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Note to Readers)
목차
첫머리에 : 무사(武士), 문화와 예술의 후원자 4
Introduction : The samurai as patrons of Japanese art and culture 6
展示にあたって : 武士、日本の文化、芸術の後援者 8
I. 무사의 칼과 갑주(SWORDS AND ARMOR) 11
칼 12
칼럼 : 일본도 / 스에카네 도시히코(末兼俊彦) 18
갑주 21
II. 불교의 수용과 전개(THE INTRODUCTION AND DEVELOPMENT OF BUDDHISM IN JAPAN) 29
사경 30
신불습합 32
밀교 34
칼럼 : 일본의 십이천과 밀교 의식 / 류승진(柳承珍) 40
참고문헌 47
III. 무가의 공식 악극, 노(NOH, OFFICIAL DANCE-DRAMA OF THE SAMURAI CLASS) 49
노 가면 50
노 의상 62
칼럼 : 노 가면 / 아사미 류스케(淺見龍介) 66
IV. 무사와 차노유(THE SAMURAI AND CHANOYU) 71
차노유란? 72
와비차 73
칼럼 : 차노유 개론 / 미카사 게이코(三笠景子) 81
참고문헌 85
V. 가노파와 도사파(KANO SCHOOL AND TOSA SCHOOL) 87
조선 왕실에 보내는 금병풍을 제작한 가노파 88
새로운 '왕'의 지배권위 - 교토와 『겐지모노가타리』를 그린 그림 95
칼럼 : 도쿠가와 쇼군가와 『겐지모노가타리』 / 정미연(鄭美娟) 114
1. 『겐지모노가타리』 '독점'의 의미 114
2. 에도조 니시노마루고텐의 겐지 장벽화 114
3. '겐지'가 된 도쿠가와 쇼군가 117
참고문헌 117
칼럼 :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수묵유水墨游〉 고찰 : 이토 자쿠추의 수묵 실험 / 이원진(李源珍) 134
참고문헌 138
VI. 에도 시대와 근대의 공예(THE EDO PERIOD AND MODERN CRAFT) 141
혼례 도구 142
무사의 자기 - 고구타니와 나베시마 152
칼럼 : 고구타니와 나베시마 / 아라카와 마사아키(荒川正明) 158
참고문헌 162
일본 근대 미술품 163
칼럼 : 근대 일본인 화가들이 그린 '조선' / 김승익(金昇翼) 175
부록(APPENDIX) 181
일본 지도(日本地圖)(Map of Japan) 182
일본 역사 연표(日本歷史年表)(Timeline) 184
참고문헌(Bibliography) 189
도판목록(List of Plates) 192
판권기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