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0
가. 연구 내용 20
나. 연구 방법 22
Ⅱ.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ㆍ정서적 역량 탐색 26
1. 사회ㆍ정서적 역량 관련 선행 연구 27
가.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 27
나. OECD 사회정서역량 조사 연구 30
다. OECD Education 2030 Project 32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사회ㆍ정서적 역량 35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 35
나. 핵심역량과 사회ㆍ정서적 역량 36
다. 사회ㆍ정서적 역량과 관련한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탐색 38
3.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 활용 가능한 사회ㆍ정서적 역량 및 구인 46
4. 사회ㆍ정서적 역량 문항 개발 51
가.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 51
나. 시나리오 기반 선택형 및 반응형 문항 52
5.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조사 도구의 타당화 56
가.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예비시행 56
나. 분석 자료 56
다. 분석 방법 57
라. 사회ㆍ정서적 역량 문항 분석 결과 58
마.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최종 문항 72
Ⅲ.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사회ㆍ정서적 역량 지표 산출 및 보고 방안 74
1. 국내외 정의적 특성 지표 산출 방안 75
가. 고전검사이론 기반 지표 산출 및 척도화 방안 75
나. 문항반응이론 기반 지표 산출 및 척도화 방안 76
다. 기타 측정 및 척도화 방안 77
2. 사회ㆍ정서적 역량 구인별 척도화 및 지표 산출 예시 79
가. 사회ㆍ정서적 역량 구인에 대한 IRT 능력모수 산출 방안 79
나. 준거 참조 지표 산출 방안 87
다. 프로파일 집단 유형에 따른 지표 산출 방안 92
라.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 보고 방안 99
3.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의 단위학교 활용 방안 104
가. 검사 결과 분석 관련 선행 연구 및 사례 조사 104
나.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 활용 활성화 방안 107
Ⅳ. 사회ㆍ정서적 역량을 반영한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 방안 111
1.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 112
가. 국내외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 분석 113
나.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변화 120
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 방향 123
2. 학생, 교사 및 학교 설문 구인 및 문항 개선 124
가. 학생 설문 개선 124
나. 교사 및 학교 설문 개선 147
3.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 방안 160
가.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의 필요성 160
나. 분석 방법 161
다.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결과 163
라.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 방안 관련 결과 170
Ⅴ. 결론 173
1. 결론 174
2. 정책제언 177
참고문헌 197
ABSTRACT 213
[부록 1]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예비시행 문항 218
[부록 2] 사회ㆍ정서적 역량 예비시행 문항범주특성곡선 및 검사정보함수 223
[부록 3] 사회ㆍ정서적 역량 예비시행 타당성 검증 결과 기술 통계 230
[부록 4] 잠재프로파일 수 결정을 위한 통계 분석 결과 234
[부록 5]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 개선안(중학교) 236
[부록 6]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교사 및 학교 설문 241
[부록 7]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를 위한 모의 실험 연구 변인별 유형간 기술 통계 260
