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2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1
2. 연구내용 및 방법 23
1) 연구내용 23
2) 연구방법 23
제2장 학교 밖 여성 청소년 현황 및 실태 27
1. 학교 밖 여성 청소년 관련 연구 동향 28
2. 성별 학업중단 현황 31
3.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의 성별 분석 결과 34
4. 소결 74
제3장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과 지원요구 77
1.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개요 78
1) 조사개요 78
2) 조사내용 80
3) 조사 참가자 특성 82
2.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의 정의와 분석틀 85
1) 학교 밖 위기 청소년의 정의 85
2)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에 대한 분석 틀 86
3. 유형별 학교 밖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 생활경험 100
1) A유형의 생활경험 100
2) B유형의 생활경험 103
3) C유형의 생활경험 106
4) D유형의 생활경험 109
4. 유형별 학교 밖 여성 청소년의 지원요구 110
1) A유형의 지원요구 110
2) B유형의 지원요구 115
3) C, D유형의 지원요구 119
5. 소결 122
제4장 학교 밖 여성 청소년 대상 지역사회 지원방안 127
1. 요약 128
1) 학교 밖 여성 청소년 현황 분석 결과 128
2) 학교 밖 위기 여성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과 지원요구 분석 결과 131
2. 정책과제 136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정서적 지원체계의 강화 136
2) 노동시장의 사회적 안전망 강화 139
3) 지역사회 직업ㆍ진로 멘토링 사업 139
4) 다양한 지역지원체계의 접근성 제고 및 직업탐색 공간의 다양화 141
5) 심리정서적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상담 제공 143
6) 여성청소년의 성ㆍ건강관리에 대한 접근성 제고 144
참고문헌 147
ABSTRACT 150
판권기 159
표 Ⅰ-1. 연도별ㆍ학교 단계별 학업중단 청소년 비중 추이 22
표 Ⅰ-2. 학교 밖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개요 25
표 Ⅱ-1. 학교급ㆍ성별 학업중단율(2015~2019년) 31
표 Ⅱ-2. 학교급ㆍ성별 학업중단자 수(2015~2019년) 31
표 Ⅱ-3. 학교급ㆍ성별 학업중단자의 학년별 분포 32
표 Ⅱ-4. 고등학교 학업중단자의 성별 학업중단 사유 33
표 Ⅱ-5. 응답자 특성 35
표 Ⅱ-6. 학교를 그만둔 시기 36
표 Ⅱ-7. 학교를 그만둔 학년 37
표 Ⅱ-8. 학교를 그만둔 시전부터 현재까지의 시간 37
표 Ⅱ-9. 학교를 그만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복수응답) 38
표 Ⅱ-10. 학교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 39
표 Ⅱ-11.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40
표 Ⅱ-12.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종합) 40
표 Ⅱ-13.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 41
표 Ⅱ-14.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복수응답) 41
표 Ⅱ-15.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으로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 42
표 Ⅱ-16.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43
표 Ⅱ-17.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종합) 43
표 Ⅱ-18. 학업중단 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행동 빈도 45
표 Ⅱ-19.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 45
표 Ⅱ-20. 학업중단에 대한 후회 여부 46
표 Ⅱ-21. 학업중단 후 후회했던 이유(복수응답) 47
표 Ⅱ-22. 학업중단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복수응답) 48
표 Ⅱ-23.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49
표 Ⅱ-24. 학업중단 후 주로 어울리는 친구(선후배 포함) 50
표 Ⅱ-25. 학업중단 후 본인의 집 외 거주한 장소(복수응답) 50
표 Ⅱ-26. 학업중단 후 차별경험(불이익 경험) 51
표 Ⅱ-27. 최근 한 달간 하루에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 52
표 Ⅱ-28. 학업중단 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53
표 Ⅱ-29. 학업중단 후 아르바이트 종류 53
표 Ⅱ-30. 주당 평균 근로일수 54
표 Ⅱ-31. 1일 평균 근로시간 54
표 Ⅱ-32. 시간당 평균 임금 55
표 Ⅱ-33.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55
표 Ⅱ-34.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 56
표 Ⅱ-35. 학업중단 후 아르바이트 평균 기간 56
표 Ⅱ-36. 아르바이트 시 경험 57
표 Ⅱ-37.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일 경험 시 대처방법(복수응답) 58
표 Ⅱ-38. 진로와 관련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별 차이 59
표 Ⅱ-39. 본인 진로에 대한 생각 59
표 Ⅱ-40.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 61
표 Ⅱ-41.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종합) 61
표 Ⅱ-42.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62
표 Ⅱ-43.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종합) 63
표 Ⅱ-4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63
표 Ⅱ-45. 최근 한 달 동안, 신체활동(운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평균 일수 64
표 Ⅱ-46.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복수응답) 64
표 Ⅱ-47.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 66
표 Ⅱ-48.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 여부 67
표 Ⅱ-49.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 여부 68
표 Ⅱ-50. 도움을 받은 정도 69
표 Ⅱ-5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1) 학업/진로/직업 70
표 Ⅱ-52.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2) 건강/상담/복지 72
표 Ⅱ-53.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3) 활동 73
표 Ⅲ-1. 심층면접조사 실시 현황 78
표 Ⅲ-2. 학교 밖 청소년 신규패널 면접조사 주요 내용 80
표 Ⅲ-3. 학교 밖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주요 내용 82
표 Ⅲ-4. 학교 밖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참가자의 주요 기본정보 83
표 Ⅲ-5. 학교 밖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 참여자 특성 83
표 Ⅳ-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체계 142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 26
그림 Ⅲ-1. 가정환경에 따른 구분 91
그림 Ⅲ-2. 학교 부적응 및 학교(가정)폭력 경험에 따른 구분 98
그림 Ⅲ-3. 학교 밖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참가자의 위기 경험 유형화 99
그림 Ⅲ-4. 꿈드림 서비스 흐름도 114
그림 Ⅲ-5. 학교 밖 여성 청소년 심층면접조사 참가자의 위기 경험 유형화와 지원요구 126
그림 Ⅳ-1. 학교 밖 위기 청소년 지원방안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