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연구의 목적 25
2. 연구 내용 26
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부합하는 기초학력의 개념 정립 27
나. 기초학력으로서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정립 및 구성 요소 구체화 27
다.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의 내용 구조 및 위계 분석 27
라. 기초학력으로서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및 타당성 검증 27
마.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방향 탐색 28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 분석 29
나. 워킹그룹 운영 29
다. 델파이조사 32
라. 전문가 의견 조사 및 설문조사 32
마. 전문가 협의회 33
바. 워크숍 3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36
1. 기초학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관련 연구 37
가. 학력의 개념 37
나. 새로운 학력의 개념 40
다. 기초학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43
2. 문해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관련 연구 49
가. 문해력의 개념 50
나. 문해력의 구성 요소 55
3.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관련 연구 63
가. 수리력의 개념 63
나. 수리력의 구성 요소 65
4. 기초학력 진단도구 관련 연구 67
5. 시사점 70
Ⅲ.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의 구체화 72
1. 연구 방법 및 절차 73
가. 워킹그룹 운영 73
나. 델파이조사 74
2. 기초학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77
가. 개념 및 구성 요소 도출 과정 77
나. 델파이조사 결과 79
3. 기초학력으로서의 문해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85
가. 개념 및 구성 요소 도출 과정 85
나. 델파이조사 결과 89
4. 기초학력으로서의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96
가. 개념 및 구성 요소 도출 과정 96
나. 델파이조사 결과 99
5. 시사점 108
Ⅳ.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110
1. 기초학력으로서의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방법 및 절차 111
가.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방법 111
나.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절차 114
2. 기초학력으로서의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117
가. 문해력의 내용 구조 및 위계 분석 117
나.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의 초안 개발 138
다.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의 적절성 검증 150
라. 기초학력으로서의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181
3. 기초학력으로서의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188
가. 수리력의 내용 구조 및 위계 분석 188
나.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의 초안 개발 201
다.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의 적절성 검증 219
Ⅴ.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의 진단도구 개발 방향 탐색 263
1. 기초학력 진단도구 개발 방향 탐색의 방법 및 절차 264
가. 국내ㆍ외 진단도구 분석 264
나. 전문가 의견 조사 264
다. 교사 설문조사 265
2. 국내ㆍ외 진단도구 분석 267
가. 충남대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267
나. NAPLAN(National Assessment Program-Literacy and Numeracy) 272
다. 캐나다 B.C.'s FSA(Foundation Skills Assessment) 277
라. 미국 M-STEP(Michigan Student Test of Eucational Progress) 280
마. 시사점 284
3. 전문가 의견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 285
가.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285
