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배경 및 문제점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5
Ⅱ. 이론적 논의 7
1. 일학습병행 개요 7
2. 정책 집행에 관한 논의 10
3. 정책 순응에 관한 논의 13
Ⅲ. 조사 및 분석 결과 15
1. 정책 집행 주체의 행태 15
2. 학습근로자의 정책 순응 28
Ⅳ. 결론 및 시사점 33
참고문헌 36
판권기 42
〈표 1〉 2019년 실태조사 개요 6
〈표 2〉 FGI 개요 7
〈표 3〉 유사 정책과 일학습병행 비교 10
〈표 4〉 학습기업의 참여 동기 16
〈표 5〉 외부평가에 대한 지원(기업현장교사 질문) 17
〈표 6〉 기업현장교사 선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한 요소(사업주 질문) 19
〈표 7〉 기업현장교사 참여 동기(기업현장교사 질문) 19
〈표 8〉 외부평가에 대한 지원(기업현장교사 질문) 20
〈표 9〉 기업현장교사 선발 후 근로 시간 변화 22
〈표 10〉 기업 규모별 기업현장교사 수당 지급 비율 23
〈표 11〉 연령별 기업현장교사 수당 지급 비율 23
〈표 12〉 수당 외 인센티브 23
〈표 13〉 기업현장교사 수당 지급 조건별 수당 만족도 24
〈표 14〉 공동훈련센터의 주요 역할 및 어려움 인식 25
〈표 15〉 공동훈련센터 성과지표 27
〈표 16〉 학습근로자의 일학습병행 참여 동기 29
〈표 17〉 학습근로자의 일학습병행 인식(1) 30
〈표 18〉 학습근로자의 훈련 종료 후 상태 31
〈표 19〉 학습근로자의 퇴사 사유 32
〈그림 1〉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의 신규 참여 추이 3
〈그림 2〉 기업현장교사 참여 이후 업무량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