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보고서 개요 13
주요 내용 19
더 나은 미래를 향해 24
제1부 「벨렘 행동강령」 모니터링 26
제1장 개요 28
1.1. GRALE 4 설문조사 29
1.2. 전 세계 현황 29
제2장 정책 34
2.1. 현황 34
2.2. 진전 현황 35
2.3. 진전 세부사항 36
2.4. 학습 분야별 진전사항 39
2.5. 소결: 주요 조사 결과 40
제3장 거버넌스 42
3.1. 현황 42
3.2. 진전 현황 43
3.3. 진전 세부사항 44
3.4. 소결: 주요 조사 결과 49
제4장 재정 51
4.1. 현황 52
4.2. 진전 현황 52
4.3. 진전 세부사항 57
4.4. 소결: 주요 조사 결과 58
제5장 양질의 성인학습 및 교육 61
5.1. 개선 노력 61
5.2. 현황 63
5.3. 진전 현황 63
5.4. 학습 분야별 진전 상황 70
5.5. 소결: 주요 조사 결과 71
제6장 참여, 포용 및 형평 73
6.1. 기존 GRALE에서의 참여 74
6.2. 현황 75
6.3. 진전 현황 75
6.4. 진전 세부사항 78
6.5. 소결: 주요 조사 결과 80
제7장 제1부 결론 82
제2부 참여 85
제8장 개요 87
8.1. 참여의 중요성 87
8.2. 제2부 길라잡이 88
제9장 성인학습 및 교육의 이해, 측정 관련 현안 및 참여 개요 90
9.1. 성인학습 및 교육의 새로운 전망 90
9.2.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 개관 106
제10장 불평등 및 배제 유형 120
10.1. 대상 그룹에 접근하기 120
제11장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에서의 저해 장벽 150
11.1. 상황 장벽 150
11.2. 기관 장벽 152
11.3. 성향 장벽 153
11.4. 소결 154
제12장 참여 장벽 대처하기 156
12.1. 성인학습 및 교육에 대한 인식 형성 156
12.2. 취약 계층 대상 공공 지원 157
12.3. 성인학습 및 교육을 배제시키는 업무상 영향에 대처하기 159
12.4. 성인학습 및 교육의 부적확한 제공 160
12.5. 소결 163
제13장 시사점 165
13.1. 성인학습 및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 회원국 행동 촉진 필요 165
13.2.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 관련 국제 및 국가 차원의 자료 부족 165
13.3. 참여 증가 추세에도 권역별/국가별 편차 상당 165
13.4. 성인학습 및 교육을 재정의하는 고용주 지원 성인학습 및 교육 165
13.5. 대상 그룹 접근에 있어 본질적 문제 여전 166
13.6. 주요 장벽으로서의 구조적 요인 및 사회경제적 불평등 166
13.7.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성인학습 및 교육 관련 인식 제고 및 자원 증대 필수 166
13.8. 민주주의 및 능동적 시민권을 위한 성인학습 및 교육 강화 필수 167
13.9. 소결 167
결론: 모두를 위한 잠재력 계발 169
성인학습 및 교육과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 170
지식 기반 강화 172
제7차 세계성인교육회의를 향해 172
참고문헌 174
[부록] 국가 목록 188
판권기 3
표 1.1. 전 세계 권역별/소득별 GRALE 4 설문조사 국가 참여 수준 30
표 1.2. GRALE 4 설문조사에 응답한 정부 부처 31
표 1.3. GRALE 4 관련 국가별 진전 현황 보고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32
표 1.4. 다양한 정책 과정에 대한 성인학습 및 교육 영역별 진전 상황 36
표 1.5. 「성인학습 및 교육 권고」(RALE) 관련 정책 진전 상황 39
표 1.6. 2015년 이후 국가별 성인학습 및 교육 거버넌스 진전 상황 43
표 1.7. 전 세계 국가별 성인학습 및 교육 거버넌스 설문 항목 44
