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1
Ⅰ. 서론 35
1. 연구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 배경 36
2) 연구 목적 39
2. 연구 내용 40
1) 신성장 관련 연구의 방향성 정립 및 기본 계획 수립 40
2) 출판 산업 대내외 동향 파악을 위한 문헌 연구 41
3) 출판 산업 신성장을 위한 사업 및 정책 관련 필드 연구 41
4) 신성장을 위한 민간사업 전략 수집 및 지원 정책 모색 42
3. 연구 방법 43
1) 연구 수행 체계 43
2) 조사 및 연구 단계 44
Ⅱ. 출판 산업 대내외 동향 분석 46
1. 출판 산업 국내외 동향 47
1) 국내동향 : 종이책 시장의 불황과 온라인 부문의 성장 47
2) 국외 동향 : 온/오프라인 콘텐츠와 플랫폼의 지각변동 51
2. 출판 산업 아젠다 : 전자책 56
1) 전자책 시장 현황과 이용형태 56
2) 플랫폼별 전자책 서비스 현황 59
3) 시사점 62
3. 출판 산업 아젠다: 오디오북 64
1) 오디오북 시장 현황과 추이 64
2) 국내외 오디오북 서비스 동향과 전망 65
3) 시사점 : 디지털 기기 발전에 따른 가속화 68
4. 출판 산업 아젠다: 큐레이션 및 소셜 리딩(reading) 70
1) 큐레이션 현황 및 케이스 70
2) 소셜 리딩 분야 현황 및 케이스 74
3) 시사점 76
5. 출판 산업 아젠다: 출판+ICT 78
1) 북테크(Book Tech) 기업 '왓패드' 78
2) 서점1: 아마존 북스 79
3) 서점2: 리테일테인먼트 서점 80
4) 빅데이터 알고리즘 'Inkitt' 81
5) 책과 TV프로그램 방식의 결합 'Serial Box' 83
Ⅲ. 출판 산업 주체 대상 필드 연구 86
1. 전문가 그룹 FGI 87
2. 출판 산업 주체별 설문조사 99
1) 설문조사 개요 99
2) 출판사 100
3) 온라인 플랫폼 107
4) 오프라인 서점 113
5) 도서관 119
6) 향유자 121
Ⅳ. 출판 신성장을 위한 민간사업 발굴 및 지원정책 제언 126
1. 출판 신성장 방향성 도출 127
1) 출판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방향성 키워드 도출 127
2) 신성장 키워드와 출판 산업 주체 연계 매트릭스 129
3) 코드화를 통한 민간사업 및 지원정책의 통합적 접근 131
2. 출판 신성장을 위한 민간사업 제언 134
1) 트랜스미디어 전문 출판 IP 에이전시 육성[Tn1] 134
2) 북콘텐츠 페어링 생태계 구축 및 비즈니스 활성화[Tr1] 138
3) 숏폼 출판 콘텐츠 개발[Cr1] 141
4) 출판 관련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 활용을 통한 상시적 큐레이션 활성화[Ir1] 145
5) 종합 독서 어플리케이션 개발[C/Pr2] 148
6) 큐레이션 맵 제공[In2] 152
7) 큐레이션과 구독/배송 모 델 연계안 개발[I/Pr3/4] 155
8) 플랫폼 내 다양한 키워드별 소규모 독서 커뮤니티 지원[Nr2] 158
9) 지역 서점 앱 개발 및 운영 사업[N/In3] 162
10) 스트리밍 기반의 영유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Cn1/2] 165
11) 지역 서점과 도서관 연계를 통한 선순환 구조 구축[Nn3/4] 168
12) 라이프스타일샵과 연계한 출판 굿즈 브랜드 구축[Tr1] 171
13) 라이트노벨형 종이책 포맷 개발 및 브랜딩 구축[Tr1] 174
3. 출판 신성장을 위한 지원정책 제언 177
