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내용 15
1. 미래핵심역량에 대한 문헌 분석 15
2. 조사도구 개발 15
3. 기본 분석: 코로나19 상황에서 미래핵심역량 및 맥락변인에 대한 격차 분석 15
4. 심층 분석: 코로나19 상황에서 미래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변인 탐색 16
제2장 미래핵심역량에 대한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디지털 리터러시 18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18
2.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19
제2절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23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23
2. 협업 능력 24
제3절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협업 능력 관련 맥락변인 26
1. 디지털 리터러시 맥락변인 26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맥락변인 28
제3장 조사도구 개발 31
제1절 디지털 리터러시 32
1. 문항 개발 32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토 33
제2절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38
1. 문항 개발 38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토 38
제3절 협업 능력 40
1. 문항 개발 40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토 41
제4절 학생 및 학교 맥락변인 43
1. 디지털 리터러시 맥락변인 43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맥락변인 43
제4장 기본분석: 코로나19 상황에서 미래핵심역량 및 맥락변인에 대한 격차 분석 45
제1절 조사 항목 46
제2절 조사 대상 및 방법 49
제3절 분석 방법 51
제4절 결과 51
1. 학생 및 교사 기본사항 51
2. 디지털 리터러시 56
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89
4. 디지털 리터러시 맥락변인 111
5.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맥락변인 127
제5장 심층 분석: 코로나19 상황에서 미래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변인 탐색 162
제1절 분석 방법 163
1. 분석 변수 163
2. 분석 모형 165
제2절 분석 결과 169
1. 디지털 리터러시 169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179
3. 협업 능력 181
제6장 요약 및 제언 185
제1절 요약 186
1. 디지털 리터러시 186
2. 디지털 리터러시 맥락변인 190
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193
4.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맥락변인 200
제2절 제언 205
1. 코로나19 상황에서 본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미래교육의 방향 205
2. 코로나19상황에서 본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에 대한 미래교육의 방향 209
참고문헌 212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216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227
판권기 234
〈표 2-1〉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교육 내용의 예 20
〈표 2-2〉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도구의 예 21
〈표 3-1〉 디지털 리터러시 신뢰도 34
〈표 3-2〉 디지털 리터러시 타당성 36
〈표 3-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뢰도 39
〈표 3-4〉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타당성 40
〈표 3-5〉 협업 능력 신뢰도 41
〈표 3-6〉 협업 능력 타당성 42
〈표 4-1〉 기본 분석 조사 항목(학생용 설문) 46
〈표 4-2〉 기본 분석 조사 항목(교사용 설문) 48
〈표 4-3〉 경기도 학교의 모집단과 표집 49
〈표 4-4〉 학생 기본사항 52
〈표 4-5〉 학생 학교급별 학년 52
〈표 4-6〉 교사 기본사항 53
〈표 4-7〉 집단별 학교 수 55
〈표 4-8〉 온라인 수업 비율(2020년 2학기 기준) 55
〈표 4-9〉 디지털 기기 관련 활동 문항 56
〈표 4-10〉 디지털 기기 관련 활동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57
〈표 4-11〉 디지털 기기 관련 활동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58
〈표 4-12〉 디지털 기기 관련 활동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59
〈표 4-13〉 디지털 기기 관련 활동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61
〈표 4-14〉 디지털 기기 관련 활동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62
〈표 4-15〉 인터넷 활동 자신감 문항 62
〈표 4-16〉 인터넷 활동 자신감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63
〈표 4-17〉 인터넷 활동 자신감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64
〈표 4-18〉 인터넷 활동 자신감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65
〈표 4-19〉 인터넷 활동 자신감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67
〈표 4-20〉 인터넷 활동 자신감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68
〈표 4-21〉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 문항 69
〈표 4-22〉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69
〈표 4-23〉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71
〈표 4-24〉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72
〈표 4-25〉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74
〈표 4-26〉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75
〈표 4-27〉 인터넷 활동 참여 문항 76
〈표 4-28〉 인터넷 활동 참여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76
〈표 4-29〉 인터넷 활동 참여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77
〈표 4-30〉 인터넷 활동 참여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78
〈표 4-31〉 인터넷 활동 참여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79
〈표 4-32〉 인터넷 활동 참여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80
〈표 4-33〉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 문항 81
〈표 4-34〉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82
〈표 4-35〉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83
〈표 4-36〉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85
〈표 4-37〉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87
〈표 4-38〉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88
〈표 4-39〉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문항 90
〈표 4-40〉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91
〈표 4-4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92
〈표 4-4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94
〈표 4-4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97
〈표 4-44〉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98
〈표 4-45〉 협업 능력 문항 99
〈표 4-46〉 협업 능력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99
〈표 4-47〉 협업 능력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101
〈표 4-48〉 협업 능력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102
〈표 4-49〉 협업 능력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104
〈표 4-50〉 협업 능력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105
〈표 4-51〉 인터넷 상 협력 문항 106
〈표 4-52〉 인터넷 상 협력의 학교급별 차이 결과 106
〈표 4-53〉 인터넷 상 협력의 혁신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107
〈표 4-54〉 인터넷 상 협력의 지역 규모별 차이 결과 108