판권기 2
〈표 Ⅰ-2-1〉 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연구 방법 20
〈표 Ⅱ-1-1〉 사회정서학습 하위요소의 정의와 학교 상황 예시 29
〈표 Ⅱ-1-2〉 OECD SSES 사회정서역량 5대 영역 및 15개 하위 역량 개념 31
〈표 Ⅱ-1-3〉 사회ㆍ정서적 역량과 관련 있는 OECD 2030 역량 34
〈표 Ⅱ-2-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 36
〈표 Ⅱ-2-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과 사회정서역량과의 관계 37
〈표 Ⅱ-2-3〉 연구 분석을 위한 키워드 범주 체계 37
〈표 Ⅱ-2-4〉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중 사회정서역량과 관련된 의미와 하위요소 39
〈표 Ⅱ-2-5〉 자기 관리 역량의 구성 요인 39
〈표 Ⅱ-2-6〉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요소와 평가 요소 41
〈표 Ⅱ-2-7〉 총론의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에 포함된 요소 42
〈표 Ⅱ-2-8〉 학습자 발달단계별 의사소통 능력 하위요소와 행동 지표 43
〈표 Ⅱ-2-9〉 공동체 역량의 하위요소와 평가 요소 44
〈표 Ⅱ-2-10〉 본 연구의 사회ㆍ정서적 역량과 관련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하위요소 45
〈표 Ⅱ-3-1〉 본 연구에서 도출한 사회ㆍ정서적 역량 구인 및 정의 47
〈표 Ⅱ-4-1〉 사회ㆍ정서적 역량 예비시행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 구성 52
〈표 Ⅱ-4-2〉 사회ㆍ정서적 역량 예비시행 시나리오 기반 반응형 예시 문항 구성 53
〈표 Ⅱ-5-1〉 사회ㆍ정서적 역량 예비시행 56
〈표 Ⅱ-5-2〉 사회ㆍ정서적 역량 문항 예비시행 학교급 및 성별에 따른 분석 대상 56
〈표 Ⅱ-5-3〉 공동체 의식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59
〈표 Ⅱ-5-4〉 협업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0
〈표 Ⅱ-5-5〉 갈등해결의 회피ㆍ보류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1
〈표 Ⅱ-5-6〉 갈등해결의 관계중시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1
〈표 Ⅱ-5-7〉 갈등해결의 협동해결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2
〈표 Ⅱ-5-8〉 스트레스 대처의 문제중심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2
〈표 Ⅱ-5-9〉 스트레스 대처의 적응적 정서중심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3
〈표 Ⅱ-5-10〉 스트레스 대처의 부적응적 정서중심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3
〈표 Ⅱ-5-11〉 회복탄력성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64
〈표 Ⅱ-5-12〉 사회ㆍ정서적 역량 문항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65
〈표 Ⅱ-5-13〉 공동체 의식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Ⅱ-5-14〉 협업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Ⅱ-5-15〉 갈등해결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8
〈표 Ⅱ-5-16〉 갈등해결 최종 문항의 유형 간 상관 69
〈표 Ⅱ-5-17〉 스트레스 대처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Ⅱ-5-18〉 스트레스 대처 유형 간 상관 70
〈표 Ⅱ-5-19〉 회복탄력성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Ⅱ-5-20〉 본 연구의 사회ㆍ정서적 역량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 정보표 72
〈표 Ⅲ-2-1〉 공동체 의식 능력모수 및 변환점수 분포 80
〈표 Ⅲ-2-2〉 협업 능력모수 및 변환점수 분포 80
〈표 Ⅲ-2-3〉 갈등해결 능력모수 및 변환점수 분포 81
〈표 Ⅲ-2-4〉 스트레스 대처 역량 능력모수 및 변환점수 분포 82
〈표 Ⅲ-2-5〉 회복탄력성 능력모수 및 변환점수 분포 83
〈표 Ⅲ-2-6〉 공동체 의식의 집단별 분포 및 평균 비교 84
〈표 Ⅲ-2-7〉 협업의 집단별 분포 및 평균 비교 84
〈표 Ⅲ-2-8〉 갈등해결의 집단별 분포 및 평균 비교 85
〈표 Ⅲ-2-9〉 스트레스 대처의 집단별 분포 및 평균 비교 86
〈표 Ⅲ-2-10〉 회복탄력성의 집단별 분포 및 평균 비교 86