1)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신성장 동력 관련 기존 사업 현황 177
2) 슈퍼IP발굴을 위한 연재 및 피칭 플랫폼 I-BOOK 구축[Pr5] 182
3) 출판 콘텐츠 트랜스미디어 아카데미 설립 [Tr/Tn5] 186
4) 플랫폼 기반 IP관련 교류의 장 구축[Pr5] 191
5) 출판 콘텐츠 피칭 마켓 운영[Tn5] 194
6) 지속적이고 안정적 출판 IP 확보 방안 설계[Pr5] 197
7)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책소개 프로그램 개발[Nr5] 199
8) 초중고 독서인증제 실시[In5] 201
9) '책을 읽어 드립니다' 기부 프로젝트[Nr5] 205
10) 출판 관련 크리에이터 양성 사업[Ir5] 208
11) 출판-ICT 스타트업 펀딩 및 컨설팅 사업[Cn5] 210
12) 출판 데이터 시스템 참여 독려 및 사용자 데이터 구축 지원[Cn5] 213
13) '당신의 서재' 앱 개발 지원[Tr5] 216
14) 지역기반 독서 커뮤니티에 대한 시즌제 지원[In5] 218
15) 작은 도서관을 활용한 생활 프로그램 및 문화 프로그램 확대[Nr/In4] 222
16) 독서 소외계층 지원 프로그램 마련[In5] 224
17) 오디오북 제작 지원 시스템 구축[Tr5] 226
18) 실감형 출판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Cr5] 228
19) 출판 산업 이슈 대응을 위한 중소형 출판사 협의체 지원[Tr/Cr5] 231
4. 코드화별 민간사업 및 지원정책 234
1) 코드별 민간사업 234
2) 코드별 지원정책 235
3) 접근 기간에 따른 주체별 민간사업 및 지원정책 236
Ⅴ. 결론 240
1) 연구 의의 241
2) 단기간 내 실행 가능한 과제 제언 243
참고문헌 246
[부록] 251
판권기 2
〈표 1-1〉 국내 주요 전자책 구독 서비스 현황 37
〈표 1-2〉 출판 산업 전문가 FIG 진행 45
〈표 2-1〉 sam 베이직 요금과 sam 무제한 요금표 61
〈표 2-2〉 2016년 미국 오디오북 시장의 성과 65
〈표 2-3〉 국내 출시된 주요 오디오북 서비스 67
〈표 2-4〉 큐레이션 서비스 진화 단계 70
〈표 2-5〉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71
〈표 2-6〉 북 큐레이션 서비스 사례 72
〈표 2-7〉 오프라인 큐레이션 서점 사례 73
〈표 2-8〉 온라인 서점 내 큐레이션 서비스 사례 74
〈표 2-9〉 소셜보다는 리딩을 강조하는 서비스 사례 75
〈표 2-10〉 리딩보다는 소셜을 강조하는 서비스 사례 76
〈표 4-1〉 신성장 키워드-산업주체 연계 매트릭스 129
〈표 4-2〉 신성장 방향성 키워드 코드 132
〈표 4-3〉 기간 단위 접근 방식 코드 132
〈표 4-4〉 실행 주체 코드 132
〈표 4-5〉 전국 서점 수 현황(2011~2019) 168
〈표 4-6〉 출판사 대상 신성장 동력 진흥원 사업 177
〈표 4-7〉 독자 대상 신성장 동력 진흥원 사업 179
〈표 4-8〉 전자출판기업 대상 신성장 동력 진흥원 사업 179
〈표 4-9〉 코드별 민간사업 234
〈표 4-10〉 코드별 지원정책 235
〈그림 1-1〉 출판 산업 생태계의 기본 구성 요소 40
〈그림 1-2〉 연구 수행 조직도 43
〈그림 1-3〉 본 조사연구진의 연구 과정 44
〈그림 2-1〉 최근 3년간 하반기 출판 생산ㆍ판매ㆍ소비 지수 추이(2017년 하반기~2019년 하반기) 47
