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20
3. 연구방법 21
4. 연구의 제한점 24
Ⅱ. 서울형혁신학교의 맥락 25
1. 서울형혁신학교의 도입배경과 의미 25
가. 서울형혁신학교 도입배경 및 운영 특징 25
나. 서울형혁신학교의 법적 근거와 정의 29
2. 서울형혁신학교 운영내용 31
가. 운영체제 31
나. 서울형혁신학교 운영체제 34
다. 서울형혁신학교 운영의 심화 및 일반화 42
라.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 45
마. 교육지원청의 혁신학교 및 학교혁신 지원 47
3. 선행연구 분석 48
가. 혁신학교 관련 전반적인 선행연구 48
나.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분석 틀에 대한 선행연구 52
다. 혁신학교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54
4. 종합 56
Ⅲ.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모형 탐색 59
1. 학교 운영평가 모형 분석 59
가. 학교평가 모형 59
나. 서울형혁신학교 평가모형 76
2.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모형 80
가. 교원 대상 평가내용 80
나.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평가내용 82
Ⅳ.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자료 분석 84
1. 연구모형 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84
가. 연구모형 84
나. 자료수집 방법 85
2. 자료분석 결과: 전반적인 경향 93
가. 교원의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93
나. 학생 및 학부모의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96
3. 자료분석 결과: 교사의 평가 99
가.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 99
나.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 106
다. 학교운영 혁신 112
라.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 118
마. 공동체 문화 126
4. 자료분석 결과: 학부모와 학생의 평가 133
가.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133
나. 선생님의 돌봄 142
다.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151
라. 교우관계 160
마.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167
바. 성장에 대한 기대 178
5. 자료분석 결과: 종합 188
Ⅴ.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결과 197
1. 서울형혁신학교 의의 평가 197
2.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종합 평가 199
가. 전체 운평평가 결과 199
나. 학교급별 운영평가 결과 200
다. 지정 유형별 운영평가 결과 201
3.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영역별 평가 202
가.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 영역평가 결과 202
나.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 영역 평가 결과 204
다. 학교운영 혁신 영역 평가 결과 206
라.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 영역 평가결과 207
마. 공동체 문화 영역 평가결과 209
4.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성과평가: 학생과 학부모의 QSL 211
가.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한 학교에서의 삶의 질(QSL) 211
나.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한 학교에서의 삶의 질(QSL): 학교급별 특성 213
다.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한 학교에서의 삶의 질: 지정유형별 특성 217
Ⅵ. 요약 빛 발전방안 탐색 221
1. 연구 요약 221
2. 발전방안 탐색 226
가. 서울형혁신학교의 교육이념과 비전, 교육목표를 명확히 규정 226
나. 혁신학교 성과 나눔을 위한 사례 발표(포스터 발표) 축제 운영 227
다. (가칭) '교사정책 모니터링단' 구성 및 의견 수렴을 통한 지원 내용과 방법 결정 228
라. 혁신학교 예산 배분을 '선 신청 후 지원' 방식으로 전환 229
마. 고등학교급의 혁신학교 운영 모델 구안 및 적용 229
바. 혁신학교 전입 교원에 대한 동의 의무화 및 사전 연수제 시행 230
사. 혁신학교 경험자를 혁신학교 리더십으로 우선 배치 231
아. 재재지정 학교의 교원학습공동체 재활력화 방안 마련 및 적용 231
자.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 지원을 위한 플랫폼(Platform) 구축 및 운영 232
차. 혁신학교 단계별 이행(transition) 체계 구축 233
카. 혁신학교 운영성과 제고 노력 : 학생들의 QSL 제고 233
참고문헌 235
[부록 1]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설문조사(교사용) 239
[부록 2]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설문조사(학생용) 244
[부록 3]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설문조사(학부모용) 246
[부록 4] 서울형혁신학교 방문 예상 면담지 248
판권기 250
〈표 Ⅱ-1〉 서울형혁신학교 운영과제 34
〈표 Ⅱ-2〉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현황(2019.3.1. 기준) 36
〈표 Ⅱ-3〉 서울형혁신학교 지정 및 지원 내용 38
〈표 Ⅱ-4〉 서울형혁신학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내역 44
〈표 Ⅲ-1〉 학교평가 유형 분류 기준 62
〈표 Ⅲ-2〉 한국교육개발원의 2019학년도 학교평가 영역 및 지표체계 64
〈표 Ⅲ-3〉 서울시교육청의 2019학년도 학교평가 영역 및 지표체계 68
〈표 Ⅲ-4〉 학교경영 평가 영역 및 지표체계 예시 69
〈표 Ⅲ-5〉 학교교육과정 평가 영역 및 지표체계 예시 70
