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3
Ⅱ. 기초학력 관련 정책 추진 현황 25
1. 기초학력 개념 및 기초학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2. 기초학력 향상과 교원 전문성 28
3. 시기별 기초학력 관련 정책 변화 31
가. 도입기(1997년~2006년) 34
나. 체제 구축기(2007년~2012년) 35
다. 시ㆍ도교육청 중심으로의 전환기(2013년~2016년) 36
라. 재정비 및 내실화기(2017년~) 37
4. 시ㆍ도교육청 기초학력 관련 정책 38
가. 맞춤형 선도ㆍ시범학교 39
나. 두드림 학교 40
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 43
라. 교원전문성 강화 노력 45
5. 외국의 기초학력 보장 제도 50
가. 캐나다 50
나. 미국 52
다. 영국 55
라. 핀란드 56
Ⅲ. 기초학력 지도 현황 및 교원 전문성에 관한 설문 조사 60
1. 조사 개요 61
가. 조사 도구 61
나. 조사 방법 및 절차 63
다. 조사 대상 및 참여 현황 63
2. 조사 분석 결과 65
가. 기초학력 향상 지도 현황 66
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 71
3. 요약 및 결론 91
Ⅳ.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한 개념도 분석 93
1. 개념도 방법론(Concept Mapping) 94
2. 연구 방법 및 절차 96
3. 개념도 분석 결과 99
4. 요약 및 결론 111
Ⅴ.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9
SUMMARY 127
[부록] 135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 설문 136
면담 질문지 144
판권기 145
〈표 Ⅱ-1〉 기초학력 관련 정책의 변화 32
〈표 Ⅱ-2〉 기초학력 사업 3단계 안전망 구축 내용 38
〈표 Ⅱ-3〉 맞춤형 선도ㆍ시범학교 운영 현황(2018~2020) 39
〈표 Ⅱ-4〉 두드림학교 현황(2018~2020) 41
〈표 Ⅱ-5〉 두드림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낸 학생 비율(2017~2019) 42
〈표 Ⅱ-6〉 학습종합클리닉센터 현황(2018~2020) 44
〈표 Ⅱ-7〉 초ㆍ중등교육법 제28조 45
〈표 Ⅱ-8〉 초등 교원의 학습부진아 학습능력 향상 관련 연수 이수율 46
〈표 Ⅱ-9〉 시ㆍ도교육청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학력 관련 교원 연수 제공 현황 46
〈표 Ⅱ-10〉 시ㆍ도교육청 교원 연수의 주제별 현황 47
〈표 Ⅱ-11〉 기초학력 지도 관련 교원 연수의 문제점 47
〈표 Ⅱ-12〉 NCLB와 ESSA의 핵심 내용 비교 53
〈표 Ⅱ-13〉 핀란드의 기초학력 미달 관련 지표 57
〈표 Ⅱ-14〉 핀란드의 교육과정 개혁 흐름 59
〈표 Ⅲ-1〉 설문 내용 61
〈표 Ⅲ-2〉 응답자의 학교별 현황 64
〈표 Ⅲ-3〉 응답자 배경별 현황 65
〈표 Ⅲ-4〉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수행중인 학생 지도 방법 66
〈표 Ⅲ-5〉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학생 지도 방법 67
〈표 Ⅲ-6〉 기초학력 미달 학생 학업 지도 담당교사 68
〈표 Ⅲ-7〉 기초학력 미달 학생 학업 지도에 적합한 담당교사 69
〈표 Ⅲ-8〉 코로나19 이후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 현황 70
〈표 Ⅲ-9〉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의 중요성도 실행 정도 71
〈표 Ⅲ-10〉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 분석 72
〈표 Ⅲ-11〉 교사 재직 연수에 따른 교원 전문성의 중요도 차이 분석 73
〈표 Ⅲ-12〉 기초학력 미달 학생 학업 지도 경력에 따른 교원 전문성의 중요도 차이 74
〈표 Ⅲ-13〉 교사 재직 연수에 따른 교원 전문성의 실행도 차이 분석 75
〈표 Ⅲ-14〉 기초학력 미달 학생 학업 지도 경력에 따른 교원 전문성의 실행도 차이 분석 77
〈표 Ⅲ-15〉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를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성 79
〈표 Ⅲ-16〉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와 관련한 교사 교육의 중요성 80
〈표 Ⅲ-17〉 효과적인 교사 교육의 시기 및 방법 81
〈표 Ⅲ-18〉 임용시험 합격 후 대기교사들의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 82
〈표 Ⅲ-19〉 대기교사들의 역할 83
〈표 Ⅲ-20〉 주기적인 연수의 중요성 83
〈표 Ⅲ-21〉 체계적인 연수의 중요성 84
〈표 Ⅲ-22〉 기초학력 관련 교사 연수에 대한 요구사항(자유 응답) 84
〈표 Ⅲ-23〉 기초학력 관련 교사 동아리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중요성 86
〈표 Ⅲ-24〉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의 관심이 학내 기초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87
〈표 Ⅲ-25〉 기초학력지도 전문가 양성 기관의 필요성 87
〈표 Ⅲ-26〉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 전문가 교육을 받을 의향 88
〈표 Ⅲ-27〉 현재 발의된 「기초학력 보장법」에 명시된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중요성 89
〈표 Ⅲ-28〉 학습지원 담당교원에게 기대하는 전문성 89
〈표 Ⅲ-29〉 학습지원 담당교원에 대한 기타 의견 (자유 응답) 90
〈표 Ⅳ-1〉 연구 참여자 인적 사항 97
〈표 Ⅳ-2〉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한 최종진술문 99
〈표 Ⅳ-3〉 차원별 합치도(stress) 및 설명량(R²) 101
〈표 Ⅳ-4〉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한 최종 진술문과 중요도 105
〈표 Ⅴ-1〉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 115
[그림 Ⅰ-1] 중학교 3학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연도별 추이(2008~2019) 19
[그림 Ⅰ-2] 고등학교 2학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연도별 추이(2008~2019) 19
[그림 Ⅰ-3] 연구 내용 및 방법 개요 24
[그림 Ⅱ-1] 두드림팀 구성원 및 역할 예시 41
[그림 Ⅱ-2] 예방과 처방을 위한 단계적 접근법 51
[그림 Ⅳ-1] 개념도 분석 과정 96
[그림 Ⅳ-2]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에 관한 진술문과 차원 102
[그림 Ⅳ-3] 위계적 군집분석(Ward 방법) 덴드로그램 분석 결과 104
[그림 Ⅳ-4] 개념도 분석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