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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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업의 개요 12
1.1. 과업의 개요 12
1.2. 과업의 목적 12
1.3. 과업의 내용 13
1.4. 추진 체계 14
1.5. 추진 절차 15
1.6. 추진 일정 17
2. 현황 분석 18
2.1. 시설 개요 18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18
(2) 어린이지식문화원 21
2.2. 기존 연구 개요 23
(1) 연구 추진 경과 23
3. 환경 분석 24
3.1. 사용자 분석 24
(1) 타겟 정의 24
(2) 타겟 범위의 확장 25
(3) 타겟 범위 확장의 파급효과 25
(4) 사용자 연구 설계 26
(5) 사용자 분석 결과 32
3.2. 콘텐츠 분석 39
(1) 교육문화콘텐츠의 정의 39
(2) 교과연관성 : 교육문화콘텐츠의 주제적 측면 40
(3) 공간형 콘텐츠 : 교육문화콘텐츠의 형식적 측면 41
(4) 향후 콘텐츠 수급 방안 41
3.3. 사례 분석 43
(1) 사례 연구 개요 43
(2) 사례 연구 설계 43
(3) 사례 분석 결과 : 성공 요인 46
(4) 사례 분석 결과 : 실패 요인 49
(5) 사례 분석 결과 : 전시 공간적 측면 52
3.4. 환경 분석 결과 및 제언 56
(1) 공간적 측면 56
(2) 콘텐츠 측면 57
(3) 운영적 측면 57
(4) 공간과 운영, 콘텐츠를 통합하는 전략 58
(5) 제언 58
4. 차별화 전략 60
4.1. 사용자 특성의 차별화 방안 61
(1) 직접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의 필요 : 경험 패러다임의 변화 61
(2) 자율적 관람이 가능한 다중 동선 설계 62
(3)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경험의 확장 63
4.2. 타임프레임의 차별화 방안 64
(1) 일상 속에 녹아 있는 "Calm Technology" 64
(2) 쉽고 단순한 사용자 중심의 "User Interface" 65
(3) 적절한 연출매체 활용 66
4.3. 전시 운영의 차별화 방안 67
(1) 개발센터와 전시공간의 순환구조 시스템 구축 67
(2) 지속 발전 가능한 지능형 전시 시스템 MIA(Museum Information Architecture) 구축 67
4.4. 공간 구성의 차별화 방안 70
(1) Floating Mass 70
(2) Hybrid Malling 72
(3) 어린이를 위한 공간 구성 73
(4) Space of Synergy : 휴식공간과 전시공간의 연계 74
5. 공간 연출 컨셉 제안 76
6. 공간 프로그래밍 구상 81
6.1. 공간 분석 81
(1) 건축 공간 분석 81
(2) 전시 공간 분석 82
(3) 동선 분석 86
(4) 입면 분석 88
(5) 공간 구성의 전제 조건 90
6.2. 전시 공간 구성 요소 정의 93
(1) 전시공간 분할 93
(2) 상설 전시 공간 내 편의시설 97
6.3. 전시공간 유형 분류 100
① 가변형 콘텐츠 : 키오스크 타입 100
② 가변 콘텐츠 : 부스 타입 101
③ 고정형 콘텐츠 : 파빌리온 타입 102
④ 유형별 전시 공간의 조합 예시 103
6.4. 공간 구성 비율 설정 104
6.5.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 방안 105
(1)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방안 1 105
(2)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방안 2 107
(3)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방안 3 109
6.6. 시사점 도출 112
(1) 공간 프로그래밍 시 고려사항 112
(2) 공간 프로그래밍 전략 113
7. 공간 구성 예시안 개발 115
7.1. Tone & Manner 115
7.2. 공간 프로그래밍 116
(1) 공간 프로그래밍 전략 116
(2) 공간 배치 및 시설계획 116
7.3. 단계별 공간 구축 전략 118
(1) 1차 구축 단계 118
(2) 2차 구축 단계 119
(3) 3차 구축 단계 119
(4) 공간 구축 결과 120
(5) 장기적 공간 운영 방안 120
7.4. 공간 디자인 예시안 도출 122
(1) 공간 디자인 예시안 122
(2) 공간 디자인 투시도 122
7.5. 동선 계획 125
(1) 전체 전시 공간 예상 동선 125