〈표 Ⅲ-2-11〉 공동체 의식 변환점수표 및 점수 분포 88
〈표 Ⅲ-2-12〉 협업 변환점수표 및 점수 분포 89
〈표 Ⅲ-2-13〉 회복탄력성 변환점수표 및 점수 분포 90
〈표 Ⅲ-2-14〉 준거참조 기준에 따른 구인별 수준 분포 91
〈표 Ⅲ-2-15〉 갈등해결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하위요소별 평균 94
〈표 Ⅲ-2-16〉 스트레스 대처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하위요소별 평균 95
〈표 Ⅲ-3-1〉 시도교육청별 사회ㆍ정서적 역량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7
〈표 Ⅲ-3-2〉 사회ㆍ정서적 역량과 영어 교과 연계 수업안 예시 110
〈표 Ⅳ-1-1〉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 연구 내용 및 일정 112
〈표 Ⅳ-1-2〉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학생 설문 구성 비교 115
〈표 Ⅳ-1-3〉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교사 설문 구성 비교 117
〈표 Ⅳ-1-4〉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학교 설문 구성 비교 119
〈표 Ⅳ-1-5〉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용 설문지 주요 변화(2017년~2020년) 120
〈표 Ⅳ-1-6〉 학업성취도 평가 교사용, 학교용 설문지 주요 변화 121
〈표 Ⅳ-2-1〉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 문항 특성 분석 개요 124
〈표 Ⅳ-2-2〉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 영역 및 문항 구성 125
〈표 Ⅳ-2-3〉 중학교 학생 설문의 내용 검토 및 수정 대상 문항 특성 126
〈표 Ⅳ-2-4〉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 방과후 생활 영역 45번 문항의 응답 분포 분석 130
〈표 Ⅳ-2-5〉 고등학교 학생 설문의 내용 검토 및 수정 대상 문항 특성 130
〈표 Ⅳ-2-6〉 2019년 학생 설문의 문항 적합성 검토 결과 134
〈표 Ⅳ-2-7〉 201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 진로성숙도 구인 및 문항 136
〈표 Ⅳ-2-8〉 국내외 청소년 진로개발역량의 구성 요인 및 세부 내용 138
〈표 Ⅳ-2-9〉 진로성숙도 개념적 틀에 따른 문항 내용 139
〈표 Ⅳ-2-10〉 진로성숙도 문항 학교급별 기술 통계 140
〈표 Ⅳ-2-11〉 진로성숙도 문항 신뢰도 및 적합도 141
〈표 Ⅳ-2-12〉 진로성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2
〈표 Ⅳ-2-13〉 진로성숙도 모형 적합도 143
〈표 Ⅳ-2-14〉 진로성숙도 학교급 및 성별 차이 분석 143
〈표 Ⅳ-2-15〉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 개선안(1단계) 146
〈표 Ⅳ-2-16〉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교 및 교사 설문 예비시행 내용 147
〈표 Ⅳ-2-17〉 2020 학업성취도 평가 교사 설문의 수정 및 보완 내용 148
〈표 Ⅳ-2-18〉 교사 설문 문항 개선 사항 149
〈표 Ⅳ-2-19〉 2020 학업성취도 평가 학교 설문 수정 내용 151
〈표 Ⅳ-2-20〉 설문 개선 방향에 따른 교사 설문 문항 개선 사항 152
〈표 Ⅳ-2-21〉 직무만족도 기술 통계 분석 결과 155
〈표 Ⅳ-2-22〉 교사효능감 기술 통계 분석 결과 156
〈표 Ⅳ-2-23〉 직무만족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7
〈표 Ⅳ-2-24〉 교사효능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8
〈표 Ⅳ-2-25〉 교사 설문 구인별 기술 통계 및 신뢰도 159
〈표 Ⅳ-3-1〉 중학교 전체 인원 대상 변인별 기술 통계 및 결측값 비율 163
〈표 Ⅳ-3-2〉 표집을 이용한 중학교 국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4
〈표 Ⅳ-3-3〉 표집을 이용한 중학교 수학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5
〈표 Ⅳ-3-4〉 표집을 이용한 중학교 영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5
〈표 Ⅳ-3-5〉 표집을 이용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6
〈표 Ⅳ-3-6〉 표집을 이용한 중학교 과학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6
〈표 Ⅳ-3-7〉 고등학교 전체 인원 대상 변인별 기술 통계 및 결측값 비율 167
