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가. 위해 관리의 패러다임 전환 26
나. 어린이 생활환경의 위해 관리 28
2.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체계 28
가. 연구의 기획 28
나. 2차 연도 연구 내용 29
제2장 위해 관리와 녹색소비 31
1. 녹색소비의 정의 32
가. 녹색소비의 정의 32
나. 녹색소비에 대한 국민의 인식 33
다. 법 및 제도에서의 녹색소비 36
2. 생활환경의 녹색화 37
3. 개념 및 범위 39
제3장 어린이 녹색생활환경 관리 사례 40
1. '유해물질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사업 40
가. '유해물질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사업 개요 40
나. 학습교구 유해물질 현황 42
다. 교육환경 유해물질 현황 44
라. 안전한 제품 생산과 사용을 위한 활동 49
마. 시사점 50
2.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53
가.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개요 53
나.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사례 55
다. 소결 57
3. 시사점 58
제4장 어린이 생활환경(어린이집) 위해 관리 60
1. 안전한 어린이집 환경 조성 관련 정책 현황 60
가. 어린이집 시설환경 관련 정책 60
나. 어린이집 교재교구 관련 정책 67
다. 급식 안전 관련 정책 69
라. 해외 사례 74
2. 구매자 입장에서의 위해관리 요구 80
가. 어린이집 원장 심층면담 개요 80
나. 녹색소비에 대한 인식 82
다. 시설환경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의견 85
라. 교재교구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의견 89
마. 급식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의견 92
바. 녹색소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95
3. 어린이집 녹색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99
가. 환경인증마크 등급제 도입 검토 99
나. 녹색소비 교육 강화 및 콘텐츠 개발 필요 100
다. 시설환경개선 지원금 지원 기준 정비 및 신축 설치 기준 강화 102
라. 어린이집 평가시 환경 관련 지표에 대한 가산점 부여 105
마. 교재교구 재활용 방안 발굴 및 확산 107
바. 친환경 조리도구 사용 확대 및 식자재 과대포장 축소 노력 108
제5장 어린이 생활환경 학부모 인식 조사 110
1. 학부모 인식 설문조사 개요 110
2. 어린이제품 노출 행동 패턴 112
가. 어린이용품 접촉 행동 112
나. 애착물건 접촉 행동 113
다. 소비자 제품 접촉 행동 116
3. 환경 요인에 대한 인식 118
가. 환경 요인별 우려 수준 118
나. 어린이 관련 유해물질 우려 수준 119
4. 어린이 생활환경 환경 요인에 대한 인식 120
가. 어린이 생활환경 환경 요인 문제 인식 120
나. 유해물질 관리 관련 인식 121
5. 시사점 123
제6장 우선순위 환경유해물질 위해 저감방안(안) 마련 124
1. 국내 프탈레이트류 통합위해성평가 결과 검토 124
가. 프탈레이트류 통합위해성평가 노출 알고리즘 검토 124
나. 프탈레이트류 주요 노출원 및 통합위해성평가 결과 검토 130
다. 시사점 134
2. 프탈레이트 위해 저감방안(안) 마련 135
가. 우선순위 관리대상 제품군 선정 135
나. 바닥재 및 가구 135
다. 교재교구 138
라. 의류 및 섬유제품 141
마. 우선순위 제품군 관리 체계 제안 141
제7장 녹색생활환경 구축을 위한 녹색소비 이행 전략 143
1. 녹색소비 이행 전략의 틀 143
2. 어린이집 녹색생활환경 구축을 위한 녹색소비 이행 전략 145
가. 제품 구매 및 폐기 현황 145
나. 지역 친환경생활지원센터 중심의 녹색소비 체계 확립 146
다. 지역단위 녹색소비 이행 전략 149
제8장 결론 151
1. 요약 151
2. 결론 및 향후 계획 153
참고문헌 155
[부록 Ⅰ] 어린이집 원장 심층면담 질문지 165
[부록 Ⅱ] 어린이 녹색생활환경 학부모 인식 설문조사 질문지 169
Executive Summary 181
판권기 2
〈표 2-1〉 위해 관리에서 소비 개념 고려의 필요성 31
〈표 2-2〉 지속가능 소비의 정의 32
〈표 2-3〉 환경표지 인증에 포함되는 제품의 환경성에 관한 정보 36
〈표 2-4〉 녹색소비 및 녹색생활환경의 정의 39
〈표 3-1〉 초등학교별 유해성 결과 44
〈표 3-2〉 학교 교실 및 도서관 먼지 시료 중 납, 카드뮴 농도 47
〈표 3-3〉 초등학교 교실 및 도서관 먼지 중 프탈레이트 농도 48
〈표 3-4〉 먼지 시료 중 프탈레이트 농도 비교 49
〈표 3-5〉 시도별 안심학교 및 안심어린이집ㆍ유치원 수(2018) 54
〈표 3-6〉 서농초등학교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주요 활동 55
