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가.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학력관 명료화 16
나.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과 이슈 분석 17
다.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변화 사례 조사 17
라. 새로운 학력관에 상응하는 고교체제 변화 방안 도출 18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연구 18
나. 전문가 협의회 19
다. 델파이 조사 19
라. 사례연구 20
CHAPTER Ⅱ. 이론적 검토 23
1. 선행 연구를 통해 본 학력관에 대한 다양한 접근 24
가. 미래 사회의 변화 전망과 교육적 요구 분석 24
나. 다양한 학력관에 대한 비판적 검토 27
2. 고등학교 교육의 현황 및 실태 35
가. 고등학교 교육의 성격 35
나. 고등학교 교육의 과제 36
다. 고등학교 정책 관련 쟁점 37
3. 고교체제 관련 이슈 및 현안 분석 39
가. 고등학교 유형의 단순화 추진 39
나. 고교학점제의 전면 도입 추진 40
다. 지구(地區) 단위 고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41
라. 고등학교 공간 혁신 43
4. 새로운 학력관 구현을 위한 고등학교 유형별 선행연구 분석 44
가. 혁신학교 45
나.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48
다. 자율학교 52
5. 소결 55
CHAPTER Ⅲ. 새로운 학력관과 고교체제 분석 57
1. 새로운 학력관 탐색(델파이 결과 분석) 58
가. 델파이 조사 개요 58
나. 델파이 조사 결과 60
다. 소결 79
2. 학교 운영 체제의 실제(세 학교 사례 연구) 82
가. 사례 조사 개요 82
나. 사례 조사 결과 83
다. 소결 116
CHAPTER Ⅳ.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구축 방안 119
1. 새로운 학력관 120
가. 방향 121
나. 주요 구성 요소 121
2. 고교체제 123
가. 기본체제 124
나. 학교 경영 126
다. 구성원 129
라. 교육과정 및 평가 134
마. 공간 139
CHAPTER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43
1. 요약 144
2. 정책 제언 148
참고문헌 151
Abstract 161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166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175
[부록 3] 면담 질문지 183
판권기 185
〈표 Ⅰ-1〉 델파이 조사 내용 21
〈표 Ⅱ-1〉 다양한 학력관에 대한 개념 정의 30
〈표 Ⅱ-2〉 다양한 학력관의 구성요소 32
〈표 Ⅱ-3〉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현황 41
〈표 Ⅱ-4〉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현황 42
〈표 Ⅲ-1〉 델파이 조사 대상 현황 58
〈표 Ⅲ-2〉 델파이 조사 내용 59
〈표 Ⅲ-3〉 학력 개념의 혼용 60
〈표 Ⅲ-4〉 학력관 정의(응답 예시) 61
〈표 Ⅲ-5〉 새로운 학력관의 구성요소에 대한 응답 62
〈표 Ⅲ-6〉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인간상과 고등학교 목표(응답 예시) 63
〈표 Ⅲ-7〉 비전 및 목표(1차) 64
〈표 Ⅲ-8〉 기본 체제(1차) 65
〈표 Ⅲ-9〉 학교경영(1차) 66
〈표 Ⅲ-10〉 구성원(1차) 66
〈표 Ⅲ-11〉 교육과정(1차) 67
〈표 Ⅲ-12〉 교육평가(1차) 68
〈표 Ⅲ-13〉 환경(1차) 68
〈표 Ⅲ-14〉 국가 차원 과업(1차) 69
〈표 Ⅲ-15〉 지역 차원 과업(1차) 70
〈표 Ⅲ-16〉 학교 차원 과업(1차) 71
〈표 Ⅲ-17〉 구성요소에 대한 동의 정도 평균 73
〈표 Ⅲ-18〉 인재상 및 고등학교 교육목표와 새로운 학력관의 부합 정도 74
〈표 Ⅲ-19〉 영역별 동의 정도 및 우선순위 76
〈표 Ⅲ-20〉 국가 차원 과업(2차) 77
〈표 Ⅲ-21〉 지역 차원 과업(2차) 78
〈표 Ⅲ-22〉 학교 차원 과업(2차) 79
[그림 Ⅱ-1] 학력(學歷)-학력(學力)-능력(能力) 간 관계(강창동, 2010: 11) 27
[그림 Ⅱ-2] 학력주의 사회에서의 학력(學歷)과 학력(學力) 간 관계 28
[그림 Ⅱ-3] 고교체제 변화를 통한 새로운 학력관 구현 34
[그림 Ⅱ-4] 고등학교 유형(안) 40
[그림 Ⅱ-5] 교과교실제 사업의 변화 43
[그림 Ⅱ-6] 고등학교 공간 조성 방향 44
[그림 Ⅱ-7] A 고등학교에서 바라본 학교교육 현상 48
[그림 Ⅱ-8] 고교학점제 도입 및 고교교육 혁신에 따른 변화 50
[그림 Ⅱ-9] C 고등학교의 분과장 분과 외 업무 51
[그림 Ⅱ-10] S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운영 모형(안) 53
[그림 Ⅳ-1] 새로운 학력관 모형 120
[그림 Ⅳ-2] 고교체제 모형 123
[그림 Ⅴ-1] 새로운 학력관에 따른 고교체제 구축 방안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