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한우
연구개요
목차
PART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PART II.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관련 문헌 및 사례 분석 결과 24
1. 장애학생 원격교육의 이해 24
1) 원격교육의 개요 24
2) 장애학생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지원방안 27
2. 장애학생 원격교육의 플랫폼 29
1) 원격교육 플랫폼의 이해 29
2)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33
3. 국내·외 원격교육 플랫폼 사례 44
1) 국내 원격교육 플랫폼 사례 44
2) 국외 원격교육 플랫폼 사례 68
PART III.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에 대한 조사 결과 72
1. 설문조사 72
1) 연구대상 72
2) 연구도구 73
3) 자료수집 및 처리 74
4) 연구결과 75
5) 시사점 97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100
1) 연구대상 100
2) 연구도구 101
3) 연구결과 103
4) 시사점 131
PART IV. 결론 134
1.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의 기능 134
1) 학교(급)/교사 측면의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134
2) 학생 측면의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135
2.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의 구축 방안 136
1)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 개요 136
2)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상세 설명 142
참고문헌 148
부록 154
판권기 164
〈표 II-1〉 원격수업의 유형 26
〈표 II-2〉 원격교육 플랫폼의 구성요소 29
〈표 II-3〉 학습관리시스템(LMS/LCMS)의 구성 30
〈표 II-4〉 원격교육 플랫폼의 구성내용 31
〈표 II-5〉 원격교육 플랫폼의 고려사항 33
〈표 II-6〉 정보 접근성 관련 세부 기술 국가 표준 35
〈표 II-7〉 정보통신서비스와 정보통신제품의 기능 구현 방법 36
〈표 II-8〉 국내 원격교육 플랫폼 분석 44
〈표 II-9〉 국내 원격교육 플랫폼별 차이점 46
〈표 II-10〉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분석 47
〈표 II-11〉 e학습터 사이트 메뉴: 교사용 48
〈표 II-12〉 e학습터 사이트 메뉴: 학생용 50
〈표 II-13〉 위두랑 사이트 메뉴: 교사용 53
〈표 II-14〉 위두랑 사이트 메뉴: 학생용 54
〈표 II-15〉 EBS 온라인클래스 메뉴: 교사용 55
〈표 II-16〉 EBS 온라인클래스 메뉴: 학생용 56
〈표 II-17〉 구글 클래스룸 메뉴 57
〈표 II-18〉 중(Zoom) 메뉴 59
〈표 II-19〉 대구사이버대학교 LMS 메뉴: 교수자용 60
〈표 II-20〉 대구사이버대학교 LMS 메뉴: 학습자용 62
〈표 II-21〉 스쿨포유 플랫폼 메뉴 64
〈표 II-22〉 꿀맛무지개교실 플랫폼 메뉴 66
〈표 II-23〉 꿈사랑학교 플랫폼 메뉴 68
〈표 II-24〉 미네르바 스쿨 온라인 플랫폼 기능 71
〈표 II-25〉 국외 온라인 교육 플랫폼 분석 71
〈표 III-1〉 연구대상의 배경 정보 72
〈표 III-2〉 설문지 문항 구성 내용 73
〈표 III-3〉 원격교육 운영 유형(복수 응답) 75
〈표 III-4〉 원격교육 운영 기간 76
〈표 III-5〉 장애학생에게 원격교육 도움 정도 76
〈표 III-6〉 원격교육 운영에서 어려운 점 78
〈표 III-7〉 원격교육 시 사용한 플랫폼 79
〈표 III-8〉 원격교육 플랫폼 만족도 80
〈표 III-9〉 원격교육 플랫폼의 장애학생 접근성 정도 80
〈표 III-10〉 실시간 수업시 사용한 화상회의 프로그램 유형 81
〈표 III-11〉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 만족도 82
〈표 III-12〉 원격교육 관련 연수 경험 82
〈표 III-13〉 원격교육 연수의 원격교육 실시에 도움 정도 83
〈표 III-14〉 희망 원격교육 연수 과정(복수 응답) 84
〈표 III-15〉 제작한 원격교육 콘텐츠 유형(복수 응답) 84
〈표 III-16〉 〈일반〉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5
