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5
Ⅱ.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의미 및 영역 탐색 30
1.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의미 31
2.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영역 34
가.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 35
나.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 37
다. 과목 이수 과정 지도 39
3.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의 영역 41
4. 교육과정 이수 지도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44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연계를 논의한 선행 연구 45
나. 고교학점제에서의 진로ㆍ학업 설계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연구 46
다.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49
Ⅲ. 국내ㆍ외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관련 정책 및 현황 51
1. 국내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관련 정책 및 실행 52
가. 국가 교육과정 및 교육부 고교학점제 정책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관련 내용 52
나.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지원 방안 60
다. 단위학교 차원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정책 실행 67
라. 시사점 86
2. 국외 고교학점제에서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관련 정책 및 현황 89
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89
나. 영국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94
다. 독일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98
라.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101
마. 핀란드의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106
바. 시사점 109
Ⅳ.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실태 및 요구 분석 111
1. 통합 연구 설계 및 설문조사 개요 112
가. 통합 연구 설계 112
나. 설문조사 개요 118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125
가.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의 실태 125
나.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의 실태 139
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151
라. 과목 이수 과정 지도 실태 160
마. 전문적ㆍ협력적 교사 업무체제 구축 실태 167
바.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지원 요구 174
3. 시사점 177
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사례연구 179
1. 사례연구 개요 180
가. 사례연구 대상 180
나. 조사도구 개발 183
다. 사례연구 실시 및 분석 방법 184
2. 사례연구 분석 결과 185
가.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방향 185
나. 학생의 진로 결정 현황 및 진로 탐색 지도 187
다.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 202
라. 학생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220
마. 과목 변경 및 미이수 학생 지도 230
바. 교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 및 업무체제의 변화 237
사. 교육과정 이수 지도 내실화를 위한 지원 248
3. 시사점 250
Ⅵ.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253