〈표 3-7〉 보정초등학교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주요 활동 56
〈표 3-8〉 상곡초등학교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주요 활동 57
〈표 4-1〉 환경보건법령에서의 어린이집 관리 대상 유해인자 및 기준치 62
〈표 4-2〉 실내공기질 관리법령에서의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유지기준 및 권고기준 63
〈표 4-3〉 어린이용품 환경유해인자 명칭 및 규제 기준 65
〈표 4-4〉 「어린이집 설치운영 길라잡이」에 나타난 영역별 활동 자료 예시 일부 68
〈표 4-5〉 「어린이집 설치운영 길라잡이」에 나타난 놀잇감 위생 및 안전관리 68
〈표 4-6〉 어린이집 교재교구 관련 어린이집 평가지표 예시: 1-3-3 놀이 및 활동 지원 69
〈표 4-7〉 어린이집 급식 관리 관련 법령 71
〈표 4-8〉 서울시 어린이집 안전수칙: 급식 관련 환경호르몬 종류 및 주의 제품 73
〈표 4-9〉 『유럽 아동 환경보건 실행계획』의 지역적 우선 목표(Regional Priority Goal) 76
〈표 4-10〉 RPG IV 위험 요소 중 아동 위해 화학물질 저감 조치 77
〈표 4-11〉 심층면담 어린이집 표본 81
〈표 4-12〉 심층면담 응답자 특성 81
〈표 4-13〉 보육교직원 직무 교육 101
〈표 4-14〉 어린이집 기능보강비 지원 104
〈표 4-15〉 평가지표 구성 105
〈표 4-16〉 녹색생활환경 관련 어린이집 평가제 세부 평가 항목 106
〈표 5-1〉 자녀의 연령별(2~6세) 소비자 제품 구강접촉 비율 116
〈표 5-2〉 자녀의 소비자 제품별 구강접촉 횟수 117
〈표 6-1〉 기본 노출 알고리즘 125
〈표 6-2〉 환경부 시나리오별 노출 알고리즘 125
〈표 6-3〉 국립환경과학원이 제시하는 추가 대상 어린이용품에 따른 시나리오별 노출 알고리즘 127
〈표 6-4〉 식약처 통합 매체 및 시나리오별 노출 알고리즘 128
〈표 6-5〉 어린이 활동공간 매체 및 시나리오별 노출 알고리즘 129
〈표 6-6〉 식약처 프탈레이트류 연령별 주요 노출원 131
〈표 6-7〉 식약처 프탈레이트류 연령별 위해성평가 결과 131
〈표 6-8〉 국립환경과학원 주요 노출원 및 통합위해성평가 결과 133
〈표 6-9〉 어린이 활동공간 통합위해성평가 결과 133
〈표 6-10〉 「환경보건법 시행령」 [별표 2] 어린이 활동공간에 대한 환경안전관리 기준 현행 및 개정안 137
〈표 6-11〉 안전관리대상 어린이제품 목록 분류 중 안전확인대상 및 공급자 적합성 확인 대상 어린이제품 현행 및 개정안 139
〈표 7-1〉 친환경생활지원센터 개요 147
〈표 7-2〉 제주도 친환경생활지원센터 '2020 녹색어린이집 만들기' 세부 프로그램 147
〈그림 1-1〉 화학물질 전주기에서의 위해 고려 27
〈그림 1-2〉 지속가능 전략 NEXUS 접근의 화학물질 관리 27
〈그림 1-3〉 연구 추진 체계도 29
〈그림 1-4〉 당해 연도 연구 내용 30
〈그림 2-1〉 친환경제품 구매 이유 34
〈그림 2-2〉 친환경제품 관련 인식 35
〈그림 2-3〉 Breath-Easy 주택의 특징 38
〈그림 3-1〉 유해물질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연표 41
〈그림 3-2〉 초등학교 유해물질 검출 현황 42
〈그림 3-3〉 PVC 재질의 체육용품 중 프탈레이트 검출 시료 43
〈그림 3-4〉 제품군별 유해성 분포 45
〈그림 3-5〉 고농도 납이 발견된 학교 도서관 책장 46
〈그림 3-6〉 2017년 기관별 녹색구매 현황 비교 51
〈그림 3-7〉 2018년 교육자치단체 제품별 조달 구매 실적 52
〈그림 3-8〉 상곡초등학교: 편백 천연목재와 황토로 마감된 건물 내부 57
〈그림 5-1〉 학부모 인식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11
〈그림 5-2〉 자녀 연령별(2~6세) 완구류 놀이 시간 112
〈그림 5-3〉 자녀 연령별(2~6세) 완구류 구강접촉 횟수 113
〈그림 5-4〉 자녀 연령별(2~6세) 애착물건 있음 비율 114
〈그림 5-5〉 자녀 연령별(2~6세) 애착물건 유형 114
〈그림 5-6〉 자녀 연령별(2~6세) 애착물건 놀이 시간 115
〈그림 5-7〉 자녀 연령별(2~6세) 애착물건의 구강접촉 횟수 115
〈그림 5-8〉 자녀의 소비자 제품별 구강접촉 비율 116
〈그림 5-9〉 자녀의 소비자 제품별 구강접촉 횟수 117
〈그림 5-10〉 가정 내 주로 사용하는 어린이용 식기 재질 118
〈그림 5-11〉 환경 요인별 관심ㆍ우려 있음 비율 119
〈그림 5-12〉 어린이 관련 우려되는 유해물질 노출 이슈 120
〈그림 5-13〉 어린이집 환경 요인별 관심 있음 비율 120
〈그림 5-14〉 어린이집의 환경보건 관련 중요도 121
〈그림 5-15〉 유해물질 노출 차단 우선순위 122
〈그림 5-16〉 어린이집 녹색제품 구매 의무화 122
〈그림 6-1〉 우선순위 제품군 관리 강화를 위한 정책 환류 체계 142
〈그림 7-1〉 녹색소비 이행 전략의 틀 145
〈그림 7-2〉 지역 단위 녹색소비 이행 전략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