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2
1.1. 조사의 필요성 12
1.2. 조사 목적 12
1.3. 조사 내용 12
제2장 친환경농산물 현황 14
2.1. 친환경농업의 성장 과정 14
2.2. 인증 현황 15
2.2.1. 친환경 인증제도 15
2.2.2. 기타 인증제도 16
2.2.3. 친환경 인증과 GAP 비교 17
2.3. 생산 현황 18
2.3.1. 농산물 18
2.3.2. 축산물 20
2.3.3. 유기가공식품 21
2.4. 유통 현황 22
2.5. 판매 현황 23
2.5.1. 취급현황 23
2.5.2. 친환경 농식품 세부 판매 현황 25
제3장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조사 개요 28
3.1. 친환경농식품 정의 28
3.2.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정의 28
3.3. 조사 방법 31
3.3.1. 조사 방식 31
3.3.2. 조사 대상 32
제4장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업태별 현황 34
4.1. 친환경전문점 34
4.1.1. 조사 대상 및 방법 34
4.1.2. 친환경 전문점 조사 결과 34
4.2. 생협 35
4.2.1. 조사 대상 및 방법 35
4.2.2. 생협 조사 결과 36
4.3. 대형마트 36
4.3.1. 조사 대상 및 방법 36
4.3.2. 대형마트 조사 결과 37
4.4. 백화점 37
4.4.1. 조사 대상 및 방법 37
4.4.2. 백화점 조사 결과 38
4.5. 대형슈퍼마켓(SSM) 38
4.5.1. 조사 대상 및 방법 38
4.5.2. 대형슈퍼마켓(SSM)조사 결과 39
4.6. 농협 소매매장 39
4.6.1. 조사 대상 및 방법 39
4.6.2. 농협 소매매장 조사결과 40
4.7. 로컬푸드직매장 40
4.7.1. 조사 대상 및 방법 40
4.7.2. 로컬푸드직매장 조사결과 41
제5장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조사 결과 44
5.1. 매장수 44
5.2. 매출액 47
5.2.1. 매출액 추이 47
5.2.2. 점포당 매출액 변화 50
5.2.3. 2019년 부류별 매출액 51
5.2.4. 매출액 상위 품목 54
5.3. 친환경 농식품 조달방법 55
5.4. 온라인몰 판매 현황 56
5.5. 수입농식품 비율 56
5.6. 1회 구매 평균 객단가 57
5.7. 친환경농산물의 적정 가격 57
5.8. 친환경농산물의 가격 결정 방식 59
제6장 애로사항 및 정책지원 방안 62
6.1. 친환경농산물판매장 운영시 애로사항 및 지원 방안 62
6.1.1. 취급상의 애로사항 62
6.1.2. 정책건의 사항 62
6.2. 친환경농산물 활성화방안 68
6.2.1. 친환경농산물판매장 활성화 방안 68
6.2.2.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방안 69
제7장 이후 조사와 관련한 시사점 74
7.1. 친환경농식품판매장의 개념 확대 74
7.2. 가공식품 원료에 대한 실적 인정 검토 필요 74
7.3. 로컬푸드 직매장의 친환경농식품 취급 현황 조사 필요 75
부록 :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조사표 76
〈표 1〉 친환경농업의 발전 과정 15
〈표 2〉 친환경 인증 마크 16
〈표 3〉 기타 인증제도 내용 및 인증 마크 16
〈표 4〉 친환경 인증과 GAP의 비교 17
〈표 5〉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수, 면적 18
〈표 6〉 친환경농산물 인증종류별 현황 19
〈표 7〉 친환경농산물 부류별 생산 현황(2019) 19
〈표 8〉 친환경축산물 생산 농가수, 사육두수 20
〈표 9〉 친환경축산물 출하량 21
〈표 10〉 유기가공식품 생산 현황 21
〈표 11〉 친환경농산물 판매장 유통 비율 22
〈표 12〉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업태별 포함 여부 29
〈표 13〉 설문조사 대상 32
〈표 14〉 전문점 매장수, 매출액 35
〈표 15〉 생협 매장수, 매출액 36
〈표 16〉 대형마트 매장수, 매출액 37
〈표 17〉 백화점 매장수, 매출액 38
〈표 18〉 SSM 매장수, 매출액 39
〈표 19〉 농협 하나로마트 매장수, 매출액 40
〈표 20〉 친환경 전문 로컬푸드직매장 매출 현황(양평, 김포) 41
〈표 21〉 로컬푸드직매장 친환경 농식품 취급 비중 조사결과 42
〈표 22〉 로컬푸드직매장 매장수, 매출액 42
〈표 23〉 친환경농식품판매장 매장수 추이 44
〈표 24〉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전년대비 증가율 45
〈표 25〉 친환경농식품판매장 연평균 증가율(2010~2019년) 46
〈표 26〉 친환경농식품판매장 매장수 미래 전망치 46
〈표 27〉 친환경농식품판매장 매출액 추이(전체) 47
〈표 28〉 친환경농식품판매장 매출액 추이(인증품) 48
〈표 29〉 친환경전문점·생협 인증품 매출 비중 49
〈표 30〉 친환경농식품판매장 매출액 미래 전망치(전체) 49
〈표 31〉 점포당 매출액 변화 추이 50
〈표 32〉 업태별·부류별 친환경농식품 매출액(2019) 51
〈표 33〉 부류별 유통경로 비중(2019) 52
〈표 34〉 유통주체별 상품부류 취급 비중(2019) 53
〈표 35〉 신선식품 중 매출액 상위 품목(2019) 54
〈표 36〉 가공식품 중 매출액 상위 품목(2019) 55
〈표 37〉 친환경농식품 조달방법 56
〈표 38〉 업태별 온라인몰 판매 비중 56
〈표 39〉 업태별 수입농식품 판매 비중 57
〈표 40〉 1회 구매 평균 객단가 57
〈표 41〉 일반농산물 대비 친환경농산물 적정 가격 57
〈표 42〉 일반농산물 대비 친환경농산물 가격 비교(대형마트) 58
〈표 43〉 일반농산물 대비 친환경농산물 가격 비교(농협) 59
〈표 44〉 친환경농산물 가격 결정 방식 60
〈표 45〉 친환경농산물 취급상의 애로사항 64
〈표 46〉 정부의 정책지원 방안 66
〈그림 1〉 친환경농산물 과실류 현황(2019) 20
〈그림 2〉 국내 친환경 농산물 유통경로 22
〈그림 3〉 부류별 친환경인증품 판매 현황(2019) 23
〈그림 4〉 대형마트 농산물 판매 현황 25
〈그림 5〉 무농약 가공식품 현황 26
〈그림 6〉 유기가공식품과 무농약 원료 가공식품 비교 26
〈그림 7〉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가공식품 27
〈그림 8〉 친환경농식품 유통경로(2015) 30
〈그림 9〉 친환경농식품판매장 매장수 추이 45
〈그림 10〉 점포당 매출액 변화 추이 50
〈그림 11〉 부류별 유통경로 비중(2019) 52
〈그림 12〉 유통주체별 상품부류 취급 비중(2018) 53
〈그림 13〉 0~12세 인구 추계 69
〈그림 14〉 대형마트의 GAP, 친환경, 로컬푸드 홍보 사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