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2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7
2. 연구개요 29
1) 연구범위 및 방법 29
2) 연구 내용 29
3. 관련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1
1) 관련연구 검토 31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34
제2장부산시 인구 및 교통현황 분석 35
1. 부산시 인구현황 35
1) 총 인구 35
2) 연령별 인구 37
3) 총 가구 38
4) 1인 가구 39
2. 부산시 장래 인구 구조 변화 41
1) 총 장래인구 41
2) 연령별 장래인구 43
3) 장래 1인 가구 45
3. 부산시 교통현황 46
1) 차량 및 도로 현황 46
2) 교통수단 현황 48
3) 교통약자 지원 53
4) 교통사고 57
4. 부산시 장래 통행량 58
1) 주수단통행량 58
2) 목적통행량 60
5. 시사점 62
1)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 62
2) 차량 등록대수의 지속적 증가 62
3) 대중교통 활성화 미흡 63
4) 교통약자의 교통안전 위협상황 지속 63
5) 장래 통행량 감소 64
제3장 부산시 장래 교통정책 방향 65
1. 교통관련 트렌드 검토 65
1) 국토교통분야 관련 미래 트렌드 65
2) 교통분야 관련 미래 트렌드 70
2. 교통정책 및 교통계획 분석 72
1) 교통정책 분석 72
2) 교통계획 분석 80
3) 시사점 84
3. 장래 교통정책의 방향 86
제4장 인구변화와 교통정책 87
1. 현재 교통정책에 대한 평가 87
1) 전문가 의견 87
2) 시민 의견 88
3) 현재 교통환경 및 교통정책 평가 종합 96
2. 인구변화에 따른 장래 교통정책 분석 108
1) 시민 통행특성 108
2) 장래 교통정책 순위 109
3) 장래 교통환경 수준 110
4) 인구변화 요인을 고려한 교통정책 113
3. 인구변화 요인을 고려한 향후 세부 교통정책 수단 분석 129
1) 전문가의 향후 세부 정책수단 분석 129
2) 인구변화 요인별 분석 144
3) 시민들의 세부 정책수단 분석 151
4) 시민과 전문가 의견 종합 163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84
1. 결론 184
2. 정책 제언 186
1) 교통정책 수립 및 진행에 시민참여 필요 186
2) 교통관련 계획에 인구변화 요인분석 포함 188
3) 인구관련 조례에 교통관련 사항 포함 189
Abstract 191
참고문헌 192
[부록] 197
1. 전문가 1차 설문조사 197
2. 전문가 2차 설문조사 202
3. 시민 설문조사 210
4. 정책수단별 인구감소, 초고령사회, 1인 가구 증가 요인별 비율 및 순(전문가 2차 설문) 217
판권기 221
〈표 Ⅱ-1〉 부산시 총 인구 현황 36
〈표 Ⅱ-2〉 부산시 성별별 인구 현황(내국인) 36
〈표 Ⅱ-3〉 부산시 연령별 인구수(내국인) 37
〈표 Ⅱ-4〉 부산시 총 가구 현황 38
〈표 Ⅱ-5〉 부산시 1인 가구수 현황 40
〈표 Ⅱ-6〉 부산시 연령별 1인 가구수 현황 41
〈표 Ⅱ-7〉 부산시 장래인구 추계 42
〈표 Ⅱ-8〉 부산시 연령별 장래인구 추계 44
〈표 Ⅱ-9〉 부산시 장래 1인 가구수 추계 45
〈표 Ⅱ-10〉 부산시 차량등록 추이(1995~2019년) 46
〈표 Ⅱ-11〉 부산시 도로연장 추이(1995~2019년) 47
〈표 Ⅱ-12〉 부산시 구ㆍ군별 보도 현황 48
〈표 Ⅱ-13〉 국내 시내버스 운영 현황(2020년) 49
〈표 Ⅱ-14〉 부산시 철도 운영 현황 50
〈표 Ⅱ-15〉 부산시 교통수단별 통행량 추이(1995~2019년) 52
〈표 Ⅱ-16〉 부산시 대중교통 환승통행량 추이(2016~2019년) 53
〈표 Ⅱ-17〉 광역 대중교통 환승통행량 추이(2018~2019년) 53
〈표 Ⅱ-18〉 광역지자체별 특별교통수단 현황(2019년) 54
〈표 Ⅱ-19〉 두리발 시간대별 운행형황 54
〈표 Ⅱ-20〉 두리발 운송실적(2006~2019년) 55
〈표 Ⅱ-21〉 장애인 콜택시 운송실적(2012~2019년) 56
