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본 5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선행연구 분석 12
4. 연구내용 14
5. 연구방법과 일정 17
Ⅱ. 연구 결과 19
1. 보훈교육 현황 및 실태조사 20
가. 학교 현장(초ㆍ중ㆍ고)에서의 보훈교육 실시 현황 20
나. 국가보훈처 제공 자료('나라사랑배움터') 활용도 21
다. 공교육 내에서 보훈교육 활성화를 위한 자료, 프로그램, 교구 등의 개발 방향 21
라. 개발된 자료의 활성화 방안 22
2. 보훈 인프라 연계ㆍ활용 보훈교육 프로그램 개발 23
가. 보훈교육 학습주제와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연결 맵 제작 23
나. 보훈교육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28
3. 사회 보훈교육 강의자료(PPT) 개발 40
가. 개발 내용 40
나. 개발 자료 예시(3ㆍ1절) 41
다. 그 외 개발자료(14종) 42
4. 보훈교육 활성화 방안 제시 43
가. 보훈교육 내용 및 교육 자료의 체계화 43
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 내용 제공 46
다.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48
라/다. 개발 자료의 홍보 51
마/라. 보훈교육의 전달 체계의 다양화 56
Ⅲ. 결론 57
1. 연구 성과 58
2. 개선 및 보완점 59
참고문헌 61
판권기 62
〈표 1〉 보훈교육 선행연구 분석 12
〈표 2〉 사회 보훈교육 강의 자료 주제 16
〈표 3〉 월별 연구 추진 일정 18
〈표 4〉 보훈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ㆍ교구 개발 의견 21
〈표 5〉 학교 급별 개발 범위(교과) 23
〈표 6〉 보훈교육 학습 주제와 교과 교육과정 연결 맵(초등학교 도덕) 24
〈표 7〉 보훈교육 내용 영역별 개발 주제 29
〈표 8〉 초등학교 보훈교육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분량 30
〈표 9〉 중학교 보훈교육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분량 31
〈표 10〉 고등학교 보훈교육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분량 31
〈표 11〉 사회 보훈교육 강의자료(PPT) 주제 40
〈표 12〉 범교과 학습 주제 영역별 세부내용 44
〈표 13〉 나라사랑배움터 보훈교육 탑재 자료 분석표 46
〈표 14〉 2019년 초등ㆍ특수교장 자격연수 세부 목차 48
〈표 15〉 보훈교육 자료 공유에 관한 예시 52
〈표 16〉 수석교사 도입 관련 근거 55
[도표 1] 2017년 국가보훈처 나라사랑의식 조사 결과 43