〈표 III-17〉 〈수업 개설〉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6
〈표 III-18〉 〈수업 준비〉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7
〈표 III-19〉 〈수업 진행〉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8
〈표 III-20〉 〈수업 관리〉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8
〈표 III-21〉 〈콘텐츠 관리〉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9
〈표 III-22〉 〈일반〉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89
〈표 III-23〉 〈등교/출석〉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90
〈표 III-24〉 〈수업〉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91
〈표 III-25〉 〈활동〉 메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91
〈표 III-26〉 발달장애 학생 접근성 개선을 위해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복수 응답) 92
〈표 III-27〉 발달장애 학생에게 꼭 필요/추가되길 희망하는 기능(복수 응답) 92
〈표 III-28〉 지체장애 학생 접근성 개선 위해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복수 응답) 93
〈표 III-29〉 지체장애 학생에게 꼭 필요/추가되길 희망하는 기능(복수 응답) 94
〈표 III-30〉 시각장애 학생 접근성 개선 위해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복수 응답) 95
〈표 III-31〉 시각장애 학생에게 꼭 필요/추가되길 희망하는 기능(복수 응답) 95
〈표 III-32〉 청각장애 학생에게 꼭 필요/추가되길 희망하는 기능(복수 응답) 96
〈표 III-33〉 FGI 참여자 기본 정보 100
〈표 III-34〉 FGI 면담지 내용 구성 102
〈표 III-35〉 FGI 자료수집 102
〈표 III-36〉 FGI 내용 분류 체계 103
〈표 IV-1〉 학교(급)/교사 측면의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의 주요 기능 134
〈표 IV-2〉 학생 측면의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의 주요 기능 135
〈표 IV-3〉 학교(급) 측면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세부 구성과 상세 설명 142
〈표 IV-4〉 학생 측면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세부 구성과 상세 설명 145
〈표 IV-5〉 장애 유형별 보조공학기기와 서비스 147
〈그림 II-1〉 헤드스틱/마우스 스틱 키보드 40
〈그림 II-2〉 조우스 41
〈그림 II-3〉 헤드 콘트롤 마우스 시스템의 예: Air마우스와 스위치 41
〈그림 II-4〉 인테그라 마우스 42
〈그림 II-5〉 발 마우스 42
〈그림 II-6〉 여러 가지 스위치(센서스위치, 잡기스위치, 호흡스위치, 손가락스위치) 43
〈그림 II-7〉 에듀넷 e학습터 웹사이트 48
〈그림 II-8〉 에듀넷 위두랑 웹사이트 52
〈그림 II-9〉 EBS 온라인클래스 웹사이트 55
〈그림 II-10〉 구글 클래스룸 웹사이트 57
〈그림 II-11〉 줌 웹사이트 58
〈그림 II-12〉 대구사이버대학교 원격교육 플랫폼 59
〈그림 II-13〉 스쿨포유 원격교육 플랫폼 64
〈그림 II-14〉 꿀맛무지개교실 플랫폼 66
〈그림 II-15〉 꿈사랑 원격교육 플랫폼 67
〈그림 II-16〉 칸 아카데미 웹사이트 69
〈그림 II-17〉 드림 플랫폼 웹사이트 70
〈그림 II-18〉 미네르바 스쿨 웹사이트 70
〈그림 III-1〉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구성도 101
〈그림 IV-1〉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 및 운영 136
〈그림 IV-2〉 장애학생 원격교육 지원 플랫폼 개념도 137
〈그림 IV-3〉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구성 및 기능: 학교(급)/교사 140
〈그림 IV-4〉 장애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구성 및 기능: 학생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