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조사 개요 16
1. 조사목적 17
2. 조사내용 17
3. 표본설계 19
가. 모집단 19
나. 표본추출 20
4. 자료수집 21
Ⅱ. 선행연구 분석 25
1. 경력과 경력단계 26
가. 경력 26
나. 경력성공 27
다. 경력단계(career stage) 28
2. 학점은행제 학습자 경력개발 경로 조사(2013) 30
라. 조사개요 30
마. 주요결과 30
3.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 조사(2018) 33
바. 조사개요 33
사. 주요결과 34
Ⅲ. 학점은행제 만족도 35
1.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목적 36
2. 학점은행제 선택 이유 40
3. 학점은행제 세부 항목별 만족도 43
4. 학위 취득 과정의 어려운 점 50
5. 학점은행제 개선사항 52
Ⅳ.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일자리 및 고용 현황 54
1. 경제활동 상태 55
2. 일자리 특성 57
아. 산업분야 57
자. 직업 60
차. 사업체 규모 63
3. 고용 현황 65
카. 종사상 지위 65
타. 고용 형태 68
파. 월 평균 임금수준 69
4. 일자리 만족도 및 업무수준 70
하. 만족도 70
거. 업무수준과 교육수준 일치도 71
너. 업무내용과 전공 일치도 73
Ⅴ.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경력개발 75
1. 학위 취득 후 경력 변화 76
더. 집단 1 : 학위 취득 전 직장 無 77
러. 집단 2 : 학위 취득 전 직장 有 80
머.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에 대한 코로나19 등 사회경제적인 상황의 영향 82
버.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 종합 83
2. 경력개발에 대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의 도움 정도 85
서.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에 대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의 도움 정도 85
어. 학위 취득 전/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 변화 89
저. 전문성 개발에 대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의 도움 정도 92
처. 개인성장이나 자아실현에 대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의 도움 정도 93
커. 학위 취득으로 인한 주요 성과 94
3. 향후 경력 계획 96
Ⅵ.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9
2. 제언 101
터. 제도적 개선점 101
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02
참고문헌 103
[부록] 본 조사 설문지 114
판권기 124
〈표 Ⅰ-1〉 주요 조사내용 18
〈표 Ⅰ-2〉 목표 모집단의 구성 19
〈표 Ⅰ-3〉 표본추출 결과 20
〈표 Ⅰ-4〉 조사응답자 분포 21
〈표 Ⅰ-5〉 응답자 일반 특성 23
〈표 Ⅱ-1〉 경력개발 단계 29
〈표 Ⅲ-1〉 응답자 일반 특성별 학위 취득 목적 38
〈표 Ⅲ-2〉 조사연도에 따른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목적 39
〈표 Ⅲ-3〉 응답자 일반 특성별 학점은행제 학위 선택 이유 41
〈표 Ⅲ-4〉 조사연도에 따른 학점은행제 학위 선택 이유 42
〈표 Ⅲ-5〉 성별 학점은행제 만족도 44
〈표 Ⅲ-6〉 연령별 학점은행제 만족도 45
〈표 Ⅲ-7〉 학위종류별 학점은행제 만족도 46
〈표 Ⅲ-8〉 최종학력별 학점은행제 만족도 47
〈표 Ⅲ-9〉 경력단계별 학점은행제 만족도 48
〈표 Ⅲ-10〉 응답자 일반 특성별 학위 취득 과정의 어려운 점 51
〈표 Ⅲ-11〉 학점은행제 개선 의견 53
〈표 Ⅳ-1〉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경제활동 상태 55
〈표 Ⅳ-2〉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경제활동 상태 비교 56
〈표 Ⅳ-3〉 응답자 일반 특성별 현재 종사 산업분야(10차 산업대분류) 58
〈표 Ⅳ-4〉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종사 산업분야 비교 59
〈표 Ⅳ-5〉 응답자 일반 특성별 혀내 직업(한국고용직업대분류) 61
〈표 Ⅳ-6〉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직업 비교 62
〈표 Ⅳ-7〉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사업체 규모 63
〈표 Ⅳ-8〉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사업체 규모 비교 64
〈표 Ⅳ-9〉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종사상 지위 66
〈표 Ⅳ-10〉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종사상 지위 비교 67
〈표 Ⅳ-11〉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고용형태 68
〈표 Ⅳ-12〉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고용형태 비교 68
