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코로나19, 국내외 관광동향 13
제1절 국제관광 환경 13
제2절 국내관광 환경 15
제3절 국내관광 정책동향 19
제4절 주요도시 코로나19 대책 22
제3장 코로나19, 대구관광 여건과 현황 진단 23
제1절 코로나19 이전 대구관광 실태 23
제2절 코로나19 이후 대구관광 현황과 실태 25
제3절 코로나19 이후 대구시 관광정책 29
제4절 코로나19 이후 대구관광의 과제 31
제4장 코로나19, 대구관광 정책 방향 33
제1절 추구가치와 방향 33
제2절 기본구상 34
제5장 코로나19, 대구관광 전략과 과제 36
제1절 관광산업 위기 대응과 회복 36
제2절 코로나19, 관광수요 대응 41
제3절 대구프리미엄 도시마케팅 45
제4절 지속가능한 관광거버넌스 구축 48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50
제1절 결론 및 요약 50
제2절 정책제언 52
참고문헌 53
판권기 55
〈표 2-1〉 서비스업생산지수(전년 동월 대비 증감률) 16
〈표 2-2〉 문화체육관광부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 핵심과제 20
〈표 2-3〉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 규제혁신 핵심과제 21
〈표 2-4〉 타 지역 코로나19 대응정책 22
〈표 3-1〉 대구 관광사업체 현황 25
〈표 3-2〉 대구 중구 핫스팟 분석 결과(전년 대비 증감률) 26
〈표 3-3〉 2020년 대구지역 관광 관련 업종 매출액 변동률 27
〈표 3-4〉 2020년 하반기 대구 관광활성화 대책 29
〈표 3-5〉 2021년 대구시 관광과 업무계획 30
〈표 4-1〉 코로나19 이후 대구관광 전략 및 추진과제 35
〈표 5-1〉 서울특별시 관광진흥기금 조성 사례 49
〈그림 1-1〉 연구목적 10
〈그림 1-2〉 연구추진절차 12
〈그림 2-1〉 전년 동기 대비 국제관광수요 변화량 13
〈그림 2-2〉 2020년 국제관광수요 예측 시나리오 14
〈그림 2-3〉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현황 15
〈그림 2-4〉 문화ㆍ관광ㆍ콘텐츠 분야 신용카드 지출액 규모 16
〈그림 2-5〉 문화체육관광 분야 고용현황 16
〈그림 2-6〉 코로나19로 인해 하지 못한 여가활동 17
〈그림 2-7〉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여행 경험 여부 17
〈그림 2-8〉 코로나19 지속 시 국내여행 의향 18
〈그림 2-9〉 코로나19 종식 후 국내여행 의향 18
〈그림 2-10〉 코로나19 종식 후 국내여행 방식 18
〈그림 2-11〉 문화체육관광부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 19
〈그림 3-1〉 내국인관광객의 국내여행 방문지 순위 23
〈그림 3-2〉 내국인관광객의 여행형태 및 거주지 23
〈그림 3-3〉 외국인관광객의 국내여행 방문지 순위 24
〈그림 3-4〉 외국인관광객의 여행형태 및 거주지 24
〈그림 3-5〉 2020년 대구관광객 수 26
〈그림 3-6〉 동성로 매출액 변동률 28
〈그림 3-7〉 대구시 관광과 2021년 비전 및 전략 30
〈그림 3-8〉 코로나19로 인한 대구 관광환경 변화 31
〈그림 3-9〉 코로나19 이후 대구관광의 과제 32
〈그림 4-1〉 코로나19, 대구관광 비전 및 전략 34
〈그림 5-1〉 관광사업체ㆍ동향 조사 및 관광경쟁력 진단 36
〈그림 5-2〉 한국경제연구원의 관광 취업유발인원 감소 추정 38
〈그림 5-3〉 영업을 중단한 관광기업의 상황 39
〈그림 5-4〉 민관콜라보형 스마트관광시스템 구축 사례 40
〈그림 5-5〉 코로나19 종식 후 국내여행 의사 41
〈그림 5-6〉 생활관광 플랫폼 사례 42
〈그림 5-7〉 진짜 서울 사례 43
〈그림 5-8〉 코로나19 이후 대구 이미지와 '힘내요 대구' 슬로건 45
〈그림 5-9〉 대구광역시 국제교류 46
〈그림 5-10〉 트래블버블 관련 기사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