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 책에 제시된 사례 소개제1부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의 의미 제1장 학업실패 트라우마1. 트라우마의 의미2. 트라우마와 PTSD 3. 트라우마와 외상 후 성장4. 학업실패 트라우마 경험 제2장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의 과정1. 학업실패 경험 내담자와의 상담관계 형성2. 호소문제 파악3. 상담목표 설정4. 학업실패 트라우마 극복을 돕는 개입5. 앞으로의 학업성취를 돕는 개입6. 상담성과 평가 및 종결제2부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에 활용할 자원 제3장 학업정서1. 학업정서의 의미2. 다차원적 학업정서 분류3. 사례개념화에 적용할 학업정서 모델4. 학업정서에 대한 개입전략 제4장 그릿1. 그릿의 의미2. 그릿의 발달3. 그릿 증진을 위한 개입 제5장 자기통제1. 자기통제의 의미2. 자기통제의 발달3. 자기통제의 발휘4. 자기통제 증진을 위한 개입 제6장 시간관리1. 시간관리의 의미2. 시간관리의 원리와 적용3. 학습시간 확보를 위한 개입4. 개인 특성에 맞는 시간관리 개입 제7장 교수-학습 환경1. 학교 수업2. 학원 수업3. 인터넷 강의4. 과외5. 스터디6. 혼자 공부제3부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의 실제 제8장 기초학력미달1. 기초학력미달 학업실패의 의미2. 기초학력미달 학업실패의 문제 양상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9장 학습포기자1. 학습포기의 양상2. 학습포기자의 주된 호소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10장 성적 하락1. 성적 하락의 원인2. 성적 하락의 문제 양상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11장 기대 부응 실패1. 기대 부응 실패의 의미2. 기대 부응 실패의 문제 양상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12장 대입 실패1. 대입 실패의 여러 양상2. 대입 실패 내담자의 주된 호소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13장 학사경고1. 다양한 학사경고 실패 경험2. 학사경고 내담자의 주된 호소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제14장 N수생, 반복된 실패1. 반복된 실패의 의미2. 반복된 실패의 문제 양상3.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4. 상담자를 위한 심화학습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