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6
제1장 서론 16
1. 게임의 중립적 접근을 위한 시각 16
2. 게임의 선용과 오용 19
가. 게임-뇌 관련 최신 연구 동향 19
3. 게임 이용에 따른 뇌의 변화 리뷰 44
4. 기존 연구의 한계 및 계획 46
제2장 본론 47
1. 실험방법 47
가. 연구대상자 선정제외기준 47
나. 연구대상자 모집 48
다. 연구대상자들의 연구 참여 과정 48
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대비 방역 대책 50
마. 관찰 항목 50
2. 데이터 분석 방법 (뇌영상, 임상척도) 53
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분석 방법 53
나. 구조적 자기공명영상 분석 방법 55
다. 임상척도 통계분석 방법 58
3. 결과 59
가. 인구학적 정보 분석 59
나. 임상 점수 간의 관계 60
다. 기능적 뇌 자기공명영상 분석 64
라. 뇌 해부학 차이 연구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76
마. 뇌 해부학 차이 연구 (Comparisons of cortical thickness) 80
제3장 결론 85
1. 토의 및 결론 85
가. 인구학적 정보 및 임상척도 결과 85
나. 기능적 뇌 자기공명장치를 이용한 뇌활성화 연구 86
다. 기능적 뇌 자기공명장치를 이용한 기능적 연결성 연구 88
라. 뇌 해부학 차이 연구 89
마. 결과분석의 의미 정리 90
바. 본 연구의 제한점 90
사. 결론 및 제안점 91
참고문헌 92
[부록 1] [검사도구] 인구통계특성 99
[부록 2] [검사도구] 인터넷 게임장애 진단을 위한 인터뷰 101
[부록 3] [검사도구] 자가보고식 설문지 109
판권기 121
〈표 1-1〉 게임-뇌 연구 동향 19
〈표 1-2〉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긍정+부정적 연구 ① 21
〈표 1-3〉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① 22
〈표 1-4〉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② 24
〈표 1-5〉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③ 25
〈표 1-6〉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④ 27
〈표 1-7〉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중립적 연구 ① 28
〈표 1-8〉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중립적 연구 ② 29
〈표 1-9〉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중립적 연구 ③ 30
〈표 1-10〉 뇌 기능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중립적 연구 ④ 31
〈표 1-11〉 뇌 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긍정+부정적 연구 ① 32
〈표 1-12〉 뇌 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① 33
〈표 1-13〉 뇌 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② 34
〈표 1-14〉 뇌 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③ 35
〈표 1-15〉 뇌 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④ 36
〈표 1-16〉 뇌 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중립적 연구 ① 37
〈표 1-17〉 뇌 기능적&구조적 측면에서의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① 38
〈표 1-18〉 뇌 기능적&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② 39
〈표 1-19〉 뇌 기능적&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부정적 연구 ③ 40
〈표 1-20〉 뇌 기능적&구조적 측면에서의 게임 이용 효과 - 중립적 연구 ① 42
〈표 2-1〉 네 집단 간의 인구학적정보와 임상데이터 비교 (Comparison of demographic and clinical data between four groups) 59
〈표 2-2〉 모든 집단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all groups) 60
〈표 2-3〉 게임 선용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Good users) 61
〈표 2-4〉 일반사용자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General users) 61
〈표 2-5〉 경계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Borderline users) 62
〈표 2-6〉 고위험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 (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High Risk users) 63
〈표 2-7〉 모든 참여자들에서의 인터넷 게임 이용에 따른 Regional homogeneity (ReHo) (Regional homogeneity (ReHo) in all participants... 64
