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
3. 관련 연구동향 21
II. 센터 및 종사자 유형별 현황 분석 23
1. 센터 및 종사자 유형별 현황 25
가. 새일센터 유형별 현황 25
나. 종사자 유형별 현황 28
다. 센터 및 종사자 현황별 성과 분석 36
2. 직무교육 현황 39
가. 교육 운영 현황 39
나. 교육 참가자 특성별 현황 42
다. 교육 만족도 결과 및 향후 계획 45
III. 센터 및 종사자 유형별 직무 분석 49
1. 직무 분석을 위한 조사 51
가. 조사 개요 51
나. 조사 결과 52
2. 종사자 직무분석 결과에 기반한 개별 취업지원 추진현황 분석·평가 88
가. 각 센터의 직무별 투입시간 비중과 취업 성과 관계 분석 88
나. 각 센터의 직무별 투입시간 비중과 취업 성과 평가 92
3. 현행 공공고용서비스기관 간 종사자 직무 및 취업지원 추진현황 비교·분석 96
가. 일반 취업상담사 97
나. 경력단절예방전담인력 99
다. 사례관리담당 101
라. 창업상담사 103
IV. 직무분석에 기반한 새일센터 취업지원서비스 효과성 제고 방안 105
1. 새일센터 취업지원 효과성 제고를 위한 센터별 적정 인력 배치(안) 107
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정원 변경(안) 107
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인력 구성 다양화 110
다. 경력단절예방전담인력 등의 업무 개발 111
2. 새일센터 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체계 마련 113
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종사자 대상 교육훈련 다양화 113
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교육훈련 체계(안) 114
다. 새일센터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종사자 가이드라인 마련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1
부록 1. 일반 취업상담사 직무리스트 123
부록 2. 경력단절예방전담인력 직무리스트 129
부록 3. 사례관리담당 직무리스트 133
부록 4. 창업상담사 직무리스트 138
부록 5. 공통업무 직무리스트 139
판권기 143
〈표 II-1〉 새일센터 지정 현황 25
〈표 II-2〉 고용복지플러스센터 파견 및 입주 현황 26
〈표 II-3〉 센터 운영주체별 취업상담사 현황 29
〈표 II-4〉 종사자 유형별 연령 분포 현황 30
〈표 II-5〉 종사자 유형별 고용계약 현황 31
〈표 II-6〉 종사자 유형별 자격증 소지 현황 32
〈표 II-7〉 종사자 유형별 새일센터 총 재직일수 33
〈표 II-8〉 종사자 유형별 현 근무센터 재직일수 33
〈표 II-9〉 센터 운영주체별 취업상담사 총 재직일수 35
〈표 II-10〉 센터 운영주체별 취업상담사 현 근무센터 재직일수 35
〈표 II-11〉 기술통계 37
〈표 II-12〉 OLS 분석결과 38
〈표 II-13〉 교육과정별 운영실적(2018년) 41
〈표 II-14〉 교육과정별 운영실적(2019년) 42
〈표 II-15〉 경력별 종사자 수 및 교육참가자 수 분포 45
〈표 II-16〉 교육 만족도 결과(2018년) 46
〈표 II-17〉 교육 만족도 결과(2019년) 47
〈표 III-1〉 센터 특성별 조사 참여자 현황 52
〈표 III-2〉 종사자 특성별 조사 대상 현황 53
〈표 III-3〉 센터 특성별 주업무 현황 55
〈표 III-4〉 종사자 특성별 주업무 현황 57
〈표 III-5〉 일반 취업상담사의 직무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0
〈표 III-6〉 D. 구인구직알선의 능력단위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1
〈표 III-7〉 경력단절예방전담인력의 직무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3
〈표 III-8〉 P-1.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의 능력단위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3
〈표 III-9〉 사례관리담당의 직무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5
〈표 III-10〉 D. 구인구직알선의 능력단위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5
〈표 III-11〉 창업상담사의 직무별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67
〈표 III-12〉 일반 취업상담사의 직무별 교육 수요 69
〈표 III-13〉 경력단절예방전담인력의 직무별 교육 수요 72
〈표 III-14〉 사례관리담당의 직무별 교육 수요 74
〈표 III-15〉 창업상담사의 직무별 교육 수요 76
〈표 III-16〉 (공통) 직업훈련과정 설계 운영 직무별 교육 수요 78
〈표 III-17〉 (공통) 정산 등 행정업무 직무별 교육 수요 79
〈표 III-18〉 (공통) 인턴십 지원 직무별 교육 수요 81
〈표 III-19〉 선호하는 직무 교육 형태 83
〈표 III-20〉 직무 만족도 85
〈표 III-21〉 이직 의사 유무 및 사유 87
〈표 III-22〉 각 센터의 직무별 투입시간 비중과 취업건수 및 취업률 관계 : 회귀분석 결과 88
〈표 III-23〉 센터 특성별 직무별 평균 투입시간 비중과 평균 취업건수 및 평균 취업률 90
〈표 III-24〉 직무별 투입시간 비중 대비 취업 성과에 따른 센터 분포 93
〈표 III-25〉 센터 특성별 직무별 투입시간 비중과 취업 성과에 따른 센터 분포 94
〈표 III-26〉 일반 취업상담사의 직무별 고유업무 및 NCS 업무 연평균 투입시간 98
〈표 III-27〉 경단예방전담인력의 직무별 고유업무 및 NCS 업무 연평균 투입시간 100
〈표 III-28〉 사례관리담당의 직무별 고유업무 및 NCS 업무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102
〈표 III-29〉 창업상담사의 직무별 고유업무 및 NCS 업무 연평균 투입시간 비중 104
〈표 IV-1〉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정원 변경(안) : 센터유형별 108
〈표 IV-2〉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정원 변경(안) : 시·도별 109
〈부록 표 1〉 직업훈련과정 설계 및 운영 139
〈부록 표 2〉 인턴십 지원 142
〈부록 표 3〉 정산 등 행정업무 142
[그림 II-1] 센터 운영주체별 현황 27
[그림 II-2] 종사자 유형별 현황 28
[그림 II-3] 종사자 유형별 총 재직일수 분포 34
[그림 II-4] 새일센터 직무교육 현황(2018) 40
[그림 II-5] 새일센터 직무교육 현황(2019) 40
[그림 II-6] 연령별 교육 참가자 현황(2018) 43
[그림 II-7] 연령별 교육 참가자 현황(2019) 43
[그림 II-8] 경력별 교육 참가자 현황(2018) 44
[그림 II-9] 경력별 교육 참가자 현황(2019) 44
[그림 IV-1] 인력구성에 따른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성과 비교 110
[그림 IV-2] 사업지원인력 유무에 따른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성과 비교 111
[그림 IV-3] 새일센터 주요 종사자의 업무별 투입시간 비율 비교 112
[그림 IV-4]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의 직업상담 관련 직원 정원 : 서울청 사례 113
[그림 IV-5] 고용노동부 고용분야 교육과정 사례 114
[그림 IV-6]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교육훈련 체계(안)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