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8
3. 연구방법 21
Ⅱ. 현행 교장자격연수제도 개관 및 교장 핵심역량 분석 27
1. 현행 교장자격연수제도 개관 28
가. 교장자격연수제도 내용 및 의의 28
나. 교장자격연수제도의 의의 31
2. 서울시교육청 교장자격연수제도 운영 개관 34
3. 교장 핵심역량 분석 41
가. 교육 외적, 내적 환경 변화와 교장의 역량 41
나. 국내 선행연구 분석 45
다. 국외 선행연구 분석 56
라. 종합 및 시사점 64
Ⅲ. 서울시 교장자격연수제도 실태 및 문제점 분석 69
1. 초등 교장자격연수제도 70
가. 기관 조직 및 운영 70
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79
다. 강사진 97
라. 연수의 질 관리 103
2. 중등 교장자격연수제도 115
가. 기관 조직 및 운영 115
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127
3. 서울시 교장자격연수제도 문제점 분석 145
가. 연수 주관 조직의 체계 및 운영 145
나. 연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147
다. 연수 강사진 148
라. 연수 질 관리 150
Ⅳ. 서울시 교장자격연수제도 개선을 위한 국내ㆍ외 우수 사례 분석 151
1. 국내 교장자격연수 우수 사례 분석 152
가. 한국교원대학교 152
나. 경기도교육청 183
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舊중앙공무원교육원) 209
2. 국외 교장자격연수 우수 사례 분석 213
가. 영국 213
나. 미국 223
다. 싱가포르 230
라. 시사점 235
Ⅴ.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 결과 분석 240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241
2. 면담조사 결과 분석 254
Ⅵ. 서울시 교장자격연수제도 개선방안 탐색 262
1. 서울시 교장자격연수제도 개선의 원칙 및 방향 263
가. 서울시 교장자격연수제도의 문제점 극복에 필요한 대안의 발굴 264
나. 교장자격연수제도에 국한한 실현가능한 개선안의 탐색 264
다. 교장자격연수제도 운영의 지방화 시대에 적합한 방안의 탐색 265
2. 서울시 교장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개선(안) 266
가. 교장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개선(안) 마련의 기초 266
나. 교장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주제 267
다. 교장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개선(안) 268
3. 서울시 교장자격연수 세부 개선방안 270
가. 기관 조직 및 운영 270
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276
다. 연수 강사진 282
라. 연수 질 관리 288
마. 교장자격연수 위탁기관 재지정 방안 290
참고문헌 293
Ⅶ. 부록 298
[부록 1] 설문조사지 299
[부록 2]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및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교장자격연수 관계자 312
[부록 3]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교장자격연수 관계자 면담 질문지 324
[부록 4] 서울특별시의원 면담 질문지 334
[부록 5]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교(원)장 자격연수자 자기성장평가 설문지 338
[부록 6]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교(원)장 자격연수 운영평가 설문지 340
판권기 342
〈표 Ⅰ-1〉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3
〈표 Ⅰ-2〉 설문조사 도구 문항 구성 24
〈표 Ⅱ-1〉 교장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30
〈표 Ⅱ-2〉 서울시교육청 초ㆍ중등 교장자격연수 담당 부서 및 인력 37
〈표 Ⅱ-3〉 서울 지역 초ㆍ중등 교장자격연수 관련 기관 담당 부서 및 인력 39
〈표 Ⅱ-4〉 서울교대 교육연수원,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 연간 연수 운영 일정 40
〈표 Ⅱ-5〉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 교장의 역할 44