나. 교사 설문조사 결과 291
4. 기초학력 진단도구 개발 방향 308
가. 평가 목적 및 대상 308
나. 평가 영역 309
다. 평가 시행 방법 310
라. 평가 방식 311
마. 검사지 구성 및 검사 시간 312
바.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313
사. 결과 보고 314
Ⅵ. 요약 및 제언 316
1. 요약 317
2. 제언 323
가. 학술적 기여도 324
나. 후속 연구 제언 329
다. 정책 제언 337
참고문헌 341
관련 자료 목록 349
ABSTRACT 352
[부록 1] 델파이조사지 360
[부록 2] 설문조사지 395
판권기 2
〈표 Ⅰ-3-1〉 전문가 워킹그룹별 논의 내용 30
〈표 Ⅰ-3-2〉 델파이조사 참여자 현황 32
〈표 Ⅰ-3-3〉 전문가 의견 조사 응답자 정보 32
〈표 Ⅰ-3-4〉 교사 설문조사 표집 학교 33
〈표 Ⅰ-3-5〉 설문조사 응답 현황 33
〈표 Ⅰ-3-6〉 문해력, 수리력 워크숍 참가 전문가 패널 구성 34
〈표 Ⅰ-3-7〉 문해력, 수리력 워크숍 실시 일정 35
〈표 Ⅱ-1-1〉 학력관 비교 40
〈표 Ⅱ-1-2〉 기초학력에 대한 정의 44
〈표 Ⅱ-2-1〉 국민의 기초 문해력 조사 문항 개발틀 57
〈표 Ⅱ-2-2〉 PISA 주기별 읽기 평가틀 비교 59
〈표 Ⅱ-2-3〉 NAEP 4,8,12학년의 제재 낱말 수 60
〈표 Ⅱ-2-4〉 PRILS의 읽기 목적과 독해 과정 61
〈표 Ⅱ-2-5〉 NAPLAN의 읽기 영역 중 5학년 최소 성취기준 62
〈표 Ⅲ-1-1〉 워킹그룹 전문가 협의회 일시 및 논의 내용 73
〈표 Ⅲ-1-2〉 델파이조사 방법 75
〈표 Ⅲ-1-3〉 델파이조사 참여자 구성 76
〈표 Ⅲ-2-1〉 기초학력 개념 관련 선행연구 분석 내용 78
〈표 Ⅲ-2-2〉 기초학력 개념(안)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81
〈표 Ⅲ-2-3〉 1차 델파이조사 결과 기초학력 개념(안)이 적절하다는 이유 예시 81
〈표 Ⅲ-2-4〉 1차 델파이조사 결과 기초학력 개념(안)이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 예시 82
〈표 Ⅲ-2-5〉 기초학력 개념 수정(안)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83
〈표 Ⅲ-2-6〉 기초학력 개념의 수정(안) 84
〈표 Ⅲ-2-7〉 기초학력 개념 수정(안)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85
〈표 Ⅲ-3-1〉 문해력의 구성 요소 89
〈표 Ⅲ-3-2〉 문해력 개념의 1차 분석 결과 90
〈표 Ⅲ-3-3〉 문해력의 구성 요소 중 '맥락'의 1차 분석 결과 90
〈표 Ⅲ-3-4〉 문해력의 구성 요소 중 '텍스트'의 1차 분석 결과 91
〈표 Ⅲ-3-5〉 문해력의 구성 요소 중 '언어 활동'의 1차 분석 결과 91
〈표 Ⅲ-3-6〉 문해력 개념의 수정(안) 93
〈표 Ⅲ-3-7〉 문해력 개념의 2차 분석 결과 93
〈표 Ⅲ-3-8〉 문해력의 구성 요소 중 '맥락'의 2차 분석 결과 93
〈표 Ⅲ-3-9〉 문해력의 구성 요소 중 '텍스트'의 2차 분석 결과 94
〈표 Ⅲ-3-10〉 문해력의 구성 요소 중 '언어 활동'의 2차 분석 결과 94
〈표 Ⅲ-3-11〉 문해력의 구성 요소 95
〈표 Ⅲ-4-1〉 수리력의 구성 요소 98
〈표 Ⅲ-4-2〉 수리력의 개념(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0
〈표 Ⅲ-4-3〉 수리력의 '맥락'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1
〈표 Ⅲ-4-4〉 수리력의 '내용' 영역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2
〈표 Ⅲ-4-5〉 수리력의 '행동' 영역에 대한 1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4
〈표 Ⅲ-4-6〉 수리력 개념의 수정(안) 105
〈표 Ⅲ-4-7〉 수리력 개념 수정(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5
〈표 Ⅲ-4-8〉 수리력의 '맥락'에 대한 2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5
〈표 Ⅲ-4-9〉 수리력의 '내용' 영역에 대한 2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6
〈표 Ⅲ-4-10〉 수리력의 '행동' 영역에 대한 2차 델파이 응답 결과 106
〈표 Ⅲ-4-11〉 수리력의 구성 요소(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b: 15-16) 107
〈표 Ⅲ-5-1〉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 108
〈표 Ⅳ-1-1〉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개발을 위한 협의회 운영 과정 111
〈표 Ⅳ-1-2〉 문해력, 수리력의 전문가 패널 구성 113
〈표 Ⅳ-1-3〉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워크숍 개최 일정 113
〈표 Ⅳ-1-4〉 워크숍의 주요 내용 116
〈표 Ⅳ-1-5〉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양식 117