〈그림 2-2〉 전자책/웹툰 앱 TOP10 월간 이용자수(2019.10월) 50
〈그림 2-3〉 중국 웹소설 이용자 규모 53
〈그림 2-4〉 일본 전자서적ㆍ전자잡지 시장규모 예측(Impress Corporation) 54
〈그림 2-5〉 전자책 산업 매출 규모 추이 56
〈그림 2-6〉 매체별 이용 시간 57
〈그림 2-7〉 코로나 발생 전-발생 후 장르별 이용시간 변화 58
〈그림 4-1〉 트랜스미디어 출판 IP 에이전시 육성 구조도 135
〈그림 4-2〉 와이랩의 '슈퍼스트링'과 웹툰 작가를 양성하는 와이랩 아카데미 136
〈그림 4-3〉 블러썸 크리에이티브가 매니징하는 작가 라인업 136
〈그림 4-4〉 북콘텐츠 페어링 생태계 구축 및 비즈니스 구조도 139
〈그림 4-5〉 숏폼 출판 콘텐츠의 사업 방향성 142
〈그림 4-6〉 Serial Box의 라인업 143
〈그림 4-7〉 쏜살문고, 청춘문고, 라이킷의 시리즈들(시계방향순) 144
〈그림 4-8〉 영향력을 기준으로 구분한 인플루언서 145
〈그림 4-9〉 종합 독서 어플리케이션 단계별 중점 기능 148
〈그림 4-10〉 독서 기록 앱 북적북적의 화면 149
〈그림 4-11〉 영유아 전문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 아이북케어 화면 150
〈그림 4-12〉 유튜브 채널 yeoolw mixtape의 한 장면 154
〈그림 4-13〉 글로벌 구독 경제 시장 규모 155
〈그림 4-14〉 1인가구 비율 30.2% 1인가구수 614만 7,516가구(2019, 통계청, 인구총조사) 158
〈그림 4-15〉 부산 북 커뮤니티 '사과' 160
〈그림 4-16〉 최근 5년 간 동네 서점지도에 등록된 운영 중인 독립서점(ⓒ Funnyplan) 162
〈그림 4-17〉 단계별 영유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165
〈그림 4-18〉 아이윙 앱과 아아윙TV 디바이스 167
〈그림 4-19〉 종이책 연간 독서율 169
〈그림 4-20〉 출판 IP 연계 굿즈 전문 브랜드 전략 172
〈그림 4-21〉 라이트노벨형 종이책 개발 및 브랜딩 전략 175
〈그림 4-22〉 슈퍼IP 발굴을 위한 연재 및 피칭 플랫폼 I-BOOK 184
〈그림 4-23〉 출판IP 트랜스미디어 아카데미 세부 분야 187
〈그림 4-24〉 출판콘텐츠 아카데미 구조도 188
〈그림 4-25〉 플랫폼 기반 IP관련 교류의 장 구조도 192
〈그림 4-26〉 출판 콘텐츠 피칭 마켓 운영 프로세스 194
〈그림 4-27〉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책소개 프로그램 개발 구조도 200
〈그림 4-28〉 독서인증제 구조도 202
〈그림 4-29〉 '책을 읽어 드립니다.' 기부 프로젝트 구조도 206
〈그림 4-30〉 출판-ICT 펀딩 및 컨설팅 세부 액션 211
〈그림 4-31〉 출판 데이터 시스템을 위한 지원 정책 방향성 214
〈그림 4-32〉 '당신의 서재' 앱 개발 구조도 217
〈그림 4-33〉 시즌제 독서 커뮤니티 지원 구조도 219
〈그림 4-34〉 실감형 출판 콘텐츠 방향성 및 지원 정책 세부 229
〈그림 4-35〉 중소형 출판사 중심 협의체 구성 232
〈그림 4-36〉 출판사 단기/중장기 민간사업 236
〈그림 4-37〉 온라인 플랫폼 단기/중장기 민간사업 237
〈그림 4-38〉 오프라인 서점 단기/중장기 민간사업 237
〈그림 4-39〉 도서관 단기/중장기 민간사업 238
〈그림 4-40〉 정부 단기/중장기 정책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