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3
가. 글쓰기 개념 및 발달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조사 23
나. 국외 글쓰기 평가 방법, 평가틀 및 평가도구 조사 23
다. 글쓰기 평가를 위한 평가틀(assessment framework) 개발 24
라. 글쓰기 평가 예시문항 개발 및 파일럿테스트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분석 25
나. 워킹그룹 운영 25
다. 파일럿테스트 26
라. 전문가 협의회 26
마. 워크숍 26
Ⅱ. 글쓰기 능력 발달 및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이해 28
1. 교육 관점에 따른 글쓰기 능력 개념 29
가. 텍스트 및 결과 중심 관점에서의 글쓰기 능력 개념 31
나. 인지 및 과정 중심 관점에서의 글쓰기 능력 개념 32
다. 맥락 및 장르 중심 관점에서의 글쓰기 능력 개념 33
2. 글쓰기 능력 발달의 단계와 특징 34
가. 국외의 주요 논의 34
나. 국내의 주요 논의 45
3.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에서의 글쓰기 교육 50
가. 국어 교과에서의 글쓰기 교육 목표와 내용 50
나. 국가 및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국어과 글쓰기 평가 57
다. 내용교과에서의 글쓰기 교육 동향과 지원 가능성 탐색 69
4. 종합 논의 76
Ⅲ. 국외 글쓰기 평가 사례 조사 83
1. 국가교육향상도평가(미국) 84
가. 글쓰기 평가 85
나. 시사점 90
2. PARCC(미국) 91
가. ELA 평가 92
나. ELA 쓰기 평가 95
다. 시사점 96
3. 중등교육졸업자격시험/캐임브리지영어시험/IELTS(영국) 98
가. 영어시험 개요 98
나. 영어 쓰기 평가 99
다. 시사점 104
4. 아비투어(독일) 104
가. 독일어 쓰기 평가 105
나. 시사점 107
5. 바칼로레아(프랑스) 108
가. 시험 개요 108
나. 프랑스어 쓰기 평가 110
다. 시사점 112
6. 국제 바칼로레아(스위스) 113
가. IBDP의 글쓰기 평가 113
나. IBDP에서 글쓰기 평가의 시사점 118
7. 가오카오(중국) 119
가. 가오카오 어문(중국어) 평가 119
나. 가오카오 글쓰기 평가 120
다. 시사점 121
8. 전국학력ㆍ학습상황조사(일본) 122
가. 일본어 학습지도요령 122
나. 일본어 전국학력ㆍ학습상황조사 123
다. 시사점 124
9. 종합 논의 124
Ⅳ. 글쓰기 평가틀 설계 130
1. 글쓰기 평가틀의 기본 방향과 설계 절차 131
가. 평가틀의 기본 방향 131
나. 글쓰기 평가틀의 설계 절차 139
2. 글쓰기 평가의 내용 140
가. 평가의 목적과 평가틀의 구조 140
나. 글쓰기 평가틀의 내용 요소 141
3. 채점을 위한 일반 준거 147
가. 채점 준거 개발의 절차와 개요 147
나. 의사소통 목적별 글쓰기 채점 준거 155
Ⅴ. 예시문항 개발 및 파일럿테스트 164
1. 예시문항 개발 및 타당도 조사 165
가. 예시문항 개발 및 검토 166
나. 파일럿테스트용 문항 170
다. 예시문항의 타당성 검토 180
라. 평가 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 결과 182
마. 채점 기준에 대한 타당성 검토 결과 185
2. 파일럿테스트 190
가. 시행 190
나. 채점 193
3. 파일럿테스트 결과 분석 197
가. 채점자 신뢰도 197
나. 총체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 간 상관관계 분석 200
4. 시사점 211
Ⅵ. 결론 213
1. 연구 요약 214
가. 글쓰기 능력 발달 및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이해 214
나. 국외 글쓰기 평가 사례 조사 217
다. 예시 문항 및 채점 준거 개발을 위한 평가틀 설계 219
라. 예시문항 개발 및 파일럿테스트 221
2. 연구 의의 224
참고문헌 256
ABSTRACT 275
[부록] 예시 문항 282
1. 정보전달 목적 283
2. 설득 목적 301
3. 친교 및 정서 표현 321
판권기 3
〈표 Ⅰ-1〉 2020년(1차 연도) 연구 주제별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25
〈표 Ⅱ-1〉 글쓰기 교육 관점별 주요 연구와 글쓰기 능력 개념 30
〈표 Ⅱ-2〉 국외 선행연구 쓰기 발달 단계 분류 35
〈표 Ⅱ-3〉 초등 정보 전달 글쓰기 발달 범주(Donovan & Smolkin, 2011; 이순영, 2019, pp. 376-377에서 재인용) 41