〈표 Ⅳ-2-1〉 문해력의 내용 구조 120
〈표 Ⅳ-2-2〉 듣기 영역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26
〈표 Ⅳ-2-3〉 말하기 영역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28
〈표 Ⅳ-2-4〉 듣기, 말하기 공통 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30
〈표 Ⅳ-2-5〉 읽기 영역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32
〈표 Ⅳ-2-6〉 쓰기 영역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37
〈표 Ⅳ-2-7〉 듣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142
〈표 Ⅳ-2-8〉 말하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143
〈표 Ⅳ-2-9〉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143
〈표 Ⅳ-2-10〉 읽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146
〈표 Ⅳ-2-11〉 쓰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148
〈표 Ⅳ-2-12〉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1차 결과 151
〈표 Ⅳ-2-13〉 듣기 영역 '내용 확인하기'의 '1-6'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57
〈표 Ⅳ-2-14〉 듣기 영역 '내용 확인하기'의 '1-11'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58
〈표 Ⅳ-2-15〉 듣기 영역 '내용 확인하기'의 '1-16'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59
〈표 Ⅳ-2-16〉 듣기 영역 '내용 추론하기'의 '1-18'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0
〈표 Ⅳ-2-17〉 듣기 영역 '비판ㆍ평가하기'의 '1-28'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1
〈표 Ⅳ-2-18〉 듣기 영역 '비판ㆍ평가하기'의 '1-35'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1
〈표 Ⅳ-2-19〉 듣기 영역 '비판ㆍ평가하기'의 '1-36'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2
〈표 Ⅳ-2-20〉 듣기 영역 '비판ㆍ평가하기'의 '1-37'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3
〈표 Ⅳ-2-21〉 말하기 영역 '내용 조직하기'의 '2-14'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3
〈표 Ⅳ-2-22〉 말하기 영역 '표현ㆍ전달하기'의 '2-16'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4
〈표 Ⅳ-2-23〉 말하기 영역 '표현ㆍ전달하기'의 '2-19'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4
〈표 Ⅳ-2-24〉 말하기 영역 '표현ㆍ전달하기'의 '2-20'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5
〈표 Ⅳ-2-25〉 말하기 영역 '표현ㆍ전달하기'의 '2-22'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6
〈표 Ⅳ-2-26〉 듣기ㆍ말하기 공통 영역 '상호 교섭하기'의 '3-1'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7
〈표 Ⅳ-2-27〉 쓰기 영역 '내용 생성하기'의 '5-6'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8
〈표 Ⅳ-2-28〉 쓰기 영역 '내용 생성하기'의 '5-8'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8
〈표 Ⅳ-2-29〉 쓰기 영역 '내용 생성하기'의 '5-9'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9
〈표 Ⅳ-2-30〉 쓰기 영역 '내용 생성하기'의 '5-20'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69
〈표 Ⅳ-2-31〉 쓰기 영역 '내용 조직하기'의 '5-26'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70
〈표 Ⅳ-2-32〉 쓰기 영역 '표현하기ㆍ고쳐쓰기'의 '5-55' 성취기준에 대한 1차 적절성 검토 의견 170
〈표 Ⅳ-2-33〉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1차 수정(안) 171
〈표 Ⅳ-2-34〉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2차 결과 173
〈표 Ⅳ-2-35〉 말하기 영역 '표현ㆍ전달하기'의 '2-19' 성취기준에 대한 2차 적절성 검토 의견 175
