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01. 문화의 개념과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의 개념과 특징1) 문화의 구분2) 문화의 특징3) 문화의 속성2. 문화콘텐츠의 이해1) 콘텐츠(Contents)란 무엇인가?2) 꾸준히 성장하는 한국의 콘텐츠3. 문화할인(Cultural Discount)4. 킬러콘텐츠(Killercontents)5. 문화의 힘Section02. 콘셉트와 창의적 사고를 위한 콘텐츠 1. 콘셉트의 이해1) 콘셉트의 정의2) 감각과 인식3) 콘셉트의 표현과 구분2. 좋은 콘셉트와 나쁜 콘셉트1) 좋은 콘셉트의 조건2) 좋은 콘셉트의 예3) 나쁜 콘셉트의 예3. 틀을 벗어나려는 시도1) 역발상(Inverse Concept)2) 반전을 통한 유머(Humor)3) 기술과 콘텐츠(전달방식의 발전)4. 브랜드와 콘셉트1) 공간과 콘셉트2)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Section03. 스토리텔링의 이해 1.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스토리텔링 2. 스토리텔링이란?1)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속성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드라마를 중심으로1) 스토리의 전달 : 창작자로서의 작가2) 문화콘텐츠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와 흥행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소재 개발4) 스토리텔링과 독창성5)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기초6) 드라마 속, 매력적인 인물 그려내기4. 스토리텔링의 미래Interview 인기드라마 작가 인지혜Section04. 문화콘텐츠와 트렌드 1. 트렌드의 개념 및 종류1) 트렌드의 개념2) 트렌드의 종류2. 트렌드 분석방법1) 환경 스캐닝기법(Environmental Scanning)2) 이머징이슈분석(Emerging Issue Analysis)3)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4) 시나리오기법(Scenario)5) 퓨처스휠기법(Futures Wheel)3. 문화예술콘텐츠에 있어 트렌드의 중요성1) 문화예술콘텐츠 트렌드 왜 중요한가2) 유행을 선도하는 트렌드세터(Trendsetter)가 되자4. 문화예술콘텐츠의 트렌드분석 및 전망1) 스마트폰의 대중화2) 트렌드를 선도하는 MZ세대3) 문화예술콘텐츠 분야의 전망5. 문화예술콘텐츠 트렌드 사례 분석Section05. 글로칼리제이션과 지역문화&여행문화콘텐츠 1. 지역문화콘텐츠1) 지역문화콘텐츠의 개념2) 지역문화콘텐츠의 기능3) 지역문화콘텐츠와 4차 산업4) 지역문화콘텐츠의 활용과 사례5) 6차 산업과 어메니티운동6) 지역을 넘어 세계로, 글로칼리제이션(Glocalazation)2. 여행과 관광1) 여행콘텐츠2) 여행산업에 대한 이해3) 문화여행에 대한 이해4) 여행과 문화콘텐츠의 결합 3. 문화콘텐츠와 여행콘텐츠1) 이색적인 숙소2) 쿠킹클래스&음식문화투어3) 역사문화투어&공연4) 특별한 체험과 특수테마공원Interview 이탈리아여행 전문가이드 박재벌Section06. 축제와 문화콘텐츠 1. 축제확산과 콘텐츠기획2. 축제와 인간1) 축제의 의미와 그 변화2) 축제적 삶과 유희 본능3. 축제의 구성1) 축제의 구분2) 축제의 기능3) 축제의 진행4. 축제기획의 핵심요소1) C1 : 창의성(Creativity)2) C2 : 소통성(Communication)3) C3 : 연속성(Continuity)5. 축제환경의 변화와 대응1) 한국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2) 팬데믹(Pandemic) 시대가 촉발한 축제와 이벤트의 변화6. 축제는 계속된다!Interview 세계 최초 사찰음식 미셰린 원스타 여성셰프 ‘발우공양’ 김지영Section07. 아이디어발상과 이미지구상 1. 아이디어발상과 이미지구상1) 자연적 발상2) 창의적 발상3) 이미지구상4) 스캠퍼(SCAMPER) 이론의 활용2. 브랜드와 예술작품의 협업1) 샤넬(CHANEL) 명품의 발상과 아티스트2) 브랜드의 혁신과 문화산업 선도3) 고전명화의 활용3.