〈표 Ⅱ-22〉 지자체별 저상버스 도입현황(2020년 2월) 56
〈표 Ⅱ-23〉 부산시 교통사고 추이(1995~2019년) 57
〈표 Ⅱ-24〉 부산내 연도별 주수단통행량 예측(내부통행) 58
〈표 Ⅱ-25〉 연도별 주수단별 부산 발생/도착통행량 예측(광역권) 59
〈표 Ⅱ-26〉 부산내 연도별 목적통행량 예측(내부통행) 60
〈표 Ⅱ-27〉 연도별 목적별 부산 발생통행량 예측(광역권) 61
〈표 Ⅳ-1〉 현재의 부산시 교통정책 추진(전문가 1차) 88
〈표 Ⅳ-2〉 일반특성(시민) 89
〈표 Ⅳ-3〉 연령별 한 달 평균 교통비(시민) 93
〈표 Ⅳ-4〉 교통정책별 현재의 수행 정도(시민) 95
〈표 Ⅳ-5〉 이용 교통수단별 부산시 교통환경 수준(시민) 96
〈표 Ⅳ-6〉 연령대별 교통환경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97
〈표 Ⅳ-7〉 연령대별 교통환경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97
〈표 Ⅳ-8〉 가구원수별 교통환경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98
〈표 Ⅳ-9〉 가구원수별 교통환경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98
〈표 Ⅳ-10〉 연령대별 현재 교통정책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100
〈표 Ⅳ-11〉 연령대별 현재 교통정책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02
〈표 Ⅳ-12〉 가구원수별 현재 교통정책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104
〈표 Ⅳ-13〉 가구원수별 현재 교통정책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06
〈표 Ⅳ-14〉 연령별 장래 차량 구매 의사(시민) 108
〈표 Ⅳ-15〉 연령별 2030년경 주로 이용하고 싶은 교통수단(시민) 109
〈표 Ⅳ-16〉 현재와 장래의 부산시 교통정책 추진(전문가 1차) 110
〈표 Ⅳ-17〉 연령대별 장래 부산 교통환경 수준 변화 예측(시민) 111
〈표 Ⅳ-18〉 연령대별 장래 교통환경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111
〈표 Ⅳ-19〉 연령대별 교통환경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11
〈표 Ⅳ-20〉 가구원수별 장래 부산 교통환경 수준 변화 예측(시민) 112
〈표 Ⅳ-21〉 가구원수별 장래 교통환경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112
〈표 Ⅳ-22〉 가구원수별 교통환경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13
〈표 Ⅳ-23〉 부산시 교통정책의 인구변화 요인별 대응 정도(전문가 1차) 113
〈표 Ⅳ-24〉 연령대별 인구변화 요인별 교통정책 대응 평가(시민) 114
〈표 Ⅳ-25〉 연령대별 인구변화 요인별 교통정책 대응 비교 분석결과(시민) 115
〈표 Ⅳ-26〉 연령대별 인구변화 요인별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16
〈표 Ⅳ-27〉 가구원수별 인구변화 요인별 교통정책 대응 평가(시민) 117
〈표 Ⅳ-28〉 가구원수별 인구변화 요인별 교통정책 대응 비교 분석결과(시민) 117
〈표 Ⅳ-29〉 가구원수별 인구변화 요인별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18
〈표 Ⅳ-30〉 인구변화 요인이 교통정책에 미치는 영향 정도(전문가 1차) 122
〈표 Ⅳ-31〉 인구변화 요인별 교통정책 대응 순서(전문가 1차) 123
〈표 Ⅳ-32〉 인구변화 요인의 교통정책 시행 우선순위(전문가 1차) 124
〈표 Ⅳ-33〉 인구변화 요인의 교통정책 시행 우선순위 종합(전문가 1차) 125
〈표 Ⅳ-34〉 현재와 장래의 부산시 교통정책 우선순위 변화 126
〈표 Ⅳ-35〉 생활교통 인프라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29