〈표 Ⅳ-2-36〉 쓰기 영역 '표현하기ㆍ고쳐쓰기'의 '5-55' 성취기준에 대한 2차 적절성 검토 의견 176
〈표 Ⅳ-2-37〉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2차 수정(안) 177
〈표 Ⅳ-2-38〉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3차 결과 177
〈표 Ⅳ-2-39〉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3차 수정(안) 178
〈표 Ⅳ-2-40〉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4차 결과 180
〈표 Ⅳ-2-41〉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수 181
〈표 Ⅳ-2-42〉 듣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182
〈표 Ⅳ-2-43〉 말하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183
〈표 Ⅳ-2-44〉 듣기ㆍ말하기 공통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184
〈표 Ⅳ-2-45〉 읽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185
〈표 Ⅳ-2-46〉 쓰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186
〈표 Ⅳ-3-1〉 수리력의 내용 구조 189
〈표 Ⅳ-3-2〉 수와 연산 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92
〈표 Ⅳ-3-3〉 변화와 관계 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94
〈표 Ⅳ-3-4〉 도형과 측정 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196
〈표 Ⅳ-3-5〉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조화 200
〈표 Ⅳ-3-6〉 수와 연산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206
〈표 Ⅳ-3-7〉 변화와 관계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210
〈표 Ⅳ-3-8〉 도형과 측정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214
〈표 Ⅳ-3-9〉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수준별 성취기준 초안 218
〈표 Ⅳ-3-10〉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1차 결과 220
〈표 Ⅳ-3-11〉 '수-1-6'에 대한 패널 의견 229
〈표 Ⅳ-3-12〉 '수-1-7'에 대한 패널 의견 229
〈표 Ⅳ-3-13〉 '수-1-8'에 대한 패널 의견 230
〈표 Ⅳ-3-14〉 '수-1-9'에 대한 패널 의견 231
〈표 Ⅳ-3-15〉 '수-2-1'에 대한 패널 의견 232
〈표 Ⅳ-3-16〉 '수-2-17'에 대한 패널 의견 232
〈표 Ⅳ-3-17〉 '수-4-2'에 대한 패널 의견 233
〈표 Ⅳ-3-18〉 '수-4-3'에 대한 패널 의견 233
〈표 Ⅳ-3-19〉 '도-3-4'에 대한 패널 의견 234
〈표 Ⅳ-3-20〉 '도-3-19'에 대한 패널 의견 235
〈표 Ⅳ-3-21〉 '도-4-6'에 대한 패널 의견 235
〈표 Ⅳ-3-22〉 '도-4-7'에 대한 패널 의견 236
〈표 Ⅳ-3-23〉 '도-4-14'에 대한 패널 의견 237
〈표 Ⅳ-3-24〉 '도-4-15'에 대한 패널 의견 238
〈표 Ⅳ-3-25〉 '도-4-22'에 대한 패널 의견 238
〈표 Ⅳ-3-26〉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1차 수정(안) 239
〈표 Ⅳ-3-27〉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2차 결과 241
〈표 Ⅳ-3-28〉 '수-1-6'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3
〈표 Ⅳ-3-29〉 '수-1-7'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3
〈표 Ⅳ-3-30〉 '수-4-10-1'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4
〈표 Ⅳ-3-31〉 '도-3-4'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5
〈표 Ⅳ-3-32〉 '도-4-6'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6
〈표 Ⅳ-3-33〉 '도-4-7'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7
〈표 Ⅳ-3-34〉 '도-4-14'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8
〈표 Ⅳ-3-35〉 '도-4-22'에 대한 2차 패널 의견 249
〈표 Ⅳ-3-36〉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2차 수정(안) 250
