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5
II. 느린 학습자의 개념 및 특성 19
1. 느린 학습자의 개념 20
2. 느린 학습자의 특성 21
3. 느린 학습자 측정 도구 27
III.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개발 31
1. 영역 및 구성요인 도출 32
2. 예비문항 개발 38
3. 문항의 내용 타당도 점검 40
4. 활용 가능성 검토 44
5. 요인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46
IV. 연구 요약 및 제언 53
1. 연구요약 54
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66
판권기 3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일정 및 주요 논의 내용 16
〈표 Ⅰ-2〉 현장 전문가 워킹그룹 구성 17
〈표 Ⅱ-1〉 느린 학습자 선별 도구 관련 측정 도구 29
〈표 Ⅲ-1〉 느린 학습자 특성 응답 내용(예시) 34
〈표 Ⅲ-2〉 느린 학습자 특성 영역 분류 결과 36
〈표 Ⅲ-3〉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영역 및 구성요인별 문항 명세화표 37
〈표 Ⅲ-4〉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의 문항 구성 및 관련 선행연구 38
〈표 Ⅲ-5〉 1차 내용 타당도 평정 결과 41
〈표 Ⅲ-6〉 2차 내용 타당도 평정 결과 43
〈표 Ⅲ-7〉 활용 가능성 검토 결과 44
〈표 Ⅲ-8〉 예비조사의 영역 및 구성요인별 문항 정보 46
〈표 Ⅲ-9〉 예비조사 기술통계치 49
〈표 Ⅲ-10〉 KMO와 Bartlett의 검정 50
〈표 Ⅲ-11〉 예비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요인 부하량 51
〈부록표 1〉 예비조사 결과에 따른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최종 문항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