(2) 일부 콘텐츠만 개관하는 경우(고정형 공간 위주) 126
8. 콘텐츠 시범설계 127
8.1. 시범설계 개요 127
(1) 시범설계 포지셔닝 127
(2) 시범설계의 목적 127
(3) 시범설계 진행 과정 128
8.2. 콘텐츠 기획개발안 분석 129
(1) 시범설계를 위한 기획개발안 분석 및 선정 129
(2) 시범설계 대상으로써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 129
8.3. 시범설계 기획 132
(1) 기획 방향 132
(2) 기획 내용 133
8.4. 시범설계안 도출 134
(1) 시범설계안 기획 주제 및 연출 방향 134
(2) 시범설계안 연출표 135
8.5. 시범설계 공간 구성 150
(1) 공간디자인 컨셉 150
(2)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152
(3) 시범설계 세부 연출안 155
(4) 공간 면적 및 연출매체 160
8.6. 콘텐츠 시범설계의 의의 및 향후 과제 163
(1) 의의 163
(2) 사후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 163
(3) 향후과제 167
9. 제작설치 공정 및 예산 계획 169
9.1. 상설 전시 공간 169
(1) 제작 설치 공정 169
(2) 추정 예산 170
9.2. 시범 설계 콘텐츠 172
(1) 제작 설치 공정 172
(2) 추정 예산 173
10. 종합 제언 174
(1) 운영 전략 176
(2) 향후 추진 절차 177
별첨[내용없음] 6
[별첨 1] 공간 설계 가이드라인[내용없음] 6
[별첨 2] 전시공간 디자인 예시안 개발[내용없음] 6
[별첨 3] 공간형 콘텐츠 선정을 위한 콘텐츠 기획안 정성적 분석 결과[내용없음] 6
[별첨 4] 콘텐츠 시범설계를 위한 기획 연출표[내용없음] 6
판권기 178
[뒷표지] 180
표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요시설 20
표 2. 어린이지식문화원 공간구성 21
표 3. 국내 초등학생 수 24
표 4. 박물관별 특징 28
표 5. 전시공간의 사용자 분류 29
표 6. 교사 표적 집단 29
표 7. 학부모 표적 집단 30
표 8. 사례 연구 대상 45
표 9. 중정 활용 예시 75
표 10. 전시공간의 유지 가능한 하중 84
표 11. 어린이지식문화원의 예상 운영 시간 96
표 12. 수용인원 추정 96
표 13. 어린이지식문화원 내 시설 간의 물리적 접근거리 98
표 14. 공간 디자인 예시안 개발을 위한 유닛 정의 118
표 15. 시범설계안 개요 136
표 16. 시범설계안에 적용된 기 콘텐츠 적용사항 139
표 17. 준비하자 세션 개요 140
표 18. 음 재료를 모으자 세션 개요 140
표 19. 음악을 만들자 세션 개요 141
표 20. 음악을 즐기자 세션 개요 141
표 21. 휴식하자 세션 개요 142
표 22. 준비하자 세션 내 코너 및 전시 아이템 143
표 23. 음 재료를 모으자 세션 내 코너 및 전시 아이템 144
표 24. 음악을 만들자 세션 내 코너 및 전시 아이템 146
표 25. 음악을 즐기자 세션 내 코너 및 전시 아이템 148
표 26. 휴식하자 세션 내 코너 및 전시 아이템 149
표 27. 시범설계 전시 면적 산출 161
표 28. 시범설계 연출매체 162
표 29.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 음악만들기 프로세스 가이드라인 165
표 30. 공간형콘텐츠의 공간 구현을 위한 평가 항목 167
표 31. 상설 전시 공간 추정 예산 171
표 32. 시범설계 콘텐츠 추정 예산 173
표 33. 어린이지식문화원의 운영전략 요약 176
그림1. 과업의 목적 12
그림2. 추진 체계 14
그림3. 추진 절차 15
그림4. 추진일정 17
그림5.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체 조감도 18
그림6. 어린이지식문화원 공간구성 21
그림7. 기존 연구 추진 경과 23
그림8. 어린이지식문화원 사용자군 25
그림9. 공간형 콘텐츠 개념도 41
그림10. 장기적 콘텐츠 수급 예상도 42
그림11. 휴식공간 사례 : 과천국립과학관, 딸기가 좋아1, 2 52
그림12. 입체적 전시공간 : Blizard Bldg, Marne 건축학교, DZ Bank 53
그림13. 인디애나폴리스어린이박물관 53
그림14. 천정/바닥면 활용한 공간 : Kid's Republic, NEMO, 보스턴박물관 54
그림15. 열린 공간의 심볼화 : 일본과학미래관 : Geo-Cosmos 54
그림16. 표면의 비물질화 : 센다이미디어테크, Tower of Wind, kunsthaus 55
