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CHAPTER Ⅰ. 연구사업의 개요 14
1. 전체 10년(2016-2025) 연구사업 계획 15
가. 전체 10년 연구사업의 개요 15
나. 전체 10년 연구사업의 내용 17
2. 1주기 연구사업의 성과와 과제 18
가. 1주기 연구사업의 성과 18
나. 1주기 연구사업의 문제점과 한계 23
다. 2주기 연구사업의 방향 24
3. 2020년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7
가. 2020년 연구사업의 필요성 27
나. 2020년 연구사업의 목적 29
4. 2020년 연구사업의 내용 30
가.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 현황 파악 30
나.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실태 파악 31
다.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수준 진단 31
라.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요구 분석 31
마.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계획 수립 31
바.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교육통계 역량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체계 구축 31
5. 2020년 연구사업의 방법 32
가. 문헌분석 32
나. 신남북방 3개국 교육통계ㆍ지표 실태 및 국가 역량 조사ㆍ분석 32
다. 조사지 개발 및 조사 실시 33
라. 신남ㆍ북방 3개국 현지 출장 방문 실시 33
마. 신남ㆍ북방 3개국 초청 국제 컨퍼런스 및 워크숍 개최 35
바. 신남ㆍ북방 3개국 미래 교육통계 전문가 양성 (유학생) 36
사. 유관기관, 정부부처와의 협력 및 전문가 자문을 위한 협의회 개최 37
아.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교육통계 역량개발 국제회의 참석 37
자. 연구진 구성 및 역할 39
CHAPTER Ⅱ. 이론적 배경 43
1. 선행연구 분석 44
가. 1주기 연구사업 관련 연구 분석 44
나. 2주기 참여국가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관련 연구 47
다. 본 연구사업에 주는 시사점 49
2. 개도국 교육지표 및 컨설팅의 의미 50
가. 교육통계와 교육지표가 개발협력에서 갖는 의미 50
나.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개발의 의미와 도전 51
다. 개발협력을 위한 교육통계 컨설팅 53
CHAPTER Ⅲ.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현황 55
1. 우즈베키스탄 교육현황 56
가. 교육 개황 56
나. 취학전 교육 57
다. 일반 중등교육 (초ㆍ중등교육) 58
라. 중등 특수 교육 61
마. 고등 교육 62
바. 주요 교육 데이터 63
2. 인도네시아 교육현항 69
가. 교육개황 69
나. 교육제도 69
다. 취학전 교육 70
라. 기본교육 (초등 및 전기중등교육) 71
마. 후기 중등교육 71
바. 주요 교육 데이터 72
3. 캄보디아 교육현황 75
가. 교육제도 75
나. 학교수 및 학생수 76
다. 교육전략 77
Ⅳ.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83
1.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도구 개발 84
가. 실태조사 프레임 개발 84
나. 실태조사 실시 85
2.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86
가. 교육통계 제도 및 역사 86
나. 교육통계 조직 및 인력 86
다. 교육통계 생산 87
라.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87
마. 국제기구 및 공여국과의 협력 88
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교육지표 88
사. 교육통계 실태에 대한 기타 의견 90
3.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90
가. 교육통계 제도 및 역사 90
나. 교육통계 조직 및 인력 90
다. 교육통계 생산 91
라.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91
마. 국제기구 및 공여국과의 협력 92
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교육지표 92
사. 교육통계 실태에 대한 기타 의견 94
4. 캄보디아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94
가. 교육통계 제도 및 역사 94
나. 교육통계 조직 및 인력 95
다. 교육통계 생산 95
라.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96
마. 국제기구 및 공여국과의 협력 96
바.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교육지표 96