표 1.8. 공교육 대비 성인학습 및 교육 관련 공공 지출 변화 52
표 1.9. 2015년 이후 성인학습 및 교육을 위한 새로운 재원 또는 예산 지원 방식을 도입한 국가 비율 54
표 1.10. 2015년 이후 성인학습 및 교육 관련 국가별 질 개선 비율 63
표 1.11. 2015년 이후 성인학습 및 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평가를 위한 질 관련 기준 개발 현황 64
표 1.12. 2015년 이후 학습 자료 및 교수법 개발에 대한 진전 상황 66
표 1.13. 2015년 이후 입직 전 훈련 및 고용 조건에 대한 진전 상황 68
표 1.14. 2015년 이후 RALE 학습 영역과 관련된 성인학습 및 교육의 질 진전 상황 70
표 1.15. 2015년 이후 성인학습 및 교육에 대한 전체 참여율 변화 75
표 1.16. 실제 수치에 근거한 참여율 모니터링 결과 76
표 1.17. 실제 수치에 기반한 권역별 참여율 77
표 1.18. 2015년 이후 학습 유형별 참여 변화 79
표 2.1. 수준/형태/분야별 RALE 유형분류체계 93
표 2.2. RALE의 필수 사항(예: 유형분류체계, 범위, 목적 및 목표를 포함한 정의)을 보고한 권역별 국가 94
표 2.3. RALE의 필수 사항(예: 유형분류체계, 범위, 목적 및 목표를 포함한 정의)을 교육 정책에 반영한 권역별 국가 94
표 2.4. 다양한 자료 프로그램의 강/약점 개요 101
표 2.5. SDG 4: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촉진(2019년 5월 기준 지표 분류) 102
표 2.6. 네팔 인구 유형별 문해율(연간 통계조사, 2014/2015) 122
표 2.7. 2018년 대한민국의 하위 학습 영역 및 연령별 비형식 학습 참여율 140
표 2.8. 교육 성취도별 12개월 간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조정 백분율) 144
표 2.9. 케냐의 문해 프로그램 이수 및 참여 장벽 151
표 2.10. 실업자 및 교육 성취도가 낮은 사람들의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 및 이해관계자들 간 재정 분배 현황 158
그림 1.1. 2015년 이후 성인학습 및 교육 정책의 전반적인 진전 상황 35
그림 1.2. 성인학습 및 교육 관련 공교육 지출 53
그림 1.3. 전 세계 성인학습 및 교육 재정의 주여 대상 그룹의 우선 순위 비중 57
그림 1.4. 실제 수치에 기반한 전 세계 성인학습 및 교육의 전체 참여율 77
그림 1.5. 2015년 이후 다양한 그룹별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 변화 78
그림 1.6. 2015년 이후 다양한 그룹별 성인학습 및 교육 공급 변화 79
그림 2.1. RALE 이행을 위한 특별 전담반, 실무진, 사무소 또는 기타 메커니즘을 구축한 권역별 국가 비율 95
그림 2.2. 2015년 이후 RALE에 설정된 실행 영역에 대한 중점 증가 국가 비율 96
그림 2.3. RALE 설정된 실행 영역별 중점 증가에 대한 권역별 국가 비율 96
그림 2.4. 실행 영역별 개선과 관련된 참여율 증가 107
그림 2.5. 5일 이상 지속된 고용주 지원 성인 교육 및 훈련 참여율 109
그림 2.6. 고용주 지원 성인교육 및 GDP별 교육 참여율(명목) 109
그림 2.7.A. 중남미 카리브해 권역 성인 초등교육 접근성 110
그림 2.7.B. 중남미 카리브해 권역 성인 중등교육 접근성 111
그림 2.8. 스웨덴 참여율의 장기적 변화 112
그림 2.9. PIAAC(2012-2015년)과 IALS(1990년대) 간 고용주 지원 및 전체 성인교육의 연간 증가율 113
그림 2.10. 12개월 간의 EU-28 평균 형식별 목적성 학습 참여율 115
그림 2.11. OECD 평균 형식교육을 통한 성인의 자격 취득 현황 116
그림 2.12. 2010년 중남미 및 카리브해 국가들의 전체 등록 대비 성인 교육 프로그램 참여율 117
그림 2.13. 국가별 비문해자의 문해 프로그램 참여자 비율 118