〈표 Ⅳ-3-37〉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3차 결과 251
〈표 Ⅳ-3-38〉 '도-4-7'에 대한 3차 패널 의견 251
〈표 Ⅳ-3-39〉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3차 수정(안) 252
〈표 Ⅳ-3-40〉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적절성 검토 4차 결과 254
〈표 Ⅳ-3-41〉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수 255
〈표 Ⅳ-3-42〉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최종(안) 256
〈표 Ⅴ-1-1〉 전문가 의견 조사 응답자 정보 265
〈표 Ⅴ-1-2〉 교사 설문조사 표집 학교 265
〈표 Ⅴ-1-3〉 교사 설문지 구성 및 설문 대상 266
〈표 Ⅴ-2-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구성 개요(2018년 기준) 268
〈표 Ⅴ-2-2〉 초4 교과별 내용 영역별 도달 기준 점수: 초등학교 진단(G)형 271
〈표 Ⅴ-2-3〉 지필 검사 검사지 구성(3학년 예시) 272
〈표 Ⅴ-2-4〉 NAPLAN 지필 검사 시간표 274
〈표 Ⅴ-2-5〉 NAPLAN 컴퓨터검사 시간표 275
〈표 Ⅴ-2-6〉 FSA 평가 시간표 279
〈표 Ⅴ-2-7〉 M-STEP 영어, 수학의 검사 구성 281
〈표 Ⅴ-2-8〉 M-STEP 시험시간 및 시행기간 281
〈표 Ⅴ-2-9〉 검사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별 요약 283
〈표 Ⅴ-3-1〉 응답자 배경 정보 292
〈표 Ⅴ-3-2〉 진단도구에 적합한 평가 대상 및 목적 293
〈표 Ⅴ-3-3〉 진단도구에 적합한 평가 방식 294
〈표 Ⅴ-3-4〉 컴퓨터 검사 실시에서 예상되는 어려움(중복 응답) 295
〈표 Ⅴ-3-5〉 진단도구에서 개인 맞춤형 검사 개발의 필요성 295
〈표 Ⅴ-3-6〉 학생용 진단 결과 제공 정보(중복 응답) 296
〈표 Ⅴ-3-7〉 교사용 진단 결과 제공 정보(중복 응답) 297
〈표 Ⅴ-3-8〉 진단도구 시행 방법 297
〈표 Ⅴ-3-9〉 문해력 진단도구를 통해 파악하려는 정보 298
〈표 Ⅴ-3-10〉 문해력 진단도구의 수준별 필수 진단 영역(중복 응답) 299
〈표 Ⅴ-3-11〉 문해력 진단도구의 직접 평가 필요 영역(중복 응답) 300
〈표 Ⅴ-3-12〉 문해력 진단도구의 영역별 문항 유형 301
〈표 Ⅴ-3-13〉 문해력 진단도구의 검사지 구성 방향 301
〈표 Ⅴ-3-14〉 문해력 1종의 진단도구에서의 검사 시간 302
〈표 Ⅴ-3-15〉 문해력 영역별 진단도구에서의 검사 시간 302
〈표 Ⅴ-3-16〉 수리력 진단도구를 통해 파악하려는 정보 304
〈표 Ⅴ-3-17〉 수리력 진단도구의 수준별 필수 진단 영역(중복 응답) 304
〈표 Ⅴ-3-18〉 수리력 진단도구의 영역별 문항 유형 305
〈표 Ⅴ-3-19〉 수리력 진단도구의 검사지 구성 방향 306
〈표 Ⅴ-3-20〉 수리력 1종의 진단도구에서의 검사 시간 307
〈표 Ⅴ-3-21〉 수리력 영역별 진단도구에서의 검사 시간 307
〈표 Ⅴ-4-1〉 기초학력 진단도구 개발 방향 315
〈표 Ⅵ-1-1〉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318
〈표 Ⅵ-1-2〉 문해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수 320
〈표 Ⅵ-1-3〉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수 320
[그림 Ⅰ-1-1] 광의의 기초학력의 개념 및 기초학력과 학력 간의 관계(최종안)(김태은, 양정실 외, 2019: 103) 24
[그림 Ⅰ-3-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28
[그림 Ⅱ-1-1] 학력 인근 개념들의 관계와 지형도(조상식 외, 2015: 22; 조상식 외, 2018: 49, 일부 수정) 39
[그림 Ⅲ-1-1] 델파이조사 내용 및 절차 75
[그림 Ⅳ-1-1] 기초학력으로서의 문해력, 수리력 수준 및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절차 114
[그림 Ⅳ-1-2] 문해력, 수리력의 내용 구조 및 위계 분석 115
[그림 Ⅴ-2-1]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운영 흐름도(반재천 외, 2019: 15) 268
[그림 Ⅴ-2-2] 기초학력 진단검사 학생용 결과표 예시 271
[그림 Ⅴ-2-3] 읽기, 수리력 컴퓨터 검사 구성(ACARA, 2019b: 10) 273
[그림 Ⅴ-2-4] 철자 검사 구성(ACARA, 2019b: 11) 274
[그림 Ⅴ-2-5] NAPLAN 학년별 성취수준(ACARA, 2019a: vi) 276
[그림 Ⅴ-2-6] NAPLAN 급간 분할점수(ACARA, 2019b: 88) 276
[그림 Ⅴ-2-7] FSA 검사 구성도(Province of British Columbia Ministry of Education, 2019: 3) 278
[그림 Ⅴ-2-8] FSA 결과 분석(British Columbia, 2020) 280
[그림 Ⅵ-2-1] 학술적 기여도 및 제언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