〈표 Ⅳ-13〉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월 평균 임금수준 69
〈표 Ⅳ-14〉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현재 일자리 만족도 70
〈표 Ⅳ-15〉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일자리 만족도 비교 71
〈표 Ⅳ-16〉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업무-교육수준 일치도 72
〈표 Ⅳ-17〉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업무-교육수준 일치도 비교 72
〈표 Ⅳ-18〉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업무내용-전공 일치도 73
〈표 Ⅳ-19〉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와 대졸자간 업무내용-전공 일치도 비교 74
〈표 Ⅴ-1〉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전 직장 유무 76
〈표 Ⅴ-2〉 응답자 일반 특성별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 유형(집단1) 78
〈표 Ⅴ-3〉 학업 및 고용상황 변화가 없었던 주된 이유(집단1) 79
〈표 Ⅴ-4〉 응답자 일반 특성별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 유형(집단2) 81
〈표 Ⅴ-5〉 경력변화에 대한 코로나19 등의 사회경제적 영향 인식 82
〈표 Ⅴ-8〉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에 대한 학점은행제의 도움 정도(집단1) 85
〈표 Ⅴ-9〉 응답자 일반 특성별 경력변화에 대한 학점은행제의 도움 정도(집단1) 86
〈표 Ⅴ-10〉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에 대한 학점은행제의 도움 정도(집단2) 87
〈표 Ⅴ-11〉 응답자 일반 특성별 경력변화에 대한 학점은행제의 도움 정도(집단2) 88
〈표 Ⅴ-12〉 학위 취득 전/후 주관적 경력성공 인식 변화에 대한 대응표본 검증 결과 90
〈표 Ⅴ-13〉 응답자 일반 특성에 따른 학위 취득 전/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 변화 91
〈표 Ⅴ-14〉 업무 전문성 개발에 대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의 도움 정도 92
〈표 Ⅴ-15〉 개인성장이나 자아실현에 대한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의 도움 정도 93
〈표 Ⅴ-16〉 응답자 일반 특성별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으로 인한 주요 성과 95
〈표 Ⅴ-17〉 응답자 일반 특성별 향후 1년 이내 경력 계획 97
[그림 Ⅲ-1]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목적 36
[그림 Ⅲ-2] 학점은행제 학위 선택 이유 40
[그림 Ⅲ-3] 학점은행제 세부항목별 만족도 43
[그림 Ⅲ-4] 조사연도에 따른 학점은행제 만족도 49
[그림 Ⅲ-5]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과정의 어려운 점 50
[그림 Ⅳ-1]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현재 종사 산업분야(10차 산업대분류) 57
[그림 Ⅳ-2]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의 현재 직업(한국고용직업대분류) 60
[그림Ⅴ-1]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 유형(집단1) 77
[그림 Ⅴ-2] 학위 취득 후 경력변화 유형(집단2) 80
[그림 Ⅴ-3] 학위취득 후 경력변화 양상 종합 84
[그림 Ⅴ-4] 학위 취득 전/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 변화 89
[그림 Ⅴ-5]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으로 인한 주요 성과 94
[그림 Ⅴ-6] 향후 1년 이내 경력 계획 96
〈부표-1〉 학위취득연도별 경제활동 상태 106
〈부표-2〉 학위취득연도별 종사 산업분야(10차 산업대분류) 106
〈부표-3〉 학위취득연도별 현재 직업(한국고용직업대분류) 107
〈부표-4〉 학위취득연도별 사업체 규모 107
〈부표-5〉 학위취득연도별 종사상 지위 108
〈부표-6〉 학위취득연도별 고용형태 108
〈부표-7〉 학위취득연도별 월 평균 임금수준 109
〈부표-8〉 학위취득연도별 일자리 및 업무 만족도 109
〈부표-9〉 학위취득연도별 업무-교육수준 일치도 110
〈부표-10〉 학위취득연도별 업무내용-전공 일치도 110
〈부표-11〉 학위 취득 전/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 변화(문항별) 111
〈부표-12〉 성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학위 취득 후) 112
〈부표-13〉 연령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학위 취득 후) 112
〈부표-14〉 학위종류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학위 취득 후) 113
〈부표-15〉 경력단계별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학위 취득 후)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