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개요 3
Ⅱ. 중국의 해외 자국어 보급기관 교원 운영 현황 3
1. 중국 정부의 중국어 교원양성 관련 정책에 대한 회고(1984년-2014년) 4
제1단계(1984년-1994년) 4
제2단계(1995년-2004년) 5
제3단계(2004년-2014년) 6
2. 공자학원 발전계획발전계획(孔子學院發展規劃 2012-2020)에 나타난 중국어교원양성 관련 정책 10
공자학원의 발전목표 10
공자학원의 주요임무 14
공자학원의 교원양성관련 중점사업 20
교원양성관련 중점사업을 위한 보장조치 22
3. 중국 정부의 교원양성 관련 제도적 장치 조사 25
공자학원 교사 자격기준 25
국제중국어교사표준 26
국제중국어교육 석사전공학위(漢語國際敎育碩士專業學位) 28
해외 중국어교사 중국연수(外國漢語敎師來華硏修) 29
전문가그룹 해외 교육연수(專家組赴國外培訓) 33
4. 중국 정부의 교원 운영시스템 현황 조사 34
핵심교사(核心敎師) 34
중국어 자원봉사자 프로젝트 36
한학자 중국방문 프로젝트(漢學學者訪華) 39
기지 건설 프로젝트 41
5. 공자학원의 파견교사 및 현지 교사양성 관련 주요 프로젝트 43
해외 파견 중국어교사 자격 인증제도와 방식 43
해외 파견 중국어교사 프로젝트(國家公派漢語敎師項目) 45
현지 교사양성 관련 프로그램과 실태조사 46
Ⅲ. 프랑스의 해외 자국어 보급기관 교원 양성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50
1. 배경과 연구 범위 51
1) 배경 51
2) 연구범위 52
2. 프랑스의 해외 자국어 보급 교원 양성 방안 52
1) DAEFLE(해외 프랑스어 교원 자격증)을 통한 양성 과정 52
DAEFLE 과정 개요 52
DAEFLE 과정의 대상과 자격요건 53
DAEFLE 과정의 내용 54
DAEFLE 과정의 일정 55
DAEFLE 과정의 최종시험과 자격증 56
2) DPAFP(파리 알리앙스 프랑세스 교원 전문가 학위)을 통한 양성과정 57
DPAFP 과정 개요 57
DPAFP 과정의 대상과 자격요건 57
DPAFP 과정의 내용 57
DPAFP 과정의 일정 58
3) CESOP-FLE(해외 프랑스어 강습 인턴실습자격증)을 통한 양성 과정 58
CESOP-FLE 과정 개요 58
CESOP-FLE 과정의 대상과 자격요건 59
CESOP-FLE 과정의 내용 59
CESOP-FLE 과정의 일정 59
4) SPE(하계연수과정)을 통한 양성 과정 59
SPE 과정 개요 60
SPE 과정의 대상과 자격요건 60
SPE 과정의 내용 60
SPE 과정의 일정 60
5) SPAC 를 통한 양성 과정 61
SPAC 과정 개요 61
SPAC 과정의 내용 61
SPAC 과정의 일정 61
6) 알리앙스 프랑세즈 원장 자격과 역할 62
3. 프랑스의 해외 자국어 보급 교원 양성 이후의 지원 62
4. 해외 프랑스어 보급 교원에게 필요한 현지 언어와 문화 이해 63
5.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해외 프랑스어 보급 교원 양성과 시사점 65
시사점 1. 현지 언어와 문화 이해 능력이 필요 65
시사점 2. 개방성과 엄격성을 동시에 66
시사점 3. 대학생 인턴연수 과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 66
시사점 4. lecafeedufle.fr 과 같은 현직 교원들 및 교원 지원생들간의 소통의 장이 필요함 67
Ⅳ. 해외 한국어 보급기관(세종학당)을 위한 교원양성 및 관리 방안 68
1. 한국어교원양성 관련 기초 개념 검토 68
한국어교원 68
교원양성과 교원 연수 및 교원 관리 69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69
한국어교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 70
2. 한국어교원양성 및 교원 관리 방법 조사 70
국내 한국어교원 연수 현황 70
국내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현황 72
국내 한국어교육기관 교원양성, 교원 재교육 및 관리 시스템 조사(연세대학교 사례) 82
3. 세종학당의 한국어교원양성 및 관리 현황 89
세종학당 교원양성과정 89
세종학당 교원 및 운영자 교육: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91
세종학당 교원의 질적 관리: 한국어교원 파견 93
세종학당 교원의 자격 및 기타 94
4. 해외 한국어 보급기관(세종학당)의 교원양성 및 관리 방안 95
전공·교육 경력·한국어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른 교육과정 분화 95
현지 한국어교원을 위한 현장 기반 재교육 활성화 98
교원의 자질 함양을 위한 교원 관리 시스템 구축 101
참고문헌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