〈표 Ⅳ-36〉 교통안전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31
〈표 Ⅳ-37〉 스마트 모빌리티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32
〈표 Ⅳ-38〉 미래 첨단교통 구축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34
〈표 Ⅳ-39〉 대중교통(버스, 철도) 중심 정책 우선순위(전문가 2차) 136
〈표 Ⅳ-40〉 녹색교통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38
〈표 Ⅳ-41〉 첨단교통시스템(ITS) 구축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39
〈표 Ⅳ-42〉 자가용 관리(억제)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40
〈표 Ⅳ-43〉 광역교통(인프라 구축 등)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42
〈표 Ⅳ-44〉 도로건설 중심 정책 수단 우선순위(전문가 2차) 143
〈표 Ⅳ-45〉 인구변화 요인을 고려한 정책수단별 등급(전문가 2차) 149
〈표 Ⅳ-46〉 연령대별 인구변화를 고려한 장래 교통정책 수립시 장래 부산 교통환경 수준 변화 예측(시민) 160
〈표 Ⅳ-47〉 연령대별 인구변화를 고려한 장래 교통환경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161
〈표 Ⅳ-48〉 연령대별 인구변화를 고려한 장래 교통환경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61
〈표 Ⅳ-49〉 가구원수별 인구변화를 고려한 장래 교통정책 수립시 장래 부산 교통환경 수준 변화 예측(시민) 162
〈표 Ⅳ-50〉 가구원수별 인구변화를 고려한 장래 교통정책 수립시 장래 부산 교통환경 수준 인식 비교 분석결과(시민) 162
〈표 Ⅳ-51〉 가구원수별 인구변화를 고려한 장래 교통정책 수립시 장래 부산 교통환경 수준 인식 비교 동일 집단군 분석(시민) 163
〈표 Ⅳ-52〉 인구변화를 고려한 시민, 전문가 종합 교통정책 수단 등급 설정 179
〈표 Ⅳ-53〉 인구변화를 고려한 교통정책 수단별 추진시기 182
〈표 Ⅴ-1〉 교통 모니터링 요원 교육일정(안) 188
〈표 Ⅴ-2〉 「부산광역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 개정(안) 190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30
〈그림 Ⅱ-1〉 출생아수ㆍ사망자수 추이 42
〈그림 Ⅱ-2〉 합계출산율 추이 43
〈그림 Ⅱ-3〉 부산시 인구피라미드 변화전망 44
〈그림 Ⅱ-4〉 부산 1인 가구 연령별 규모 45
〈그림 Ⅲ-1〉 국토교통분야 관련 미래 트렌드 66
〈그림 Ⅲ-2〉 1996~2000년 교통정책 키워드 73
〈그림 Ⅲ-3〉 2001~2005년 교통정책 키워드 75
〈그림 Ⅲ-4〉 2006~2010년 교통정책 키워드 75
〈그림 Ⅲ-5〉 2011~2015년 교통정책 키워드 77
〈그림 Ⅲ-6〉 2011~2015년 도로정책 키워드 78
〈그림 Ⅲ-7〉 2016~현재(2020년) 교통정책 키워드 79
〈그림 Ⅲ-8〉 2016~현재(2020년) 도로정책 키워드 79
〈그림 Ⅲ-9〉 교통계획(2011~2020년) 키워드 84
〈그림 Ⅲ-10〉 장래 교통정책의 방향 키워드 86
〈그림 Ⅳ-1〉 연령별 가구원수(시민) 89
〈그림 Ⅳ-2〉 연령별 통행목적(시민) 90
〈그림 Ⅳ-3〉 연령별 통행수단(시민) 91
〈그림 Ⅳ-4〉 연령별 차량보유 현황(시민) 92
〈그림 Ⅳ-5〉 연령별 운전 여부(시민) 92
〈그림 Ⅳ-6〉 연령별 1주일간 평균 통행횟수(시민) 93
〈그림 Ⅳ-7〉 연령별 부산 전역 교통환경 수준 평가(시민) 94
〈그림 Ⅳ-8〉 가구원수별 부산전역 교통환경 수준 평가(시민) 95
〈그림 Ⅳ-9〉 인구변화가 교통수요에 미치는 영향 정도(전문가 1차) 119
〈그림 Ⅳ-10〉 인구변화가 교통수요에 미치는 영향 정도(시민) 120
〈그림 Ⅳ-11〉 인구변화 요인이 교통정책에 미치는 영향 정도(전문가 1차) 122