〈표 4-55〉 인터넷 상 협력의 디지털 교과서 시범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109
〈표 4-56〉 인터넷 상 협력의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여부별 차이 결과 110
〈표 4-57〉 디지털 리터러시 맥락변인 111
〈표 4-58〉 학생의 디지털 기기 구비 여부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12
〈표 4-59〉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 문항 112
〈표 4-60〉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학교 수업 관련 공부) 113
〈표 4-61〉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개인적인 목적의 공부) 114
〈표 4-62〉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여가생활) 115
〈표 4-63〉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뉴스 기사 등 정보 검색) 116
〈표 4-64〉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학교 수업 외 책 읽기) 117
〈표 4-65〉 학생의 디지털 활동 시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친구들과 친목 활동) 118
〈표 4-66〉 독서량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19
〈표 4-67〉 가정에서의 디지털 기기 이용 규칙 문항 120
〈표 4-68〉 가정에서의 디지털 기기 이용 규칙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20
〈표 4-69〉 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교육 실시 경험 문항 121
〈표 4-70〉 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교육 경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22
〈표 4-71〉 디지털 미디어 매체 이용에 대한 교사의 지도 문항 122
〈표 4-72〉 디지털 미디어 매체 이용에 대한 교사 지도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23
〈표 4-73〉 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교육 실시 경험 124
〈표 4-74〉 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교육 실시 경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24
〈표 4-75〉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경험 125
〈표 4-76〉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경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26
〈표 4-77〉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맥락변인 127
〈표 4-78〉 학습 동기 문항 128
〈표 4-79〉 학습 동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28
〈표 4-80〉 학교규칙 준수 문항 129
〈표 4-81〉 학교규칙 준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29
〈표 4-82〉 자율성 문항 130
〈표 4-83〉 자율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1
〈표 4-84〉 협력 중심 수업 문항 131
〈표 4-85〉 협력 중심 수업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2
〈표 4-86〉 학습자 중심 수업 문항 132
〈표 4-87〉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3
〈표 4-88〉 교사의 지지 문항 133
〈표 4-89〉 교사의 지지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4
〈표 4-90〉 교사와의 관계 문항 134
〈표 4-91〉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5
〈표 4-92〉 친구와의 관계 문항 135
〈표 4-93〉 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6
〈표 4-94〉 학교 자치활동 참여 문항 136
〈표 4-95〉 학교 자치활동 참여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 137
〈표 4-96〉 학생의 하루 활동 문항 137
〈표 4-97〉 학생의 하루 활동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숙제 외 스스로 공부 시간) 138
〈표 4-98〉 학생의 하루 활동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책을 읽는 시간) 139
〈표 4-99〉 학생의 하루 활동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여가 및 취미활동 시간) 140
〈표 4-100〉 학생의 하루 활동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결과(사교육 시간) 141
〈표 4-101〉 코로나19 이전 대비 학생의 하루 활동 변화에 대한 결과 142
〈표 4-102〉 교사 효능감 문항 142
〈표 4-103〉 교사 효능감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43
〈표 4-104〉 교사 사기 문항 144
〈표 4-105〉 교사 사기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45
〈표 4-106〉 학생 중심 수업설계 문항 146
〈표 4-107〉 학생 중심 수업설계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47
〈표 4-108〉 협력 중심 수업운영 문항 148
〈표 4-109〉 협력 중심 수업운영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49
〈표 4-110〉 성장중심 평가 문항 150
〈표 4-111〉 성장중심 평가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51
〈표 4-112〉 학생과의 관계 문항 152
〈표 4-113〉 학생과의 관계 집단 간 차이 결과 153
〈표 4-114〉 동료 교사와의 관계 문항 154
〈표 4-115〉 동료 교사와의 관계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55
〈표 4-116〉 학부모와의 관계 문항 156
〈표 4-117〉 학부모와의 관계 집단 간 차이 결과 157
〈표 4-118〉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항 158
〈표 4-119〉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59
〈표 4-120〉 민주적 학교운영 160
〈표 4-121〉 민주적 학교운영의 집단 간 차이 결과 161
〈표 5-1〉 심층분석 종속변수 163
〈표 5-2〉 심층 분석 학생 및 교사 기본사항 관련 독립변수 164
〈표 5-3〉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업 능력 관련 독립변수 164
〈표 5-4〉 디지털 기기 활용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70
〈표 5-5〉 인터넷 활동 자신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72
〈표 5-6〉 인터넷 활동 자기조절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74
〈표 5-7〉 인터넷 활동 참여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76
〈표 5-8〉 인터넷 활동 윤리와 보안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78
〈표 5-9〉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0
〈표 5-10〉 협업 능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2
〈표 5-11〉 인터넷 상 협업 능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4
〈표 6-1〉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기본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88
〈표 6-2〉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89
〈표 6-3〉 디지털 리터러시 맥락변인에 대한 기본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2
〈표 6-4〉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협업 능력에 대한 기본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8
〈표 6-5〉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협업 능력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9
〈표 6-6〉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협업 능력 맥락변인에 대한 기본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02
〈표 6-7〉 호주 교육과정에 반영된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 요소의 예 206
[그림 5-1] 디지털 리터러시의 영향 요인 분석을 위한 회귀 모형 167
[그림 5-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협업 능력 및 인터넷 상 협업 능력의 영향 요인 분석을 위한 회귀 모형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