사. 교육통계 실태에 대한 기타 의견 98
CHAPTER Ⅴ.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99
1.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개발 100
가. 역량 진단조사 프레임 개발 100
나. 역량 진단조사 실시 101
2.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101
가. 교육통계 생산 역량 101
나. 교육통계 관리 역량 102
다. 교육통계 분석 및 서비스 역량 102
라. 교육지표 역량 102
마. 교육통계 역량 수준에 대한 기타 의견 103
3.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103
가. 교육통계 생산 역량 103
나. 교육통계 관리 역량 103
다. 교육통계 분석 및 서비스 역량 104
라. 교육지표 역량 104
마. 교육통계 역량 수준에 대한 기타 의견 104
4. 캄보디아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105
가. 교육통계 생산 역량 105
나. 교육통계 관리 역량 105
다. 교육통계 분석 및 서비스 역량 105
라. 교육지표 역량 106
마. 교육통계 역량 수준에 대한 기타 의견 106
CHAPTER Ⅵ.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07
1.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도구 개발 108
가. 수요조사 프레임 개발 108
나. 수요조사 실시 109
2.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09
가.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109
나. 「교육통계 생산 및 관리」 영역 110
다.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111
라. 교육통계 수요에 대한 기타 의견 111
3.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11
가.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111
나. 「교육통계 생산 및 관리」 영역 112
다.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113
라. 교육통계 수요에 대한 기타 의견 113
4 . 캄보디아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13
가.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113
나. 「교육통계 생산 및 관리」 영역 114
다.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115
라. 교육통계 수요에 대한 기타 의견 115
CHAPTER Ⅶ.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16
1.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17
가.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컨설팅 경과 117
나.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118
다.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123
2.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31
가.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컨설팅 경과 131
나.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132
다.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133
3.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41
가.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경과 141
나.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142
다.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143
CHAPTER Ⅶ. 결론 및 정책제안 150
1. 연구의 요약 151
2. 결론 및 논의 153
3. 정책 제안 154
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발협력 모델 개발 154
나. K-Edu 개발협력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156
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발협력 네트워크 제안 159
라. 디지털 기반 교육개발협력 시스템 구축 160
참고문헌 163
Abstract 166
[부록 1] 교육통계 컨설팅 초청 관련 서류 170
[부록 2] 교육통계 조사도구 193
판권기 220
〈표 Ⅰ-1〉 연구사업 계획(2016-2025) 16
〈표 Ⅰ-2〉 전체 연구사업의 주요 내용 17