〈표 Ⅲ-6〉 학교 책무성 관점에서의 평가영역 및 지표체계 예시 71
〈표 Ⅲ-7〉 학교 개선 관점에서의 평가영역 및 지표체계 예시 73
〈표 Ⅲ-8〉 서울시교육청의 2019학년도 서울형혁신학교 종합평가 영역 및 지표체계 76
〈표 Ⅲ-9〉 서울형혁신학교 성과분석 모형 78
〈표 Ⅲ-10〉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나타난 주요 학교 운영평가 내용 79
〈표 Ⅲ-11〉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내용: 교원 대상 81
〈표 Ⅲ-12〉 서울형혁신학교 운영평가 내용: 학생 및 학부모 대상 83
〈표 Ⅳ-1〉 교원의 일반적 특성 85
〈표 Ⅳ-2〉 참여 학생의 일반적 특성 86
〈표 Ⅳ-3〉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87
〈표 Ⅳ-4〉 교원 대상 측정 도구 및 신뢰도 88
〈표 Ⅳ-5〉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측정 도구 및 신뢰도 89
〈표 Ⅳ-6〉 2019년 기준 학교급 및 지정유형별 학교 현황 90
〈표 Ⅳ-7〉 본 연구의 설문조사 온라인 주소 91
〈표 Ⅳ-8〉 서울형혁신학교 방문 대상학교 92
〈표 Ⅳ-9〉 교원의 혁신학교에 대한 전반적 인식 93
〈표 Ⅳ-10〉 학교급별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94
〈표 Ⅳ-11〉 지정유형별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95
〈표 Ⅳ-12〉 학생의 혁신학교에 대한 전반적 인식 97
〈표 Ⅳ-13〉 학부모의 혁신학교에 대한 전반적 인식 98
〈표 Ⅳ-14〉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학교급별 인식 99
〈표 Ⅳ-15〉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전체) 100
〈표 Ⅳ-16〉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초등학교) 101
〈표 Ⅳ-17〉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중학교) 101
〈표 Ⅳ-18〉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고등학교) 102
〈표 Ⅳ-19〉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교육경력별 인식 103
〈표 Ⅳ-20〉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현임교경력별 인식 104
〈표 Ⅳ-21〉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전보유형별 인식 104
〈표 Ⅳ-22〉 혁신학교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직위별 인식 105
〈표 Ⅳ-23〉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학교급별 인식 106
〈표 Ⅳ-24〉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전체) 107
〈표 Ⅳ-25〉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초등학교) 108
〈표 Ⅳ-26〉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중학교) 108
〈표 Ⅳ-27〉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고등학교) 109
〈표 Ⅳ-28〉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교육경력별 인식 110
〈표 Ⅳ-29〉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현임교경력별 인식 110
〈표 Ⅳ-30〉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전보유형별 인식 111
〈표 Ⅳ-31〉 혁신학교 환경 및 지원에 대한 직위별 인식 112
〈표 Ⅳ-32〉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학교급별 인식 112
〈표 Ⅳ-33〉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전체) 113
〈표 Ⅳ-34〉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초등학교) 114
〈표 Ⅳ-35〉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중학교) 114
〈표 Ⅳ-36〉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고등학교) 115
〈표 Ⅳ-37〉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교육경력별 인식(전체) 116
〈표 Ⅳ-38〉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현임교경력별 인식 116
〈표 Ⅳ-39〉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전보유형별 인식 117
〈표 Ⅳ-40〉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직위별 인식 118
〈표 Ⅳ-41〉/〈표 Ⅵ-39〉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학교급별 인식 119
〈표 Ⅳ-42〉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전체) 120
〈표 Ⅳ-43〉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초등학교) 120
〈표 Ⅳ-44〉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중학교) 121
〈표 Ⅳ-45〉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고등학교) 122
〈표 Ⅳ-46〉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교육경력별 인식 123
〈표 Ⅳ-47〉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현임교경력별 인식 124
〈표 Ⅳ-48〉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전보유형별 인식 125
〈표 Ⅳ-49〉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에 대한 직위별 인식 125
〈표 Ⅳ-50〉 공동체 문화에 대한 학교급별 인식 126
〈표 Ⅳ-51〉 공동체 문화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전체) 127