〈표 Ⅱ-6〉 학교장 역할과 직무역량 52
〈표 Ⅱ-7〉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장의 역량 54
〈표 Ⅱ-8〉 핵심 역량 기반 교장자격연수 교육과정 편성(안) 67
〈표 Ⅲ-1〉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업무조직도 72
〈표 Ⅲ-2〉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전담인력 확보율 73
〈표 Ⅲ-3〉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전담인력 근무 기간 74
〈표 Ⅲ-4〉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전용 시설 현황 75
〈표 Ⅲ-5〉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강의실 활용 75
〈표 Ⅲ-6〉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교육지원시설 활용 76
〈표 Ⅲ-7〉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2017-2019 교장자격연수 예산 집행 총액 77
〈표 Ⅲ-8〉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2017-2019 예산 항목별 집행 내역 79
〈표 Ⅲ-9〉 표준교육과정의 영역별 역량군과 세부 역량 내용(2017.2.-2019.3.) 80
〈표 Ⅲ-10〉 표준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역량과 정의 및 역량요소 내용(2019.4.-2019.9.) 81
〈표 Ⅲ-11〉 표준교육과정 5개 편성기준에 따른 2017 교육과정 편성 내용 82
〈표 Ⅲ-12〉 표준교육과정 5개 편성기준에 따른 2018 교육과정 편성 내용 83
〈표 Ⅲ-13〉 표준교육과정 5개 편성기준에 따른 2019 교육과정 편성 내용 85
〈표 Ⅲ-14〉 2017년 교장자격연수 개설 강좌(59과목) 87
〈표 Ⅲ-15〉 2018년 교장자격연수 개설 강좌(59과목) 89
〈표 Ⅲ-16〉 2019년 교장자격연수 개설 강좌(47과목) 92
〈표 Ⅲ-17〉 연도별 강좌 당 연수생 수 94
〈표 Ⅲ-18〉 연도별 서울교대 교육연수원 교육과정심의위원회, 맨토위촉식 및 사전간담회, 연수 평가회 참석 인원 98
〈표 Ⅲ-19〉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초등 교장자격연수 강사진 구성 99
〈표 Ⅲ-20〉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강의 외 교육방법 활용 강좌 비율 100
〈표 Ⅲ-21〉 초등 교장자격연수 역량군별 강좌 개요 및 적용 교육방법(2017-2019) 100
〈표 Ⅲ-22〉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교장자격연수 만족도 점수 106
〈표 Ⅲ-23〉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제2조 2항 106
〈표 Ⅲ-24〉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평가 관련 기관의 역할 107
〈표 Ⅲ-25〉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 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08
〈표 Ⅲ-26〉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평가 심의위원회 및 컨설팅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08
〈표 Ⅲ-27〉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평가 영역 및 지표 109
〈표 Ⅲ-28〉 2019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평가 현장방문평가 일정 110
〈표 Ⅲ-29〉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평가 평가 등급 및 점수 기준 111
〈표 Ⅲ-30〉 2019 교장자격 연수기관별 컨설팅 주제 113
〈표 Ⅲ-31〉 2019 컨설팅 위원회 구성 114
〈표 Ⅲ-32〉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전담인력 확보율 118
〈표 Ⅲ-33〉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전담인력 근무 기간 118
〈표 Ⅲ-34〉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시설 현황 120