1.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향과 로드맵 254
가. 현황 및 쟁점 254
나.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향 255
다. 고교학점제에서의 학년별 교육과정 이수 지도 로드맵 262
2.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 방안 266
가. 현황 및 쟁점 266
나. 학생의 진로 성숙 단계 및 유형에 따른 진로교육 체계화 방안 268
다. 교육과정에서의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 내실화 방안 275
라.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방식의 명료화 279
3.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 방안 283
가. 현황 및 쟁점 283
나. 학업 설계 상담 내용 및 절차의 구조화 284
다. 과목 안내 및 학업 설계 체제 구축 287
4. 학생 수요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방안 290
가. 현황 및 쟁점 290
나. 수요 조사 방식 및 절차의 체계화 방안 291
다.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과목 개설 절차 및 기준 마련 294
5. 과목 이수 과정 지도 방안 295
가. 현황 및 쟁점 295
나. 과목 변경 요구에 대한 탄력적 대응 및 지도 297
다. 미이수 예방과 후속 지원 299
6. 교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 방안 302
가. 현황 및 쟁점 302
나. 진로ㆍ학업 설계 내실화를 위한 교원의 역할 재규정 303
다.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를 위한 교원의 역량 함양 306
7. 협력적 업무 추진 체제 구축 방안 314
가. 현황 및 쟁점 314
나.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운영의 내실화 316
다.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협력적 업무체제 구축 방안 320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323
1. 요약 324
2. 정책 제언 331
참고문헌 372
ABSTRACT 385
[부록 1] 설문조사 도구 393
[부록 2] 면담조사 질문지 412
판권기 2
〈표 Ⅰ-3-1〉 자료 분석 대상 및 목적 26
〈표 Ⅰ-3-2〉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26
〈표 Ⅰ-3-3〉 사례연구 대상 및 조사 방법 27
〈표 Ⅰ-3-4〉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의 대상과 논의 내용 28
〈표 Ⅰ-3-5〉 워크숍 주제 및 내용 28
〈표 Ⅱ-1-1〉 「초중등교육법」의 교육과정 이수 기준 32
〈표 Ⅱ-3-1〉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 영역의 세부 내용 44
〈표 Ⅲ-1-1〉 국가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 및 중점'에서 학생의 적성과 진로 강조 53
〈표 Ⅲ-1-2〉 국가 교육과정 중 '과정 및 과목 선택' 관련 내용 54
〈표 Ⅲ-1-3〉 국가 교육과정 중 '진로 상담' 관련 내용 55
〈표 Ⅲ-1-4〉 진로ㆍ학업 설계 관련 정책 추진 현황 57
〈표 Ⅲ-1-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중점 운영 과제 중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관련 내용 59
〈표 Ⅲ-1-6〉 시ㆍ도 교육청의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 방안 예시 61
〈표 Ⅲ-1-7〉 부산 2020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사업 계획 중 일부 62
〈표 Ⅲ-1-8〉 시ㆍ도 교육청의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 방안 예시 62
〈표 Ⅲ-1-9〉 시ㆍ도 교육청의 학생 진로ㆍ학업 설계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방안 예시 63
〈표 Ⅲ-1-10〉 시ㆍ도 교육과정의 과목 이수 과정 지도 방안 예시 64
〈표 Ⅲ-1-11〉 시ㆍ도 교육청의 교원 역량 강화 방안 예시 65
〈표 Ⅲ-1-12〉 시ㆍ도 교육청의 단위학교 협력 체제 구축 방안 예시 66