〈표 2-8〉 일반사용자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eneral user) 70
〈표 2-9〉 게임 선용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ood user) 70
〈표 2-10〉 경계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Borderline user) 71
〈표 2-11〉 고위험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High Risk user) 72
〈표 2-12〉 게임 선용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 (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73
〈표 2-13〉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76
〈표 2-14〉 일반사용자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78
〈표 2-15〉 게임 선용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79
〈표 2-16〉 집단별 대뇌 평균 피질 두께 차이 80
[그림 1-1] 학생 프로그래머와 인터넷 게임 장애 청소년 사이에서 차이를 보이는 CBCL 변화 21
[그림 1-2] 학생 프로그래머 집단보다 인터넷 게임 장애 청소년 집단에서 더 증가된 뇌 활성도를 보여준 영역 (왼쪽 뇌들보밑이랑(left subcallosal gyrus),... 22
[그림 1-3] 오락 인터넷 게임 이용군(RGU)에 비해 인터넷 게임 장애군에서 감소된 활성을 보여주는 뇌 영역 (전대상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 23
[그림 1-4] 뇌 영역과 열망 점수 사이의 상관관계 23
[그림 1-5] 부정적인 감정 조절에 있어 인터넷 게임 장애군에서 활성이 증가한 영역 (왼쪽 전장(claustrum), 양쪽 전대상피질(ACC), 양쪽 대뇌섬(insula)) 24
[그림 1-6] 인터넷 게임 장애군과 대조군에서 대뇌섬(insula)과의 기능적 연결성(FC) 비교 25
[그림 1-7] 인터넷 게임 장애군과 대조군 분류 결과 26
[그림 1-8] 인터넷 게임 장애군에서 FC(functional connectivity)가 감소한 영역 26
[그림 1-9]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인터넷 게임 장애군에서 높은 활성을 보이는 뇌 영역 (보라색: 낮은 기억력 요구 태스크, 빨간색: 높은 기억력 요구 태스크, 녹색: 두 가지... 27
[그림 1-10] 오른쪽 배내측 전전두피질(dorsomedial prefrontal cortex)에서의 확률과 감정 상태 간의 상호관계 및 게임 시간과 배내측 전전두피질 활성 간의 관계 28
[그림 1-11] 복측 피개영역(ventral tegmental area)의 RSFC 모델 29
[그림 1-12] DMN 기반 연결성을 표시 30
[그림 1-13] 인터넷 게임 장애군과 오락 게임 이용군의 외적 연결 2가지, 내적 연결 2가지에서 보이는 차이. 오른쪽 그림은 장애군에서의 감소된 연결을 의미 30
[그림 1-14] 인터넷 게임 장애에서 회복된 그룹과 회복되지 못한 그룹 비교 (양쪽 배외측 전전두피질(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에서 가장 큰 차이) 31
[그림 1-15] 인터넷 게임 장애에서 회복된 그룹과 회복되지 못한 그룹 간의 시간별 상호작용 차이 32
[그림 1-16] 게임을 하지 않은 집단에서의 피질 두께 증가 33
[그림 1-17] 대조군보다 높은 형식적 제어성과 동조성을 보이는 인터넷 게임 장애군 33
[그림 1-18] 비디오 게임 중독자에서 감소된 회백질 영역 34
[그림 1-19] 회백질 부피(gray matter volume)과 게임 중독성 간의 반비례 관계 (GMV: 게임군 〈 대조군) 35
[그림 1-20] 6주간의 게임 훈련으로 인한 GMV 변화 35
[그림 1-21] 정상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장애군에서 충동성과의 구조적 관계가 감소된 뇌 영역 (배내측 전전두피질(dorsomedial prefrontal cortex), 오른쪽 안와전두피질... 36
[그림 1-22] 선조체(striatum) 부피가 낮을수록 (인터넷) 게임 장애 증상 심화 37
[그림 1-23]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더 낮은 복측 피개영역(ventral tegmental area)의 기능적 연결성을 보이는 장애군, 기능적 연결성과 인터넷 중독성 사이의 반비례 관계 38
[그림 1-24] 전측 대상피질(anterior-middle cingulate cortex) 부피 (대조군 〉 장애군) 39
[그림 1-25] 왼쪽 등쪽 조가비핵(dorsal putamen)과 왼쪽 내측 전전두피질(medial prefrontal cortex) 사이의 기능적 연결성 (인터넷 게임 장애군에서는 감소) 39
[그림 1-26] 오른쪽 등쪽 조가비핵과 오른쪽 중앙 후두회(middle occipital gyrus) 사이의 기능적 연결성 (인터넷 게임 장애군에서는 증가) 40
[그림 1-27] A: 그룹간 회백질 부피 차이를 보인 영역 B: 회백질 부피와 인터넷 중독성 점수 간의 관계 41
[그림 1-28] 대조군과 다른 장애군에서의 기능적 연결성과 그에 따른 인터넷 중독 점수 42
[그림 1-29] 인터넷 게임 장애와 신호-열망 태스크에 대한 뇌의 반응 사이 관계 43
[그림 1-30] 왼쪽 설전부(precuneus) 및 왼쪽 전대상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의 부피와 인터넷 게임 장애 사이 관계 43