〈표 Ⅳ-52〉 공동체 문화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초등학교) 128
〈표 Ⅳ-53〉 공동체 문화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중학교) 128
〈표 Ⅳ-54〉 공동체 문화에 대한 지정유형별 인식(고등학교) 129
〈표 Ⅳ-55〉 공동체 문화에 대한 교육경력별 인식 130
〈표 Ⅳ-56〉 공동체 문화에 대한 현임교경력별 인식 131
〈표 Ⅳ-57〉 공동체 문화에 대한 전보유형별 인식 132
〈표 Ⅳ-58〉 공동체 문화에 대한 직위별 인식 133
〈표 Ⅳ-59〉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부모) 134
〈표 Ⅳ-60〉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생) 135
〈표 Ⅳ-61〉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부모) 136
〈표 Ⅳ-62〉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생) 136
〈표 Ⅳ-63〉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137
〈표 Ⅳ-64〉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137
〈표 Ⅳ-65〉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초등학교) 138
〈표 Ⅳ-66〉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초등학교) 138
〈표 Ⅳ-67〉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중학교) 139
〈표 Ⅳ-68〉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중학교) 139
〈표 Ⅵ-69〉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고등학교) 140
〈표 Ⅵ-70〉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고등학교) 140
〈표 Ⅳ-71〉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부모) 141
〈표 Ⅳ-72〉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생) 141
〈표 Ⅳ-73〉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부모) 142
〈표 Ⅳ-74〉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생) 143
〈표 Ⅳ-75〉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부모) 144
〈표 Ⅳ-76〉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생) 144
〈표 Ⅳ-77〉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145
〈표 Ⅳ-78〉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146
〈표 Ⅳ-79〉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초등학교) 146
〈표 Ⅳ-80〉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초등학교) 147
〈표 Ⅳ-81〉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중학교) 148
〈표 Ⅳ-82〉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중학교) 148
〈표 Ⅳ-83〉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고등학교) 149
〈표 Ⅳ-84〉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고등학교) 149
〈표 Ⅳ-85〉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부모) 150
〈표 Ⅳ-86〉 선생님의 돌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생) 151
〈표 Ⅳ-87〉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부모) 151
〈표 Ⅳ-88〉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생) 152
〈표 Ⅳ-89〉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부모) 153
〈표 Ⅳ-90〉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생) 154
〈표 Ⅳ-91〉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154
〈표 Ⅳ-92〉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155
〈표 Ⅳ-93〉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초등학교) 155
〈표 Ⅳ-94〉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초등학교) 156
〈표 Ⅳ-95〉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중학교) 157
〈표 Ⅳ-96〉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중학교) 157
〈표 Ⅳ-97〉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고등학교) 158
〈표 Ⅳ-98〉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고등학교) 158
〈표 Ⅳ-99〉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부모) 159
〈표 Ⅳ-100〉 선생님의 수업지도 만족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생) 159
〈표 Ⅳ-101〉 교우관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부모) 160
〈표 Ⅳ-102〉 교우관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생) 161
〈표 Ⅳ-103〉 교우관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부모) 161
〈표 Ⅳ-104〉 교우관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생) 162
〈표 Ⅳ-105〉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162