〈표 Ⅰ-3〉 전체 연구사업 계획 18
〈표 Ⅰ-4〉 1주기(2017년-2019년) 연구사업 실적 20
〈표 Ⅰ-5〉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성과 21
〈표 Ⅰ-6〉 교육통계 국제협력 모델 개발 22
〈표 Ⅰ-7〉 1주기 컨설팅에 대한 아시아 3개국의 평가 22
〈표 Ⅰ-8〉 1주기 컨설팅에 대한 컨설팅단의 자체 평가 23
〈표 Ⅰ-9〉 1주기와 2주기 연구사업 비교 24
〈표 Ⅰ-10〉 1주기와 2주기 컨설팅 모형 비교 24
〈표 Ⅰ-11〉 1주기와 2주기 국제협력 모형 비교 25
〈표 Ⅰ-12〉 1주기와 2주기 실태조사 프레임 비교 25
〈표 Ⅰ-13〉 1주기와 2주기 진단조사 프레임 비교 26
〈표 Ⅰ-14〉 1주기와 2주기 수요조사 프레임 비교 26
〈표 Ⅰ-15〉 1주기와 2주기 연구사업 평가모형 비교 26
〈표 Ⅰ-16〉 본 연구사업의 국제협력 모델 29
〈표 Ⅰ-17〉 3개년(2020-2022년) 연구사업의 개요 30
〈표 Ⅰ-18〉 3개년(2020-2022) 연구사업 계획 38
〈표 Ⅰ-19〉 2주기(2020-2022년) 컨설팅 계획 38
〈표 Ⅰ-20〉 연구진 역할 분담 39
〈표 Ⅰ-21〉 우즈베키스탄 컨설팅단 업무 및 역할 41
〈표 Ⅰ-22〉 인도네시아 컨설팅단 업무 및 역할 41
〈표 Ⅰ-23〉 캄보디아 컨설팅단 업무 및 역할 42
〈표 Ⅱ-1〉 1주기 연구사업의 선행연구 분석 45
〈표 Ⅱ-2〉 1주기 연구사업의 이론적 논의 46
〈표 Ⅱ-3〉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구성요소(2주기) 52
〈표 Ⅲ-1〉 우즈베키스탄의 유아교육기관 수 58
〈표 Ⅲ-2〉 우즈베키스탄의 유아교육기관 교사-학생비율 58
〈표 Ⅲ-3〉 우즈베키스탄의 중등교육 학교 수 59
〈표 Ⅲ-4〉 우즈베키스탄의 중등 특수 교육 학교 수 61
〈표 Ⅲ-5〉 인구와 교육체제(Population & System) 63
〈표 Ⅲ-6〉 학교밖 아동(Out-of-school children) 63
〈표 Ⅲ-7〉 초등학교 입학(Entry) 64
〈표 Ⅲ-8〉 교육참여(Participation) 64
〈표 Ⅲ-9〉 진급(Progression) 65
〈표 Ⅲ-10〉 수료(Completion) 66
〈표 Ⅲ-11〉 문해(Literacy) 66
〈표 Ⅲ-12〉 교육성취(Educational attainment) 67
〈표 Ⅲ-13〉 인적자원(Human resources) 67
〈표 Ⅲ-14〉 재정자원(Financial resources) 68
〈표 Ⅲ-15〉 2018/2019학년도 교육부 관할의 학교 설립자별 현황 72
〈표 Ⅲ-16〉 캄보디아 교육제도 76
〈표 Ⅲ-17〉 캄보디아 학교 현황 76
〈표 Ⅲ-18〉 캄보디아 교육 2030 로드맵 78
〈표 Ⅲ-19〉 Indicators and targets of Cambodia's Education 2030 Roadmap 79
〈표 Ⅲ-20〉 캄보디아의 2019–2023 주요 교육혁신 지표 81
〈표 Ⅳ-1〉 1주기와 2주기 실태조사 프레임 비교 84
〈표 Ⅳ-2〉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프레임 85
〈표 Ⅴ-1〉 1주기와 2주기 진단조사 프레임 비교 100
〈표 Ⅴ-2〉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역량 진단조사 프레임 101
〈표 Ⅵ-1〉 1주기와 2주기 수요조사 프레임 비교 108
〈표 Ⅵ-2〉 신남ㆍ북방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프레임 109
〈표 Ⅷ-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개발협력 연수의 유형 162
[그림 Ⅰ-1] 연도별 교육통계 컨설팅 프로세스(2020-2022년) 39
[그림 Ⅱ-1] 개도국 교육지표의 의미 51
[그림 Ⅱ-2] 2주기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54
[그림 Ⅲ-1] 우즈베키스탄의 교육 시스템 56
[그림 Ⅲ-2] 2019년 우즈베키스탄의 지역별 중등학교 수 60
[그림 Ⅲ-3] 인도네시아 학제 70
[그림 Ⅲ-4] 2018/2019 학년도 학교 비율 73
[그림 Ⅲ-5] 인도네시아 교실 비율 73
[그림 Ⅲ-6] 인도네시아 학생 수 74
[그림 Ⅲ-7] 교육시설 여건 75
[그림 Ⅶ-1] 우즈베키스탄 발전을 위한 컨설팅 모형 119
[그림 Ⅶ-2] 정보 단위에 따른 활용도 121
[그림 Ⅶ-3]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124
[그림 Ⅶ-4] CRIS 모형 132
[그림 Ⅶ-5] NEIS연계 정보를 활용한 교육통계 조사항목 입력 화면 136
[그림 Ⅶ-6]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143
[그림 Ⅶ-7]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단계 143
[그림 Ⅶ-8] 캄보디아 국가 교육 데이터 생산 메커니즘 146
[그림 Ⅶ-9] 캄보디아 EMIS 온라인 시스템 구조도 147
[그림 Ⅶ-10] 교육통계 요약 팸플릿 149
[그림 Ⅷ-1] O2O(온-오프라인) 개발협력 모델 156
[그림 Ⅷ-2] K-Edu 개발협력 플랫폼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