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3
1. 조사 개요 14
2. 조사 설계 16
3. 표본 설계 17
4. 응답자 특성 18
5. 콘텐츠별 응답자 규모 19
6. 분석 개요 20
제2장 종합 결과 22
1. 주요 지표 시계열 분석 23
2. 한국 문화 콘텐츠 소비 31
3. 한국 문화 콘텐츠 인식 66
4. 한국 문화 콘텐츠별 고객 특성 분석 72
5. 한국 문화 콘텐츠별 경쟁력 비교 74
6. 한류파급효과 76
7. 요약 및 시사점 85
[부록 1] 모집단 확인 조사 개요 91
[부록 2] 모집단 확인 조사 결과 [콘텐츠별] 92
판권기 97
표 2-1. 한국 문화 콘텐츠 소비 비중 : 연도별 분석(2014~2020) 24
표 2-2. 한국 연상 이미지 : 연도별 분석(2012~2020) 26
표 2-3. 국가별 한국 연상 이미지 26
표 2-4. 한국 문화 콘텐츠 접촉 경로 : 연도별 분석(2016~2020) 27
표 2-5.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도 : 연도별 분석(2014~2020) 29
표 2-6.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별 이용 용이성 31
표 2-7. 권역별 한국 문화 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 영상 33
표 2-8. 권역별 한국 문화 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 음악 34
표 2-9. 권역별 한국 패션ㆍ뷰티ㆍ음식 구매 경로 35
표 2-10. 한국 문화 콘텐츠별 소비량 및 지출금액 36
표 2-11. 한국 문화 콘텐츠별 소비 비중 37
표 2-12. 국가별 최근 이용한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도 38
표 2-13.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드라마 39
표 2-14.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예능 40
표 2-15.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영화 41
표 2-16.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음악 42
표 2-17.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애니메이션 43
표 2-18.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출판물 44
표 2-19.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게임 45
표 2-20.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패션 46
표 2-21.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뷰티 47
표 2-22.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음식 48
표 2-23.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드라마 49
표 2-24.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예능 50
표 2-25/표 2-24.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영화 51
표 2-26/표 2-25.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음악 52
표 2-27.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애니메이션 53
표 2-28.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출판물 54
표 2-29.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게임 55
표 2-30.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패션 56
표 2-31/표 2-30.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뷰티 57
표 2-32.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음식 58
표 2-33/표 2-32. 국가별 최선호 한국 드라마 59
표 2-34. 국가별 최선호 한국 영화 60
표 2-35. 국가별 최선호 한국 배우 61
표 2-36. 국가별 최선호 한국 가수/그룹 62
표 2-37. 국가별 최선호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63
표 2-38. 국가별 한국 게임 인지도 및 선호도 64
표 2-39. 국가별 자국 내 한국 문화 콘텐츠별 인기 정도 평가 66
표 2-40.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태도 67
표 2-41.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68
표 2-42.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 관심도 69
표 2-43. 국가별 코로나 19 이전 대비 소비량 증감 70
표 2-44.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별 유료 이용 의향 71
표 2-45. 국가별 최근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여부 76
표 2-46. 국가별 죄근 1 년 저관여 제품 한국산 구매 빈도 77
표 2-47. 국가별 고관여 제품 구매 횟수 78
표 2-48. 국가별 향후 한국산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향 79
표 2-49.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원인 81
표 2-50. 국가별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한국 관련 이슈 영향 82
그림 2-1. 한국 문화 콘텐츠 소비 비중 : 연도별 분석(2014~2020) 23
그림 2-2. 한국 문화 콘텐츠 이용 용이성 : 연도별 분석(2017~2020) 25
그림 2-3. 한국 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 의향 : 연도별 분석(2018~2020) 30
그림 2-4. 한국 문화 콘텐츠별 이용 용이성 31
그림 2-5. 한국 문화 콘텐츠별 접촉 경로(콘텐츠별 상위 3개) 32
그림 2-6. 한국 문화 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 영상 33
그림 2-7. 한국 문화 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 음악 34
그림 2-8. 한국 패션ㆍ뷰티ㆍ음식 구매 경로 35
그림 2-9. 한국 문화 콘텐츠별 소비 비중 36
그림 2-10. 최근 이용한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도 38
그림 2-11.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드라마 39
그림 2-12.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예능 40
그림 2-13.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영화 41
그림 2-14.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음악 42
그림 2-15.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애니메이션 43
그림 2-16.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줄판물 44
그림 2-17.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게임 45
그림 2-18.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패션 46
그림 2-19.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뷰티 47
그림 2-20.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 요인 : 음식 48
그림 2-21.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드라마 49
그림 2-22.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예능 50
그림 2-23.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영화 51
그림 2-24.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음악 52
그림 2-25.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애니메이션 53
그림 2-26.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출판물 54
그림 2-27.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게임 55
그림 2-28.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패션 56
그림 2-29.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뷰티 57
그림 2-30. 한국 문화 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음식 58
그림 2-31. 최선호 한국 드라마(상위 6위) 59
그림 2-32. 최선호 한국 영화(상위 5위) 60
그림 2-33. 최선호 한국 배우(상위 6위) 61
그림 2-34. 최선호 한국 가수/그룹(상위 5위) 62
그림 2-35. 최선호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상위 5위) 63
그림 2-36. 최선호 한국 게임(상위 5위) 64
그림 2-37. 인기 있는 문화 콘텐츠 국가 65
그림 2-38. 자국 내 한국 문화 콘텐츠별 인기 정도 평가 66
그림 2-39.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태도 67
그림 2-40. 콘텐츠별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68
그림 2-41. 한국 문화 콘텐츠 관심도 69
그림 2-42. 코로나19 이전 대비 소비량 증감 70
그림 2-43. 한국 문화 콘텐츠별 유료 이용 의향 71
그림 2-44. 한국 문화 콘텐츠별 경쟁력 비교 74
그림 2-45. 최근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여부 76
그림 2-46. 1년 저관여 제품 한국산 구매 빈도 77
그림 2-47. 고관여 제품 구매 횟수 전체 78
그림 2-48. 향후 한국산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향 79
그림 2-49. 국가별 한국 제품/서비스 순추천 고객 지수(NPS) 80
그림 2-50.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원인 81
그림 2-51.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한국 관련 이슈 영향 82
그림 2-52. 한국 문화 콘텐츠 경험도에 따른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경험률 83
그림 2-53. 한국 문화 콘텐츠 경험도에 따른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빈도 84
그림 2-54. 한국 문화 콘텐츠 경험도에 따른 순추천 고객 지수 84
그림 2-55. 한국 문화 콘텐츠 경험도에 따른 한국 인식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