〈표 Ⅳ-106〉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163
〈표 Ⅳ-107〉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초등학교) 163
〈표 Ⅳ-108〉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초등학교) 164
〈표 Ⅳ-109〉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중학교) 164
〈표 Ⅳ-110〉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중학교) 165
〈표 Ⅳ-111〉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고등학교) 165
〈표 Ⅳ-112〉 교우관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고등학교) 166
〈표 Ⅳ-113〉 교우관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부모) 166
〈표 Ⅳ-114〉 교우관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생) 167
〈표 Ⅳ-115〉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부모) 168
〈표 Ⅳ-116〉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생) 169
〈표 Ⅳ-117〉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부모) 170
〈표 Ⅳ-118〉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생) 170
〈표 Ⅳ-119〉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171
〈표 Ⅳ-120〉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172
〈표 Ⅳ-121〉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초등학교) 173
〈표 Ⅳ-122〉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초등학교) 173
〈표 Ⅳ-123〉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중학교) 174
〈표 Ⅳ-124〉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중학교) 175
〈표 Ⅳ-125〉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고등학교) 176
〈표 Ⅳ-126〉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고등학교) 176
〈표 Ⅳ-127〉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부모) 177
〈표 Ⅳ-128〉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생) 178
〈표 Ⅳ-129〉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부모) 179
〈표 Ⅳ-130〉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학교급별 인식(학생) 180
〈표 Ⅳ-131〉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부모) 181
〈표 Ⅳ-132〉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설립유형별 인식(학생) 181
〈표 Ⅳ-133〉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182
〈표 Ⅳ-134〉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183
〈표 Ⅳ-135〉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초등학교) 183
〈표 Ⅳ-136〉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초등학교) 184
〈표 Ⅳ-137〉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중학교) 185
〈표 Ⅳ-138〉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중학교) 185
〈표 Ⅳ-139〉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부모, 고등학교) 186
〈표 Ⅳ-140〉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지정유형별 인식(학생, 고등학교) 187
〈표 Ⅳ-141〉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부모) 187
〈표 Ⅳ-142〉 성장에 대한 기대 영역의 성별에 따른 인식(학생) 188
〈표 Ⅳ-143〉 교원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89
〈표 Ⅳ-144〉 학교급별 교원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0
〈표 Ⅳ-145〉 지정유형별 교원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0
〈표 Ⅳ-146〉 학부모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1
〈표 Ⅳ-147〉 학교급별 학부모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2
〈표 Ⅳ-148〉 지정유형별 학부모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3
〈표 Ⅳ-149〉 학생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4
〈표 Ⅳ-150〉 학교급별 학생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5
〈표 Ⅳ-151〉 지정유형별 학생의 혁신학교 운영평가 영역/항목별 응답평균 순위 196
〈표 Ⅴ-1〉 학교급별 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의 질 214
〈표 Ⅴ-2〉 학부모가 인식한 학교급별 자녀의 학교생활의 질 216
〈표 Ⅴ-3〉 지정유형별 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의 질 218
〈표 Ⅴ-4〉 지정유형별 자녀의 학교생활의 질 인식 정도 220
[그림 Ⅱ-1] 서울형혁신학교의 운영체제 32
[그림 Ⅱ-2] 혁신학교의 공모ㆍ지정 절차 37
[그림 Ⅲ-1]/[그림 Ⅲ-3] 미국과 호주의 최근 학교혁신 사례 76
[그림 Ⅳ-1] 연구모형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