〈표 Ⅱ-4〉 우리나라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발달 단계와 양상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1) 45
〈표 Ⅱ-5〉 글쓰기 능력 발달 관련 국내 주요 선행 연구(2) 47
〈표 Ⅱ-6〉 글쓰기 능력 발달 관련 국내 주요 선행 연구(3) 48
〈표 Ⅱ-7〉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학생의 글쓰기 능력 발달 49
〈표 Ⅱ-8〉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 영역 내용 체계 52
〈표 Ⅱ-9〉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쓰기' 영역의 내용 요소 재구성 53
〈표 Ⅱ-10〉 학년군별 글쓰기 교육의 내용 요소 55
〈표 Ⅱ-11〉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쓰기 영역 평가틀 58
〈표 Ⅱ-12〉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평가틀 59
〈표 Ⅱ-13〉 우리나라 NAEA 국어과 작문 영역 선다형 평가 문항 예시 61
〈표 Ⅱ-14〉 ㄱ중학교 2019학년도 2학년 2학기 2차 수행평가 안내 63
〈표 Ⅱ-15〉 '독후감 쓰기' 수행평가를 위해 학교에서 제공한 참고 자료 예시 64
〈표 Ⅱ-16〉 ㄴ중학교 정기고사 쓰기 평가문항 예시 66
〈표 Ⅱ-17〉 ㄴ중학교 정기고사 쓰기 유사답안 및 배점 67
〈표 Ⅱ-18〉 ㄷ중학교 정기고사 쓰기 평가문항 및 답안 예시 67
〈표 Ⅱ-19〉 사회 교과서의 쓰기 학습 활동 유형 72
〈표 Ⅱ-20〉 수학 교과서의 쓰기 학습 활동 유형 73
〈표 Ⅱ-21〉 과학 교과서의 쓰기 학습 활동 유형 75
〈표 Ⅱ-22〉 평가틀 및 예시문항 개발을 위한 시사점 81
〈표 Ⅲ-1〉 NAEP 글쓰기 평가 과제별 분포(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2016, p. 9) 87
〈표 Ⅲ-2〉 글쓰기 평가 영역 및 준거(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2016, p. 11) 88
〈표 Ⅲ-3〉 NAEP 글쓰기 채점 루브릭(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2016, p. 59) 89
〈표 Ⅲ-4〉 NAEP 글쓰기 성취수준 기술(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2016, pp. 71-73) 89
〈표 Ⅲ-5〉 ELA 출제 계획(6~11학년)(New Meridian, 2020a, p. 2) 93
〈표 Ⅲ-6〉 ELA 8학년 쓰기 성취수준 기술(New Meridian, 2020c, pp. 4-5) 94
〈표 Ⅲ-7〉 ELA 8학년 CCSS 쓰기 기준 관련 증거(New Meridian, 2020b, pp. 14-15) 95
〈표 Ⅲ-8〉 6-11 학년 이야기 쓰기 과제 채점 루브릭(New Meridian, 2020d, p. 6) 96
〈표 Ⅲ-9〉 2019 아비투어 독일어 '실용 텍스트의 분석' 시험의 평가지침(Institut zur Qualitatsentwicklung im Bildungswesen, n.d.-b, pp. 9-11) 106
〈표 Ⅲ-10〉 점수 기준(Kultusministerkonferenz, 2012, p. 16) 107
〈표 Ⅲ-11〉 2020년 일반계 고등학교 인문계열(Litteraire) 필수 과목 시험 개요(Digischool, n.d.) 109
〈표 Ⅲ-12〉 서면과제 평가 준거 및 수준 기술(손민호 외, 2018, pp. 166-167) 116
〈표 Ⅲ-13〉 가오카오 글쓰기 채점기준 120
〈표 Ⅲ-14〉 국외 글쓰기 평가 사례 요약 및 시사점 125
〈표 Ⅳ-1〉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중학교 1-3학년군, 고등학교 국어과목 쓰기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평가기준 136
〈표 Ⅳ-2〉 개발된 채점 준거의 성취수준 단계와 의미 148
〈표 Ⅳ-3〉 5단계,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148
〈표 Ⅳ-4〉 총체적ㆍ분석적 채점 준거의 구조와 내용 요소 149
〈표 Ⅳ-5〉 정보전달 목적 글쓰기의 총체적 채점 준거 155
〈표 Ⅳ-6〉 정보전달 목적 글쓰기의 분석적 채점 준거(3단계) 156
〈표 Ⅳ-7〉 정보전달 목적 글쓰기의 분석적 채점 준거(5단계) 157
〈표 Ⅳ-8〉 설득 목적 글쓰기의 총체적 채점 준거 158
〈표 Ⅳ-9〉 설득 목적 글쓰기의 분석적 채점 준거(3단계) 159
〈표 Ⅳ-10〉 설득 목적 글쓰기의 분석적 채점 준거(5단계) 160
〈표 Ⅳ-11〉 친교 및 정서 표현 목적 글쓰기의 총체적 채점 준거 161