그림17. 변화하는 채광 : GWS, 오사카 마리타임 뮤지엄 55
그림18. 환경분석 시사점 58
그림19. 어린이지식문화원의 순환구조 58
그림20. 차별화 기본 방향 60
그림21. 경험 패러다임의 변화 61
그림22. 만질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전시물 예시 66
그림23. 전시와 R&D, 진화형 운영체계 구현 69
그림24. Floating Mass - 공간의 입체적 활용, 조형성, 가변성 70
그림25. 어린이를 위한 공간, 유니버설 디자인, 친근감 있는 공간, 보호자를 위한 공간 73
그림26. Space of Synergy, 복합적 관람 환경 74
그림27. 공간 연출 컨셉 76
그림28. 건축 공간적 특성 81
그림29. 어린이지식문화원 지하 1층 상설전시공간 83
그림30. 어린이지식문화원 지상 1층 평면 및 입면도 83
그림31. 어린이지식문화원 지하 1층 평면 및 입면도 85
그림32. 어린이지식문화원 지하 2층 평면 및 입면도 86
그림33. 동선 구성요소 분석 및 기본 동선구조 87
그림34. 건축공간 입면 분석 88
그림35. 필요전시공간의 산출 93
그림36. 관람객 수에 따른 콘텐츠 필요공간 구성 94
그림37. 상설전시공간 분할 예상도 95
그림38. 어린이지식문화원 시설 현황 97
그림39. 키오스크 타입 100
그림40. 부스타입 101
그림41. 파빌리온타입 102
그림42. 전시운영 기간에 따른 공간 구성 예시도 103
그림43. 전시 공간 구성 비율 설정 104
그림44.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방안 다이어그램 1 105
그림45. 응용예시 1 106
그림46. 공간 예시안 컨셉 1 106
그림47. 공간 프로그래밍 예시안 1 - 공간 조닝 및 동선 107
그림48.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방안 다이어그램 2 107
그림49. 응용 예시 2 108
그림50. 공간 예시안 컨셉 2 108
그림51. 공간 프로그래밍 예시안 2 - 공간 조닝 및 동선 109
그림52. 공간 프로그래밍 연계방안 다이어그램 3 109
그림53. 응용예시 3 110
그림54. 공간 예시안 컨셉 3 110
그림55. 공간 프로그래밍 예시안 3 - 공간 조닝 및 동선 111
그림56. 도출된 공간 프로그래밍 다이어그램 종합 112
그림57. 공간 프로그래밍 최종안 113
그림58. 공간 구성 예시안의 Tone & Manner 115
그림59. 공간 프로그래밍 최종안 116
그림60. 1 단계 구축전략 118
그림61. 2단계 구축 전략 119
그림62. 3단계 구축 전략 119
그림63. 공간 배치도 120
그림64. 장기적 공간 운영 방안 예시 120
그림65. 공간 디자인 예시안 122
그림66. 디자인 예시안 - 공간 투시도 1 122
그림67. 디자인 예시안 - 공간 투시도 2 123
그림68. 디자인 예시안 - 공간 투시도 3 123
그림69. 디자인 예시안 - 공간 투시도 4 124
그림70. 전체 전시 공간의 예상 동선 설계 125
그림71. 일부 콘텐츠만 개관하는 경우 예상 동선 설계 126
그림72. 시범설계 포지셔닝 127
그림73. 시범설계 진행과정 128
그림74. '두드림에서 오는 상상'(기획개발안) 131
그림75. 사용자 요구 분석 결과 132
그림76. 전체코스 제대로 보기 동선과 간단하게 보기 동선 137
그림77. 시범설계안 공간 디자인 컨셉 151
그림78.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152
그림79. 시범설계 예시안 단면도 152
그림80. 시범설계 예시안 평면도 153
그림81. 시범설계 예시안 동선 계획 154
그림82.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 준비하자 155
그림83.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 음재료를 모으자 156
그림84.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 음악을 만들자 157
그림85.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 음악을 즐기자 158
그림86. 시범설계 예상 완성도 - 휴식하자 159
그림87. 상설 전시 공간 제작 설치 공정 169
그림88. 공간 배치도(예산 도출 참고용) 170
그림89. 시범설계 콘텐츠 제작 설치 공정 172
그림90. 진화형 서비스 구현을 위한 Milestone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