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CHAPTER Ⅰ. 연구 개요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가. 연구의 필요성 26
나. 연구 목적 30
2. 연구 내용 30
가. 이론적 배경 30
나. 성장단계별 북한배경청소년의 적응 양상 분석 31
다. 북한배경청소년 교육지원제도 고찰과 정책 개선방안 제시 32
3. 연구 방법 32
가. 문헌 분석 32
나. 질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32
다. IRB 연구윤리 47
CHAPTER Ⅱ. 이론적 배경 48
1. 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49
가. 1주기 연구 개관 49
나.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56
2. 2주기 5차년도 연구의 중심 분석 초점: 적응(adaptation)의 이론적 배경 63
CHAPTER Ⅲ. 성장단계별 북한배경청소년의 적응 69
1. 초6(중3) 패널 70
가. 패널 현황 70
나. 사례별 적응 분석 71
다. 초6패널 종합 논의 156
2. 중3(고3) 패널 165
가. 패널현황 165
나. 사례별 적응 현황 및 분석 166
다. 중3패널 종합 논의 255
3. 고교 졸업 이후 패널 259
가. 패널현황 259
나. 사례별 적응 현황 및 분석 259
다. 고교 졸업 이후 패널 종합논의 294
4. 대안학교 및 학교 밖 패널 298
가. 면담 대상자 298
나. 사례별 적응 분석 299
다. 대안학교 및 학교 밖 패널 종합논의 332
CHAPTER Ⅳ. 북한배경청소년을 위한 교육지원제도 336
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제도 337
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제도의 변천 337
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체계 339
다. 북한이탈주민 국내정착절차 340
2. 북한배경청소년 교육지원제도 342
3.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민간교육시설 352
4. 고등교육기관 재학 청소년 대상 교육지원제도 355
5. 이전에 제안된 정책 개선 방안 357
CHAPTER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361
1. 요약 및 결론 362
2. 정책 제안 375
참고문헌 382
Abstract 385
판권기 407
〈표 Ⅰ-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패널의 연도별 참여 현황 34
〈표 Ⅰ-2〉 2017년 면담 참여자 현황 35
〈표 Ⅰ-3〉 2018년 면담 참여자 현황 36
〈표 Ⅰ-4〉 2019년 면담 참여자 현황 36
〈표 Ⅰ-5〉 2020년 면담 참여자 현황 (청소년 31명, 학부모 16명, 교사 18명, 총 65명) 37
〈표 Ⅰ-6〉 연구참여자 패널 특성(성별, 출생국별) (2020년 현재) 37
〈표 Ⅰ-7〉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패널 전체 현황 38
〈표 Ⅰ-8〉 학생용/취업자용 면담 질문지 41
〈표 Ⅰ-9〉 학령기 학생 학부모(법정대리인)용 면담 질문지 42
〈표 Ⅰ-10〉 교사용 면담 질문지 43
〈표 Ⅰ-11〉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청소년: 중고등학생) 44
〈표 Ⅰ-12〉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부모) 44
〈표 Ⅰ-13〉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교사) 45
〈표 Ⅱ-1〉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주기 조사 설계 51
〈표 Ⅱ-2〉 1주기 조사 시기별 학년별 응답자 수 52
〈표 Ⅱ-3〉 1주기 종단연구 주요 내용 52
〈표 Ⅱ-4〉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결과 종합(양적연구) 53
〈표 Ⅱ-5〉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결과 종합(질적연구) 54
〈표 Ⅱ-6〉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교육지원 정책 방안 55
〈표 Ⅱ-7〉 2주기 1년차 기초연구에서 제시한 연구참여자 구성 및 연차별 조사 계획안 58
〈표 Ⅱ-8〉 2주기 2년차 연구에서 설정한 연차별 조사 계획 59
〈표 Ⅱ-9〉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초점(김정원 외, 2018:33) 60
〈표 Ⅱ-10〉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교육지원정책 방안 62
〈표 Ⅱ-1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교육적 성장 영역과 요소(김정원 외, 2016: 207) 68
〈표 Ⅲ-1〉 초6패널(올해 중3) 현황 70
〈표 Ⅲ-2〉 중3패널(고3) 현황 165
〈표 Ⅲ-3〉 고교 졸업 이후 패널 현황 259
〈표 Ⅲ-4〉 대안학교 및 학교 밖 패널 현황 298
〈표 Ⅳ-1〉 교육부의 단계별 교육지원제도(김정원 외, 2015: 37-43) 349
〈표 Ⅳ-2〉 통일부의 단계별 교육지원제도 350
〈표 Ⅳ-3〉 학교 밖 민간교육시설 교육지원제도 354
〈표 Ⅳ-4〉 고등교육기관 재학 청소년 지원제도 356
〈표 Ⅳ-5〉 교육지원정책의 변화 요구 방향 358
〈표 Ⅴ-1〉 초6패널 적응에서의 문제 상황과 대응 행위양식 363
〈표 Ⅴ-2〉 중3패널 적응에서의 문제 상황과 대응 행위양식 367
〈표 Ⅴ-3〉 고교 졸업 이후 패널 적응에서의 문제 상황과 대응 행위양식 370
〈표 Ⅴ-4〉 대안학교 및 학교 밖 패널 적응에서의 문제 상황과 대응 행위양식 372
〈표 Ⅴ-5〉 북한배경청소년 적응문제와 관련된 정책 제안 375
[그림 Ⅰ-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학생 면담 자료 수집과 보고서 반영 34
[그림 Ⅰ-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모형(김정원 외, 2018: 215) 40
[그림 Ⅰ-3] 대인관계지도에서 관계 표시 방법 46
[그림 Ⅱ-1]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구모형(이향규 외, 2011, 58) 50
[그림 Ⅱ-2]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모형 (김정원 외, 2016: 215) 57
[그림 Ⅱ-3] 성장단계별 북한배경청소년 주요 삶의 영역 61
[그림 Ⅱ-4] 북한배경청소년 전환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제안된 정책방안 62
[그림 Ⅲ-1] A1의 대인관계지도 74
[그림 Ⅲ-2] A3의 대인관계지도 86
[그림 Ⅲ-3] A4의 대인관계지도 93
[그림 Ⅲ-4] A4가 미술학원에서 처음 그렸다는 수채화 95
[그림 Ⅲ-5] A5의 대인관계지도 105
[그림 Ⅲ-6] A8의 대인관계지도 126
[그림 Ⅳ-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체계(통일부, 2020: 14) 340
[그림 Ⅳ-2] 정착단계별 교육지원(교육부, 2017) 347
[그림 Ⅳ-3] 북한배경청소년 교육지원 추진체계 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