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필요성 및 관점 7
학습부진학생의 교육받을 권리 7
학습부진의 개념과 성장을 바라보는 관점 8
연구의 모형과 핵심 질문 9
02.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 결과 11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유형 11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관한 교과별 쟁점 13
03. 정책 제언 18
인력: 누구의 '손길'이어야 하는가의 문제 18
교육과정: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학습 내용의 문제 19
진단 및 지도ㆍ지원: 느려도 제대로 배울 기회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 20
시스템 구축: 교사가 학생에게 '손길'을 주기에 손쉽도록 지원하는 문제 21
참고문헌 22
판권기 3
〈표 1〉 학습부진 핵심 원인별 성장 유형의 분포 11
〈표 2〉 성장의 계기가 되었던 환경 12
〈표 3〉 일시적 변화 또는 변화가 없었던 이유 12
〈표 4〉 학년별 어휘력 부족 문제를 보이는 학생의 분포(초ㆍ중학교 교사 응답) 13
〈표 5〉 기본연산(초등학생) 및 기초수학에 대한 이해(중학생)가 부족한 학생의 분포(초ㆍ중학교 교사 응답) 14
〈표 6〉 분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의 분포(초등학교 교사 응답) 15
〈표 7〉 영어 파닉스 미해득 학생의 분포(초ㆍ중학교 교사 응답) 16
[그림 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김태은 외, 2017: 188) 9
[그림 2] 연차별 핵심 질문의 흐름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