[그림 1-31] 인터넷 게임 장애와 비례하는 왼쪽 해마곁이랑(hippocampal gyrus)에서 설전부(precuneus)으로의 연결성, 반비례하는 중전두회(middle frontal gyrus)에서... 44
[그림 1-32] 온라인 게임 이용을 중재하는 신경 회로 (The neural circuit mediating on-line game playing) PVC: primary visual cortex, TC: inferior temporal... 46
[그림 2-1] 정규화된 fALFF 영상 54
[그림 2-2] Hippocampus(37, 38번 영역)에서의 정규화된 기능적 연결성 지도 55
[그림 2-3] 전처리 과정 이전 구조적 영상 56
[그림 2-4] 영상 분할 적용 결과 56
[그림 2-5] 평활화 적용 결과 57
[그림 2-6] 대뇌피질 두께 분석법 과정 모식도 58
[그림 2-7] 모든 참여자들에서의 인터넷 게임 이용에 따른 Regional homogeneity (ReHo) (Regional homogeneity (ReHo) in all participants in response to... 64
[그림 2-8] 네 집단 간의 뇌 활성도 (ReHO) 비교 (Comparison of brain activity (ReHO) between four groups) 65
[그림 2-9] YIAS와 뇌 활성도 (ReHO) 간 상관관계 그래프 (Correlation graph of YIAS and brain activity (ReHO)) 66
[그림 2-10] YIAS와 뇌 활성도 (ReHO) 간 상관관계 (Correlations YIAS and brain activity (ReHO)) 67
[그림 2-11] ADHD 척도와 뇌 활성도 (ReHO) 간 상관관계 그래프 (Correlation graph of ADHD scale and brain activity (ReHO)) 68
[그림 2-12] ADHD 척도와 뇌 활성도 (ReHO) 간 상관관계 (Correlations ADHD scale and brain activity (ReHO)) 69
[그림 2-13] 일반사용자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eneral user) 70
[그림 2-14] 게임 선용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ood user) 71
[그림 2-15] 경계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Borderline user) 71
[그림 2-16] 고위험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High Risk user) 72
[그림 2-17]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위험군(경계군+고위험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 (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eneral user... 73
[그림 2-18] 게임 선용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 (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74
[그림 2-19]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76
[그림 2-20] 일반사용자군과 경계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Borderline user) 77
[그림 2-21] 일반사용자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78
[그림 2-22] 게임 선용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 (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79
[그림 2-23] 집단별 대뇌 평균 피질 두께 차이 80
[그림 2-24]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피질 두께 비교 (Comparisons of cortical thickness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81
[그림 2-25] 일반사용자군과 경계군 사이의 피질 두께 비교 (Comparisons of cortical thickness between General user and Borderline user) 82
[그림 2-26] 일반사용자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피질 두께 비교 (Comparisons of cortical thickness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83
[그림 2-27] 게임 선용군과 고위험군 사이의 피질 두께 비교 (Comparisons of cortical thickness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84
[그림 3-1] 중심뒤이랑과 뇌 네트워크 (Postcentral gyrus and brain networks) 87
[그림 3-2] 집단 간 뇌 연결성과 주의력 (Brain connectivity and Attention between groups) 88
[그림 3-3] 배측 및 복측 주의력 시스템 (Dorsal and Ventral Attention Systems)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