〈표 Ⅲ-1-13〉 전북교육청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역할 67
〈표 Ⅲ-1-14〉 진로검사에 대한 해석 및 상담 사례 69
〈표 Ⅲ-1-15〉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사례 69
〈표 Ⅲ-1-16〉 연구학교의 '진로와 직업' 과목 개설 여부 70
〈표 Ⅲ-1-17〉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 학기/학년 70
〈표 Ⅲ-1-18〉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운영 사례 72
〈표 Ⅲ-1-19〉 진로ㆍ학업 상담 영역 구분 사례 73
〈표 Ⅲ-1-20〉 상담 운영 시스템 운영 사례 73
〈표 Ⅲ-1-21〉 학업 설계 지원을 위한 '학생 도우미' 활용 사례 74
〈표 Ⅲ-1-22〉 연구학교의 학생 대상 고교학점제 관련 연수의 주요 내용(종합) 75
〈표 Ⅲ-1-23〉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사례 76
〈표 Ⅲ-1-24〉 연구학교의 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관련 연수의 내용(종합) 77
〈표 Ⅲ-1-25〉 학업계획서 작성 지도 사례 77
〈표 Ⅲ-1-26〉 학생의 선택과목 수요 조사 및 과목 개설 절차 78
〈표 Ⅲ-1-27〉 선택과목 변경 지침 제시 사례 80
〈표 Ⅲ-1-28〉 미이수 학생 대상 후속 지원 방안 사례 80
〈표 Ⅲ-1-29〉 진로ㆍ학업 설계 전담 교사 지정 운영 사례 82
〈표 Ⅲ-1-30〉 교사의 역랑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내용 예시 83
〈표 Ⅲ-1-31〉 교사학습공동체의 진로교육 강조 사례 84
〈표 Ⅲ-1-32〉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를 위한 교사 연구 사례 84
〈표 Ⅲ-1-33〉 연구계획서에 제시된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역할(종합) 85
〈표 Ⅲ-2-1〉 영국의 UCAS 교과 선택 안내 96
〈표 Ⅳ-1-1〉 통합 연구 방법의 설계 112
〈표 Ⅳ-1-2〉 분석 영역 및 항목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 협의회 114
〈표 Ⅳ-1-3〉 분석 영역 및 항목(초안) 115
〈표 Ⅳ-1-4〉 분석 영역 및 항목의 조정 117
〈표 Ⅳ-1-5〉 설문조사 대상 학교 표집 및 참여자 예상 인원(안) 120
〈표 Ⅳ-1-6〉 설문조사 응답률 120
〈표 Ⅳ-1-7〉 설문조사 대상자 특성 121
〈표 Ⅳ-1-8〉 설문지 문항 개발 내용 123
〈표 Ⅳ-2-1〉 학년별 희망 진로 결정 학생 비율(전체 교사 응답) 125
〈표 Ⅳ-2-2〉 진로 결정 여부(학생 응답) 126
〈표 Ⅳ-2-3〉 진로 결정 시기(학생 응답) 127
〈표 Ⅳ-2-4〉 진로 결정 시 도움이 된 사항(학생 응답/2개 응답) 128
〈표 Ⅳ-2-5〉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이유(학생 응답) 129
〈표 Ⅳ-2-6〉 고교학점제 인지 정도(학생 응답) 130
〈표 Ⅳ-2-7〉 진로 탐색 활동 실시 여부(전체 교사 응답) 130
〈표 Ⅳ-2-8〉 진로 탐색 활동의 도움 정도(전체 교사 응답) 131
〈표 Ⅳ-2-9〉 고등학교 입학 이후 진로 탐색 활동 참여 여부(학생 응답) 132
〈표 Ⅳ-2-10〉 진로 탐색 활동의 도움 정도(학생 응답) 132
〈표 Ⅳ-2-11〉 진로 탐색 활동의 도움 정도에 대한 집단 간 응답 차이(학생 응답) 133
〈표 Ⅳ-2-12〉 진로적성 검사의 후속 활동(전체 교사 응답) 135
〈표 Ⅳ-2-13〉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ㆍ운영 실태(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35
〈표 Ⅳ-2-14〉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 학년 및 학기(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복수 응답) 136
〈표 Ⅳ-2-15〉 '진로와 직업' 과목의 진로 탐색 도움 정도(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37
〈표 Ⅳ-2-16〉 '진로와 직업' 과목의 미편성 이유(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38
〈표 Ⅳ-2-17〉 진로 진단 및 탐색 지도의 어려움(전체 교사 응답) 139
〈표 Ⅳ-2-18〉 학업 설계를 위한 주요 학생 상담 교사(전체 교사 응답) 140
〈표 Ⅳ-2-19〉 학업 설계 상담 시 중점을 두는 사항(전체 교사 응답) 141
〈표 Ⅳ-2-20〉 주제별 상담 실시 정도(학생 응답) 142