〈표 Ⅳ-12〉 친교 및 정서 표현 목적 글쓰기의 분석적 채점 준거(3단계) 162
〈표 Ⅳ-13〉 친교 및 정서 표현 목적 글쓰기의 분석적 채점 준거(5단계) 163
〈표 Ⅴ-1〉 예시문항 정보 요약 167
〈표 Ⅴ-2〉 예시문항 검토 항목 및 내용 169
〈표 Ⅴ-3〉 예시문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185
〈표 Ⅴ-4〉 의사소통 목적별 예시문항에서 제공한 채점 기준 예시(정보전달 목적) 186
〈표 Ⅴ-5〉 채점 기준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189
〈표 Ⅴ-6〉 파일럿테스트 참여 학교 수 및 학생 수 191
〈표 Ⅴ-7〉 평가 시간의 적절성 191
〈표 Ⅴ-8〉 문항 주제에 대한 흥미 192
〈표 Ⅴ-9〉 문항 내용의 지식(또는 정보) 부족으로 인한 글 작성 어려움 유무 192
〈표 Ⅴ-10〉 총체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의 장단점과 기타 의견 196
〈표 Ⅴ-11〉 분석 자료 197
〈표 Ⅴ-12〉 채점 방식에 따른 채점자 신뢰도와 차이 198
〈표 Ⅴ-13〉 채점자별 평균 점수와 차이 199
〈표 Ⅴ-14〉 총체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 간 상관관계 201
〈표 Ⅴ-15〉 초등학교 정보전달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2
〈표 Ⅴ-16〉 중학교 정보전달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3
〈표 Ⅴ-17〉 고등학교 정보전달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4
〈표 Ⅴ-18〉 초등학교 설득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5
〈표 Ⅴ-19〉 중학교 설득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6
〈표 Ⅴ-20〉 고등학교 설득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7
〈표 Ⅴ-21〉 초등학교 친교 및 정서 표현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8
〈표 Ⅴ-22〉 중학교 친교 및 정서 표현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09
〈표 Ⅴ-23〉 고등학교 친교 및 정서 표현 목적 채점 점수 간 상관관계 210
〈표 Ⅴ-24〉 예시문항 개발과 파일럿테스트 결과 분석에서의 시사점 211
〈표 Ⅵ-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에서의 의사소통 역량 229
[그림 Ⅰ-1] 연구 수행 절차 및 주요 연구 내용 22
[그림 Ⅱ-1] 지식 말하기 모형(Bereiter & Scardamalia, 1987b, p. 8) 37
[그림 Ⅱ-2] 지식 변형 모형(Bereiter & Scardamalia, 1987b, p. 12 에서 재구성) 38
[그림 Ⅱ-3] 글쓰기 발달의 거시적 단계(Kellogg, 2008, p. 4) 39
[그림 Ⅱ-4] 한국 NAEA 국어과 작문 영역 예비시행 서답형 문항 예시 62
[그림 Ⅱ-5] 사회 글쓰기 단독과제형 예시 73
[그림 Ⅱ-6] 사회 글쓰기 자료제시형 예시 73
[그림 Ⅱ-7] 수학 글쓰기 단독과제형 예시 74
[그림 Ⅱ-8] 수학 글쓰기 자료제시형 예시 74
[그림 Ⅱ-9] 과학 글쓰기 단독과제형 예시 75
[그림 Ⅱ-10] 과학 글쓰기 자료제시형 예시 75
[그림 Ⅳ-1] 교육 관점에서의 글쓰기 능력 개념과 구인 134
[그림 Ⅳ-2] 평가틀 개발 절차 139
[그림 Ⅳ-3] 글쓰기 평가틀 구조와 내용 141
[그림 Ⅳ-4] 채점 준거 개발 절차 148
[그림 Ⅴ-1] 예시문항 개발의 절차와 내용 165
[그림 Ⅴ-2] 예시문항 및 채점 기준 타당성 조사지 181
[그림 Ⅴ-3] 파일럿테스트 진행 절차와 내용 190
[그림 Ⅴ-4] 채점 과정 194
[그림 Ⅵ-1] 1차 연도의 시사점을 통한 2차 연도 개선 방향 223
[그림 Ⅵ-2] 연구 결과에 따른 연구 의의 224
[그림 Ⅵ-3] 세계경제포럼의 '21세기 기능' 중 '의사소통 역량' 229
[그림 Ⅵ-4] 글쓰기 문항 개발 절차안 245
[그림 Ⅵ-5] 호주 국가교육과정 홈페이지의 수행평가 예시 자료 링크(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20a) 247
[그림 Ⅵ-6] 호주 4학년 'satisfactory' 수준의 학생 쓰기 결과물과 이에 대한 해설(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20b)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