〈그림 Ⅳ-12〉 현재와 장래의 부산시 교통정책 우선순위 변화(전문가 1차) 128
〈그림 Ⅳ-13〉 생활교통 인프라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0
〈그림 Ⅳ-14〉 교통안전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1
〈그림 Ⅳ-15〉 스마트 모빌리티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3
〈그림 Ⅳ-16〉 미래 첨단교통 구축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5
〈그림 Ⅳ-17〉 대중교통(버스, 철도)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7
〈그림 Ⅳ-18〉 녹색교통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8
〈그림 Ⅳ-19〉 첨단교통시스템(ITS)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39
〈그림 Ⅳ-20〉 자가용 관리(억제)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41
〈그림 Ⅳ-21〉 광역교통(인프라 구축 등)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42
〈그림 Ⅳ-22〉 도로건설 중심 정책 수단의 인구변화 요인별 비율(전문가 2차) 144
〈그림 Ⅳ-23〉 인구감소 요인, 초고령사회 진입 요인별 정책수단 분포(전문가 2차) 145
〈그림 Ⅳ-24〉 인구감소 요인, 1인 가구 증가 요인별 정책수단 분포(전문가 2차) 146
〈그림 Ⅳ-25〉 초고령사회 진입 요인, 1인 가구 증가 요인별 정책수단 분포(전문가 2차) 147
〈그림 Ⅳ-26〉 정책수단별 인구감소, 초고령사회 진입 요인, 1인 가구 증가 요인별 비율 151
〈그림 Ⅳ-27〉 생활교통(주차, 보행 등) 인프라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2
〈그림 Ⅳ-28〉 교통안전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3
〈그림 Ⅳ-29〉 스마트 모빌리티(PM, MaaS 등)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3
〈그림 Ⅳ-30〉 스마트 모빌리티(PM, MaaS 등)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4
〈그림 Ⅳ-31〉 대중교통(버스, 철도)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5
〈그림 Ⅳ-32〉 녹색교통(전기ㆍ수소차, 자전거 등)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6
〈그림 Ⅳ-33〉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7
〈그림 Ⅳ-34〉 자가용관리(억제)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7
〈그림 Ⅳ-35〉 광역교통(인프라 구축 등)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8
〈그림 Ⅳ-36〉 도로건설 중심 정책에 관한 의견(시민) 159
〈그림 Ⅳ-37〉 20대 PNA(시민) 164
〈그림 Ⅳ-38〉 30대 PNA(시민) 165
〈그림 Ⅳ-39〉 40대 PNA(시민) 167
〈그림 Ⅳ-40〉 50대 PNA(시민) 168
〈그림 Ⅳ-41〉 60대 이상 PNA(시민) 169
〈그림 Ⅳ-42〉 연령 전체 PNA(시민) 170
〈그림 Ⅳ-43〉 1인 가구 PNA(시민) 171
〈그림 Ⅳ-44〉 2인 가구 PNA(시민) 172
〈그림 Ⅳ-45〉 3인 가구 PNA(시민) 173
〈그림 Ⅳ-46〉 4인 가구 PNA(시민) 174
〈그림 Ⅳ-47〉 5인 가구 PNA(시민) 176
〈그림 Ⅳ-48〉 전체 가구 PNA(시민) 177
〈그림 Ⅴ-1〉 인구변화 요인 추가 검토(안)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