〈표 Ⅳ-2-21〉 과목 선택을 위해 지도받은 경험(학생 응답) 142
〈표 Ⅳ-2-22〉 과목 선택 지도의 도움 정도(학생 응답) 143
〈표 Ⅳ-2-23〉 학교에서 제공한 과목 선택 관련 자료 및 정보(전체 교사 응답/복수 응답) 144
〈표 Ⅳ-2-24〉 학교에서 제공한 과목 선택 관련 자료 및 정보(학생 응답) 144
〈표 Ⅳ-2-25〉 학교에서 제공한 과목 선택 관련 자료 및 정보의 도움 정도(학생 응답) 145
〈표 Ⅳ-2-26〉 학업계획서 작성 여부(학생 응답) 146
〈표 Ⅳ-2-27〉 학생이 과목 선택 시 주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47
〈표 Ⅳ-2-28〉 학생이 과목 선택 시 주요하게 고려하는 사항(학생 응답/2개 응답) 148
〈표 Ⅳ-2-29〉 교사의 과목 선택 지도 시 고려 사항(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49
〈표 Ⅳ-2-30〉 선택과목 결정 시 어려움(학생 응답/ 2개 응답) 150
〈표 Ⅳ-2-31〉 과목 선택 및 학업 설계 지도 시 어려운 점(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50
〈표 Ⅳ-2-32〉 학생 과목 선택 관련 수요 조사 횟수(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51
〈표 Ⅳ-2-33〉 학생 수요 조사의 범위(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복수 응답) 152
〈표 Ⅳ-2-34〉 과목 개설 결정 기준(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2개 응답) 153
〈표 Ⅳ-2-35〉 과목 선택 방법(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54
〈표 Ⅳ-2-36〉 보통 교과 이외의 개설 과목 유형(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55
〈표 Ⅳ-2-37〉 2020학년도 기준 과목 편성 여부(교사 응답) 156
〈표 Ⅳ-2-38〉 과목 유형별 편성 과목 수(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58
〈표 Ⅳ-2-39〉 선택과목 개설에 대한 만족도(학생 응답) 158
〈표 Ⅳ-2-40〉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어려움(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2개 응답) 159
〈표 Ⅳ-2-41〉 선택과목 변경 학생의 비율(교육과정 담당 교사 응답) 160
〈표 Ⅳ-2-42〉 선택과목 변경 경험(학생 응답) 161
〈표 Ⅳ-2-43〉 학생의 선택과목 변경 이유(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62
〈표 Ⅳ-2-44〉 선택과목 변경 이유(학생 응답/2개 응답) 163
〈표 Ⅳ-2-45〉 학생의 과목 변경 요구에 대한 학교의 대응(교사 응답) 164
〈표 Ⅳ-2-46〉 교과 미이수 예방 프로그램 운영 여부(전체 교사 응답) 165
〈표 Ⅳ-2-47〉 교과 미이수 예방 프로그램 운영 방법(전체 교사 응답) 165
〈표 Ⅳ-2-48〉 과목 선택 및 이수 과정 지도 시 어려움(교사 응답/2개 응답) 166
〈표 Ⅳ-2-49〉 현재 및 차후 진로ㆍ학업 설계 역할 담당자 비교(전체 교사 응답) 167
〈표 Ⅳ-2-50〉 고교학점제/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노력의 도움 정도(전체 교사 응답) 169
〈표 Ⅳ-2-51〉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과 같은 진로ㆍ학업 설계 지원팀 운영 여부(전체 교사 응답) 169
〈표 Ⅳ-2-52〉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구성(전체 교사 응답/복수 응답) 170
〈표 Ⅳ-2-53〉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역할(전체 교사 응답/복수 응답) 171
〈표 Ⅳ-2-54〉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효율적 작동 정도(전체 교사 응답) 171
〈표 Ⅳ-2-55〉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72
〈표 Ⅳ-2-56〉 고교학점제/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체제 변화(전체 교사 응답/복수 응답) 173
〈표 Ⅳ-2-57〉 교육과정 업무와 진로교육 업무의 연계 정도(전체 교사 응답) 174
〈표 Ⅳ-2-58〉 교육부 및 시ㆍ도 교육청 차원의 지원 요구(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75
