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목차
I. 연구의 개요 18
1. 연구명칭 : 『외래 관광객 클럽관광 활성화 빙안 연구』 18
2. 연구배경 18
3. 연구 목적 19
4. 연구의 범위 20
가. 공간적 범위 20
나. 시간적 범위 21
다. 내용적 범위 21
5. 연구 방법 22
6. 추진경과 23
II. 클럽관광의 개념 24
1. 클럽 관광의 정의 24
가. 국내 클럽의 정의 24
나. 클럽관광의 정의 29
다. 클럽관광의 구성요소 30
라. 클럽상품의 구분 31
마. 클럽관광 서비스 형성의 쟁점 32
2. 클럽관광의 특성 33
가. 동기적 측면 33
나. 관광제약 측면 33
다. 선택속성 측면 34
라. 선호활동 측면 34
3. 클럽관광 생태계 및 수익모델 34
가. 관광산업 생태계 34
라. 클럽 관광산업 생태계 39
마. 클럽관광 수익모델 42
바. 클럽관광 연계 가능 콘텐츠 45
사. 클럽관광 수익모델 48
4. 국내 관광정책 인프라 현황 49
가. 한국관광공사 49
나. 서울시 50
다. 부산관광공사 51
III. 클럽관광객 실태분석 53
1. 실태분석 개요 53
가. 분석목적 53
나. 표본 추출 및 자료 분석 과정 53
다. 자료 분석 54
2. 클럽관광객 행태분석 55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나. 여행행태별 특성 57
다. 일반 방문목적(휴양, 비즈니스 등)과의 관광행태 비교 63
3. 클럽관광객 관광행동 모형분석 68
가.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68
나. 한국여행 행동의도 평균 분석 69
다.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별 만족도 분석 71
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마치는 항목별 만족도 분석 72
마.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별 만족도 분석 74
바. 분석결과 논의 75
4. 클립관광객 총지출 및 지출항목별 결정요인 분석 77
가. 클럽 외래 관광객의 한국여행 지출금액 기술통계 77
나. 클럽 외래 관광객의 한국여행 지출 결정요인 분석 79
5. 클럽관광활성화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전략 82
가.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 제고 82
나. 식도락 관광 상품·서비스의 품질 개선 82
다. 관광안내서비스 만족도 제고 83
라. 문화예술 연재 관광 상품 개발 83
마. 입소문 효과를 통한 한국 관광 평판 및 재방문율 제고 84
바. 비즈니스 관광객 등 타 목적의 이용객 유치 확대 85
사. 클럽 이용객의 맞춤형 소비전략 마련 85
아. 관광치안서비스 확대 85
IV. 국내 외 클럽관광 사례조사 87
1. 국내 클럽관광 87
가. 국내 클럽의 현황 87
나. 지역별 클럽 분포 88
2. 국외 클럽관광 118
가. 아시아권 클럽관광 118
나. 유럽권 클럽관광 132
3. 국내외 사례조사 시사점 149
V. 클럽관광 활성화 관련 의견 조사 분석 153
1. 국내 클럽 담딩자 의견조사 153
가. 조사 개요 153
나. 조사결과 154
2. 외국인 클럽관광객 의식조사 167
가. 조사개요 및 방법 167
나. 조사결과 168
3. 클럽 연계관광업계 의견조사 171
가. 조사 개요 및 방법 171
나. 조사결과 171
4. 시사점 173
VI. 클럽관광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177
1. 권역별 클럽특성 분석 177
가. 홍대 177
나. 강남 177
다. 이태원 178
2. 정책 목표 179
가. 기본방향 180
나. 정책목표 181
다. 세부과제 182
3. 세부과제 183
1. 클럽관광 영역별 맞춤형 콘텐츠 개발 183
2. 맞춤형 관광 상품 개발 및 홍보마케팅 전문화 186
3. 클럽관광 연계 사업 활성화 및 연관 동선 산업 개발 189
4. 기대효과 194
참고문헌 195
부록 198
부록 1. 설문지 1 : 국내 클럽 담당자 의견조사 198
부록 2. 설문지 2 : 외국인 클럽관광객 의식조사 204
부록 3. 설문지 3 : 클럽 연계 관광업계 의견 조사 208
[뒷표지]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