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의 대두Interview 상상력과 고집으로 세상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설지혜Section08. 공연기획의 이해와 기획전략 1. 공연의 개념과 특성1) 공연의 개념2) 공연의 특성2. 기획의 정의와 특성1) 기획의 정의2) 기획의 특성3. 공연기획의 개념과 과정1) 공연기획의 개념과 구성요소2) 공연기획의 과정4. 공연기획의 기법과 전략1) 공연기획의 시작 - 5W1H2) 다양하게 활용되는 손쉬운 분석기법 - SWOT 3) 무경쟁시장의 창출과 선도 - 블루오션전략 4) 저비용·고가치 전략 - 태양의 서커스와 ERRC5. 기본이 전략이다1) 공연기획 수립의 기본 원칙 - 6W2H2) 기본 위의 기본 - 안전3) 기획의 정도(正道) - 기획윤리 6. 나는 공연프로듀서이다Interview 방송 일선에서 발로 뛰는 예능작가 김여원Section09. 음악콘텐츠와 한류콘텐츠 문화산업 1. 음악콘텐츠 문화산업1) 무엇이 ‘대중음악 작곡가’인가? 2) 하나의 음악이 음원에 담겨지는 과정3) 어디서 음악을 만드는가? 4) 누가 노래를 부를 것인가5) 어떻게 만들 것인가 2. 한류콘텐츠 문화산업1) 한류 대표선수 케이팝(K-Pop) 2) 익숙한 것을 새롭고 낯설게 3) 감추기와 찾기의 미학, 세계관 스토리텔링의 힘 4) 상상을 현실로, 기술과의 융합5) 케이팝의 미래는?Interview 가야금 연주가 서경주Section10.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1. 빅데이터는 어떤 의미인가?1) 빅데이터의 개념2) 빅데이터의 특성3) ‘V’로 이해하는 빅데이터2. 빅데이터의 활용1) 빅데이터의 기술적 배경2) 빅데이터 개발연혁3) 빅데이터의 활용3.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1) 빅데이터 환경 - 개별화, 맞춤화, 알고리즘 2) 문화콘텐츠와 미디어3) 미디어와 빅데이터, 필터버블Section11. 영화의 이해 1. 영화를 보는 것이 영화공부의 시작이다2. 영화의 역사1) 영화의 탄생2) 할리우드의 등장과 유럽 국가들의 영화 - 무성영화시대(~1926) 3) 유성영화의 등장4) 1940년대 이후 주요 영화사조5) 한국영화사 3. 영화의 제작 1) 시나리오(Scenario)2) 사전작업(Pre-production)3) 촬영(Production) 4) 후반작업(Post-production)Section12. 게임문화산업과 e스포츠산업 1. 문화콘텐츠로서의 게임문화산업1) 문화콘텐츠는 여성향? 게임은 남성향?2) 플랫폼과 장르로 살펴보는 게임의 이모저모3) 게임의 미래와 전망 2.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한류와 e스포츠1) e스포츠, 새로운 한류를 만들다 2) 지표로 보는 e스포츠의 무서운 잠재력3) e스포츠란 무엇인가?4) 국내 e스포츠산업의 발전단계5) 국내 e스포츠산업의 주체들6) e스포츠,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전망7) e스포츠, 게임을 ‘진화’시키다8) e스포츠, 게임의 ‘한계’를 넘어Interview 게임 아트디렉터 위성인Section13. 고전으로 이해하는 현대 문화콘텐츠 1. 고전이란 무엇인가1) 새로운 이야기는 어디서 오는가2) 고전이란 무엇인가3) 문학작품 읽기 방법론2. 고전작품 사례 ①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ia)〉1) 그리스시대의 ‘비극’2)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3) 메데이아의 현대적 변용3. 고전작품 사례 ②입센의 〈인형의 집〉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특징2) 작품 구조분석3) 〈인형의 집〉의 현대적 변용4. 고전의 중요성Section14. 문화산업 및 소셜미디어 콘셉트 이해 1. 문화산업론 이해1) 문화산업론의 배경2) 문화의 상품화 3) 상품의 문화화4) 대중문화의 진화2. 소셜미디어와 문화콘텐츠 1)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확산2) 소셜미디어의 향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