〈표 Ⅳ-3-8〉 고등학교 500명에 대해 100회 재표집한 표집분포 167
〈표 Ⅳ-3-9〉 고등학교 1,000명에 대해 100회 재표집한 표집분포 168
〈표 Ⅳ-3-10〉 고등학교 1,500명에 대해 100회 재표집한 표집분포 168
〈표 Ⅳ-3-11〉 고등학교 2,000명에 대해 100회 재표집한 표집분포 168
〈표 Ⅳ-3-12〉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에 대한 변수들 간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9
〈표 Ⅳ-3-13〉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에 대한 변수들 간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69
〈표 Ⅳ-3-14〉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에 대한 변수들 간 관계성 회복 분석 결과 170
〈표 Ⅳ-3-15〉 설문 시행 개선을 위한 행렬표집 1안 171
〈표 Ⅳ-3-16〉 설문 시행 개선을 위한 행렬표집 2안 171
〈표 Ⅴ-2-1〉 인성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182
[그림 Ⅰ-1-1] 사회ㆍ정서적 역량을 포함한 학업성취도 설문 개선 방안 연구 19
[그림 Ⅱ-1-1] 사회정서학습(SEL) 역량 29
[그림 Ⅱ-1-2] OECD 학습나침반 2030 33
[그림 Ⅱ-4-1] 시나리오 기반 선택형 및 반응형 문항에 대한 학생의 응답 예시 55
[그림 Ⅱ-5-1] 공동체 의식 최종 문항의 표준화 계수 66
[그림 Ⅱ-5-2] 협업 최종 문항의 표준화계수 67
[그림 Ⅱ-5-3] 갈등해결 최종 문항의 표준화계수 69
[그림 Ⅱ-5-4] 스트레스 대처 최종 문항의 표준화계수 70
[그림 Ⅱ-5-5] 회복탄력성 최종 문항의 표준화계수 71
[그림 Ⅲ-1-1]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지표 보고 예시 76
[그림 Ⅲ-2-1] 공동체 의식 능력모수 분포 80
[그림 Ⅲ-2-2] 협업 능력모수 분포 81
[그림 Ⅲ-2-3] 갈등해결-회피ㆍ보류 능력모수 분포 81
[그림 Ⅲ-2-4] 갈등해결-관계중시 능력모수 분포 81
[그림 Ⅲ-2-5] 갈등해결-협동해결 능력모수 분포 82
[그림 Ⅲ-2-6] 스트레스 대처 - 문제중심 능력모수 분포 82
[그림 Ⅲ-2-7] 스트레스 대처 - 적응적 정서중심 능력모수 분포 82
[그림 Ⅲ-2-8] 스트레스 대처 - 부적응적 정서중심 능력모수 분포 83
[그림 Ⅲ-2-9] 회복탄력성 능력모수 분포 83
[그림 Ⅲ-2-10] 준거참조 기준에 따른 수준 분포 91
[그림 Ⅲ-2-11] 갈등해결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하위요소별 평균 94
[그림 Ⅲ-2-12] 스트레스 대처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하위요소별 평균 96
[그림 Ⅲ-2-1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개선안-사회과 예시 99
[그림 Ⅲ-2-14] MST학습동기유형검사 검사결과 분석표 예시 100
[그림 Ⅲ-2-15] 사회ㆍ정서적 역량 평가결과표 예시(학생용) 101
[그림 Ⅲ-2-16] 사회ㆍ정서적 역량 평가결과표 앞면 예시(교사용) 102
[그림 Ⅲ-2-17] 사회ㆍ정서적 역량 평가결과표 뒷면 예시(교사용) 103
[그림 Ⅲ-3-1]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행 및 결과 활용 과정 105
[그림 Ⅲ-3-2] 다요인인성검사 시행 및 결과 활용 과정 105
[그림 Ⅳ-2-1] 중학생 설문의 내용 검토 및 수정 대상 문항 ICC 129
[그림 Ⅳ-2-2] 고등학생 설문의 내용 검토 및 수정 대상 문항 ICC 132
[그림 Ⅳ-2-3] 진로성숙도 문항별 문항 특성 곡선 141
[그림 Ⅳ-2-4] 진로성숙도 검사 정보 곡선 142
[그림 Ⅳ-2-5] 진로성숙도 요인과 문항의 표준화된 요인계수 143
[그림 Ⅳ-2-6] 교사, 학교 설문지 개선 절차 147
[그림 Ⅳ-2-7] 직무만족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7
[그림 Ⅳ-2-8] 교사효능감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9
[그림 Ⅴ-2-1]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한 정책제언 177
[그림 Ⅴ-2-2] 사회ㆍ정서적 역량 함양 교육 경로 모형 181
[그림 Ⅴ-2-3] 학업성취도 평가 사회ㆍ정서적 역량 설문 개발 계획 186
[그림 Ⅴ-2-4] 시나리오 기반 선택형 및 반응형 문항에 대한 컴퓨터 구현 화면(안) 191
[그림 Ⅴ-2-5]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설문 관리 시스템(안) 195
[그림 Ⅴ-2-6] 학업성취지표 검색(2019년 중학교 진로성숙도) 예시 196
〈표 1〉 공동체 의식의 빈도, 평균, 표준편차 230
