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6
가. 주요 연구 내용 16
나. 연구 추진 방법 17
3. 선행 연구 분석 19
Ⅱ. 초등 국어, 도덕교육과 교과용도서발행 체제 25
1. 초등 국어, 도덕 교과용도서의 변천 과정 26
가. 초등 국어 교과용도서의 변천 과정 26
나. 초등 도덕 교과용도서의 변천 과정 29
2. 최근 초등 교과용도서 발행 체제 변화 요구 및 관련 동향 33
3. 초등 국어, 도덕 교과용도서의 발행 제도 전환 관련 기존 설문 조사 분석 36
Ⅲ. 초등 국어, 도덕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에 대한 델파이 조사 41
1. 델파이 조사 방식 및 문항 개발 42
가. 델파이 조사 개요 42
나. 델파이 문항 개발 및 시행 43
2. 델파이 조사 결과: 초등 국어과 45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5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1
3. 델파이 조사 결과: 초등 도덕과 7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1
Ⅳ. 초등 국어, 도덕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 정책 관련 쟁점과 제도화 가능성 117
1.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 정책 관련 쟁점과 제도화 가능성: 초등 국어과 118
가. 초등 국어과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관련 쟁점 도출 118
나. 초등 국어과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에 따른 쟁점과 제도 정착 가능성 탐색 121
2.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 정책 관련 쟁점과 제도화 가능성: 초등 도덕과 125
가. 초등 도덕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관련 쟁점 도출 125
나. 초등 도덕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에 따른 쟁점과 제도 정착 가능성 탐색 128
V. 요약 및 제언 133
1. 요약 134
2. 제언 139
참고문헌 143
[부록 1] 델파이 조사 문항지 147
[부록 2] 델파이 조사 분석을 위한 정리 자료 176
판권기 2
〈표 Ⅱ-1-1〉 초등 국어 교과용도서의 변천 과정 26
〈표 Ⅱ-1-2〉 초등 도덕 교과용도서의 변천 과정 30
〈표 Ⅱ-2-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도덕과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34
〈표 Ⅱ-2-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도덕과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34
〈표 Ⅱ-3-1〉 초등 검정 전환에 대한 찬반 의견 36
〈표 Ⅱ-3-2〉 국어, 도덕 교과목의 검정 전환에 대한 의견 37
〈표 Ⅱ-3-3〉 검정 전환 반대 이유 37
〈표 Ⅱ-3-4〉 초등 교과목별 국정 체제 선호(유지) 비율 38
〈표 Ⅱ-3-5〉 국정 유지 찬성 이유 39
〈표 Ⅱ-3-6〉 초등 교과용도서 검정 전환 확대 의견 40
〈표 Ⅲ-1-1〉 교과목에 따른 델파이 조사 전문가 구성 방안(총 42명: 국어 30명, 도덕 30명) 42
〈표 Ⅲ-1-2〉 국어과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인적 구성 43
〈표 Ⅲ-1-3〉 도덕과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인적 구성 43
〈표 Ⅲ-1-4〉 1,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개발 내역 44
〈표 Ⅲ-2-1〉 교육과정, 헌법 정신 및 교육적 중립성 구현에 대한 국정 발행 제도의 역할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46
〈표 Ⅲ-2-2〉 국어과의 성격 및 목표, 역량 관련 국정 제도의 역할 및 검정 제도의 효과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51
〈표 Ⅲ-2-3〉 국어과 제재 관련 국정 제도의 역할 및 검정 제도의 효과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53
〈표 Ⅲ-2-4〉 국어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기타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55
〈표 Ⅲ-2-5〉 검정 전환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장점, 문제점 보완 방안 관련 문항(1차 델파이) 56
〈표 Ⅲ-2-6〉 국어과 검정 전환 시기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62
〈표 Ⅲ-2-7〉 교과용도서 선정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63
〈표 Ⅲ-2-8〉 다양한 매체 및 제재 활용 방안 관련 문항(2차 델파이) 66
〈표 Ⅲ-2-9〉 교육과정 해설 자료의 필요성 관련 문항(2차 델파이) 69
〈표 Ⅲ-2-10〉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및 검정 기준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72
〈표 Ⅲ-3-1〉 교육과정 해석, 헌법 정신 준수, 교육의 중립성 유지에 대한 초등 도덕과 국정 교과용도서의 역할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79
〈표 Ⅲ-3-2〉 국민 기초ㆍ기본 교육에 대한 국정 제도의 역할 및 검정 제도의 효과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83
〈표 Ⅲ-3-3〉 교과용도서 내적 체제 구성에 대한 국정 제도의 역할 및 검정 제도의 효과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87
〈표 Ⅲ-3-4〉 교수ㆍ학습 및 평가에 대한 국정 제도의 역할 및 검정 제도의 효과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1차 델파이) 92
〈표 Ⅲ-3-5〉 초등 도덕과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 시 예상되는 장점, 문제점, 해결 방안 관련 문항(1차 델파이) 96
〈표 Ⅲ-3-6〉 초등 도덕과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전환 시기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102
〈표 Ⅲ-3-7〉 초등 도덕과 교과용도서 선정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105
〈표 Ⅲ-3-8〉 편향된 가치관의 주입 및 정치적 중립성 훼손 방지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108
〈표 Ⅲ-3-9〉 초등 도덕과 교과용도서의 질적 수준 제고 관련 문항 및 분석 결과(2차 델파이) 114
〈표 Ⅳ-1-1〉 초등 국어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관련 쟁점 문항(1차 델파이) 및 CVR값 118
〈표 Ⅳ-1-2〉 국어과 교과용도서 선정을 위한 지원 관련 문항(2차 델파이) 및 CVR값 122
〈표 Ⅳ-1-3〉 초등 국어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및 검정 기준 개발 관련 문항(2차 델파이) 및 CVR값 123
〈표 Ⅳ-1-4〉 발행 제도 전환 시기 관련 델파이 조사 문항(2차 델파이) 및 CVR값 124
〈표 Ⅳ-2-1〉 초등 도덕 교과용도서 발행 제도 관련 쟁점 문항(1차 델파이) 및 CVR값 125
〈표 Ⅳ-2-2〉 검정 발행 제도 전환에 따른 쟁점 해소 관련 델파이 조사 문항(2차 델파이) 및 CVR값 129
〈표 Ⅳ-2-3〉 발행 제도 전환 시기 관련 델파이 조사 문항(2차 델파이) 및 CVR값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