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CHAPTER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내용 및 방법 27
가. 5차 연도 조사 결과 분석 및 1~5차 연도 결과 종합 27
나.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하위요인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평가도구 개발 28
다. 지식정보처리 역량 개념분석 및 평가 방안 제안 28
CHAPTER Ⅱ. 5차 연도 조사 결과 분석 및 1~5차 연도 결과 종합 29
1. 조사 내용 30
가. 학생역량의 정의 및 학생역량 지표 체계 30
나. 5차 연도 조사 내용 35
2. 조사 대상 40
가. 모집단 및 목표표집 40
나. 회수 현황 42
다. 표집 가중치 산출 46
3. 조사 방법 및 학생역량지수 산출 49
가. 시도 교육청 자문위원 의견조사 49
나. 조사 방법 52
다. 학생역량지수 산출 54
4. 5차 연도 조사 결과 분석 57
가. 자기관리 역량 58
나. 지식정보처리 역량 60
다. 창의적 사고 역량 62
라. 심미적 감성 역량 68
5. 1~5차 연도 결과 종합 74
가. 자기관리 역량 75
나. 지식정보처리 역량 77
다. 창의적 사고 역량 80
라. 심미적 감성 역량 87
마. 의사소통 역량 90
바. 공동체 역량 92
CHAPTER Ⅲ.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개발 95
1. 심미적 감성 역량의 개념 96
가. 인간의 존재적 특성 96
나. 심미적 감성 역량의 개념 98
2.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개발 99
가. 상황 중심 평가도구 개발 101
나. 자기보고식 평가도구 개발 110
다. 가설 111
3.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113
가. 분석 대상 113
나. 분석 도구 114
다. 분석 방법 117
라. 분석 결과 118
CHAPTER Ⅳ. 지식정보처리 역량 개념분석 및 평가 방안 133
1. 문헌분석 134
가. 2015 교육과정 134
나. 관련 주요 도구 139
다. 논의 145
2.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개념분석 151
가. 지식과 정보 151
나. 처리와 문제해결 154
다. 지식정보처리와 사고(思考) 155
라. 사고(思考)의 요건: 비판과 논리 159
마. 사고의 유형 163
바.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개념 175
3.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평가 방안 178
가. 비판적 사고 능력 검사 179
나. 교과별 교수 및 평가 방안 196
CHAPTER Ⅴ. 요약ㆍ논의ㆍ제언 212
1. 5차 연도 결과 분석 및 1~5차 연도 결과 종합 213
가. 5차 연도 조사 결과 요약 213
나. 1~5차 연도 결과 종합 215
다. 논의 및 제언 217
2.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 개발 221
가. 상황 중심 검사 도구 개발 222
나. 타당화 분석 결과 및 논의 223
다. 학술적ㆍ정책적 시사점 226
3. 지식정보처리 역량 개념분석 및 평가 방안 227
가.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개념분석 227
나.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평가 방안 228
참고문헌 234
Abstract 243
[부록 1] 학교조사지 257
[부록 2] 학생 설문지 266
[부록 3] 언어 수직척도 변환표 293
[부록 4] 수리 수직척도 변환표 294
[부록 5] 5차 연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295
[부록 6]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02
[부록 7]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09
[부록 8] 1~5차 연도 동학년(고2)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16
판권기 323
〈표 Ⅱ-1〉 '20학년도 교육부 등교 지침 발표 31
〈표 Ⅱ-2〉 KEDI 학생역량 지표 체계 34
〈표 Ⅱ-3〉 5차 연도 핵심역량 설문 및 검사 문항의 구성 35
〈표 Ⅱ-4〉 학생 배경 설문 내용 37
〈표 Ⅱ-5〉 학교 대상 설문 내용 39
〈표 Ⅱ-6〉 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40
〈표 Ⅱ-7〉 5차 연도 표집 계획 42
〈표 Ⅱ-8〉 5차 연도 조사 자료 회수 현황 43
〈표 Ⅱ-9〉 시도별 조사 자료 회수 현황(학교 수) 44
〈표 Ⅱ-10〉 시도별 조사 자료 회수 현황(학생 수) 45
〈표 Ⅱ-11〉 기본 가중치 산출 방식 46
〈표 Ⅱ-12〉 무응답 조정 가중치 산출 방식 47
〈표 Ⅱ-13〉 사후층화 가중치 산출 방식 48
〈표 Ⅱ-14〉 학생의 최종 가중치 산출 방식 48
〈표 Ⅱ-15〉 표준화 가중치 산출 방식 48
〈표 Ⅱ-16〉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57
〈표 Ⅱ-17〉 1~5차 연도 동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74
〈표 Ⅲ-1〉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상황 중심 평가도구(Ver.1)의 영역 및 문항 예시 102
〈표 Ⅲ-2〉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상황 중심 평가도구(Ver.2, 최종)의 영역 및 문항 구성 103
〈표 Ⅲ-3〉 상황 중심 평가도구 문항 [유형1: 이해한다] 105
〈표 Ⅲ-4〉 상황 중심 평가도구 문항 [유형2: 화가 난다] 107
〈표 Ⅲ-5〉 상황 중심 평가도구 문항 [유형3: 어쩔 수 없었다] 108
〈표 Ⅲ-6〉 자기보고식 평가도구 문항 구성 110
〈표 Ⅲ-7〉 분석대상(학교급, 성별) 114
〈표 Ⅲ-8〉 분석 도구 114
〈표 Ⅲ-9〉 상황 중심: 요인분석 결과(전체-3요인) 119
〈표 Ⅲ-10〉 상황 중심: 요인분석 결과(어쩔 수 없었다/화가 난다-2요인) 120
〈표 Ⅲ-11〉 상황 중심: 요인분석 결과(화가 난다-4요인) 121
〈표 Ⅲ-12〉 상황 중심: 요인분석 결과(화가 난다-3요인) 122
〈표 Ⅲ-13〉 상황 중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화가 난다) 122
〈표 Ⅲ-14〉 상황 중심: 요인분석 결과(어쩔 수 없었다-4요인) 123