〈표 2〉 협업의 빈도, 평균, 표준편차 231
〈표 3〉 갈등해결의 빈도, 평균, 표준편차 231
〈표 4〉 스트레스 대처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32
〈표 5〉 회복탄력성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33
〈표 1〉 갈등해결 잠재프로파일 수 결정을 위한 통계 분석 결과 234
〈표 2〉 스트레스 대처 잠재프로파일 수 결정을 위한 통계 분석 결과 235
1. 중학교 260
〈표 1〉 중학생 학교생활행복도 유형별 기술 통계 260
〈표 2〉 중학생 학생-교사관계 유형별 기술 통계 260
〈표 3〉 중학교 자기조절학습 유형별 기술 통계 260
〈표 4〉 중학교 학습동기 유형별 기술 통계 260
〈표 5〉 중학교 국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유형별 기술 통계 261
〈표 6〉 중학교 수학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유형별 기술 통계 261
〈표 7〉 중학교 영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유형별 기술 통계 261
〈표 8〉 중학교 사회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유형별 기술 통계 261
〈표 9〉 중학교 과학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유형별 기술 통계 262
2. 고등학교 262
〈표 1〉 고등학교 학교생활행복도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2
〈표 2〉 고등학교 학생-교사 관계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2
〈표 3〉 고등학교 자기조절학습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3
〈표 4〉 고등학교 학습동기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3
〈표 5〉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3
〈표 6〉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3
〈표 7〉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 기반 정의적 영역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64
[그림 1] 공동체 의식 문항범주특성곡선 223
[그림 2] 공동체 의식 검사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3
[그림 3] 협업 문항범주특성곡선 224
[그림 4] 협업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4
[그림 5] 갈등해결-회피ㆍ보류 문항범주특성곡선 225
[그림 6] 갈등해결-회피ㆍ보류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5
[그림 7] 갈등해결-관계중시 문항범주특성곡선 225
[그림 8] 갈등해결-관계중시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6
[그림 9]/[그림 10] 갈등해결-협동해결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6
[그림 10]/[그림 11] 스트레스 대처-문제중심 역량 문항범주특성곡선 227
[그림 11]/[그림 12] 스트레스 대처-문제중심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7
[그림 12]/[그림 13] 스트레스 대처-적응적 정서중심 문항범주특성곡선 227
[그림 13]/[그림 14] 스트레스 대처-적응적 정서중심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8
[그림 14]/[그림 15] 스트레스 대처-부적응적 정서중심 문항범주특성곡선 228
[그림 15]/[그림 16] 스트레스 대처-부적응적 정서중심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8
[그림 16]/[그림 17] 회복탄력성 문항범주특성곡선 229
[그림 17]/[그림 18] 회복탄력성 문항정보함수 및 표준오차 229
[그림 1] 갈등해결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정보지수 234
[그림 2] 갈등해결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Entropy 234
[그림 3] 스트레스 대처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정보지수 235
[그림 4] 스트레스 대처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Entropy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