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다시 찾아온 봄, ‘포스가 함께 하길’ 바라는 미디어 산업 1. 스트리밍 서비스치열해지는 경쟁, 넷플릭스의 미래는?아마존 프라임 구독자, 2억 명 돌파쇼타임의 헷갈리는 스트리밍 전략스트리밍 가입자 증가 속도 감소세, 그러나 아직은 성장 중소니 픽처스, 넷플릭스와 공급 계약 체결미국 스트리밍 구독자 수, 전체 인구수 넘어서다스페렉스, 스트리밍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 돕는다스트리밍 서비스 내 수요 급증하는 뉴스와 다큐멘터리중요한 건 가입자 수가 아니라 가입자당 매출홍콩 스트리밍 서비스 HMVOD, 코로나 대유행으로 점유율 확대애니메이션 왕국 노리는 소니, 미국 법무부의 견제스트리밍 서비스가 전통 미디어 기업의 주가를 견인하다2. 뉴스 미디어와 플랫폼서브스택, 로컬 뉴스 크리에이터에 10만 달러 지원Z세대 스튜디오 ATTN, 커뮤니티 변화에 앞장서다CBS 뉴스룸, 단독 뉴스보다 뉴스 비즈니스에 집중ABC뉴스, CBS 출신 킴벌리 갓윈에게 미래를 맡기다바이든 시대, 방송의 다양성과 투자 매력 사이의 갈등OTT와 OTA 시대에 대응하는 코트TV미국 연방 대법원, 미디어 기업 소유 제한 완화 승인스트리밍 서비스가 만든 변화, 개인 방송 플랫폼 시대미디어 스타트업 악시오스와 애슬래틱, 상장 위해 합병 논의CNN, 스트리밍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데일리 뉴스 플랫폼 추진페이스북, 개방형 미디어 플랫폼 테스트 시작3. 소셜미디어와 IT 기업AT&T, HBO맥스 활약으로 2021년 1분기 위기 탈출애플과 스포티파이, 유료 팟캐스트 시장 두고 한판 대결Z세대의 엔터테인먼트 소비, 영화와 TV가 1순위 아니다페이스북, 오디오 시장으로 진격하다TV 방송사들, 닐슨 시청률 조사에 불만 폭발코로나바이러스 이후를 준비하는 라이브 이코노미미스터비스트, 크리에이터 멘토 비즈니스 시작컬러TV의 세계 수도가 바뀐 날, 라디오가 라디오를 버리다인터넷 플랫폼 면책 조항 섹션 230, 거센 개정 요구에 직면하다Z세대 스튜디오 브랫TV, 창업 3년 만에 매출 10배 성장전직 페이스북 직원은 어떻게 Z세대의 인플루언서가 되었나4. 드라마와 영화제93회 오스카 영화제, 한국영화와 스트리밍 서비스가 주인공새롭게 부활한 무협 드라마, CW의 〈쿵푸〉〈고질라 vs. 콩〉, 극장과 스트리밍 서비스 둘 다 살리다다큐멘터리 〈위워크〉, 공유경제인가 공유된 허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