〈표 Ⅳ-2-59〉 학교에서의 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지원 요구(학생 응답/2개 응답) 176
〈표 Ⅳ-2-60〉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단위학교 수준의 지원 요구(전체 교사 응답/2개 응답) 176
〈표 Ⅴ-1-1〉 사례연구 학교 181
〈표 Ⅴ-1-2〉 사례연구 자료 수집 방법 181
〈표 Ⅴ-1-3〉 사례연구의 면담조사 참여자 182
〈표 Ⅴ-1-4〉 면담조사 및 추가 서면 조사 내용 183
〈표 Ⅴ-2-1〉 진로 진단 검사 실시 현황 192
〈표 Ⅴ-2-2〉 '진로와 직업' 과목 편성 현황 194
〈표 Ⅴ-2-3〉 진로 탐색 활동 기록 현황 197
〈표 Ⅴ-2-4〉 학업 설계 안내 자료 배부 현황 206
〈표 Ⅴ-2-5〉 학생 연수 실시 현황 207
〈표 Ⅴ-2-6〉 학업계획서 작성 지도 현황 211
〈표 Ⅴ-2-7〉 수요 조사 및 수강신청 실시 현황 220
〈표 Ⅴ-2-8〉 1차 수요 조사 범위 221
〈표 Ⅴ-2-9〉 교육과정 편성 현황 223
〈표 Ⅴ-2-10〉 교육과정의 편성 과목 수 현황 224
〈표 Ⅴ-2-11〉 선택과목 유형별 과목 수 현황 225
〈표 Ⅴ-2-12〉 소인수 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현황 226
〈표 Ⅴ-2-13〉 과목 변경 규정 및 과목 변경 허용 시기 233
〈표 Ⅴ-2-14〉 선택과목 변경 절차 234
〈표 Ⅴ-2-15〉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242
〈표 Ⅴ-2-16〉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에 부여된 역할 243
〈표 Ⅴ-2-17〉 학교의 업무체제 현황 245
〈표 Ⅴ-2-18〉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지원 요구 사항 248
〈표 Ⅵ-1-1〉 고교학점제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원리 261
〈표 Ⅵ-2-1〉 진로집중학기제 운영의 법적 기반 279
〈표 Ⅵ-2-2〉 고교학점제와 연계된 진로집중학기제 개념 280
〈표 Ⅵ-2-3〉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방식 중 '상담 활동 강화형'의 운영 예시 281
〈표 Ⅵ-2-4〉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방식 중 '교과 연계 강화형'의 운영 예시 282
〈표 Ⅵ-2-5〉 진로집중학기제 운영 방식 중 '진로체험 및 인턴십 강화형'의 운영 예시 282
〈표 Ⅵ-3-1〉 학업 설계 상담의 절차와 내용(예시) 286
〈표 Ⅵ-3-2〉 학업계획서의 구성 요소 및 내용(예시) 289
〈표 Ⅵ-4-1〉 학생 수요 조사의 목적과 방식 291
〈표 Ⅵ-4-2〉 수강신청 및 시간표 확정(예시) 293
〈표 Ⅵ-4-3〉 과목 개설 절차 및 기준에 관한 개요(예시) 294
〈표 Ⅵ-5-1〉 선택과목 변경 요구에 대한 탄력적 대응 및 지도 방안 297
〈표 Ⅵ-5-2〉 연구학교에서의 선택과목 변경 절차(예시) 298
〈표 Ⅵ-5-3〉 미이수 예방과 후속 지원 방안 299
〈표 Ⅵ-6-1〉 교육과정 이수 지도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역할의 변화(예시) 304
〈표 Ⅵ-6-2〉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주제별 교사 연수(안) 308
〈표 Ⅵ-6-3〉 고교학점제 학사 일정에 따른 주제별 교사 연수 시기(안) 309
〈표 Ⅵ-6-4〉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및 협의회의 학습협의 주제(안) 311
〈표 Ⅵ-6-5〉 데이터 기반의 교사 연구 주제(안) 313
〈표 Ⅵ-7-1〉 3단계 협업 시스템 구축 내용 321
〈표 Ⅶ-2-1〉 국가 교육과정의 총론에 진로 상담 내용 추가(예시) 333
〈표 Ⅶ-2-2〉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지침 수정(안) 334
〈표 Ⅶ-2-3〉 「진로교육법」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에 관한 조항 수정 및 신설(안) 336
〈표 Ⅶ-2-4〉 「진로교육법」의 진로심리검사 내용 개정(안) 337
〈표 Ⅶ-2-5〉 진로교육법 및 시행령의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개정(안) 338
〈표 Ⅶ-2-6〉 고교학점제에 따른 진로교육법 내용 개정(안) 339
〈표 Ⅶ-2-7〉 고교학점제에 따른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보완(예시) 340
