 및 훈련 현황 67
2. 기업체 실태조사 88
1. 일반현황 88
2. 직종별 고용현황 99
3. 애니메이션 영상물 유통 현황 118
4. 지원정책 활용도 124
5.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체의 노력 136
Ⅳ. 결론 및 제언 143
1. 결론 143
1. 고용환경 143
2. 시장 환경 145
3. 인력양성 환경 148
2. 제언 150
1. 고용환경 개선 150
2. 시장 환경 개선 151
3. 인력양성 방안 제고 153
부록 : 설문지 155
[뒷표지] 186
표 1-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2년) 39
표 2-1. 콘텐츠산업통계 분류체계 47
표 2-2. 애니메이션 제작방식별 직종별 분류체계 51
표 2-3. 조사 개요 53
표 2-4. 애니메이션 고용환경 실태 조사 주요 설문 내용 54
표 2-5. 애니메이션산업 실태 조사 주요 설문 내용 54
표 3-1. 응답자 성별 59
표 3-2. 응답자 결혼 여부 59
표 3-3. 성별 및 결혼 여부 60
표 3-4. 종사자 거주지 분포 60
표 3-5. 채용 현황 61
표 3-6. 종사자연령분포 61
표 3-7. 종사자 최종 학력 62
표 3-8. 2D분야 직종분포 63
표 3-9. 3D분야 직종분포 64
표 3-10. 공통분야 직종분포 64
표 3-11. 종사자들의 경력 연수 65
표 3-12. 종사자들의 소득분포 66
표 3-13. 소득분포 – 프리랜서 66
표 3-14. 애니메이션 전공여부 68
표 3-15. 애니메이션 전공여부 - 성별 68
표 3-16. 애니메이션 교육기관 - 전공자 69
표 3-17. 애니메이션 교육기관 - 비전공자 69
표 3-18. 애니메이션 종사자의 최종학력과 수입 70
표 3-19. 애니메이션 종사자의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전공 여부와 수입 71
표 3-20. 현재 회사로부터 받고 있는 근로복지 종류 72
표 3-21. 희망하는 근로복지-비정규직 72
표 3-22. 근무형태 73
표 3-23. 상주 근무 시 주당 근무일 74
표 3-24. 주당 근무시간 74
표 3-25. 현재 근무하는 업체에서의 근무연수 - 프리랜서 제외 75
표 3-26. 경력년수 - 프리랜서 75
표 3-27. 계약을 중간에 파기한 이유 77
표 3-28. 현재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 개수 78
표 3-29. 프로젝트 진행시 애로사항 79
표 3-30. 경력개발과 희망 교육 분야-2D 80
표 3-31. 경력개발과 희망 교육 분야-3D 81
표 3-32. 경력개발과 희망 교육 분야 - 공통직종 82
표 3-33. 경력개발을 위한 회사 지원 종류 83
표 3-34. 경력개발 교육을 받지 못한 원인 84
표 3-35. 이직 고려 직종 85
표 3-36. 결혼여부와 이직 의사 86
표 3-37. 성별과 이직 의사 87
표 3-38. 재교육 경험여부와 이직 의사 87
표 3-39. 애니메이션 조사대상 기업체의 제작단계별, 제작방식별 전문분야 88
표 3-40. 애니메이션 사업체의 순수 애니메이션 제작외 부가사업 응답수 88
표 3-41. 응답기업의 부가사업 응답기업 수 89
표 3-42. 응답기업의 2012년 매출액 규모별 기업 수 89
표 3-43. 응답기업의 사업비 항목별 평균 비중 92
표 3-44. 응답기업의 평균 경상이익 및 판관비 현황 93
표 3-45. 해외자본유치 및 해외투자실적 응답기업수 94
표 3-46. 응답 기업의 2012년 애니메이션 해외수출 현황 95
표 3-47. 지역별 수출액 비중(2012년) 96
표 3-48. 응답기업의 2012년도 수입현황 96
표 3-49. 애니메이션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방식 97
표 3-50. 애니메이션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예정 지역 97
표 3-51. 애니메이션기업들의 수출 희망 품목 98
표 3-52. 애니메이션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장애요인 98
표 3-53. 2D 애니메이션제작기업의 직종별 평균 종사자 수 99
표 3-54. 3D 애니메이션제작기업의 직종별 평균 종사자 수 99
표 3-55. 애니메이션 제작기업의 공통직종별 평균 종사자 수 100
표 3-56. 2D 애니메이션 기업의 직종별 성별 평균 종사자 수 101
표 3-57. 3D 애니메이션 기업의 직종별 성별 평균 종사자 수 101
표 3-58. 애니메이션 기업의 공통직종별 성별 평균 종사자 수 101
표 3-59. 2D 애니메이션 기업의 근무 연한에 따른 직종별 평균 재직자 수 102
표 3-60. 3D 애니메이션 기업의 근무 연한에 따른 직종별 평균 재직자 수 103
표 3-61. 애니메이션 기업의 공통직종 근무 연한에 따른 직종별 평균 재직자 수 105
표 3-62. 2D 애니메이션 기업의 주된 구인방법 106
표 3-63. 3D 애니메이션 기업의 주된 구인방법 106