〈표 Ⅲ-35〉 중등 교장자격연수에 활용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강의실 현황 120
〈표 Ⅲ-36〉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의 강의실 활용 122
〈표 Ⅲ-37〉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교육지원시설 활용 123
〈표 Ⅲ-38〉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보유 기자재 현황 124
〈표 Ⅲ-39〉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2017-2019 예산 항목별 집행 내역 126
〈표 Ⅲ-40〉 표준교육과정의 영역별 역량군과 세부 역량 내용(2017.2.-2019.3.) 128
〈표 Ⅲ-41〉 표준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역량과 정의 및 역량요소 내용(2019.4.-2019.9.) 129
〈표 Ⅲ-42〉 표준교육과정 5개 편성기준에 따른 2017 교육과정 편성 내용 130
〈표 Ⅲ-43〉 표준교육과정 5개 편성기준에 따른 2018 교육과정 편성 내용 131
〈표 Ⅲ-44〉 표준교육과정 5개 편성기준에 따른 2019 교육과정 편성 내용 133
〈표 Ⅲ-45〉 2017년 중등 교장자격연수 개설 강좌(69과목) 135
〈표 Ⅲ-46〉 2018년 중등 교장자격연수 개설 강좌(69과목) 138
〈표 Ⅲ-47〉 2019년 중등 교장자격연수 개설 강좌(66과목) 140
〈표 Ⅲ-48〉 연도별 강좌 당 연수생 수 142
〈표 Ⅳ-1〉 2019년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연수내용 및 운영방법 153
〈표 Ⅳ-2〉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구성현황 154
〈표 Ⅳ-3〉 예산 항목별 집행내역 156
〈표 Ⅳ-4〉 2019년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집합연수 개요 157
〈표 Ⅳ-5〉 2020년 집합연수(원격연수) 교육과정 세부내용 158
〈표 Ⅳ-6〉 2019년 해외교육체험연수 방문국 및 연수 주요 내용 160
〈표 Ⅳ-7〉 2020년 멘토링 연수 주요 내용 164
〈표 Ⅳ-8〉 2019년 민간체험연수 주요내용 165
〈표 Ⅳ-9〉 개설강좌 및 연수생 수 166
〈표 Ⅳ-10〉 강사추천 및 강사선정심의위원회 운영 실적 169
〈표 Ⅳ-11〉 신규 임용 강사 비율 170
〈표 Ⅳ-12〉 강사 평가결과 반영 실적 171
〈표 Ⅳ-13〉 내부 및 외부강사 비율 172
〈표 Ⅳ-14〉 2019년도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평가 기준 173
〈표 Ⅳ-15〉 2020년도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평가 기준 174
〈표 Ⅳ-16〉 성적 산출 기준 175
〈표 Ⅳ-17〉 전문역량평가 등급별 인원 비율 및 환산점수 175
〈표 Ⅳ-18〉 분임토의평가 평가 항목 및 준거 176
〈표 Ⅳ-19〉 5개년도 연수 기간 및 시간 178
〈표 Ⅳ-20〉 5개년도 연도별 교육과정 영역 및 역량군 비교 179
〈표 Ⅳ-21〉 5개년도 영역별 강의 방식 시수 179
〈표 Ⅳ-22〉 경기도교육청 연수 이수시간 및 연수기관 185
〈표 Ⅳ-23〉 2017년-2018년 교장자격연수 1인당 소요예산 188
〈표 Ⅳ-24〉 2019년-2020년 경기도교육연수원 교원연수 운영비 188
〈표 Ⅳ-25〉 2019년도 경기도교육청 교장자격연수 연수 교육과정 편성 191
〈표 Ⅳ-26〉 2020년도 경기도교육청 교장자격연수 연수 교육과정 편성 191
〈표 Ⅳ-27〉 2019년도 국가정책연수 교육과정 개설강좌 192
〈표 Ⅳ-28〉 2019년도 정책연수 모아우아 교육소통과정 세부내용 193
〈표 Ⅳ-29〉 2019년도 정책연수 진로교육 역량강화 과정 세부내용 194
〈표 Ⅳ-30〉 2019년도 중등 직업교육 이해과정 세부내용 195
〈표 Ⅳ-31〉 2019년도 공존하는 다문화교육 관리자과정 세부내용 196
〈표 Ⅳ-32〉 미래교육 교원 리더십 아카데미과정 운영개관 197
〈표 Ⅳ-33〉 미래교육 교원 리더십 아카데미과정 교육과정 역량 198
〈표 Ⅳ-34〉 연수과정 개발 프로세서 199
〈표 Ⅳ-35〉 최근 3년의 국가정책연수 영역 비교 203
〈표 Ⅳ-36〉 최근 3년의 시도정책연수 내용 203
〈표 Ⅳ-37〉 표준교장자격연수와 미래교육 교원 리더십 아카데미 영역 및 역량군 비교 206
〈표 Ⅳ-38〉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과정 교과편성 212
〈표 Ⅳ-39〉 영국의 학교장을 포함한 공립학교 교사의 전문적 의무 216
〈표 Ⅳ-40〉 NPQH 내용 영역과 리더십 행동 220
