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32. 실감콘텐츠의 개요4 가. 실감콘텐츠의 의의4 나. 실감콘텐츠의 영역6 1) VR/AR/MR/XR (가상/증강/혼합/확장현실)6 2) 홀로그램20 3) 오감 미디어31 다. 실감경제의 출범363. 실감콘텐츠 관련 정책39 가. 국내39 나. 해외41 1) 미국41 2) 영국42 3) 독일44 4) 중국45 5) 일본464. 실감콘텐츠 사례48 가. 국내48 1) SKT48 2) KT48 3) LG U+49 나. 해외50 1) GE50 2) BMW51 3) 룩히드마틴(Lockheed Martin)52 4) 포르쉐52 5) 보더폰535. 실감콘텐츠 산업 동향55 가. 산업 유형 (발전순)556. 실감콘텐츠 시장 현황 및 전망58 가. 국내58 1) 현황58 2) 전망60 나. 해외62 1) 현황 및 전망627. 실감콘텐츠 기업 운영 분석65 가. 국내 기업65 나. 국외 기업86 8. 결론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