그림 2.14. 권역별 남녀 문해율 비교 2016년 권역별/성별 성인 문해율 121
그림 2.15. 2010년 중남미 및 카리브해 권역 국가 여성들의 문해 프로그램 참가 비율 123
그림 2.16. 동남아시아 국가별 문해 및 비형식 프로그램에 남녀 참여율 124
그림 2.17. 선정 국가의 고용주 지원 성인학습 및 교육에 대한 남녀 참여 확률(승산비) 비교(남성 승산비=1.0) 124
그림 2.18. 케냐의 도시 및 시골 문해율 127
그림 2.19. 방글라데시(2015), 부탄(2012) 네팔(2016), 파키스탄(2014)의 성별/지역별/연령별 문해율 128
그림 2.20. EU-28의 도시화 정도별 12개월 간의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율 131
그림 2.21. 2016년 연령대별 '미래역량'(SkillsFuture) 학점 활용 분포도 137
그림 2.22. 2007-2016년 EU 국가의 업무 관련 고용주 지원 비형식 성인학습 및 교육 참여 증가율 138
그림 2.23. 문해 수준별 고용주 지원 성인학습 및 교육의 5일 이상 참여 경향치(조정 승산비로 나타냈으며, 최하 문해수준 1로 설정) 145
글상자목차
글상자 1.1. 성인학습 및 교육 권고(RALE: Recommendation on Adult Learning and Education) 28
글상자 1.2. 「벨렘 행동강령」(BFA) 내 정책 34
글상자 1.3. 폴란드 사례: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증대 37
글상자 1.4. 이탈리아의 정책 이행 38
글상자 1.5. 모두를 위한 교육, 과테말라의 비형식 교육을 강화하다 38
글상자 1.6. 「벨렘 행동강령」(BFA) 내 거버넌스 42
글상자 1.7. 헝가리 성인학습 및 교육 거버넌스 이해관계자 참여 증가: 부문별 기술 협의회 45
글상자 1.8. 우간다의 모니터링 개입 45
글상자 1.9. 에스토니아의 기술 예측 46
글상자 1.10. 중국 내 지방/도시 차원의 분산화 48
글상자 1.11. 오만의 부문간 협력을 통한 운영 분산 49
글상자 1.12. 「벨렘 행동강령」(BFA) 내 재정 51
글상자 1.13. 브라질의 예산 재편성 55
글상자 1.14. 독일의 성인학습 및 교육 발전을 위한 실업 보험 제도 활용 56
글상자 1.15. 대한민국 성인학습 및 교육 예산 지원 개선: 평생학습 이니셔티브 59
글상자 1.16. 「벨렘 행동강령」(BFA) 내 양질의 교육과 학습 61
글상자 1.17. 뉴질랜드의 성인학습 및 교육 제공 학습 성과 평가-'성인 및 지역사회 교육'(ACE) 학습자 성과 도구 65
글상자 1.18. 독일의 성인학습 및 교육 제공 관련 교수법을 위한 질 관련 기준 개발: GRETA 기준 67
글상자 1.19. 「벨렘 행동강령」(BFA) 내 공평한 접근 73
글상자 1.20. 참여 파악 및 우수 사례 공유 74
글상자 2.1. 국제학습모니터링연맹 체제 내 지속가능발전목표 지표 4.6.1의 진전 상황 측정 및 모니터링 104
글상자 2.2. ICT를 활용한 소녀 여성 문해 프로젝트(세네갈) 125
글상자 2.3. 분홍 전화기(캄보디아) 126
글상자 2.4. 여성 지도자 시민교육 정보 서비스(이라크) 126
글상자 2.5. 농부를 위한 평생학습 이니셔티브(L3F) 129
글상자 2.6. 카이로 쓰레기 마을의 '학습과 소득'(Learning and Earning)(이집트) 130
글상자 2.7. 예멘의 여성 성인학습 및 교육 134
글상자 2.8. 키리칸 지역센터 134
글상자 2.9. 중국의 연장자 교육 136
글상자 2.10. 싱가포르: 고령 근로자 배제 문제 해결 136
글상자 2.11. WHO의 연장자 학습과 성장, 의사결정 능력 138
글상자 2.12. 태국의 어르신 활동학습센터 139
글상자 2.13. 성인 컴퓨터 학습 프로그램(콜롬비아) 140
글상자 2.14. 클레어 가족 학습(아일랜드) 146
글상자 2.15. 사람들의 역량에 투자하기 160
글상자 2.16. 덴마크의 유연 체제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