〈표 Ⅳ-41〉 SBL의 직위와 책임 226
〈표 Ⅳ-42〉 SPA 프로그램 교육과정 228
〈표 Ⅳ-43〉 5-Roles 5-Minds 232
〈표 Ⅵ-1〉 서울시 교장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개선(안) 269
[그림 Ⅰ-1] 연구 절차에 따른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6
[그림 Ⅱ-1] 교장자격제도 기본 방향 28
[그림 Ⅱ-2] 서울시교육청 조직도 상의 초중등교장자격연수 담당 부서 36
[그림 Ⅱ-3]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 모델 52
[그림 Ⅱ-4] 학교 리더십과 학생 학습의 관계 및 리더십 실행과 결과에서 전문적 기준의 역할 61
[그림 Ⅱ-5] 교장의 역할/직무와 핵심역량 간 관계 65
[그림 Ⅲ-1] 서울교육대학교 조직도 71
[그림 Ⅲ-2]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조직도 72
[그림 Ⅲ-3]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2019년도 강의평가 문항 예시 102
[그림 Ⅲ-4]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2019년 초등(특수)학교 교장자격연수 설문조사 연수 총괄 항목 104
[그림 Ⅲ-5]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2019년 초등(특수)학교 교장자격연수 설문조사 강의 만족도 항목 105
[그림 Ⅲ-6] 교장자격 연수기관 운영평가 단계별 절차 112
[그림 Ⅲ-7] 컨설팅 배경 및 목적 113
[그림 Ⅲ-8] 컨설팅 절차 및 내용 114
[그림 Ⅲ-9] 서울대학교 조직도 115
[그림 Ⅲ-10]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조직도 117
[그림 Ⅲ-11]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중등 교장자격연수 강의실 123
[그림 Ⅲ-12] 해외교육체험연수 업체 선정 체계 143
[그림 Ⅳ-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2020년도 교장자격연수 연수 목표와 핵심 주제 152
[그림 Ⅳ-2]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조직도 155
[그림 Ⅳ-3] 예산 편성 및 운영절차 156
[그림 Ⅳ-4] 해외교육체험연수 운영 절차 162
[그림 Ⅳ-5] 실행학습의 절차 163
[그림 Ⅳ-6] 강의평가 절차 체계 170
[그림 Ⅳ-7] 강사 섭외 및 평가 관리 시스템 173
[그림 Ⅳ-8] 경기도교육청 교장자격연수 조직 및 담당 186
[그림 Ⅳ-9]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020년도 연수 목표와 핵심 주제 209
[그림 Ⅳ-10]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과정 과정체계 211
[그림 Ⅳ-11] SPA 프로그램의 핵심 역량 개념 구조 227
[그림 Ⅴ-1] 연수 지원 인력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2
[그림 Ⅴ-2] 시설 만족도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 수준 243
[그림 Ⅴ-3] 전용공간 및 기자재 확보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4
[그림 Ⅴ-4] 예산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5
[그림 Ⅴ-5]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부합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6
[그림 Ⅴ-6]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7
[그림 Ⅴ-7] 해외교육체험연수 경험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8
[그림 Ⅴ-8] 해외교육체험연수 개선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49
[그림 Ⅴ-9] 강사진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51
[그림 Ⅴ-10] 교장 자격연수의 질에 대한 참여자 인식 수준 252
[그림 Ⅴ-11] 교장 핵심역량 요구조사 결과 254
[그림 Ⅵ-1] 교장의 역량 범주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