〈표 Ⅶ-2-8〉 고교학점제에 따른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과목 내용 개정(예시) 341
〈표 Ⅶ-2-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특성에 대한 설명 예시 352
[그림 Ⅰ-3-1] 연구 추진 개요 29
[그림 Ⅱ-1-1] 학점제형 학사 제도 운영 체계 33
[그림 Ⅱ-2-1]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의미 및 영역 40
[그림 Ⅱ-3-1]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 영역 43
[그림 Ⅲ-1-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중점 운영 과제 중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관련 내용의 변화 58
[그림 Ⅲ-2-1] 리스빌 로드 고등학교(Leesville road high school)의 이수 경로 제안 예시 91
[그림 Ⅲ-2-2] Leesville road high school의 수학 이수 경로 92
[그림 Ⅲ-2-3] 선택과목의 학년별, 계열별 이수 경로 안내 사례(영어과 예시) 103
[그림 Ⅲ-2-4]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웹기반 IPP 프로그램 구성 화면 106
[그림 Ⅳ-1-1] 통합 연구 방법을 적용한 연구 설계 113
[그림 Ⅳ-1-2] 설문조사 대상을 고려한 설계 118
[그림 Ⅵ-1-1]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방향 260
[그림 Ⅵ-1-2] 고교학점제에서 교육과정 이수의 선순환적 과정 263
[그림 Ⅵ-1-3] 고교학점제에서의 학년별 교육과정 이수 지도 로드맵 264
[그림 Ⅵ-2-1] 고등학생의 진로 발달 단계(학년ㆍ학기)별 진로교육 활동 체계화 로드맵 270
[그림 Ⅵ-2-2]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 수준에 따른 진로지도 유형 및 집중 지원 내용 273
[그림 Ⅵ-2-3] 교육과정을 통한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의 내실화 275
[그림 Ⅵ-2-4] '진로와 직업' 과목을 통한 고교학점제 주요 활동 연계 277
[그림 Ⅵ-3-1] 학업 설계 상담 절차 285
[그림 Ⅵ-3-2] 과목 안내 및 학업 설계 체제 287
[그림 Ⅵ-4-1] 수요 조사 방식 및 절차 291
[그림 Ⅵ-6-1] 교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 방안 307
[그림 Ⅵ-6-2] 고교학점제 교사 연수를 위한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와 연계ㆍ협력 방안(예시) 310
[그림 Ⅵ-6-3] 교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및 협의회 활성화 방식(예시) 312
[그림 Ⅵ-6-4] 데이터 기반의 교사 연구 추진 방식(예시) 314
[그림 Ⅵ-7-1]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역할(안) 318
[그림 Ⅵ-7-2]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구성(안) 319
[그림 Ⅵ-7-3] 3단계 협업 시스템 구축 프로세스 320
[그림 Ⅵ-7-4] 학년부 체제(예) 321
[그림 Ⅵ-7-5] 교과교육부 체제(예) 322
[그림 Ⅵ-7-6] 학년부와 교과교육부의 혼합 체제(예) 322
[그림 Ⅶ-2-1] 정책 제언 개요 331
[그림 Ⅶ-2-2]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소인수 멘토 담임제 운영(안) 348
[그림 Ⅶ-2-3] 교육과정 이수 지도를 위한 진로ㆍ생활 코칭 담임제 운영(안) 349
[그림 Ⅶ-2-4] 고교학점제 도입 단계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 교사 연수 추진(안) 357
[그림 Ⅶ-2-5]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 359
[그림 Ⅶ-2-6]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및 운영 지원 362
[그림 Ⅶ-2-7]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의 중ㆍ장기 방안(안) 365
[그림 Ⅶ-2-8] 교육부 '학점제형 학사 제도 운영 체계'에서의 진로ㆍ학업 설계 강조(안) 368
[그림 Ⅶ-2-9] 진로ㆍ학업 설계-교육과정-평가-대입 정책 간의 일관성 확보를 통한 고교학점제의 완성(안)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