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02. 연구 방법 9
03.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및 민주시민성 지표 10
04. 민주시민교육의 실태 및 요구 분석 14
05. 정책 제언 26
참고문헌 31
판권기 3
〈표 1〉 민주시민성 6대 지표와 구성 역량 12
〈표 2〉 교육 목표 분류의 3대 영역에 따른 민주시민성 6대 지표의 변환 13
〈표 3〉 민주시민성 함양 관련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수: 도덕과 14
〈표 4〉 민주시민성 함양 관련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수: 사회과 지리 영역 15
〈표 5〉 민주시민성 함양 관련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수: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15
〈표 6〉 설문 구성을 위한 역량 요소별 개념 16
〈표 7〉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초등학생) 24
〈표 8〉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중학생) 24
[그림 1] 연구 내용 및 방법의 개요 9
[그림 2] 민주시민성 지표의 구조 11
[그림 3] 공공선과 공동체 의식 17
[그림 4]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17
[그림 5] 문화다양성과 공존 17
[그림 6] 지속가능성과 상생 17
[그림 7] 의사소통과 민주적 의사결정 18
[그림 8] 비판적 사고와 리터러시 18
[그림 9] 공공선과 공동체 의식 19
[그림 10]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19
[그림 11] 문화다양성과 공존 19
[그림 12] 지속가능성과 상생 19
[그림 13] 의사소통과 민주적 의사결정 20
[그림 14] 비판적 사고와 리터러시 20
[그림 15] 공공선과 공동체 의식 20
[그림 16]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20
[그림 17] 문화다양성과 공존 21
[그림 18] 지속가능성과 상생 21
[그림 19] 의사소통과 민주적 의사결정 21
[그림 20] 비판적 사고와 리터러시 21
[그림 21]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강화 방안 응답 결과 22
[그림 22] 교과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강화 방안 응답 결과 22
[그림 23]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정책적 방안 응답 결과 23
[그림 24]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정책 방안 개요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