〈표 Ⅲ-15〉 상황 중심: 요인분석 결과(어쩔 수 없었다-3요인) 124
〈표 Ⅲ-16〉 상황 중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어쩔 수 없었다) 124
〈표 Ⅲ-17〉 자기보고: 요인분석 결과(전체-2요인) 125
〈표 Ⅲ-18〉 자기보고: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전체) 126
〈표 Ⅲ-19〉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도구의 문항별 기술통계치 127
〈표 Ⅲ-20〉 상황 중심 검사 도구와 자기보고 검사 간의 상관관계 128
〈표 Ⅲ-21〉 상황 중심 평가도구 상황 유형별 상관관계 130
〈표 Ⅲ-22〉 상황 중심: 집단별 평균과 집단 간 평균의 차이 132
〈표 Ⅳ-1〉 교육과정 총론 내 핵심역량의 정의와 제안된 하위 요소 135
〈표 Ⅳ-2〉 교과별 교육과정 총론 내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유사한 교과 역량 139
〈표 Ⅳ-3〉 PISA의 평가 영역 140
〈표 Ⅳ-4〉 PISA 2015 인지적 영역 평가 틀 141
〈표 Ⅳ-5〉 PIAAC 핵심역량의 정의 142
〈표 Ⅳ-6〉 2주기 PIAAC 핵심역량 측정 영역 143
〈표 Ⅳ-7〉 종합적 사고력 145
〈표 Ⅳ-8〉 종합적 사고력이 진로로 계획하고 있는 직종에 필요한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45
〈표 Ⅳ-9〉 지식정보처리 역량 관련 교과역량의 정의에 활용된 용어 146
〈표 Ⅳ-10〉 관련 용어 정리 149
〈표 Ⅳ-11〉 PIAAC과 K-CESA의 하위 영역 구성 150
〈표 Ⅳ-12〉 주요 비판적 사고력 검사 개요 181
〈표 Ⅳ-13〉 KICE 예비 검사와 본 검사 간 비판적 사고력 개념 및 구인의 차이점 185
〈표 Ⅳ-14〉 주요 검사의 비판적 사고력 개념 191
〈표 Ⅳ-15〉 주요 검사별 비판적 사고력 구인 193
〈표 Ⅳ-16〉 김명숙 외(2002)에 준거한 주요 검사별 비판적 사고력 구인 비교 194
〈표 Ⅳ-17〉 논리ㆍ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구성(예) 198
〈표 Ⅳ-18〉 수학적 사고의 유형 202
〈표 Ⅳ-19〉 논리ㆍ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구성(예) 203
〈표 Ⅳ-20〉 과학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체계 206
〈표 Ⅴ-1〉 1~5차 연도 조사 결과 종합ㆍ정리 216
〈표 Ⅴ-2〉 상황 중심 평가도구 구성(최종) 223
〈표 Ⅴ-3〉 비판적 사고 능력 검사 비교 231
〈표 Ⅴ-4〉 2015 교육과정 지식정보처리 역량 관련 교과 역량 개선(안) 232
[그림 Ⅰ-1]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조사체계 25
[그림 Ⅱ-1] 학교급별 적절한 조사시행 시기 50
[그림 Ⅱ-2] 학교급별 적절한 조사시행 기간 50
[그림 Ⅱ-3] 학교급별, 조사별 가정조사 고려가 필요한 조사 51
[그림 Ⅱ-4] 5차 연도 학생역량 조사 실시 절차 54
[그림 Ⅱ-5] 5차 연도 학생역량지수 가중치 구조(권희경 외, 2018: 67) 56
[그림 Ⅱ-6] 4, 5차 연도 학년별 자기관리 역량 58
[그림 Ⅱ-7] 4, 5차 연도 성별 자기관리 역량 58
[그림 Ⅱ-8]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59
[그림 Ⅱ-9]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59
[그림 Ⅱ-10] 4, 5차 연도 학년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0
[그림 Ⅱ-11] 4, 5차 연도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0
[그림 Ⅱ-12]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1
[그림 Ⅱ-13]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1
[그림 Ⅱ-14] 4, 5차 연도 학년별 창의적 사고 역량 62
[그림 Ⅱ-15] 4, 5차 연도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62
[그림 Ⅱ-16]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63
[그림 Ⅱ-17]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63
[그림 Ⅱ-18] 4, 5차 연도 학년별 언어적 사고 능력 64
[그림 Ⅱ-19] 4, 5차 연도 성별 언어적 사고 능력 64
[그림 Ⅱ-20]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언어적 사고 능력 65
[그림 Ⅱ-21]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언어적 사고 능력 65
[그림 Ⅱ-22] 4, 5차 연도 학년별 수리적 사고 능력 66
[그림 Ⅱ-23] 4, 5차 연도 성별 수리적 사고 능력 66
[그림 Ⅱ-24]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수리적 사고 능력 67
[그림 Ⅱ-25]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수리적 사고 능력 67
[그림 Ⅱ-26] 4, 5차 연도 학년별 심미적 감성 역량 68
[그림 Ⅱ-27] 4, 5차 연도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 68
[그림 Ⅱ-28]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69
[그림 Ⅱ-29]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69
[그림 Ⅱ-30] 4, 5차 연도 학년별 의사소통 역량 70
[그림 Ⅱ-31] 4, 5차 연도 성별 의사소통 역량 70
[그림 Ⅱ-32]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71
[그림 Ⅱ-33]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71
[그림 Ⅱ-34] 4, 5차 연도 학년별 공동체 역량 72
[그림 Ⅱ-35] 4, 5차 연도 성별 공동체 역량 72
[그림 Ⅱ-36] 4, 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73
[그림 Ⅱ-37] 4, 5차 연도 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73
[그림 Ⅱ-38] 1-5차 연도 학년별 자기관리 역량 75