표 3-64. 애니메이션 기업의 공통직종에 대한 주된 구인방법 107
표 3-65. 2D 애니메이션기업의 신규채용 시 선호전공 108
표 3-66. 2D 애니메이션기업의 신규채용 시 선호학력 109
표 3-67. 3D 애니메이션기업의 신규채용 시 선호전공 110
표 3-68. 3D 애니메이션기업의 신규채용 시 선호학력 111
표 3-69. 애니메이션기업의 공통직종 신규채용 시 선호전공 111
표 3-70. 애니메이션기업의 공통직종 신규채용 시 선호학력 112
표 3-71. 2D 애니메이션기업의 평균 교육기간 113
표 3-72. 3D 애니메이션기업의 평균 교육기간 113
표 3-73. 애니메이션기업 공통직종의 평균 교육기간 114
표 3-74. 2D 애니메이션기업의 신규채용 시 주된 교육방법 115
표 3-75. 3D 애니메이션기업의 신규채용 시 주된 교육방법 116
표 3-76. 애니메이션기업 공통직종의 신규채용 시 주된 교육방법 116
표 3-77. 애니메이션 기업의 경력개발 방법에 대한 응답 수 117
표 3-78. 2014년 신규인력 채용계획 여부 118
표 3-79. 최근 5년간 지상파채널에 영상물을 유통한 기업 수 119
표 3-80. 최근 5년간 케이블/위성방송에 영상물을 유통한 기업 수 120
표 3-81. 최근 5년간 IPTV에 영상물을 유통한 기업 수 120
표 3-82. 최근 5년간 모바일 채널에 유통한 기업 수 121
표 3-83. 지상파방송 선호채널을 응답한 기업 수 121
표 3-84. 케이블/위성방송 선호채널에 응답한 기업 수 122
표 3-85. IPTV에 선호채널에 응답한 기업 수 122
표 3-86. 모바일 채널 선호도에 응답한 기업 수 123
표 3-87. 애니메이션제작사의 채널 선호 이유에 응답한 기업 수 123
표 3-88. 애니메이션의 매체 유통 어려움에 대한 응답한 기업 수 124
표 3-89. 애니메이션산업 지원 제도 소개 125
표 3-90. 지원기관에서 지원을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125
표 3-91. 기술보증, 완성보증 등 보증사업 활용여부 126
표 3-92. 모태펀드가 출자된 펀드 활용여부 126
표 3-93. 인턴 지원 사업 등 채용관련 지원 프로그램 활용 여부 126
표 3-94. 임대료 지원에 대한 만족도 127
표 3-95. 법인세 감면 지원에 대한 만족도 127
표 3-96. 금융(융자)지원에 대한 만족도 128
표 3-97. 투자조합(펀딩) 지원에 대한 만족도 129
표 3-98. 마케팅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29
표 3-99. 인프라 확충에 대한 만족도 130
표 3-100. 제작(연구개발)비 지원에 대한 만족도 130
표 3-101. 기술보증사업에 대한 만족도 131
표 3-102. 완성보증사업에 대한 만족도 131
표 3-103. 제작비 투자를 받은 펀드에 대한 만족도 132
표 3-104. 인턴 지원 사업에 대한 만족도 132
표 3-105. 계약서 작성 여부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133
표 3-106. 기업 대 기업 간 표준계약서 필요여부 134
표 3-107. 기업 대 방송사(유통사)간 표준계약서 필요여부 134
표 3-108. 기업 대 투자사 간 표준계약서 필요여부 135
표 3-109. 기업 대 고용인력 간 표준계약서 필요여부 135
표 3-110. 기업 대 프리랜서 간 표준계약서 필요여부 136
표 3-111. 표준계약서 활용여부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136
표 3-112. 제작한 작품에서 부족한 부분에 관한 분야 136
표 3-113.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방안 138
표 3-114. 애니메이션 업체의 기술개발 방법 139
그림 1-1. 애니메이션 산업의 범위 41
그림 1-2. 캐릭터 비즈니스의 가치 사슬 42
그림 1-3. 창작애니메이션 캐릭터 연계 캐릭터 시장의 규모 43
그림 2-1. 2D애니메이션 제작과정 48
그림 2-2. 3D애니메이션 제작과정 49
그림 2-3. 조사업무 추진절차 53
그림 3-1. 경력에 따른 소득 분포 – 회사, 프리랜서 및 비정규직 67
그림 3-2. 프로젝트 진행 시 계약 파기 여부 76
그림 3-3. 경력 개발 교육 희망 여부 80
그림 3-4. 재교육시 이용 교육기관 83
그림 3-5. 타 직종으로의 이직 여부 85
그림 3-6. 응답기업의 사업별 매출액 비중 90
그림 3-7. 애니메이션영상물 플랫폼별 매출액 비중 91
그림 3-8. 부가사업의 플랫폼별 매출액 비중 92
그림 3-9. 애니메이션기업의 제작비 조달 방법 93
그림 3-10. 국가별 수출품목 비중(2012년 기준) 95
그림 3-11. 2D 애니메이션 기업 근무년수에 따른 직종별 평균 재직자 분포 103
그림 3-12. 3D 애니메이션 기업 근무년수에 따른 직종별 평균 재직자 분포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