[그림 Ⅱ-39] 1-5차 연도 성별 자기관리 역량 75
[그림 Ⅱ-40]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76
[그림 Ⅱ-41] 1-5차 연도 학년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77
[그림 Ⅱ-42] 1-5차 연도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78
[그림 Ⅱ-43]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79
[그림 Ⅱ-44] 1-5차 연도 학년별 창의적 사고 역량 80
[그림 Ⅱ-45] 1-5차 연도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80
[그림 Ⅱ-46]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81
[그림 Ⅱ-47] 1-5차 연도 학년별 언어적 사고 능력 82
[그림 Ⅱ-48] 1-5차 연도 성별 언어적 사고 능력 83
[그림 Ⅱ-49]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언어적 사고 능력 84
[그림 Ⅱ-50] 1-5차 연도 학년별 수리적 사고 능력 85
[그림 Ⅱ-51] 1-5차 연도 성별 수리적 사고 능력 85
[그림 Ⅱ-52]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수리적 사고 능력 86
[그림 Ⅱ-53] 1-5차 연도 학년별 심미적 감성 역량 87
[그림 Ⅱ-54] 1-5차 연도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 88
[그림 Ⅱ-55]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89
[그림 Ⅱ-56] 1-5차 연도 학년별 의사소통 역량 90
[그림 Ⅱ-57] 1-5차 연도 성별 의사소통 역량 90
[그림 Ⅱ-58]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91
[그림 Ⅱ-59] 1-5차 연도 학년별 공동체 역량 92
[그림 Ⅱ-60] 1-5차 연도 성별 공동체 역량 93
[그림 Ⅱ-61] 1-5차 연도 지역규모별, 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94
[그림 Ⅲ-1]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97
[그림 Ⅲ-2]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 99
[그림 Ⅲ-3] 상황 유형별 평균점수 비교 129
[그림 Ⅲ-4] 학교급에 따른 차이 131
[그림 Ⅲ-5] 성별에 따른 차이 132
[그림 Ⅳ-1] 지식과 정보의 관계 154
[그림 Ⅳ-2] 지식과 사고의 관계 157
[그림 Ⅳ-3] 지식정보처리와 사고 158
[그림 Ⅳ-4] 사고의 유형 164
[그림 Ⅳ-5] 연역적 사고와 귀납적 사고 168
[그림 Ⅳ-6] 지식형성과 지식정보처리 176
[그림 Ⅳ-7]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교육부, 2015b) 197
[그림 Ⅳ-8]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교육부, 2015d: 5~8) 201
〈표 1〉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295
〈표 2〉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296
〈표 3〉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297
〈표 4〉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298
〈표 5〉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299
〈표 6〉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300
〈표 7〉 5차 연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301
〈표 1〉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302
〈표 2〉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303
〈표 3〉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04
〈표 4〉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305
〈표 5〉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306
〈표 6〉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307
〈표 7〉 1~5차 연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308
〈표 1〉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309
〈표 2〉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310
〈표 3〉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11
〈표 4〉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312
〈표 5〉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313
〈표 6〉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314
〈표 7〉 1~5차 연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315
〈표 1〉 1~5차 연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316
〈표 2〉 1~5차 연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317
〈표 3〉 1~5차 연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18
〈표 4〉 1~5차 연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319
〈표 5〉 1~5차 연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320
〈표 6〉 1~5차 연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321
〈표 7〉 1~5차 연도 동학년(고2)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